※ 언젠가 가독성 개선을 할 예정입니다.

※ 2024-03-06일 밸패 - 특화계수 상향, 중력가중모드 pve 피해 증가 상향, 무력화 추가피해 삭제
https://lostark.game.onstove.com/News/Notice/Views/12717?page=1&searchtype=0&searchtext=&noticetype=all#anchor-1629766901331

1) 중수  특화 1800 기준
- 중력가중 사용시 피해량이 128.75% 에서 131.33% 로 증가되어서
  약 1.128% 증가

- 평타, 중력충격, 볼텍스 pve 피해량 5.6% 증가

1.01128 * 1.056 = 1.06791168
중수아덴 약 6.79% 상향

2) 해방기  특화 1800 기준

해방기 코어당 피해 증가 증폭이  132.61% -> 137.76%  로 증가

따라서 3코어 해방기 피해량이 104.6745% -> 106.992% 로 증가

3코어 해방기 약 1.132% 상향



※ 2023-12-20일 밸패 - 중수디트 특화계수 너프
특화 1800 기준으로
1) 중력가중 사용시 피해량이
139.05%  에서  128.75% 로 감소되어서
약 4.3% 평타 딜과 볼텍스 딜 너프

2) 해방기 코어 피해 증가가
148.06% -> 132.61%  로 감소
3코어 해방기 피해가 약 3.395% 감소하고 여기에  pve시 2.2% 해방기 피해 증가
따라서  약 1.156% 해방기 딜 너프

중수와 해방기 딜비중을 고려하면 전체적으로 3.1~3.2% 정도 너프


※ 2023-10-18일 본서버 밸패 내용 



※로아윈터페스티벌에서
사멸삭제와 초각성 언급이 있었습니다

확정일자는 나오지 않았지만 방송 내용으로 보아
단순하게 끝날것 같진 않으니
중수디트 기초 입문 가이드 글의 내용이 크게 바뀔것으로 예상 됩니다.
감사합니다.


2021-10-30 수정 : 사멸 추천 각인 세팅 항목에 '쌍직각 세팅' 추가 / 각 장비세트 장단점 선요약 추가
2021-11-23 수정 : 어스스매셔를 채용한 4집4해 추가
2021-12-13 수정 : 헤비크래쉬, 그라비티임팩트 룬에 단죄 심판 추가
2021-12-20 수정 : 해방 트리 부분의 풀스윙 트포에 대한 설명 수정
2021-12-29 수정 : 헤크 코어 버그 수정으로 해당 내용 삭제
2022-01-06 수정 : 초반 전설 장비세트 추천 추가
2022-01-25 수정 : 각인세팅 ★ 추천도 추가 
2022-02-14 수정 : 트라이포드 우선 순위 추가 (433, 443) + 목차 추가
2022-02-18 수정 : 어스이터 내용 및 이미지 추가
2022-02-22 수정 : 최대 공속 140에서 칠 수 있는 돈가스 타수 25타 -> 26타로 수정
                         + 사멸 원바저결중 세팅 설명 수정
2022-03-21 수정 : 사멸 세팅 부분에 치특신 원바결중 저받 세팅 추가

2022-05-01 수정 : 4월27일 패치로 달라진 스킬들 및 설명 , 스킬트리 변경 및 5집 3해 추가
2022-05-02 수정 : 4월27일 패치로 달라진 트라이포드 우선순위 수정
2022-06-01 수정 : 구원세트 추가,  환각세트 제거
2022-08-21 수정 : 8월 10일 밸런스 패치 적용 후 내용 수정
2022-11-26 수정 : 5집3해 스킬트리 내용 수정
2023-09-13 수정 : 중력수련 각인 아이콘 변경
2023-10-13 수정 : 테섭 밸패, 소폭의 딜증가와 몇몇 스킬의 변화
2023-10-18 수정 : 본섭 밸패, 중력모드(돈가스) 공속예열 대폭 완화,
                         아덴과 해방기 소폭의 딜증가와 몇몇 스킬의 변화
                         각인세트옵션 부분에 내용 추가
2023-12-23 수정 : 수치 조정 밸패로 중수 디트 3.1~3.2% 딜 하향
                          추천 스킬트리 이미지 추가, 특화별 중력추천 표 간소화
2023-12-26 수정 : 몇가지 딜 사이클 추가 
2024-01-03 수정 : 개선사항 항목 추가 (글 맨 아래)


   목차 (누르면 이동합니다)




안녕하세요
루페온 서버에서 돈가스집 운영중인 '둥당디' 입니다


시즌2가 시작되면서 중수로 세팅을 바꾼 뒤로
지금까지 쭉 중수를 하고 있었는데
요즘들어 중수디트가 이것저것 패치를 받고
중수 유저분들이 점점 늘어나는것을 보고
인벤에 중수 입문 가이드 하나 있으면 좋지 않을까해서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형제님들의 여러가지 의견 및 지적 모두 감사히 받으며,  무엇보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중수디트

중수디트는 높은 생명력과 적의 공격을 무시하며 딜을 하는 맞딜의 특징을 지닌 직업입니다.
생명력이 높고 맞딜이 가능해 초심자가 접하기 쉬운 직업이긴하나
캐릭터의 매커니즘 때문에 가진 딜을 모두 뽑기 위해선
몬스터 패턴의 이해와 예측, 어느정도의 운을 요구하여 난이도가 높습니다.

묵직하고 호쾌한 맞딜의 매력과 적의 패턴을 하나하나 따져가며 최상의 딜타임을 찾아내는 재미를
원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아이덴티티

디트의 아이덴티티는 중력코어중력게이지라는 두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집속 스킬 로 최대 3코어를 모으고,  (파란색 아이콘 집속 스킬  )

해방 스킬 사용해 모은 코어를 소모하고,  (보라색 아이콘 해방 스킬 )
소모된 코어 만큼 해방 스킬의 딜이 증가합니다.


( 코어가 소모되면 3초간 중력 보호막도 활성화 됩니다. )


또한 해방 스킬로 중력코어를 소모하면 중력게이지를 얻을 수 있고,
중력게이지를 전부 채우면 중력가중영역, 일명 돈가스를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중력 수련 각인서

중수디트가 반드시 사용하게 되는 중력 수련 직업 각인서
중력 게이지 획득량을 늘리고
중력가중모드의 치명타 적중률과 피해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중력수력 각인 3 레벨시]
- 중력게이지 획득량 70% 증가
- 평타, 볼텍스 그라비티 피해 20% 증가
평타, 볼텍스 그라비티 치명타 적중률 30% 증가
- 평타, 볼텍스 그라비티 3회 적중시 중력충격 발동
  (중력충격 한번의 딜은 평타 한번의 약 50%,  하지만 중력 충격은 평타와 다르게 헤드어택 판정이 아니라서
   사멸 2, 6세트 효과와 결투의 대가 효과를 받지 못함)







중력충전 트라이포드

'중력 충전' 트라이포드는
해방 스킬에 있는 트라이포드로
중력게이지를 획득량을 크게 증가시켜 줍니다.

보통은 '어스이터, 어스웨이브' 중 한 스킬 또는 두 스킬에  중력충전 트라이포드를 사용합니다.

  

고특화 중수디트는 보통 한개의 해방기에만 '중력 충전' 트라이포드를 사용하여
3코어 해방기 4번을 사용하여 중력게이지를 전부 채웁니다.
특화가 낮을수록 '중력 충전' 트라이포드를 넣은 스킬을 한번 더 사용하거나
해방기 두개에 '중력 충전' 트라이포드를 넣기도 합니다.

자세한 스킬트리는 이 글의 스킬트리 부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중력 가중영역(일명 돈가스)

중수디트와 분망디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중력가중영역을 주력기로 사용하는 것 입니다.


( x 를 누르면 중력 가중영역을 종료 할 수 있습니다. )

중력가중영역을 활성화 하면 10초 동안 기존 스킬들은 사용이 불가해지며
오직 평타,  볼텍스 그라비티,  스페이스바 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타로 10초 동안 딜을 할 수 있으며 평타는 헤드어택 판정을 갖습니다.

중력가중영역 시간 동안 피해 감소 30% + 보호막 60% + 피격이상면역 상태이상면역 상태로
적의 공격을 맞으면서 맞딜이 가능합니다.

피격이상면역은 날아가거나 밀리거나 넘어지는 넉백, 에어본을 무시하는 슈퍼아머입니다.
상태이상면역은 기절, 석화, 동결, 공포, 지진, 해충, 수면, 감금 등의 행동불가상태가 되는 공격을
   무시하는 슈퍼아머 입니다.
   하지만 일부 보스의 패턴은 상태이상면역 조차 무시하는것도 있습니다. 
                           
이 맞딜이 가능한 특징이 큰 장점이 될수도 있는 반면,
맞딜하면 까다로운 레이드에서는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 10초 동안 평타를 사용해 딜을 할 수 있으며 맞딜이 가능합니다. )

- 평타는 3초 방어감소 시너지(방깍)가 있고 칠때마다 갱신됩니다.

- 평타는 가속이 붙는 형태이며,  2타 후 평타 최대 가속에 도달합니다.

- 도중에 평타 공격을 멈추거나 이동을 하면 처음부터 가속을 하게 됩니다.

- 처음 3타는 데미지가 약 10% 정도 증가합니다.

- 캐릭터 최대 공속 140%에서 10초 동안의 최대 타수는 28타 입니다.
  (아무리 공속을 높여도 28타를 초과해 칠 수 없다는 뜻입니다)

- 배신 세트로 평타 지속 시간을 강제로 늘리면 28타를 초과해 칠 수 있으며,
  28타 후 처음부터 가속을 하게 됩니다.

- 무력화 상태인 적에게 주는 피해 30% 증가는
  무력화, 부위 파괴, 카운터 등  보스의 그로기 상태에 적용 됩니다.
  (일부 기믹 그로기 상태에는 적용이 안되는 것도 있습니다.)
2024-03-06 밸런스 패치로 무력화 추가 피해는 삭제 됐습니다


평타의 피해량과 중력게이지 획득량은
특성 수치 특화의 영향을 크게 받아 고특화 세팅이 강제됩니다.
※ 목걸이 특치 + 나머지 악세 특화 + 특화 펫 + 특치 팔찌

특화 100 당 중력가중 사용시 피해량 7.296% 증가 / 해방기 피해량 2.37% 증가입니다.



( 특화 1541 )


위의 이미지에 적혀있는 '중력가중 사용시 피해량 증가(119.04%)'는 캐릭터 스탯 창에서
피해량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이 피해량 증가는 캐릭터 자체 피해량이 증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배틀아이템이나 출혈에도 적용이 됩니다.


(좌측)돈가스 켜기 전
100(기본피해) + 25.14(추가 피해) = 125.14 (나의 피해 증가)
(우측)돈가스 킨 후
125.14(나의 피해 증가) x 2.1904(중력가중 사용시 피해 증가) = 274.1066(나의 피해증가 (100 + 174.10%))
 


볼텍스 그라비티는 돈가스 사용시 활성화 되는 스킬입니다. ( 단축키 Z )


  
(적을 끌어오는 볼텍스 그라비티)

2023-10-18일 패치로 볼텍스 그라비티의 첫타에 카운터 기능이 생기고 속도가 상당히 빨라졌습니다.

볼텍스는 돈가스 도중 카운터가 필요 할 때 사용하거나
또는 돈가스 도중 급하게 무력화가 필요 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pvp에서 볼텍스의 끌어오는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돈가스 평타에도 무력화가 있습니다.
평타 20대를 모두 쳤을시 나쁘지 않은 무력화 수치를 보이지만 10초동안 쳐야 하는거라서
순간 무력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볼텍스 그라비티는 무력화 수치 '상'으로 순간무력 스킬이 없을때 사용 할 만 합니다.


(좌)평타 20대 / (중)볼텍스 그라비티 / (우)평타20대 + 볼텍스 그라비티 

(중력 수련 각인서의 3타 마다 발생하는 추가피해는 무력이 없습니다.)




스킬 + 트라이포드 + 룬

스킬 관련 공략글은 많지만 입문 가이드에는 빠질 수 없는 요소죠
사용하는 스킬들의 설명과 추천 트라이포드 및 룬을 적어봤습니다.

스킬이나 트라이포드 선택지가 취향에 따라 다양해서 고르기 힘드신 분들을 위해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스킬트리를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스킬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집속 스킬 ]

 헤비 크러쉬 / 10Lv
5초의 짧은 쿨타임, 12% 방깎 시너지,  코어 1개를 얻는 집속스킬 입니다.

 트라이포드 : 순간타격 - 갑옷파괴 - 여진
 룬 : 출혈 / 정화(필요시) / 광분

'여진'은  바닥에 5초간 지속데미지를 주는 장판을 남겨 출혈과 잘 어울리며
방어감소 시너지를 갱신시켜줘서 상시 시너지가 가능하여
10레벨을 주어  '여진'을 챙겨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드레드노트 / 7~10Lv
부위파괴 2레벨,  카운터,  2코어 수급,  강인함(피격이상면역),  12% 방깎 시너지가 있는 스킬입니다.
강인함과 피해감소 트라이포드로 적의 공격을 맞으면서 코어를 모으기 유용합니다.


 트라이포드 : 강인함 - 단단한 신체 빛나는 공격 or 몰아치는 해머
 룬 : 질풍 / 수호

드레드노트는 모든 타격 마다 카운터 판정이 있어 상당히 괜찮은 카운터 스킬입니다.
다만 선딜이 조금 있어서, 일부 보스의 카운터는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강인함, 단단한 신체 트라이포드와 수호 룬으로
미니 인듀어라고 부를 만큼 적의 공격에 버티기에 좋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스킬 시전속도가 느리기에 보통 질풍 룬을 사용합니다.

10레벨 트라이포드 
빛나는 공격은 무력이 58 -> 75로 증가합니다.
몰아치는 해머는 무력이 58 -> 92로 증가하고, 3번 치는 형태로 바뀌며
체공시간이 증가해 장점이자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개인적으로는 7레벨이나 10레벨 빛나는 공격을 추천합니다.




 파워 스트라이크 / 7Lv or 10Lv
2코어 수급, 카운터, 12% 방깎 시너지가 있는 스킬입니다.
스킬 사용 도중 스페이스바로 캔슬이 가능한 장점이 있고,
경직면역조차 없는게 큰 단점입니다.

 트라이포드 : 재빠른 움직임 갑옷파괴 or 넓은 타격 치밀한 타격
 룬 : 질풍

4월 27일 밸패로 쿨타임 감소 트라이포드가 '재빠른 움직임'으로 바뀌었습니다.
'재빠른 움직임'으로 스킬 속도가 빨라져서 사용하기 보다 편해졌습니다.

2023 10 13일 밸패로 반드시 시너지 트라이포드를 반드시 써야할 이유는 사라졌습니다.

파워 스트라이크는  모든 타격 마다 카운터 판정이 있고
재빠른 움직임으로 사용 속도가 빠르며 스킬 도중 스페이스바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경직면역이 없어서 캔슬되기 쉬워 사용하기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2번 트라이포드는 둘중 하나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 넓은 타격 : 타격 범위가 늘어남,
- 갑옷파괴 : 헤비크러쉬(시너지스킬)가 캔슬되거나 빗나갔을때 시너지가 끊기지 않게 도와줌




 점핑 스매쉬 / 7Lv or 10Lv

2023.10.13일 밸패 이후 거의 채용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2코어 수급, 부위 파괴, 높은 무력화, 이동기로도 사용 가능한 스킬입니다.

 트라이포드 : 탁월한 변화 - 시간의 뒤틀림 - 분쇄 or 중력반전
 룬 : 질풍 / 압도


분쇄
트라이포드를 사용하면 집속 스킬에서의 쏠쏠한 데미지와 높은 무력 수치를 지니게 됩니다.
중력 반전 트라이포드를 사용하거나, 스킬 레벨 7Lv만 주고 사용한다면
먼 거리를 점프하는 이동기 스킬이 됩니다.




 파워 숄더 / 7Lv
2코어 수급, 디트의 가장 좋은 이동기 스킬입니다

 트라이포드 : 단단한 신체 - 목표 완료
 룬 : 질풍 / 광분

빠른 이동기, 2코어 수급, 간결한 모션으로 사용하기 정말 좋은 스킬입니다.



 러닝 크래쉬 / 7Lv or 10Lv
2코어 수급, 부위 파괴, 무력시너지, 이동기로도 사용가능한 스킬입니다.

 트라이포드 : 재빠른 움직임 - 집중 표적 - 강화된 전진
 룬 : 질풍

디트 스킬중 유일한 무력화 시너지 스킬이며
스킬을 눌렀다 떼서 빠르게 적을 타격하거나
스킬을 홀딩하여 진입기로도 사용합니다.

10Lv 트라이포드 강화된 전진을 사용하면 타격 범위가 크게 증가합니다.
 


 그라비티 포스 / 10Lv
2코어 수급 스킬,  트라이포드로 스킬 하나로 빠르게 3코어 수급 가능해집니다.

 트라이포드 : 충전 강화 - 재빠른 움직임 -  출렁이는 중력
 룬 : 질풍 / 광분

'출렁이는 중력' 트포를 이용하여
스킬을 두번 사용해 그라비티포스 하나만으로 빠르고 쉽게 3코어 수급이 가능합니다.

'헤크 - 그포 - 사믹(캔슬) - 그포'  처럼 사용이 가능하여
제한적인 상황에서지만 4집으로 4.5집 같은 운용도 가능합니다.


포스와 사믹 캔슬을 사용하여 4.5집이 되는 마법
즉발 퍼펙트 스윙이나 어스 웨이브도 가능하다.


콤보 스킬이라 광분이나 속행을 터트리기 좋습니다.
10Lv이 강제됩니다.





 인듀어 페인 / 10Lv
3코어 수급,  4초 지속시간동안 피격이상 면역 + 피해 감소 40%
도발,  간결하고 짧은 모션을 지닌 집속스킬입니다.

 트라이포드 : 확정코어 - 도발 or 반중력  - 건강한 정신 or 숨겨진 고통
 룬 : 광분, 속행 (퍼펙트스윙을 학시 즉발로 사용할 때)

'건강한 정신' 트라이포드는 인듀어 페인의  4초 지속시간을 최대 8초 까지 늘려줍니다.
'숨겨진 고통' 트라이포드는 인듀의 페인의 40% 피해감소를 90% 피해 감소로 늘려줍니다.

'숨겨진 고통'은 최대 1레벨이므로 '건강한 정신' 트라이포드 레벨만 올려주면
컨텐츠에 따라 더 유용한 걸 골라 갈 수 있어 편합니다.

중수디트는 실전에서 마나가 부족한 일이 많이 없어
'중력강화'(사용 마나 감소) 트라이포드는 잘 쓰지 않습니다.

2022 4월 27일 추가된 '확정 코어' 는 적을 맞추지 않아도 스킬만 쓰면 바로 3코어를 채워져서
보스가 무적상태로 기믹중일때  기믹이 끝나기 전에 미리 3코어를 채워놓는 용도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2023 10월 13일 패치로 쿨타임이 40초에서 30초로 줄고
지속시간이 5초에서 4초로 줄었습니다.




[ 해방 스킬 ]

 어스 이터 / 10Lv~12lv
대지의 분노 트라이포드 사용시 24초의 쿨타임과
강인함 트라이포드, 부위 파괴 2레벨, 헤드어택 가능,
디트 스킬중에 가장 높은 무력화를 지닌 스킬이자, 카던에서도 좋은 스킬입니다.

 트라이포드 : 강화된 일격 or 중력충전 - 강인함 - 대지의 분노
                          붉은 파편 - 노력의 성과(or 강인함) - 바위 폭풍
 룬 : 압도 / 질풍 / 출혈(바위 폭풍)

강인함 트라이포드로 적의 공격을 버티며 공격이 가능해, 헤드어택을 노리기에 유용합니다.

'중력 충전' 트포를 사용하면 게이지 수급용 스킬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강화된 일격' + '대지의 분노' 트라이포드 사용시 압도적인 무력화 수치를 얻고 적당한 딜링기가 됩니다.
'바위 폭풍' 트라이포드 사용시 다수의 몬스터 몰이 스킬로 사용 할 수 있어 카던에서 유용합니다.

                                           
대지의 분노 - 긴 사거리와 압도적인 한방 무력화를 지녔다
( 1차지만 해도 최대 무력으로 들어간다 )



카던에서 유용한 바위 폭풍

pvp 컨텐츠에서는 '바위 폭풍'과 '강인함' 트라이포드를 채용하여 사용합니다.



 풀 스윙 / 10Lv~12lv
부위파괴 1레벨, 준수한 무력화, 헤드어택 가능,
최소 14초의 짧은 쿨타임으로 높은 dps를 지닌 스킬입니다.

 트라이포드 : 재빠른 움직임 or 빠른 준비 - 무서운 해머 or 중력충전 - 야수의 눈
 룬 : 압도 / 질풍

보석없이 쿨타임을 14초 까지 줄일 수 있는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를 주로 사용하지만
4집4해 중수디트라면 짧은 쿨타임이 굳이 필요는 없어
스킬 공속을 최대 18%를 올려주는 '재빠른 움직임' 트라이포드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보통은 질풍룬을 사용하지만  '재빠른 움직임' 을 사용하면 압도룬을 사용해도 됩니다.

'중력 충전' 트포를 사용해 게이지 수급용 스킬로 사용해도 되지만
풀스윙은 딜이 꽤 높은 해방기라서, 채용한다면 딜스킬로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사이즈믹 해머 / 10Lv~12lv
부위파괴 2레벨, 준수한 무력화, 헤드어택 백어택 가능


 트라이포드 : 강화된 일격 절대적인 힘 굶주린 힘
 룬 : 질풍

딜을 담당하는 해방기중 하나이므로 필수 해방기 입니다!

- 4월 27일 패치로 데미지가 45.5% 가량 감소되어
국밥 스킬의 자리에서 내려왔습니다.

- 8월 10일 패치로 데미지 트라이포드가 추가되어
다시 국밥 스킬이 되었습니다



 퍼펙트 스윙 / 10Lv~12lv
부위파괴 2레벨, 헤드어택, 백어택이 가능한 스킬이며
중수디트는 즉발 퍼스와 무절제 퍼스 둘다 사용 가능합니다.

 트라이포드 : 약점포착 절대적인 힘 - 학살의 시간 or 무절제
 룬 : 압도 / 질풍

'학살의 시간' 퍼스(즉발퍼스)를 채용하면
빠르고 간결하게 스킬을 사용해
쉬운 난이도의 딜링과 빠르게 중력게이지를 채울 수 있고,

'무절제' 퍼스를 채용하면
느리지만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학살의 시간은 전설 압도 룬을
무절제는 전설 질풍 룬을 넣어주세요



 어스 웨이브 / 10Lv~12lv
부위파괴 1레벨, 헤드어택 가능, 간결한 모션, 무력화 최상으로 높은 무력화를 지닌 스킬입니다.

 트라이포드 : 약점포착 or 중력충전 절대적인 힘 무모한 한방
 룬 : 압도

'중력 충전' 트포를 사용하면 게이지 수급용 스킬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약점 포착' 트포를 사용하면 적당한 딜링기가 되며, 간결한 모션으로 딜을 넣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각성기

 테라 브레이크
중력 게이지를 바로 채우는 용도로 사용하는 각성기 입니다.
보스의 기믹마다 돈가스 각이 나오는 레이드라면 '테라 브레이크'를 채용해
기믹이 나오기전에 돈가스를 미리 채워 놓을 수 있습니다.
여차 할 때 게이지를 채울 수 있어,  저는 테라브레이크를 추천 드립니다.

pvp 에서는 콤보용, 또는 중력게이지를 채우기 위해 테라 브레이크를 채용합니다.



 빅뱅
딜 용 각성기 이며,
조우시 시너지 딜 몰이 또는 기믹 후 시너지 딜몰이 타임에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각성기는 특화가 올라갈수록 데미지가 증가하여 고특화 중수디트는 각성기 데미지도 꽤 높은 편입니다.
(빅뱅은 결대 각인 효과가 적용이 안돼서, 고특화 중수의 경우 사이즈믹 정도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홀딩 스킬이며 모을수록 데미지가 증가하고 홀딩 도중 피해감소 50%와 피격이상 면역, 상태이상 면역
효과가 달려있어, 여차하면 생존기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추천 스킬 트리와 보석

스킬 트리는 일부 필수 스킬 빼고는 딱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여러가지 스킬트리을 참고해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걸 만들어보시길 바라며
중수디트의 스킬트리는 '레이드용 4집 4해 를 살펴보겠습니다.

스킬이나 트라이포드 선택지가 취향에 따라 다양해서 고르기 힘드신 분들을 위해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스킬트리를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스킬트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22년 8월 21일 밸패로 몇가지 스킬트리가 삭제, 추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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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0월 18일 밸패로 몇가지 스킬트리의 삭제, 추가,  내용 변경,  착용 보석 수정등을 했습니다.
인듀어 페인의 쿨이 40초에서 30초로 줄어든 덕분에
어느것을 써도 집속스킬의 쿨 문제가 없어져서
집속 스킬 선택의 폭이 상당히 넓어졌습니다.




4집 4해


집속 스킬

집속스킬 4개를 채용하며
필수 스킬 2개와  선택 스킬 2개가 있습니다.


[필수 집속스킬 2개]

 헤비크러쉬 (10)    인듀어페인 (10)

이 두 스킬은 반드시 가져가야 하는 스킬이며
두 스킬 모두  쿨감보석을 넣어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나머지 집속 스킬 2개]

[추천]
드레드노트(7or10) 파워 숄더(7) 쿨감보석 : 드레드 or 파워숄더 or 둘다

드레드노트와 파워숄더를 채용해 강인함 카운터와 파괴,  이동기를 챙깁니다.
드레드는 쿨 10초  파스는 쿨 12초라 스킬 사이클도 잘 굴러가고
슈퍼아머, 이동기 등 안정성이 상당히 좋은 무난한 스킬트리입니다.

2023년 10월 13일 밸패로 가장 많이 쓰이는 스킬트리가 될 것 같습니다. 


[추천]
파워 스트라이크(7or10) 파워 숄더(7)  쿨감보석 : 파워스트라이크 or 파워숄더 or 둘다

파워 숄더와 파워 스트라이크를 채용해 이동기와 카운터를 챙깁니다.
파워스트라이크의 스킬 캔슬과  파워 숄더의 
기동성 및 빠른 스킬모션으로
사이클을 빠르게 굴릴 수 있으며,  역시 무난하고 좋은 스킬트리입니다.


[추천]
드레드노트(7or10) 파워 스트라이크(7or10)  쿨감보석 : 드레드or 파워스트라이크 or 둘다

파워 스트라이크와 드레드노트를 동시에 채용해
카운터 두개와 강인함, 파괴 스킬을 챙기는 트리입니다.

파스, 드레드는 기본 쿨이 둘다 10초라 스킬 사이클도 잘 굴러가고
강인함 드레드노트 채용으로 안정성이 좋고,
카운터 스킬이 두개라 카운터 칠 수 있는 기회도 많이오고
운이 좋아서 카운터가 쳐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난하고 좋은 스킬트리입니다.




드레드노트(7) 러닝크래쉬(10) 쿨감보석 : 파워 스트라이크

드레드노트와 러닝크래쉬를 채용해
강인함, 카운터, 파괴, 진입기, 무력 시너지를 챙깁니다.
러닝 딸깍으로 선후딜도 짧고, 먼거리를 달려가서 진입하는것도 가능하고
무력시너지도 넣을 수 있는것이 장점입니다.



파워 스트라이크(7)  러닝크래쉬(10)쿨감보석 : 파워 스트라이크

파워스트라이크와 러닝크래쉬를 채용해
카운터, 진입기, 무력 시너지, 파괴를 챙깁니다.
위와 같이  러닝 딸깍으로 선후딜도 짧고, 먼거리를 달려가서 진입하는것도 가능하고
무력시너지도 넣을 수 있는것이 장점입니다.



[추천]
파워 스트라이크(7) 그라비티포스 (10)  쿨감보석 : 파워스트라이크 or 그라비티포스
or
드레드노트(7) 그라비티포스 (10)  쿨감보석 : 드레드노트 or 그라비티포스

그라비티 포스의 '출렁이는 중력' 트라이포드를 사용하여
그포 스킬 하나로   스킬을 두번 사용해  3코어를 빠르게 모으거나
헤크 - 그포 - 해방기 - 그포 - 헤크   이런식으로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집속기가 캔슬됐을 때의 리스크를 없엘 수 있어서 코어 수급이 정말 원활해집니다.


헤크 - 그포 - 해방기 - 그포 - 헤크




해방 스
( 해방 스킬의 쿨감보석 개수는 집속에 넣는 쿨감 보석에 따라 다르므로 필수 쿨감 보석만 적었습니다)
( 모든 해방 스킬에는 딜증보석 넣어주는걸 추천 합니다. )


 추천 쿨감보석 : 사이즈믹 해머, 퍼펙트 스윙

어스 웨이브나 어스이터에 중력충전 트라이포드를 넣는
가장 보편적이고 추천드리는 스킬트리입니다.

둘중 딜로 사용할 스킬과 중력충전 트포를 줄 스킬을 선택해야하는데

어스이터는 어스 웨이브보다 약 10% 가량 딜이 강하고(뒤찍 포함 안함)
강인함을 이용한 헤드 맞딜이 장점이며

어스웨이브는 간결한 모션으로 헤드 적중률 좋습니다.



 추천 쿨감보석 : 사이즈믹 해머, 퍼펙트 스윙

어스 웨이브에 중력충전 트라이포드를 넣고
풀스윙은 딜 트라이포드를 챙기는 스킬트리입니다.




 추천 쿨감보석 : 사이즈믹 해머, 퍼펙트 스윙

어스이터에 중력 충전 트라이포드를 주고 무력 및 강인함의 장점을 챙기며
풀스윙은 딜 트라이포드를 챙기는 스킬트리입니다.




가장 보편적이고 추천드리는 보석 11개는 

집속스킬에 4개의 홍염
해방스킬에 2개의 홍염 + 4개의 멸화
중력가중영역에 1개의 멸화 보석을 넣습니다.




딜 사이클

파스, 드레드 사용 기준 딜사이클 입니다.
다른 집속기를 채용해도 스킬만 다를뿐 순서는 같습니다.

중수디트 사이클은 무조건 정해진대로 쓰진 않습니다.
집속기는 거의 사이클대로 흘러가지만
해방기는 상황에 맞춰서 순서를 바꿔 적합한 해방기를 써주는 상황이 많이 나와
유동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무력 기믹이 나와서 이터를 먼저 쓴다던지, 그로기 상태라 퍼스를 먼저 쓴다던지)
 
하지만 어느정도 틀은 갖추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제가 추천하는건 사이즈믹을 마지막에 두는 사이클 입니다.

예시)
헤비크러쉬 - 파워스트라이크 - 어스이터
- 인듀어 - 퍼펙트스윙
- 헤비크러쉬 - 드레드 - 어스웨이브
- 헤비크러쉬 - 파워스트라이크 - 사이즈믹 - 중수 평타
  
사이즈믹을 마지막에 두고  보스가 그로기 상태나 헤드를 오래 때릴 수 있는 패턴일 때
사이즈믹 스페 캔슬 중수를 사용하기 위한 사이클 입니다.

각성 물약을 먹고 보스 조우시에는 사믹 중수 or 사믹 스페캔 중수 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특성 + 특화 + 중력충전 트라이포드

8월 10일 밸런스 패치로 추가된 '중력 충전' 트라이포드 때문에
중수디트는 극특화가 가장 맞는 옷이 되었습니다.
극특화로 가야 '중력 충전' 트라이포드를 해방기 스킬 하나에만 채용하여
딜 손해를 최소한으로 하며 게이지를 가장 빠르게 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최소 필요 특화는 1725이며
본인의 특화에 따라 필요한 스킬과 중력충전 트라이포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중력충전 트라이포드를 넣기에 가장 알맞은 스킬은 어스웨이브, 어스이터 두가지 이며
특화가 1725 밑으로 너무 낮다면 풀스윙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4해방 기준)

https://m.inven.co.kr/board/lostark/5343/119822?iskin=lostark
(필요 특화에 대해 자세한 내용이 있는 인증글)

5집 3해로 해방스킬을 4번 써서 중력게이지를 채우는 경우도 있지만
단점이 많아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각인 + 세트옵션


중수디트가 사용할 수 있는 세트 옵션은 사멸 , 환각 정도가 있지만
사멸이 가장 강하기에 주로 사멸을 사용하게 되고
환각은 고점을 많이 낮추는 대신, 저점을 많이 끌어올리는 세트라 선호되지 않습니다.

사멸 세트 옵션에 맞는 각인세팅, 특성을 살펴보도록 하고
뉴비분들이 초반에 사용할 수 있는 전설 장비 세트도 추천 내용도 있습니다.
 

사멸

-특징-
돈가스의 헤드 맞딜이 가능한 점 덕분에 사멸과의 시너지가 좋으며
보스의 패턴에 숙련될수록 보다 높은 고점을 뽑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스의 헤드 맞딜각에 익숙하지않으면 딜량이 크게 떨어져,
숙련도에 따른 딜의 고저차가 큰 편입니다.



옵션을 보면 완전히 헤드어택에 치중된 세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정흡을 채용하는 중수 디트는 준수한 공격 속도로 해방기를 헤드에 맞추기 쉬운 편이며
퍼펙트 스윙을 즉발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해방기 헤드 난이도가 비교적 낮습니다.

헤드어택은 기본적으로 20% 딜증이 적용되고
주력기인 돈가스는 보스의 헤드를 평균 10대 이상 때릴 수 있는 패턴에 맞딜이 가능하고
돈가스를 평소보다 더 많이 헤드에 꽂을 수 있는,
보스의 무력화 또는 보스가 멈춰있는 시너지몰이 타임 때 효율이 상당합니다.
또한 중수디트가 부족한 치명타 적중률을 세트 옵션에서 가져올 수 있어 사멸과의 시너지가 뛰어납니다.

하지만 헤드어택이 빗나갔을때의 딜 손실이 크기에 딜각에 신경을 많이 써야하는 세트라서
보스마다 돈가스로 헤드를 여러번 때릴 수 있는 패턴,  돈가스 각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사멸 추천 333331각인세팅과 특

* 특성은 극특화 (목걸이 치특, 나머지 악세 전부 특화) 기준 입니다.
333331의 뜻은 3레벨 각인 5개 1레벨 각인 1개 라는 뜻 입니다.


[메인세팅]  원중결바저 분1
원한/중력수련/결투의대가/바리케이드/저주받은인형 / 분노의망치1

실전 333331 에서 가장 높은 고점을 낼 수 있는 세팅이며
그리고 분망1 효율이 정말 높아서 97세팅과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딜증이 높습니다. 

속도가 느려 돈가스 및 해방기 딜각 운용 난이도가 올라가는 리스크가 있지만

저받으로 인해 해방기와 돈가스의 한방 딜이 올라가고
자체 공속이 느려서, 돈가스를 칠 때 공속 시너지나 아드로핀의 효율이 극대화됩니다.



[메인세팅]  원중결바정 분1
원한/중력수련/결투의대가/바리케이드/정기흡수/ 분노의망치1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각인세팅입니다.
정흡을 사용해  빠른 딜각잡기, 고홍염 효과를 볼 수 있는 빠른 사이클,
보스가 움직였을때 따라가서 다시 치는 속도 등의 유틸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바리케이드 대신 저주받은 인형을 사용 할 수도 있지만
저주받은 인형은 아드로핀물약을 사용했을때
딜 효율이 급격하게 감소하여 바리 대신 쓰기엔 많이 아쉽고
저받대신 돌격대장을 쓰는것이 딜적으로 더 우위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빠른 공속으로 퍼펙트스윙을 무절제로 사용하기에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특수세팅]  원중결바안 분1
원한/중력수련/바리케이드/결투의대가/안정된상태/ 분노의망치1

이론상 저주받은인형 세팅보다  더 높은 고점 세팅이지만
'안정된상태' 각인 효과를 받으려면 최대체력의 80% 이상을 유지해야 돼서
 실전 사용 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특히 중수디트는 아드로핀물약 효율이 높아서 거의 항상 들고다니게되는데
아드로핀물약을 사용하면 최대체력의 25%가 소모돼서  '안정된상태' 각인 효과가 꺼지기에
무조건 아드로핀물약과 회복물약을 같이 사용해야하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특수세팅] 원중결바부   ※특성비 특화 제압  1 : 1 또는 2 : 1
원한/중력수련/결투의대가/바리케이드/부러진 뼈

특정 레이드, 가디언에서만 사용 가능한 예능 같은 폭딜 세팅입니다.

기믹으로 인해 몹이 확정 그로기나 무력이 되는 구간이 많은
일부 레이드나 가디언에서

'중력수련' 각인의 무력화 대상에서 주는 피해 30% 
'부러진 뼈' 각인의  무력화 대상에게 주는 피해 40% 증가 
'제압' 특성의 무력화 대상에게 주는 피해 증가  를 이용해

엄청난 딜을 퍼부을 수 있습니다.



33333 2 세팅 (97돌)

1. 원중결바저 + 정흡2

정흡을 채용하는 97세팅 중에 가장 강한 세팅입니다.

원중결바저 분1 세팅과 딜증 효율만 보면 큰 차이는 없지만
정흡2로 쾌적한 딜각 잡기와 좀 더 빠른 사이클,
퍼펙트 스윙 무절제 사용이 수월한 이점이 있고

중수 평타에 힘을 많이 실어주어 중수에게 괜찮은 97세팅입니다.


2. 원중결바예 + 저받2  /  원중결바저 + 예둔2 

예둔을 넣은 97세팅들이고
흔히 말하는 고점 세팅입니다.

마찬가지로 원중결바저 분망1 세팅과 딜 효율로만 보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분1 세팅보다 중수 평타에 좀 더 힘을 실어주는 고점 세팅입니다.
치적 시너지의 효율이 모든 세팅중에 가장 높고
공이속 시너지 효율도 높아서 고점이 뚫리지만
파티 시너지를 좀 탄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바리2를 넣어도 되지만 효율이 조금 내려가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사이클 속도나 딜각잡는 속도를 제외한
딜 효율 수치로만 보면
'정흡2 97'보다  '저받예둔 97' 이 조금 더 높습니다.



3. 원중결바정 + 저2  /  원중결저정 + 바2
'정흡3'을 채용하는 97세팅입니다.

정흡2 97세팅과 예둔97세팅 보다는 고점이 낮지만 유틸을 챙기는 세팅이며
'원중결바정 분1' 보다 약간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둘중 원중결바정 + 저2를 더 추천드립니다.



4. 원중결돌정 + 바리2  /  원중결바정 + 돌대2
'정흡3'을 채용하는 97세팅인데
특이하게 '저주받은 인형' 대신 '돌격대장' 각인을 채용합니다.

갈망+정흡+만찬+(와인)  등으로 딜각인 하나의 효율을 낼 수 있고
아드로핀을 사용하면 효율이 10%대로 떨어지는 저받과 달리
돌대는 18%의 효율을 낼 수 있어
위의 조건만 맞춰지면  3번의 정흡3 97세팅보다 강합니다.

정흡2 97세팅과 예둔97세팅 보다는 고점이 낮습니다.



5. 원중분결바 + 저받2
중력수련, 분노의망치 직업각인을 두개 모두 3레벨로 사용하는 쌍직각 세팅입니다.
딜효율은 97예둔 세팅보다 조금 낮지만
97예둔에서 해방기 치명타가 잘 안터지는게 너무 스트레스인 분들에게
나름 괜찮은 선택지입니다.



6. 원중결바안 + 저받2
이론상 딜효율이 가장 높지만  '안정된 상태3'를 넣어서 피관리가 중요하여 운용하기 상당히 까다롭고
아드로핀을 사용하면 '안정된상태'가 꺼져서 포션을 마셔야하는 점도 불편합니다.
사용하려면 불편한거 감안하셔야합니다.




초반 전설 장비세트 추천


전설 장비세트는 지나가는 구간이긴 하지만
조금은 그 구간대에 머무는 분들을 위한 전설장비 세트 조합입니다.

-예정된 결단 2세트  + 마수의 힘 4세트-

예정 2세트로 15%의 치적으로 부족한 중수디트의 치적을 보완해주고
마수의 힘 4 세트로 20% 딜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제작 부위 및 교체 순서-

예정 : 장갑, 견갑 / 선택 : 상의, 하의, 모자, 무기

-> 예정 : 장갑, 견갑  /  
마수 : 상의, 하의, 모자, 무기

--> 예정 : 장갑, 견갑 / 마수 : 상의, 하의 /  사멸 : 모자, 무기

---> 1. 예정 : 장갑 견갑 /  사멸 : 상의, 하의, 모자, 무기
      2. 마수 : 상의 하의 / 사멸 : 장갑, 견갑, 모자, 무기
      (1번 과 2번 루트 중에 선택)

----> 사멸 6세트
 




알아두면 좋은 중수 기술

중수디트를 하면서 써먹으면 좋은 소소한 기술들 입니다.

돈가스 도중 거리 좁히기

돈가스를 때리는 도중 적이 살짝 거리를 두어 아깝게 맞지 않는 경우를 꽤 볼 수 있게 되는데, 
이 때 이동하게 되면 돈가스를 처음부터 가속을 해야해서 딜 손실이 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사용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저는 평타 버튼이 우클릭 입니다.)

돈가스 첫 3타 이후 부터  마우스 평타버튼이나 키보드 C 평타 키를 살짝살짝 끊어서 눌러주면
앞으로 조금씩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동 버튼은 누르지 않고 평타 버튼만 누르는게 가장 큰폭으로 이동합니다.



사믹-스페이스-돈가스 콤보

먼저 디스트로이어의 스페이스바(회피기) 정보부터 알아야 합니다.


(이동중에 스킬을 사용 할 수 있다.)

디트의 회피기는 회피 도중 스킬 사용 할 수 있어 스킬과 스킬을 빠르게 연계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사믹-스페이스-돈가스'는 이 점을 이용한것이며
사이즈믹의 땅을 찍은 뒤 잠시후 벽이 올라오는 스킬 구조를 이용해

1. 사이즈믹을 써서 땅을 찍자마자
2. 스페이스 바로 사이즈믹을 캔슬 하자마자 돈가스를 켜서
3. 돈가스를 키자마자 올라오는 사이즈믹 벽에 '돈가스 사용시 피해량 증가' 를 적용 시켜
   사이즈믹을 더 강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좌) 그냥 3코어 사이즈믹   /   (우) 3코어 사이즈믹-스페이스-돈가스   ( 특화 1541 )


아래는 '사믹-스페이스-돈가스'  데미지의 계산식 입니다.

0코어 사믹 데미지 x 중력가중(돈가스) 피해량 증가 x 절대적인 힘 트포 딜증(3코어에 70% 딜증)
= 사믹-스페이스-돈가스 콤보의 사이즈믹 데미지

이 기술은 특화 1174 이상 부터
그냥 3코어 사이즈믹 보다
3코어 사이즈믹-스페이스 캔슬-돈가스의 딜이 더 높아지고

특화 1800을 기준으로 보면
그냥 3코어 사이즈믹 보다
3코어 사이즈믹-스페이스 캔슬-돈가스의 딜이 약 10.5% 더 높습니다.





개선사항

많이들 말씀하시고, 필요하다 싶은, 되길 바라는 개선사항들 입니다.

1. 직업 각인서에 공속 추가 5%~10%
현재 사용하는 저받 세팅과 비교하면
공속의 최대 제한이 있고 공속이 높을수록 평타의 공속으로 인한 딜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아드로핀과 공속시너지를 모두 받은 풀공속 최종 고점은 크게 달라지진 않겠지만
정흡을 빼는게 정배가 되고 저점 상승으로 평균 딜상승이 있을걸로 예상됩니다.

2. 무력 추가 피해 삭제 및 평소 피해 상승
중수평타의 무력 추가 피해 옵션은 흔히 말하는 딜뽕맛을 보기엔 좋지만
꽤 한정적인 상황이고 중수의 주력기에 달려있어서 레이드의 구조에 따라
이 옵션의 효율 편차가 상당합니다.
다만 다른 몇몇 직업에도 무력 추가 피해 가 있어서
이 사항은 쉽사리 건들것 같진 않습니다.

3. 볼텍스 후 평타 가속도 유지 및 최대 속도
볼텍스에 카운터가 생긴 뒤로 평타 도중 카운터가 가능한건 좋으나
볼텍스 후 평타 가속도를 처음부터 다시 올려야해서
무력 추가 피해 옵션이 무색해질 정도로  주력기 평타의 딜이 꽤 많이 희생됩니다.
볼텍스 카운터 후 평타 가속도가 유지되거나 최대 가속도가 되게끔 하면
평타에 달아준 무력 추가 피해 옵션을 잘 이용할 수 있을겁니다.

4. 밸런스 패치의 방향
평타를 주력기로 하는 직업이라
평타치는 재미와 평타 딜을 보는 재미가 있어야 하는데
평타 딜을 내리는 밸패의 방향이 맞나 싶습니다.

정말로 너프가 반드시 필요했다면
차라리 평타딜 말고 중수의 해방기 딜 너프가 불쾌하지 않은 패치였을텐데요
분망1을 빼는 다른 세팅도 고려해볼 수 있었을지도 모르구요

5. 아드레날린, 달인 사용 불가 및 치적 불균형과 딜 비중 따른 이상한 세팅 구조 개선
아드레날린 각인과 달인 엘릭서는 평타에 적용이 되지 않아
사용이 불가합니다.
그리고 평타와 해방기의 딜비중은 거의 50 : 50인데
해방기의 치적은 50% 대로 상당히 낮습니다.

이 경우들이 합쳐져, 주력기 평타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않는
분망1을 강제 채용하게 되었고
달인을 사용못하기에 치적 불균형으로 인해 효율이 타 직업에 비해 낮은
회심을 강제로 사용해야하는 이상한 구조가 되어버렸습니다.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중수디트에 처음 접할때는 맞딜 돈가스의 모습에 매력을 느끼게 되고
나아가 보스 패턴을 파악하고 최적의 돈가스 각을 찾아 딜을 하는 매력을 느끼게 되는것 같습니다.

가디언이든 군단장이든 여러번 트라이를 하며 보스의 패턴들과 레이드 진행의 흐름을 잘 살펴보세요
여러가지 패턴들 속에서 우리의 주력기 돈가스를 언제 사용하면 좋을지,
레이드 진행시간 및 보스의 체력에 따라 어떤 기믹이 나오고,
그 기믹 후 딜타임을 위해 돈가스를 남겨 놓을지,
돈가스로 이 패턴에 맞딜이 가능한지,
이 패턴에 돈가스를 사용하면 몇대 정도 때릴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
파악한 패턴이 나왔을 때 돈가스 사용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얼마전까지도 외면받았던 중수디트가 몇가지 패치와 여러 유저들의 실험으로
중수디트가 많아지는것을 보니 기분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 중수디트 입문 글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추후에 다른 내용들도 추가 할게 있으면 추가해보겠습니다ㅎ




중수 입문 가이드 영상 필요하신 분은
참고 하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