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쉽고 안타까운 마음에 올려봅니다.
테라 대체 게임 찾기가 힘드신 분들께는 그나마 나은 대안책이라 생각되지만 여기도 어떻게 될지는 좀 불투명하네요..
고민중이신 분들께 도움될까 싶어 올려봅니다.
두서없이 적어봅니다.

- 플4 슬림 기준 프레임 60 방어 안되고 핑 50안팍이라 스킬 딜레이가 심한 편입니다.
대신 안상 기준 피씨보다 모든 패턴이 조금 느려서 어느정도 대응은 가능합니다. 순간 반응이 아니라 예측회피?가 자주 필요합니다.

- 필요한 모든게 안상에서 나와 안상 온라인입니다.
숙 기준 비맹0000 템렙만 딱 맞추면 길드 버스로 돌 수는 있습니다. 월페(콘솔은 엘리트) 기준 캐릭당 3회입니다. 배럭 필수. 딜 좀 나오는 팟이나 비검팟은 1용 3회 가능한거 같습니다.

- 기기만 있으면 게임 자체는 무료입니다.
psn 유료 맴버십 필요한줄 알고 결제해서 돈만 까먹었네요.

- 스티그마란 보석이 있습니다.
공(추뎀) 방(방어력) 혼(재감) 이렇게 나뉘며 재재감 옵으로 도배를 하면 무기 재재까지 더해져 꿀잼 보장입니다.
단 직업별 적합한 스티그마가 있어서 길갑 후 스티그마 옵션을 정하시면 됩니다.

- 딜 벨런스는 스티그마 재재 존재로 비>>>>>>>>타 딜러입니다.
재재감 스티그마가 맞추기 쉽지 않아 그냥 자기 원하는 직업 하면 배척은 없습니다.
비검은 스티그마 풀 재재가 안맞춰지면 그냥 하위권이 됩니다.

- 인구는 섭종직전 피씨보다 적습니다.
정말 대부분이 직장인이라 그런지 오전은 전멸이고 평일 저녁 + 주말에나 공팟이 있습니다.
길드 가입하면 그나마 아무때나 인던 도는게 가능해집니다.

- 용버프는 1.5배, 2배, 2.5배가 있으며 쿨이 따로 돕니다.
1.5배는 여명의 정원 비늘 잡으면 금방 얻고 2배는 배틀패스에서 매번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번 시즌에 하나 줍니다.
2.5배는 매물도 없고 가챠로 뽑아야 하는데 미터기도 없으니 선택사항일거 같습니다.

- 테라상점 기준 룩은 싼데 종류가 많지 않습니다ㅠㅠ

- 캐릭터 소켓이나 창고확장은 거래소에서 저렴하게 팝니다.
캐릭이라도 그대로 옮기고 싶으신 분들껜 저비용으로 가능할거같습니다.

- 장비가 비맹이라 닥사로 숙련도를 올려야 합니다.
퍼센트 좀 있다고 비숙으로 강화 누르면 골드 바닥납니다.
강화중인 유저는 중형이나 일반몹 닥사 평판이 필수 코스입니다.

- 키보드 마우스는 컨버터가 필요합니다.
쿠x 2만짜리 중국산 사서 쓰는데 키맵핑이 되어서 피씨랑 유사하게 키를 맞출 수 있습니다.
다만 패드에 달린 키 숫자만큼만 사용이 가능해서 완전 똑같이 세팅하긴 어렵습니다.

- 스킬 이어쓰기가 세분화 되있어 패드로도 충분히 컨이 가능합니다. 이건 정말 잘 만들었습니다. 스킬 간소화는 콘솔에서 잘 이뤄졌지 싶더군요.
스페이스 이어쓰기랑 다르게 스킬별로 이어쓰기 셋팅이 자유롭게 되어서 정말 취향에 맞게 이어쓰기 셋팅이 가능합니다.
딜투로 놀고있는데 키보드 123REQ' + 마우스 좌우휠 정도로만 딜싸가 잘 돌아갑니다.

- 플스5는 120프레임에서 노는거같습니다.

- 대만, 일본과 같은 서버를 사용하지만 감정표현이 다양해서 채팅 없이도 소통이 가능하게 잘 만들어져있습니다.

- 미터기가 없다보니 자기만의 개성을 찾아 즐기는 유저도 많습니다.
재감도배 오벨 비검이 아닌 피씨같은 클래식으로 노는 사람도 있고 강철 키고 후방딜 하는 검투도 있지만 딜이 안보이니 크게 지적하는 분위기가 없습니다.
클탐이 길어져도 어쩔 수 없다 같은 분위기네요ㅎㅎ

또 생각나는게 있으면 추가하겠습니다.
유입을 바라기보단 테라에 대한 미련이 남아 방황중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올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