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VP는 절대적인 기준이 없으므로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입문용으로 적합한 전장인 ‘지하의 격전장’ 오픈 이후 열심히 해보고 작성해보는 초보자용 PVP 가이드입니다. 본문은 초보 마법사분들을 대상으로 하므로 북문 고수분들 입맛에는 안 맞을수도 있겠네요.


시작전에...

18.11.1패치를 기점으로 모든 전장에서 각성 스킬이 사용 가능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이제 전장을 하려면 무조건 각성을 해야합니다. 이 점 명심해주세요. 각성을 안하면 전장에서 1인분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만약 각성 전에 포화를 한다면 자폭 위주로 하시는게 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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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순서


1. 전장 마법사의 역할

2. 마법사 공격 스킬의 PVP 특징

3. 맵 소개

4. 전투 시작 전에 하면 좋은 것

5. 격전장 팁

6. 기본적인 PVP 콤보들

7. PVP 문장

8. PVP용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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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 마법사의 역할


- 마법사는 원딜이며 원딜의 주 임무는 상대 원딜 및 힐러를 우선적으로 제거하는 것과 광역딜이 강한 특징을 이용한 누킹입니다.


- 따라서 마법사는 아군 탱커나 근딜과 함께 움직이면서 탱커가 끌어모아주는 상대들에게 광역딜을 퍼붓거나 또는 근딜이 물고있는 상대를 같이 누킹해서 잡는걸 주로 하게 됩니다.


- 다수전의 원딜은 원딜끼리 싸우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끔 물러오는 탱/근딜을 빼면 주 상대는 마공사, 궁수, 마법사입니다. 마공사, 궁수 등의 다른 원딜에 비하면 원딜 중 사거리는 가장 짧으므로 동직업인 마법사와 부딪치는 경우가 많다는게 차이점


- 마법사는 1대1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근딜이 문다면 상대를 무력화(경직/메즈 또는 다운)한다음 그냥 버리고 아군과 합류하는게 낫습니다. 물론, 역으로 잡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그냥 잡아도 무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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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사 스킬의 pvp 특징


경직기: 뇌격 강타, 화염 기둥, 붕괴(시전)

다운기: 고통의 각인, 마력 폭발, 붕괴(폭발)

에어본기: 빙하 융기

넉백기: 비전 폭풍

스턴기: 번개의 각인, 태초의 불꽃(2타 적중)

이감기: 서리 구체, 얼음 폭풍, 오염의 저주(나태 문장 적용 시)


일반 스킬

뇌격 강타: 원거리 경직기입니다. 시전도 빠르고 쿨도 짧아서 견제에 매우 유용합니다.


화염 기둥: 근거리 경직기로 접근한 적을 상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서리 구체: 이감기로 자체에 메즈 시전 속도 문장이 있고 지형을 관통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격전장 등 에서 벽 너머 공격이 가능한 유일한 스킬입니다.


얼음 폭풍: 이감기로 궁수의 화살비에 비하면 대미지는 매우 약하지만 즉시 설치에 광역 슬로우 효과가 있어서 지역 장악을 거부하거나 이속 증가(특성), 거점 점령 방해(포화, 명전), 사다리 방어(포화) 등등 다양한 전략적인 활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운석 낙하: 명중하면 강력한 광역 대미지를 줄 수 있지만 긴 시전 시간 때문에 그냥 쓰면 못 맞춥니다. 아군의 모으기 스킬(작살, 지면 강타 등)이나 스턴에 걸린 상대에게만 써주세요.


얼음 창: 시간차 투사체 공격기입니다. 대미지는 강한 편이나 선술했듯 시간차 공격이라서 반드시 맞출 수 있을 때 사용해야 합니다. 운낙급 딜인데 못맞추면 눈물나니 조심.


폭렬구: 차징 공격기입니다. 주로 장거리 포킹에 사용합니다. 대미지는 은근히 운낙 못지않게 강한 편입니다. 단, 차징기이기 때문에 마법사 본인이 물리지 않는 상황에만 쓰세요..


마력 폭발: 다운기이자 방어 스킬입니다. 상대를 다운시킬 수 있고 경직/다운 면역에 50% 댐감을 이용해 회피기가 쿨일때 방어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다운은 스턴을 씹기 때문에 창기사의 작살이나 근딜이 스턴기로 물고 있을때는 바로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격전장의 난이도를 고려하면 이거만 명심해도 1인분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공간 왜곡: 사용 시 2초간 모든 공격을 회피합니다. 초보 전투 마법사의 가장 안좋은 버릇 중에 하나는 공왜를 쓰고 바로 다른 회피기를 더 써서 탈출하는거인데 그럴꺼면 그냥 바로 회피기 써서 빠지는게 낫죠(...) 공왜는 마법사에게 반격을 할 수 있게하는 몇 안되는 스킬입니다. 공왜는 상대가 들어오는 타이밍에 카운터를 하는게 쓰는게 좋은 활용 방법입니다.



CC기

속박의 저주: 상대방의 무빙과 회피기를 봉인하는 락온형 소프트 CC기입니다. 원딜이나 힐러에게 유용합니다.


신경 쇠약: 상대방의 스킬 사용을 봉인하는 락온형 소프트 CC기입니다. 주로 회피기/방어기 등을 봉인하고 메즈나 번각으로 연계합니다.


고통의 각인: 다운 기능이 있습니다.


번개의 각인: 마법사의 유일한 스턴기입니다.


수면의 바람: 범위형 메즈기입니다. 서리 구체 문장을 적용하고 뇌격에 연계해서 걸거나 궁수의 뇌룡, 마공 비충 등을 끊기 위해서 생 메즈를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염의 저주: 자체 대미지는 별로지만 나태 문장 적용 시 7초짜리 이감기가 됩니다. 참고로 문장 효과라 탱커의 전방 방어를 씹습니다. 성가신 권술사, 광전사를 견제하거나 추노 시 도망을 못가게 하는 용도로 좋습니다.


불타는 숨결: 자체 대미지는 별로지만 문장 적용 시 10초간 HP 회복을 30% 깍습니다. 점사 대상이나 힐러(정령보다는 사제)의 회복을 견제하는데 씁니다.



융합기

태초의 불꽃: 관통형 투사체 스킬이며 2타 모두 적중 시 스턴 기능이 있습니다. 중장거리에서 포킹하거나 콤보 연계할때 후속 스턴용으로 씁니다.


비전 폭풍: 시전 시 다운/경직 면역에 넉백 기능이 있습니다. 마법사 본인을 물려는 근딜을 떨쳐내거나 유리한 지역을 점거한 적들을 밀어버리는데 씁니다.


빙하 융기: 에어본 기능이 있습니다. 느린 투사체에 관통 공격 기능이 없어서 유용하진 않습니다. 권술사가 에어본을 건 적에게 화력 지원을 하는데 씁니다.


붕괴: 마법사의 궁극기입니다. 한방형 필살기로 쓰일꺼 같아 보이지만... 폭발까지 텀이 너무 길어서 기껏 끌어모아도 다 탈출하기 때문에 못맞춥니다. 그래서 주 사용 용도는 오브젝트(성문/수호석/네임드 몬스터) 공격과 지역 장악(성문이나 거점)/거부입니다. 또는 암석화 대신 회피기 쿨 버는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 사용하려면 반드시 '0의 원소' 버프가 필요하기 때문에 축해 당하면 못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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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 소개



-> 맵 자체는 과거에 존재했던 대혼전의 맵을 약간 손본 형태입니다. 다른 점은 언덕 벽에 올라가는 길목이 더 생겨서 언덕의 전략적인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 실제 화면 모습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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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시작 전에 하면 좋은 것


1. 전투 시작 전에 자신의 크리나 문장이 제대로 되어있는지 체크해줍시다.


2. 아군의 조합을 봅니다(안타깝지만 상대팀 조합은 미리보기가 안됩니다). 탱커(창기사, 권술사, 광탱따윈 안찍어도 됩니다)에게 을 미리 박아줍시다(공대장이 해주면 안해도 됩니다)


3. 추방 올라오면 반대 누릅시다. 전투 시작 전에 추매는 거의 안 옵니다. 즉, 추방에 동의했다간 9:10로 싸워야 합니다. 어차피 보상은 팀의 승패와 무관하니 추방은 할 이유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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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전장 간단 팁(언덕 활용)


일단 아군의 조합을 보고 정면에서 화력 지원을 우선 할 지 언덕 게릴라를 우선 할 지 정해두는게 좋습니다. 주로 창기사/권술사/사제가 4명 이상 있다면 화력 지원이 좋으며 적다면 언덕 게릴라가 낫지만 상황봐서 둘 모두 운용하는게 좋죠.


정면 화력 지원은 탱커 뒤에서 따라가며 공격하면서 상대팀과 밀고 당기기를 하는 일반적인 전투이므로 하다보면 다 되는 관계로 따도 서술하지 않으며 아래에는 언덕 게릴라에 대한 내용만 작성합니다. 법사는 은근히 허약하기 때문에 언덕 등의 지형을 잘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마강은 함부러 사용하지 마시고 본인이 보호 마석을 먹었거나 창기사가 작살을 쓰는 등등 필요한 타이밍에 즉시 켜서 딜하는게 좋습니다. 마강 켰는데 바로 죽으면 진짜 눈물나니 신중하게 사용하세요.


오염 마석의 경우 본진에 있는 거나 아군이 무난하게 먹을 수 있는 상황이면 깨지 않는게 좋습니다만 난전 중이면 상대팀에게 뺏기는 것보다야 차라리 법사라도 아군이 먹는게 낫습니다. 이 경우는 오염 마석의 이속 증가 버프 + 주변 대미지 효과를 이용해 치고 빠지는 식으로 딜해주세요.


보호 마석여건이 되면 반드시 먹어주세요. 흔히 하는 착각이 보호막 이펙트가 있으니 그냥 보호막이겠지 하는건데 이 마석의 진짜 효과는 힘 50% 증가입니다. 마강의 쿨이 돌아와있다면 이때가 사용 타이밍입니다.


탱이 적고 원딜이 많은 조합이면 바깥쪽 전투를 하지말고 상대를 좁은 길목으로 끌어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를 위해 언덕을 이용해 치고빠져서 상대를 자극하는 플레이가 필요하죠.



언덕을 활용하기(언덕 활용 게릴라)


-> 언덕에서의 마폭 공격. 얼폭 공격의 예(오른쪽의 빨간 대미지는 아마도 갑옷의 대반옵인거 같네여)



언덕 활용 게릴라언덕을 장악해서 위에서 상대팀 측면을 공격하거나 우회해서 상대팀 뒤를 치는 방법으로 아군 탱커나 근딜이 적어서 정면 싸움이 불리할 때 주로 하는 방법입니다. 원딜이라는 이점을 살려서 언덕을 장악한다음 좁은 길목으로 주로 몰려다니는 상대에게 딜을 퍼붓는다라고 생각하면 될꺼에요.


언덕 게릴라의 이점은 측면 공격 등으로 탱커에게 유효한 공격을 할 수 있다는 것과 상대 탱커/근딜의 견제에서 어느정도 자유로워진다는 점입니다. 무엇보다 격전장에서 지긋지긋하게 만나게 될 권술사에게서 어느정도 자유로워(권술사가 아무리 강해봐야 지면 강타는 언덕 위에서는 안 맞아요) 집니다. 상대 근딜이나 원딜 한두명 올라와도 언덕 특징 상 좁은 길목이라서 싸우기에 유리합니다(물론 안될꺼같으면 바로 뛰어내린다음 벽의 사각 지대를 이용해서 튀거나 따라 내려올때 번각을 먹입시다).


탱커는 원딜 하나 잡자고 언덕에 올라오는 것 자체에 손해라 거의 안 올라오지만 우회하는 근딜(주로 무사나 광전)이나 다른 언덕에 있는 원딜은 조심하세요. 특히, 사기적인 월무 인력은 언덕 위에 있어도 언덕 아래로 다이렉트로 끌려가니 더 조심.


센터 근처의 언덕보다는 아무래도 바깥쪽 언덕이 좋습니다. 바깥쪽 언덕은 올라오려면 양 끝 쪽으로 상당히 돌아와야 하기 때문에 근딜이 잡으러 오기엔 먼데다 눈에 잘 띄어서 도망치기 쉽습니다. 단, 상황 봐서 언덕을 바꾸거나 우회하는건 자신의 센스.


언덕 딜을 할때는 왔다갔다하면서 공격할때만 언덕 가장자리에 가고 락온이나 차징을 할때는 살짝살짝 빠지면서 최대한 어그로를 덜 먹어야 합니다. 만약에 어그로를 과하게 먹는 느낌이라면 즉시 튀는게 좋습니다.


언덕 하나를 고수하지 말고 언덕과 언덕을 이동하거나 필요하다면 즉시 내려와서 화력 지원을 하는 등 융통성 있게 해주면 더 좋습니다.


마법사는 스킬 특성 상 다른 원딜보다 언덕 싸움에 매우 유리합니다(단, 궁수의 계단 빼꼼샷이나 마공 센트리 투척 자폭은 조심). 궁수는 지형 너머로 집사 외에는 공격할만한 스킬이 없고(덫화살, 뇌룡, 화살비는 지형에 걸려서 공격 못합니다. 즉, 집사를 뇌격으로 계속 끊으면 궁수는 할 수 있는게 별로 없다는 의미) 마공의 주력기인 비충이나 미사일은 탄속이 느려서 거리를 두면 피하기가 쉽습니다(물론 불리하면 빨리 빠져야 합니다). 다만 마법사는 궁수와 달리 언덕 아래에서 언덕 위를 공격하기는 힘들어서 먼저 장악하는게 좋습니다.



참고용 - 언덕 위에서 아래로 공격이 가능한 스킬

뇌격 강타, 서리 구체, 마력 폭발, 얼음 창, 태초의 불꽃, 오염의 저주, 폭렬구, 업화, 파멸의 광탄, 수면의 바람, 얼음 폭풍(벽에 붙은 상대만 맞아요)

운석 낙하는 언덕 위에서 아래로 공격 못합니다. 다만, 올라가는 계단에서 절반정도만 내려와도 딜이 가능하므로 필요하면 살짝살짝 내려와서 운낙을 갈기고 다시 올라가 버리면 됩니다.


p.s: 저기서 투사체 스킬(서리 구체, 폭렬구, 태초의 불꽃, 얼음 창)과 업화를 제외하면 포화의 전장 사다리 방어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참고용 - 언덕에서 길 너머 다른 언덕으로 공격 가능한 스킬

뇌격 강타, 서리 구체, 마력 폭발(단, 사거리가 짧아서 잘 안맞아요), 폭렬구, 업화, 파멸의 광탄, 수면의 바람, 운석 낙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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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PVP 콤보들


결투용으로 쓰는 1명을 처음부터 끝까지 넣어서 잡는 콤보가 아니라 다수전에서 쓰는 짤콤보를 중심으로 작성하겠습니다. 잘하는 분들은 그냥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되겠네요. 킬을 위한 콤보는 북문분들에게 물어보시면 됩니다.


메즈용 콤보(문장용도로 서리 구체는 미리 사용했다고 가정합니다)

뇌격 > 수면: 통일 장비가 바뀐 이후 공속이 더 빨라져서 잘 통합니다.

그냥 수면: 뭔가싶겠지만 법사 메즈는 시전이 빠른편이고 뇌격을 선행하지 않기 때문에 눈치 못챈 상황에서 몰래가서하면 의외로 잘 먹힙니다.

뇌격 > 속박의 저주 > 수면: 당연하지만 본인의 락온이 느리다면 속박은 쓰지 맙시다.

공왜 > 수면: 이건 격전장에서 언덕 너머 궁수의 집사나 마공사 비충에 대응하는 용도로만 쓰세요.


번각용 콤보(당연하지만 고각도 가능합니다/빙대 문장은 선택이라 반드시 안해도 됩니다)

뇌격 > 번각

빙대(문장) > 뇌격 > 전방 텔 > 번각: 조금이라도 느리면 안먹힙니다. 조심

빙대(문장) > 뇌격 > 번각

빙대(문장) > 공왜 > 뇌격 > 번각: 카운터용

기상 공격(쾌속의 각인 특성) > 뇌격 > 번각


일반적인 전투용 연계

폭렬구 저격: 장거리 짤짤이

뇌격 > 파광: 거리가 어느정도 가까울때만 쓰세요.

뇌격 > 마폭: 마폭의 보호 문장 효과 + 회피기 시간 벌이 + 상대의 다운 또는 회피기 사용 유도 목적

얼폭 > 마폭 > 오염의 저주: 언덕 위에서 아래의 적 무리를 견제하는 용도 입니다.

얼폭 > 뇌격 > 오염의 저주: 기동력을 빼앗기 위한 겁니다. 탱커 견제용

공왜 > 운낙: 아군 진형의 보호를 받는 경우 캔슬 위험을 줄이기 위해 쓰는 방법

평타 or 업화 > 뇌격 > 비전 폭풍: 본인을 물려는 근딜을 떨쳐내거나 포화 등의 전장에서 좌우 적들 가운데로 밀어버리는데 쓰는 콤보(얼폭 깔아두면 이 콤보는 절대 못쓰니 유의해주세요)



번각 적중 시 딜(격전장 및 포화도 귀걸이에 기절감이 있으니 콤보 넣을 시 주의하세요)

운석 낙하 > 파광 > 마폭 > 오염의 저주 or 얼폭: 융합기가 쿨이 없을때 아쉬운대로 쓰는 콤보입니다.

운석 낙하(+ 얼창) > 파광 > 태초1, 2 > 마폭 > 오염의 저주 or 얼폭: 일반적인 번각 콤보입니다.



메즈 상태용 콤보

운석 낙하 > 고각(+ 얼창) > 태초1 > 상대방 기상 버프 동안 방어&회피 > 뇌격 > 태초2(스턴) > 마폭 > 파광 > 업화 or 얼폭 or 오염의 저주: 고각은 시전이 꽤 빠르니 얼창을 조금 빨리 눌러야 태초1타를 제대로 맞출 수 있습니다. 태초 2타는 5초 안에만 사용하면 됩니다.

운석 낙하 > (뇌격)번각(+ 얼창) > (얼폭)파광  > 태초1, 2  마폭 > 오염의 저주 or 업화: 번각은 시전이 고각보다 느리니 얼창을 살짝 늦게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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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 문장


필수적인 문장

 

서리 구체 연계 신속[수면]

운석 낙하 시전 속도, 재감

뇌격 강타 기회(초기화)

파멸의 광탄 - 재감

수면의 바람 시전 속도

기상 공격 - 재감

추적의 업화 시전 속도

순간 이동 - 재감

마력 폭발 시전 속도, 재감

공간 왜곡 지속 시간, 재감

 

 

선택 문장(격전장의 경우 악세에 치명타 유발이 달려 있어서 치유발 문장도 효과가 있어요)

 


오염의 저주 나태(이속 감소)

폭렬구 스킬 위력, 활력(무빙 차징), 필살(치명타 유발 증가)

물러서기 활력(이속 증가)

화염 기둥 연계 신속[번개의 각인]

수면의 바람 기회(초기화), 지속 시간은 다수전 특징상 효과가 별로라서...

빙결의 대지 연계 신속[번개의 각인]

신경 쇠약 - 재감

불타는 숨결 차단(회복 감소)

속박의 저주 - 재감

얼음 폭풍 - 재감

마력 강화 재감, 지속 시간

마력 폭발 - 맷집, 필살(치명타 유발 증가)

마력 방패 – 결의(내구력 증가)

기상 공격 - 조력(구축의 상위호환으로 특성과 시너지가 있습니다)



문장 세팅 예시1

-> 공격형 문장입니다. 본인의 이속을 늘려주는 물러서기(활력), 상대를 느리게 만들 수 있는 오염(나태)에 투자해서 기동전과 추노에 시너지를 주는 세팅입니다. 전 주로 포화 수성 및 격전장에서 사용합니다.



문장 세팅 예시2

-> 방어형 문장입니다. 마방(내구력)과 마폭(맷집), 기상 공격(조력/50% 마방 생성)에 투자해서 생존력을 보완하는 세팅입니다. 전 주로 포화 공성에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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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용 특성



-> 욕심같아선 다 찍고 싶지만 포인트는 늘 부족하네여...



강인한 공격: 힘 증가입니다. PVE&PVP 모두 유용한 1순위 투자 특성이죠.

 

굳건한 방어, 치명적인 교훈: 각각 맷집과 치저를 올려줍니다. 주로 급사 방지를 위해 찍는 특성

 

번개의 각인[지속]: 스턴 지속 시간을 늘려줍니다. 18년 11.1 이후로는 확률이 아닌 확정이므로 PVP 필수 특성입니다.

     

얼음 폭풍[전투 돌진]: 얼음 폭풍 적중 시 이속이 증가합니다. 여러모로 유용하죠. 18년 11.1 이후로 이속 증가량이 70에서 35로 반토막 났지만 마법사의 유일한 이속 증가 특성이니 여전히 필수입니다.

 

파멸의 광탄[재장전]: 파광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초기화 됩니다. PVE&PVP 모두 유용한 2순위 투자 특성

 

기상 공격[전화위복]: 다운 시 기상 공격이 일정 확률로 초기화되는 공용 특성으로 일정 확률로 2다운 방지가 된다는 점. 그거 하나만으로도 투자할 가치가 충분합니다.

 

기상 공격[쾌속의 각인]: 기상 공격을 하면 5초간 고각, 번각의 시전 속도가 증가하는 마법사 전용 특성으로 기상 버프를 이용해 반격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력 폭발[신속]: 마력 폭발의 시전 속도를 빠르게 해줍니다. 효과가 적은편이기는 하나 시전 속도라는 현자타임을 0.5초라도 줄이기 위해서 투자하는 특성이죠.


마력 방패[증폭]: 마방의 내구력을 늘려줍니다. 원래는 효용가치가 매우 떨어졌지만 방어력 통합 이후 반사 이익을 본 특성이죠.


운석 낙하[마무리]: 다운된 대상에게 운석 낙하를 적중 시 치명타 확률을 늘려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마법사 특성글을 링크할테니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44&stype=subject&svalue=%ED%8A%B9%EC%84%B1&l=35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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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있겠지만 생각이 안 나는 관계로 여기까지만 적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