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소개




65렙을 막 찍은 초보자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가이드입니다. 초보자가 반드시 알아야하는 기본적인 내용에 저의 경험을 녹여서 작성하였으며 65렙 이후에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보급템을 받고 각성을 하는 과정을 돕는걸 글의 목표로 정했습니다.

 

기본 장비 수주에서 각성퀘 클리어까지의 내용을 다룹니다. 각성은 일종의 2차 전직같은 개념이며, 필수 중의 필수이며 기초입니다.


17년/19년 당시와 파밍 방법이 완전히 달라졌기 때문에 글을 리메이크했습니다. 이제부터는 20년 하반기 시점을 기준으로 한 파밍 방법을 다룹니다. 


------------------------------------------------------- 

제1장. 보급템 수주&각성 퀘스트의 시작



이전의 필수퀘였던 미르엔 화이트리버 누님이 주는 보급품퀘는 이제 해도 되고 안해도 됩니다. 그래도 이왕이면 나중에 하는게 좋아요.


일단 첫 과정은 보급템 받고 각성퀘하는겁니다. 우선 이르카로 가서 보급템을 받고 각성퀘를 받아야겠죠? 이동하죠. 발키온 지령서의 평판 상점 이동이 가장 편합니다.

-> 발키온 지령서의 이르카 평판 상점 이동


1) 보급템 받기
우선 이르카 중심부에 있는 고결한 할란이라는 NPC를 찾아가 보급 장비를 받습니다.

> 일단은 시작할 장비가 있어야하니 받아줍시다.


> 보급템 목록

이전 시즌의 최종템이던 신화 장비를 그냥 줍니다. 스타트 유저시면 이대로 쓰셔도 되고, 복귀 유저라 자금이 있으시면 이 장비나 악세는 팔거나 분해하고 거중에서 동일한 위상의 템(단, 레벨 70 필요)을 사셔 쓰셔도 됩니다. 보급 템 자체의 위상은 높지만 추가 옵션이 전무하니 장기적으론 그게 낫습니다.


2) 연회 초대장

다음으로 옆에 있는 브라가 형님을 찾아서 연회 초대장을 받고 초대장을 사용해서 이동해 줍시다.

-> 형님. 잠시 면담 좀...


-> 험악한 인상(?)과 달리 순순히 초대장을 주셧습니다.


이동 직후 바로 옆에 관리인이 있으니 말을 걸어서 연회장으로 갑시다.


-> 연회장 입구에서 보이는 베르댜슈는 중요한 사람이니 기억해두세요.


일단 베르다슈는 냅두고 왜 그래야 하는지는 의문이나 연회 주최자(?) 그레이엄 헤인즈부터 면담한다음 안내인인 미르엔 화이트리버 누님을 만나보죠.

-> 절 불렀나요?


-> 물어보니 일단 축제부터 즐기라는데여.


순순히 축제를 즐기도록 하겠습니다.



곧 전투를 해야하니 필수 도핑품도 한 번 짚어드리겠습니다.


-> 필수 도핑품 1. 어디를 가더라도 항상 켜져있어야 하는 필수 도핑입니다. 주로 거래 중개소 구매월간패스/VIP 혜택 만능 전투비약으로 충당합니다.


-> 필수 도핑품 2. 전투 비약과 마찬가지로 항상 달고있어야 하는 필수 도핑입니다. 주로 잡화 상점 구입이나 간 지령 보상으로 수급합니다.


위 2가지 외에 요리, 녹테늄 등등이 있지만 지금은 필요하지 않으니 패스.


그 외에 간단한 옵션 설정도 체크하고 넘어가죠.


1) 특정 발키온 지령서만 보이게 설정하기

지령창 상단 부분에 체크가 가능한 부분이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원하는 부분의 지령만 표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추천란은 자신이 하는 것과 안 맞는 경우가 많으니 추천은 빼고 던전과 솔로 등의 부분만 체크해 두시면 편합니다.



-> 본인이 자주하는 지령 위주로 체크해두는게 편합니다.


2) 몬스터 공격 범위 표시 체크

-> 공격 범위와 분노 표시는 반드시 체크하시는게 좋습니다.


어떤 패턴이든 정확한 공격 범위를 아는건 중요합니다. 이는 테라도 다르지 않습니다. 그 외 관련 옵션들은 차후에 본인의 입맛대로 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준비 과정을 다 하셧고 필수 도핑품 2가지를 사용했다면 단상쪽의 그레이엄 헤인즈를 돌려서(?) 본격적인 각성퀘를 시작해보죠.


-> 각성퀘 스토리의 본격적인 시작




------------------------------------------------------- 

제2장. 각성퀘 진행(전반부)


각성퀘의 경우 일종의 스토리이므로 매우 자세하게 다루지는 않고 대략적인 흐름만 보여드립니다. 대강 이런 과정을 거치는구나 정도만 아시면 되겠네요.


대부분 스킵하는게 현실이지만 스토리에 관심 있는 분이라는 중간중간 동영상도 보면서 하면 나름 즐기는 맛이 있습니다.


그레이엄 헤인즈를 돌린(?) 이후



용군단의 습격으로 벨릭 여신이 죽고 벨리카가 파괴되고 맙니다. 수호자는 생존자를 수습하다가 당하려는 찰나 미스텔 여신이 나타나서 수호자를 구해줍니다.



갑자기 멀쩡한 벨리카로 왔네요. 근처 경비병에게 말을 걸어보니 아무래도 연회 이전 과거로 돌아온거 같습니다.



일단 그레이엄 헤인즈의 말대로 뉴 엘레논으로 가보겠습니다.


팁) 여기서의 뉴 엘레논은 마을 이름이 아니고 이름만 똑같은 인던입니다. 반드시 벨리카에 있는 무스타크(스샷 보라색 원)에 말을 걸어서 이동해줍시다.


베르다슈를 찾은 수호자는 그와 함께 뉴 엘레논에 일어나고 있는 이변을 조사하기 시작합니다.


-> 왠 이상한 식물이...


수호자는 조사 끝에 적의 정체가 베르고스 추종자라는걸 알아내고는 그들이 남은 장치를 조작해 추적을 합니다.


-> 장치를 조작해서 다음 장소로 가죠.


-> 여긴 어디? 난 누구?


갑자기 폭염의 산맥에 왔네요. 수호자는 늘 그렇듯이 보라색 별표를 따라가며 조사를 이어갑니다. 알고보니 여기에 벨리카를 침공하려는 용군단이 집결하고 있었고, 수호자가 시간을 버는사이 베르다슈가 지원군을 불러와서 용군단을 저지합니다.


그런데 누군가가 장치를 통해 이동하는걸 발견합니다. 수호자는 장치를 조작해서 추적합니다.


-> 장치를 조작해서 이동합시다.


------------------------------------------------------- 

제3장. 각성퀘 진행(후반부)







각성퀘의 경우 일종의 스토리이므로 매우 자세하게 다루지는 않고 대략적인 흐름만 보여드립니다. 대강 이런 과정을 거치는구나 정도만 아시면 되겠네요.



수호자가 이동한 곳은 세계의 틈이라는 생전 처음 보는 곳이었습니다. 진입해보니 거대한 검은색 용 케마르데아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벨리카 침공의 배후죠. 수호자는 필사적으로 맞서나 중과부족으로 쓰러집니다.


팁) 체력의 3%를 까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아직 각성 스킬이 없어서 딜이 잘 안들어가니 필살기를 아끼지 말고 써서 극딜을 퍼부어주세요.



다행히 미스텔의 가호가 남아있어서 죽지는 않았고 기운을 F키로 따라 이동합니다.



이동한 곳이 아무래도 수호자 자신의 내면 세계 정신과 시간의 방? 인듯합니다. 여기서 덮쳐오는 네거티브 감정을 가장한 퀘몹들을 퇴치해나갑니다.


그러던 중 미스텔 여신이 나타나서 수호자 자신의 진정한 내면을 극복해서 강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약간 오글거리지만 스토리니깐 그려러니하고 넘어가는게 좋겠군요.



아무튼 위 3가지의 시련을 극복해서 각성 스킬들을 획득해 나가면 됩니다.


-> 시련을 극복하고 각성 스킬을 획득하자.


팁) 여기서부터는 미스텔의 가호라는 버프가 걸립니다. 각성 스킬 쿨타임 감소라는 유용한 효과이기에 각성 스킬을 중심으로 극딜하면 꽤나 수월하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시련을 극복하면 보너스로 전설 문장 상자도 우편 지급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필수 문장이니 바로 까서 사용해 줍시다.


시험이 끝났으면 다시 케마르데아와 싸우던 곳으로 가서 퇴치하라고 합니다. 역시 세상에 공짜는 없죠... 그래도 각성 스킬 + 미스텔의 가호 덕에 꽤나 쉽게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 퇴치했어요. 네? 퇴치했다고요!


모든 일이 해결되면 다시 평화를 되찾은 두 번째 연회장에 가서 즐겨줍시다. 세부 내용은 생략.


-> 갔던 연회 또 가야 합니다.


이렇게 각성 스킬을 얻으면 끝이냐? 아닙니다. 마무리를 해야죠.



연회 후 다시 그레이엄 헤인즈를 찾아가서 잊고갔던(?) 물품을 받읍시다. 그런거 없었다고 변명해도 안 통하니 그냥 받으시죠. ㅎㅎ


그러면 수호의 서라는걸 주는데 각성퀘를 하며 모았던 두루마리(?)와 조합하면 기념품을 줍니다. 문장 포인트를 5나 늘려주는 아이템이니 반드시 챙겨가시는게 좋아요.


-> 잊지 말고 챙겨갑시다.



파밍은 여기까지이며 이후부터는 미션 퀘스트(보라색)을 밀어가면서 70렙까지의 레벨업과 주는 재료들을 이용한 장비 강화의 과정이 남았습니다.


그래도 각성을 했으면 일단 첫 걸음은 훌륭하게 떼신겁니다(짝짝). 장기적으로는 이 정도 목표를 최소치로 잡고 하나씩 해가시면 좋을꺼같습니다.


추신
20년을 기점으로 더 이상의 업데이트는 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이전과 달리 공홈, 유투브 등등에서 가이드가 쏟아지는 추세인데다 촬영용 캐릭도 더 남아있지 않네요. 도움이 못 되드렸다면 죄송합니다.ㅠㅠ

65렙 이후에는 하는 일은 간단한 조언을 통해 마무리할 겁니다.

1. 이르카에서 카이아 보급 장비 세트 받기. 이건 필수입니다. 반드시 받으세요.


2. 벨릭의 꿈부터 시작하는 보라색 퀘스트로 67레벨 이상 달성. 또한 보조 퀘스트(게티의 발명품/연회 준비/정령의 알)를 클리어해서 기본 파트너 등을 얻어서 모험을 보내세요. 모험은 기본 재료 수급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3. 첫 인던은 파르퀴나의 둥지부터 시작합니다. 여기서 강화 재료인 마력의 다크샤드 강화석을 얻을 수 있어요.


4. 강화를 해서 템렙을 올리면서 파르퀴나 외 라켈리스의 폐허, 베르아크 성채 비밀지역도 공략해보세요. 모든 장비 15강 할 때까지 꾸준히 해주세요.


5. 쌓이는 스킬 연마 재료를 이용해 스킬 연마를 찍어주세요. 잡화에서 파는 세크레토의 상자 20~30개 정도면 스킬 연마 마법서를 많이 얻을 수 있으니 도움이 됩니다.


6. 15강 장비를 맞추고 스킬 연마도 올리셧으면 루크미아의 환몽(루하)부터 시작해 중급 인던 공략에 도전해보세요.


7. 추가로 유효옵 액세서리, 세공 등으로 자신의 캐릭터를 더 강하게 만들어 보세요.


15강 장비를 구입하시면 어느정도 구간 단축이 가능하나, 스킬 연마같은건 직접 하셔야 합니다.



부디 무사히 70렙까지의 수행(?)을 마치고 현재의 유저분들과 어울릴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후 과정은 제 글보다 좋은 가이드 글이 있어서 링크합니다. 도움이 되셧으면 좋겠네요.

http://www.inven.co.kr/board/tera/2152/285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