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게임 '리나랑' 닉네임을 쓰고있는 인술사 유저입니다


최근 하급인던 매칭을 많이 다니면서 

인술사를 연습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점들이 생각나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대단한 공략이 아닌 초보 유저분들을 위한,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정보들이지만

일일히 검색/질문하시는 번거로움을 조금이나마 줄이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작성했습니다


해당글의 내용들은 저의 주관적인 견해 및 플레이 스타일이 많이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이렇게도 하는구나' 정도로 참고만 해주셨으면 좋겠고, 가장 좋은 세팅이나 딜사이클을 찾으신다면 아마 크게 도움은 안되실 것 같습니다


장비세팅이든 딜사이클이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연습하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업데이트나 인게임 내에서 질문해주시는 사항들을 참고하여 내용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불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취소선으로 표시해놓은 내용은 항상 일정기간 이후 다음 수정 때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 2020-03-13 수정 : 불필요한 수정날짜/오래된 정보 삭제, 적정 치유발 대상 인던 수정

* 2020-03-27 수정 : 옵션 선택 TIP 내용 수정, 기타 TIP 15번 항목 추가

* 2020-04-24 수정 : 적정 치유발 대상 인던 추가 (사령관의 수련장 하급/상급)

* 2020-04-25 수정 : 옵션 선택 TIP 내용 수정, 딜사이클 - 피격박스가 작은 네임드 추가 (사령관의 수련장)

* 2020-04-26 수정 : 검은태양 수리검 치유발/크리율 관련 내용 삭제, 재감가면/힘가면 관련 내용 삭제, 딜사이클 - 선인화 사이클 中 피격박스 관련 내용 추가, 기타 TIP 16번 항목 추가

* 2020-05-10 수정 : 적정 치유발 - 켈상/수상 기준 수정, 옵션 선택 TIP 내용 수정

* 2020-06-11 수정 : 딜사이클 - 선인화 사이클 中 피격박스가 작은 네임드 경우 추가

* 2020-07-09 수정 : 문장 세팅 수정, 67레벨 스킬연마 수정, 딜사이클 - 선인화 사이클 中 연막술 관련 추가

* 2020-07-15 수정 : 선인화 사이클 中 연막술 관련 수정 및 추가

* 2020-07-25 수정 : 적정 치유발/선인화 사이클 中 광기의 투기장:영원/불멸의 투신 기준 추가

* 2020-08-21 수정 : 적정 치유발 수치/표기 수정 및 내용 추가

* 2020-09-27 수정 : 신규 각인서 및 합성 옵션 내용 추가

* 2020-11~ 수정 중단 


1. 장비





속옷 : 치유발 / 마법 치명타 위력

악세 : 힘악세


# 적정 치유발 ?

평소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적정 치유발 수치에 관한 질문입니다

인술사는 필수 특성 중 한가지인 '삼각베기 - 재장전' 특성으로 인해, 어느정도의 치유발(삼각베기 크리율 95% 이상)이 갖춰져야 원활한 딜사이클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제 막 인술사를 육성하시는 분들은 먼저 적정 치유발을 맞추신 후에 템세팅을 점차 바꿔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술사의 전체 DPS상 치유발 수치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스킬은 일반(비선인화) 화염술 입니다

개인적으로 일반 화염술 크리율이 평균적으로 85~90% 정도 나오도록 치유발을 맞추는 것이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 70레벨 연마 / 69레벨 스킬옵션 '화기' 포함 )


이와 달리, 선인화 상태에서 사용하는 강화 화염술은 일반 화염술과 다르게 자체적으로 높은 크리율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치유발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습니다


★★ 이러한 이유로 인술사는 전체 클리어 타임 중 선인화의 비중이 얼마냐에 따라서, 선인화를 네임드 패턴이나 탱힐 버프/용버프에 얼마나 맞춰서 사용했냐에 따라서 등 치유발 효율이 매판마다 달라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인술사는 일반적인 타직업처럼 명확한 적정 치유발 수치라는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적정 치유발은

'바하르의 신전' 및 상급 인던(장비레벨 456) 기준

정령팟 54 + 240~260

사제팟 54 + 260~280 (사제 68레벨 풀연마 포함)

(2020-08-21 수정) 


'광기의 투기장:불멸의 투사' '항해지도 - 딕시 핀쳐' 기준

정령팟 54 + 280~300

사제팟 54 + 300~320 


'켈사이크 은폐지(하급/상급)' '사령관의 수련장(하급/상급)' '광기의 투기장:영원/불멸의 투신' 기준

정령팟 54 + 360~380

사제팟 54 + 380~400


- 전설 성유물, 투신 악세사리 등으로 마증/힘 스텟에 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일반 화염술 크리율을 85~90% 정도까지 치유발을 올리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비분노 구간과 비선인화 구간이 긴 켈상이나 수상, 투하/투상의 경우, 일반 화염술의 딜지분이 상대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치유발을 높게 맞추는 것이 전체 파티딜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기준이 되는 일반 화염술 크리율은 화염탄 투척 버프(차크라 순환)를 모두 받고 사용했을 경우를 기준으로 하며, 인던별 클리어타임에 따른 분노/비분노구간 길이 차이, 사제의 심판의 주문, 마법치명타위력 수치 등의 변수에 따라서 효율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2020-08-21)


- 치유발은 마법 치명타 위력 수치와도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본인의 세팅상 마치위 수치가 상대적으로 높다면 치유발을 높게 세팅해서 마치위 효율을 최대한 볼 수 있도록 신경쓰시는 것도 좋습니다 (2020-08-21)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노도핑/노버프 기준 치유발이며, 도핑은 양 불고기로 합니다) 

이 수치 또한 정확한 효율 실험이라기보단 보고듣고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한 것 입니다



# 검은태양 수리검 이후 치유발/크리율 관련

신장비 이전 비맹 수리검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네임드의 분노/비분노에 따른 딜량차이가 매우 심했고,

이에 따라 전체 딜량 중 선인화 딜량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컸습니다

따라서 비선인화/비분노 상태에서 사용하는 일반화염술의 크리율을 올리기 위해서 치유발을 챙기는 것 보다는

선인화/분노 상태에서 깡데미지를 늘릴 수 있는 힘을 올리는 것이 더욱 효율적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검은태양 수리검은 비맹 수리검에 비해 비분노 상태에서의 딜량 또한 매우 높고,

이에 따라 일반 화염술의 딜 비중이 매우 증가했습니다

때문에 치유발을 다소 높게 세팅해서 일반 화염술(크리율 95% 전후)과 표창연사 같은 스킬의 크리율을 높이는 것이

클리어 타임에 따라서 개인 맥스딜은 다소 낮아질 수 있으나,

노분구간의 딜량 상승을 통해 안정적인 딜량과 파티 전체의 총 클리어타임을 단축하는데는 더 효과적입니다


물론 일반 화염술의 크리율 자체 편차는 매우 큰편이고,

클리어 타임에 따라 힘과 치유발의 선택 효율은 여전히 매번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재감가면 or 힘(치유발)가면 ?

검은태양 가면이 나오면서 반강제적으로 재감가면이 사용되고 있지만,

혹시나 검은태양 가면을 장만하기 이전에 가면 종류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술사의 주력기인 부메랑 수리검과 화염술은 쿨타임이 긴 편이라 재감가면을 사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플레이 도중 데스같은 큰 에러사항이 있지 않는 이상 같은 시간내에 타격횟수 차이가 크지는 않습니다


다만, 정령팟을 기준으로 재감가면을 사용하지 않으면 두번째 브로치 선인화 타이밍에 부메랑수리검 쿨타임이 정확하게 오지않는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사제 파티의 경우에는, 매우 빡빡하게 부메랑 수리검 쿨을 돌릴 경우 재감가면이 아니라도 어느정도 쿨타임이 맞을 수는 있습니다



* 부옵션


<구>비장한 맹세 장비 (수호자 장비)

 

귀걸이 - 맷집4 (+HP4%)

목걸이 - 힘4

반지 - 힘4 (+치유4)

서클릿 - 힘4 or 치유8 (추천)

허리띠(수호자 장비) - 힘3 치유6


@ 악세사리 각인서 : 현명한 번개의 힘 > 야수의강타(힘) or 야수의맹격(치유발)


* 신규 각인서(현명한 번개의 힘)는 다른 장비 옵션으로 치유발이 어느정도 확보되었을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0-09-27)


@ 합성 옵션 우선순위 : 마법증폭(3280) > 치유발(10) > 힘(4) ≥ 치유발(7) >> 치명타위력


@ 무기옵션 중 재재분후추 옵션은 클리어타임 2분 20~30초대 선인화를 두번 사용하기 위해 스위칭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재사용 시간 감소 옵션 2개는 수호자 장비에서만 가능하며, 현재는 스위칭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2020-03-13)


# 치유발 세팅 TIP

인술사는 현재 다른 일반적인 직업들에 비해 비교적 높은 치유발 수치가 요구되는 직업입니다

현재 테라에서 장비로 치유발을 올릴 수 있는 수단은 크게 악세사리(크리스탈), 각인서, 속옷, 성물/유물 정도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악세사리 부옵션이나 속옷, 악세사리 각인서/크리스탈 등은 힘과 치유의 비율이 1:2 이지만

악세사리 주옵션과 성물/유물의 경우에는 힘옵션 장비가 수치효율이 조금 더 좋습니다

때문에 1:2 비율을 가진 장비옵션이나 각인서로 최대한 치유을 올리고 난 후에, 악세사리 주옵션이나 성물/유물 세팅을 하는 것이 스텟 수치상 조금 더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 치유발(힘)? 마법증폭? 마법치위? 옵션 선택 TIP

3가지 옵션의 속옷 선택과 함께 무기/장갑 등 장비의 부옵션 선택에 관련된 사항입니다


마법 치명타 위력(마치위)은 기본 마법증폭 9만 / 화염술(마법계수 160%) 기준으로

마법증폭 속옷(마증 5500)과 마법치명 속옷(마치위 0.12)의 최종 추가데미지 효율이 거의 유사합니다

(GM노트 월간테라 잡지, 먼슬리 테라 10호 개발자 인터뷰 참조)


기본 마법증폭이 10~12만을 넘어갈 경우 근소하게 마법치명 속옷의 효율이 더 좋아지지만,

두번째 딜지분 스킬인 부메랑 수리검의 마법계수가 125%로 비교적 낮은 편이라는 점, 마치위 수치는 치명타 발생시에만 유효하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최종 DPS에 있어서 그 차이는 거의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마치위 속옷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결국 치유발을 더욱 높게 세팅해야하는데, 이에 따라 떨어지는 힘 수치는 고치유발 직업인 인술사에게는 매우 타격이 클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인던 내에서 크리율이 매우높은 초분 선인화 구간 DPS만 비교해봐도 힘 속옷과 마법치명 속옷의 딜량 차이는 체감하기 어려울 정도로 매우 적었습니다


2020-02-27 스킬 리밸런스 및 03-26 마법증폭 버그 픽스 이후 마법증폭 스텟의 효율이 이전보다 좋아졌습니다

검기술/침투안/마법관통 같은 부가적인 능력치를 올려줄 뿐만 아니라, 침투안이 상향받고 나서 마법계수가 상대적으로 높은편인 이삼돌 기대 딜지분이 상승하면서 마법증폭이나 마법치명 스텟도 예전보다 조금 좋아진 것 같습니다


물론 인술사는 여전히 다른 저치유발 클래스에 비해 치유발(힘)과 마법증폭, 마법치명 간의 효율 차이는 체감이 쉽지 않을 정도로 적은 편이며, 본인의 현재 기본 힘/마증 스텟이 얼마나 높고낮냐에 따라 효율 차이는 매번 달라질 수 있습니다


2020-04-23 업데이트로 투신 악세사리가 추가되었고, 투신 악세에서 가장 수치 효율이 좋은 마법증폭과 치유발을 많이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마법저항무시나 마법관통 옵션의 효율이 명확하지 않지만 앞으로 추가될 귀걸이나 서클릿까지 감안한다면, 악세사리에서 마법증폭과 치유발을 챙길 수 있는 폭이 매우 커졌기 때문에 다른 부위(무기/장갑/속옷)에 있는 마법 치명타 위력 옵션의 기대 효율이 상대적으로 상승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마법 치명타 위력 옵션은 적정한 치유발(일반 화염술 크리율 85~90% 이상)과 높은 마법증폭(12~13만 이상)이 전제로 충족되었을때 제대로된 효율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항상 본인의 현재 스텟에 맞게 옵션을 선택하시고 점차 바꿔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05-10 추가) 특히 켈상이나 수상과 같이 치명저항이 매우 높고 비분노 구간이 긴 인던에서 치유발을 낮게 세팅할 경우, 마치위 옵션의 효율은 급감합니다. 항상 현재 본인의 세팅과 인던 치저 수치를 감안해서 장비나 옵션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단의 장비별 옵션 추천 순위도 마치위 옵션의 효율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을 경우(상단 기술)의 기준이며, 해당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효율 순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켈상/수상 급 치저 인던에서는 아직 치유발 속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장비별 옵션 추천 순위 (기본 마법증폭 10~12만 기준 / 마치위 0.01 ≒ 치유발 2) (2020-05-10)

- 수리검 : 마법 치명타 위력 ≒ 치유발 > 마법증폭

- 글러브 : 마법 치명타 위력 ≥ 치유발 > 마법증폭

- 속옷 : 마법증폭 ≒ 마법 치명타 위력 ≥ 치유발(힘)

- 서번트 : 마법증폭 ≥ 힘

- 투신 악세사리 : 마법증폭 ≥ 치유발 > 마법 치명타 위력 // 마법저항무시(?) 마법관통(?)





2. 문장




- 붉은연막(근접스킬 증뎀효과 - 각성시 획득)을 사용하실 때는 쾌속베기 재감문장을 빼고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붉은연막이 아니라도 쾌베 재감문장 대신 회피기동 재감 / 후방 이동술 - 이단베기 초기화 / 돌려베기 재감 / 표창연사 재감 등은 취향껏 사용하시면 됩니다


- '화염술-추진력' 특성의 변경 이후, 차크라회복술 재감 문장 또한 선택가능한 문장이 되었지만, 화염술을 도중에 끊어야하는 상황 등을 대비해서 찍었습니다


- 기동공격술 증뎀 문장은 70레벨 달성시 얻을 수 있습니다





3. 특성



- 필수 특성 : 삼각베기 재장전 / 화염술 추진력 > 강인한 공격 > 이단베기 괴력 + 괴력초월 > 표창연사 강타


- 선택 특성 : 굳건한 방어 / 연속공격 활력 / 후방이동술 신속 / 회피기동 전투가속 / 쾌속베기 재장전 / 강인한 불사조 /민첩한 불사조 / 폭염술 철벽 / 검기술 정신집중 가속 등





4. 스킬연마/스킬옵션 


- 스킬연마의 경우에는 66 - 68 - 70 레벨 연마 으로 올리시면 됩니다

66레벨과 68레벨 스킬연마의 부가옵션 효율은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연마 스크롤의 여유가 없으신 분들은 두가지를 동시에 올리셔도 크게 차이는 없을 것 같습니다

70레벨 스킬연마의 경우에는 투자대비 효율이 다른 연마에 비해 많이 안좋아서 천천히 찍으셔도 괜찮습니다


- 67레벨 스킬옵션은 인던 내에서는 폭렬탄 / 부식탄 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두 옵션 모두 효과체감이 매우 크진않고 인던이나 상황마다 매번 장단점이 조금씩 다른 부분이라고 생각해서 본인의 취향대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부식탄 적용 후 화염탄 투척 사용시에는 소형몹들이 에어본 되지 않습니다)


- 69레벨 스킬옵션




* 폭기 : 클리어 타임이 1분 전후, 빠르게 잡히는 네임드에서 빨간연막과 함께 사용하면 괜찮습니다. 다만 선인화 시 사용하는 강화 폭염술의 특성상 피격박스가 작은 네임드에게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 화기 : 가장 무난합니다. 다만 일반 화염술은 매번 크리율 편차가 큰 편이기 때문에 체감이 쉽지는 않습니다


* 뇌기 : 무난한 옵션이며, 화염술 크리율(치유발)이 어느정도 확보되었을 경우, 화기보다 기대 효과가 더 좋습니다


@ 개인적인 추천 순위 : 화기 ≒ 뇌기 ≥ 폭기


@ 3가지 옵션 모두 효과 체감은 크지는 않으며, 각 옵션간의 효율 차이 또한 매우 적습니다





5. 딜사이클


딜사이클은 정답이 없으며, 네임드들은 허수아비가 아니기 때문에 많은 경험과 연습을 통해 매번 상황에 맞게 딜사이클을 유연하게 바꿔가면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선인화 사이클


먼저 저는 네임드의 피격박스 크기에 따라 초분 시작을 다르게 합니다


1. 피격박스가 큰 네임드 (바하르/파상 1넴/켈사이크 등)


차크라 회복술(화염술/폭염술 시전시간 증가 문장)(이하 회복술) - 연쇄도약으로 네임드 정면좌측 위치 - 선인화+브로치+맥주 - 화염탄 투척(이하 화염탄)으로 몹 후방 이동 - (연막술) - 이단베기(괴력 특성) - 부표화부표부



2. 피격박스가 작은 네임드 (베르아크 성채 1,2넴/파상 2넴/광기의 투기장(투신,투사)/사령관의 수련장 등)


ex.1) 회복술 - 연쇄도약으로 네임드 좌측후방 위치 - 선인화+브로치+맥주 - 이단베기(괴력)(좌측후방 에임으로 사용) - (연막술) - 부표화부표부


ex.2) 회복술 - 연쇄도약으로 네임드 좌측전방 위치 or 후방이동술(비추천) - 선인화+브로치+맥주 - 이단베기(괴력) - 화염탄+연막술 캔슬로 몹 후방 이동 - 부표화부표부


@ 사실 피격박스가 큰 네임드에서도 2번 방법으로 시작하셔도 차이는 거의 없지만, 피격박스가 큰 네임드의 경우에는 이단베기에 용버프가 터진다는 가정하에 용버프를 조금이라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서 저 방법으로 하고 있습니다


@ 바하르 2페이즈나 파상 2네임드 처럼 네임드 옆에서 스타트를 할 수 있는 상황이면 연쇄도약이나 뒤잡기 과정을 생략합니다


@ 07-09 업데이트된 붉은 연막 증뎀효과는 본인을 포함하여 파티원이 연막안에 있어야 기본 지속시간 3초동안 효과를 더받을 수 있습니다. 파티의 근딜들이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정후방에 걸치도록 사용하되, 피격박스가 작은 네임드의 경우에도 강화스킬들이 풀히트 될 수 있도록 거리를 조절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2020-07-09)


@ 연막술을 초분에 사용하는 것은 연막술의 사용처가 분명하지 않는 일반적인 인던이며, 사령관의 수련장 처럼 연막술의 효과가 극대화 되는 곳에서는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2020-07-09)


@ 네임드 피격박스 크기나 파티 딜러 원딜/근딜 분포에 따라서 초분 연막 위치나 화염탄 사용 여부/위치 등은 매번 달라질 수 있으며, 본인에게 익숙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화염탄 투척은 연막술로도 캔슬할 수 있습니다 (2020-07-15)


-- 이후 --


1. 프리딜이 가능한 일반적인 네임드 (피격박스가 큰 네임드 한정)


부메랑 수리검 + 강화 표창연사 + 강화 화염술 + 부메랑 수리검 + 강화 표창연사 + 부메랑 수리검(이하 부표화부표부)

- 이단베기 + 기동공격술 + 명치 찌르기 + 기동공격술(이하 기명기) + (삼각베기)

- 화염탄 + 후방이동술로 캔슬 + 회복술 + 강화 폭염술

- 이단베기 + 삼각베기 + 돌려베기 + 평타 + 이단베기 + (삼각베기) + 기명기

- 화염탄 + 후방이동술로 캔슬 + 강화 화염술

- 이단베기 + 삼각베기 + (돌려베기) + 기명기



2. 피격박스가 작은 네임드 (ex. 광기의 투기장(투신/투사), 사령관의 수련장 하급/상급 등) - 가장 보편적 사용


부표화부표부 + 강화 폭염술

- 이단베기 + 삼각베기 + 기명기 + 돌려베기

- 평타 + 이단베기 + 삼각베기 + 회복술 + 평타 + 이단베기 + (삼각베기)

- 화염탄 + 기명기로 캔슬 + 강화 화염술

- 이단베기 + 삼각베기 + 돌려베기 + 평타 + (이단베기) + 기명기 



3. 후방이동술(뒤잡기) 사용이 자유롭지 않은 네임드 (ex. 바하르)


표화부표부

- 이단베기 + 삼각베기 + 돌려베기

- 화염탄 + 기명기로 캔슬 + 회복술 + 강화 폭염술

- 이단베기 + 삼각베기 + 평타 + 이단베기 + (삼각베기)

- 화염탄 + 기명기로 캔슬 + 강화 화염술

- 이단베기 + 삼각베기 + 돌려베기 + 평타 + (이단베기) + 기명기


@ 피격박스 크기와 관련없이 부표화부표부 사이에 또는 끝난 직후 바로 폭염술을 사용하여 강화 폭염술에 용버프가 묻도록 사용하는 딜사이클 또한 네임드의 피격박스 크기, 용버프 유지 여부나 클리어타임 상황에 따라 매우 좋습니다


(+ 폭염술의 특성상 네임드의 피격박스 크기에 영향을 많이 받고, 폭기/빨간연막 사용여부에 따라 효율은 매번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광기의 투기장이나 사령관의 수련장 네임드처럼 피격박스 크기가 작은 네임드의 경우, 화염탄 캔슬 거리에서 부표화부표부 직후에 폭염술을 사용하여 폭염술을 최대한 많이 히트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2020-04-26)


@ 괄호로 표시한 스킬은 창기사/권술사 파티 여부나 네임드의 초분 패턴 등에 따라 사용할 수 있으면 좋지만, 뒤에 이어지는 딜사이클이 늦어지지 않는 한에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 중간에 차크라 회복술을 폭염술 직전에 사용하는 이유는 두번째 강화 화염술까지 회복술 문장 버프를 적용시키기 위함입니다


@ 여러 딜사이클 마다 장단점은 있겠지만, 중요한점은 부메랑 수리검과 강화 화염술을 최대한 앞쪽에 먼저 사용해서 선인화가 끝나고 초분이 끝나기 전에 일반 부메랑 수리검과 일반 화염술을 한번더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입니다



- 비선인화 사이클


@ 비선인화 구간 때 가장 중요한 점은


1. 화염탄 투척을 부메랑 수리검/화염술과 함께 잘 맞춰서 쓰는 것

2. 부메랑 수리검/화염술을 쿨타임 낭비없이 쓰는 것 


@ 주요 스킬의 적정 사용횟수는 클리어타임 3분 20~30초 2브로치 선인화로 클리어되는 네임드 기준


부메랑 수리검은 8번 (총 타격횟수 270~280회) (선인화시 사용하는 강화 부메랑 2번 포함)

일반 화염술은 9~10번 (총 타격횟수 90/100회) (정령/사제 파티 여부에 따라 조금씩 상이) 


@ 화염탄 투척 스킬은 다른 스킬로 후딜레이를 캔슬하지 않을 경우, 딜로스가 매우 크고 네임드와의 거리가 너무 멀어 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캔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화염탄 투척을 캔슬하는 방법/상황은 크게 3가지 입니다 (표창연사는 부메랑 수리검을 연계해서 사용할 때만 화염탄 캔슬 용도로 사용)


1. 화염탄 - 표창연사 캔슬 - 부표부표부

2. 화염탄 - 표창연사 캔슬 - 부화부표부 (일반 표창연사의 위력은 약하기 때문에 화염술 앞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3. 화염탄 - 후방이동술(뒤잡기) or 기동공격술 캔슬 - 화염술 or 이삼돌


@ 이후에는 평타와 이단베기 - 삼각베기를 위주로 짤딜을 최대한 넣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화염탄 투척 ?

인술사의 화염탄 투척 스킬은 적중시 두가지 버프 효과가 있습니다

1. 스킬 문장 - 스킬 적중시 4초간 모든 스킬 위력 10% 증가

2. 차크라 순환 - 스킬 적중시 10초간 원거리 공격의 치명타 확률이 30% 증가하며, 후방에서 공격하는 효과


이 두가지 버프효과 때문에 화염탄 투척을 인술사의 주력기인 부메랑 수리검/화염술 직전에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차크라 순환 버프 효과중 원거리 공격의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는 2019-07-23 치유발 관련 패치 이후 효과 체감이 매우 상승해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하지만 화염탄 투척은 몇몇 인던(바하르/파상 2네임드 등)에서는 불가피하게 회피기로도 사용해야할 수 있기 때문에, 네임드의 패턴을 생각하면서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비선인화 기명기(기동공격술-명치찌르기-기동공격술) ?

저는 개인적으로 비선인화 때는 화염탄이나 쾌속베기를 캔슬하는 용도로만 기동공격술or기명기 를 사용합니다


이유는 기명기 콤보 자체의 기대딜이 높지 않을 뿐더러(침투안 버프 효과 포함), 캔슬 용도로만 사용할 수 없는 후방이동술(뒤잡기)의 쿨이 없는 상황에서도 화염탄을 자유롭게 캔슬 할 수 있고,

부메랑 수리검이나 화염술 같은 인술사의 주력기 스킬 위력을 높일 수 있는 이단베기 괴력 유지시간을 조금이라도 더 늘릴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명기를 쿨마다 사용하는 딜사이클이 상대적으로 안좋다거나 틀렸다는 것은 절대로 아니며, 본인의 손에 맞거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면 더 좋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흑맥주/용버프(날탈버프) ?

비버프기 시간 동안 가장 약한 인술사의 특성상 비선인화 때 언제 흑맥주를 먹는지 차이가 다른 직업만큼 크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쿨or용버프or분노 마다 사용하되, 두번째 선인화 때 흑맥주를 사용할 수 있도록 쿨타임을 맞춰두거나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히 딜로스가 없는 상황에서 2번째 선인화+브로치 타이밍 용버프는 경험상 3분 8~10초 전후를 해서 왔습니다

선인화 사용시 화염술 스킬은 쿨타임이 초기화되지만 부메랑 수리검은 쿨타임이 초기화되지 않으므로, 가능하면 부메랑스킬 쿨을 맞춰두거나 남겨둬서 용버프 지속시간 동안 극딜이 가능하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인화시 사용하는 부메랑 수리검 + 강화 표창연사 + 강화 화염술 (부표화부표부) 딜사이클은 선인화 전체 지속시간동안의 딜량 중 거의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이 사이클을 용버프 지속시간이나 탱힐 버프/디버프 시간과 함께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이유로 인술사는 어떤 직업보다도 용버프에 대한 의존도가 심하기 때문에, 용버프의 쿨타임과 지속시간을 계속 생각하시면서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6. 기타 TIP


1. 쾌속베기는 최대한 적게 사용하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다. 사용한다면 회피 이후 뒤잡기/기명기/화염탄 투척 등의 스킬로 빠르게 캔슬하는 것이 좋다


2. 돌려베기는 각성 이후 딜 기대값이 좋지 않다. 사용은 하되 너무 무리해서 사용하지말고, 다른 스킬 쿨이 온다면 도중에 캔슬하는 것이 좋다


3. 인술사의 평타(연속 공격)는 이단베기/삼각베기/돌려베기/쾌속베기/후방이동술 의 쿨타임을 감소시킨다. 평타에는 공속증가 버프 문장 또한 존재하기 때문에 스킬 사이사이에 항상 평타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4. 네임드 시작 전 허공에 평타를 사용해서 공속증가 버프 문장을 발동시켜 놓으면, 차크라 회복술/선인화 시전시간을 줄일 수 있다


5. 선인화 시 사용하는 강화 표창연사는 부메랑 수리검 직후에 연계해서 사용해야만 발동이 된다. 부메랑 수리검 다음에 회피기나 다른 스킬을 사용하고 난 뒤 표창연사를 사용하면 일반 표창연사가 발동되기 때문에 딜로스가 매우 크다. 강화 표창연사는 강화 폭염술이나 강화 화염술 정도의 위력을 발휘하는 중요한 스킬이다


6. 회피 연막술은 생각보다 회피 가능 시간이 매우 길다. 사용하는 모션 동안에는 시전자만 순간적으로 회피판정을 받으며, 화면상으로 연막이 사라져도 회피판정은 잠시동안 남아있다


7. 빨간 연막을 사용하면 연막 버프시간동안은 다른 인술사 파티원의 일반 회피 연막 효과를 받지 못한다


8. 부메랑 수리검 / 강화 부메랑 수리검의 3타에는 회피 판정이 있다


9. 후방 이동술(뒤잡기)은 사용 즉시 짧은 회피 판정이 있다


10. 이단베기 괴력유지 시간을 너무 신경쓰지 않는 것이 좋다. 분명 중요한 사항이지만 괴력 유지시간을 무리해서 늘리려다 화염술이나 부메랑 수리검의 쿨타임이 낭비되면 안된다


11. 화염탄 투척 스킬 사용 시 네임드에서 너무 멀리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한다. 인술사는 '차크라 순환' 버프 덕분에 마음만 먹으면 전체 클리어타임 동안 100% 후방판정을 받을 수 있는 직업이다. 가능한 한 네임드를 중심으로 좌측후방/우측후방을 번갈아가며 이동하는 것처럼 화염탄을 사용해서, 정령사의 정령버프나 네임드의 원거리 랜타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12. 인술사는 데스에 대한 패널티가 매우 크다. 서번트 등장이후 모든 직업이 심해졌지만, 데스를 하면 검기술 중첩이 초기화되는 인술사의 특성상 더욱더 생존에 신경을 써야한다


13. 선인화 24초 지속시간 동안은 후방판정을 주는 '차크라 순환' 버프가 자동으로 발동된다


14. 부메랑 수리검/강화 화염술(18타)/강화 폭염술(20타) 같은 스킬들은 피격박스 크기가 작은 네임드를 기준으로 5-6m 정도 거리에서 사용하면 많이 히트시킬 수 있다


15. 마법증폭 서번트(엘로) 사용 시 펫버프를 사용 후에 검기술을 켜야 효과를 최대한으로 받을 수 있다. 검기술을 켠 상태에서 펫버프를 사용하면 상승하는 마법증폭에 비례해서 검기술 증뎀 효과가 상승하지 않는다 (마법증폭 도핑류도 동일)


16. 선인화 시 사용하는 강화화염술은 시전 도중 기절/다운/경직 등에 면역 효과가 있다. 기절 효과의 경우 상태이상에는 걸리지 않지만, 기절 패턴 이후 후속타 패턴(켈사이크의 은폐지/사령관의 수련장/안타로스의 심연 3넴 등)은 발생시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7. 마치며


개인적으로 인술사는 다른 직업에 비해 난이도가 매우 평이하고, 특히 테라를 처음 시작하시는 초보 유저분들이 인던에서 1인분 역할을 하는데 있어서 진입장벽이 가장 낮은 클래스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세팅이나 스킬에 대한 이해도를 통해 조금만 연습을 하시면 아주 쉽고 성능 좋은 직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타 인술사 관련해서 궁금하신점이나 의문점은 인벤 우편이나 인게임 '리나랑' 으로 귓말/우편 주시면 제가 아는 한에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해당글은 지속적으로 추가/수정 하겠습니다 (마지막 수정 2020-09-27)

수정 중단 (2020-11~)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