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인퀘와 서브퀘를 분리 시키지 못함

 메인퀘만 밀어도 50찍게끔 직선적으로 만들었어야함

 검은사막이 이런 구조인데
 퀘스트 자체는 ㅈㄴ 많지만
 서브퀘는 굳이 지금 다하고 넘어갈 필요가 없음

 근데 TL은 먼가 퀘스트창이 ㅈㄴ 빡빡하게 들어서서
 이거 꼭 깨고가라고 강요하는 듯한 느낌을 받아버림

 이 덕분에 사람들은 퀘스트 압박에 시달리는 느낌을 받고
 부담을 느끼게 됨

 UI적으로.. 조금만 보완해주면 될거 같음 ㅠㅠ



 2. 페링시스템

 그 자체만으로는 정말 재밌는 시스템임
 하지만 MMORPG에서 페링?
 그냥 무기막기 확률 정도로 퉁쳤어도 되는거임...

 이미 스탯에 회피가 있는데도
 굳이 페링을 끼넣고 격노공격을 만들어 박는 순간
 기존 린저씨들은 ㅅㄱ하고 떠나는거임

 차라리 레이드에서의 페링판정을 좀 널널하게 해주는 것도 
 돈많은 고연령 유저분들을 위한 좋은 패치가 아닐까 싶음





 3. 지나치게 높은 사양

 이게 가장 큰 진입장벽임
 물론 덕분에 작업장이 창궐하는건 막을수 있겠지만
 반대로 일반 유저들도 진입을 못해버림

 MMORPG는 누구나 오랜시간 플레이할수 있어야하지만
 쓰론앤리버티는 그런 환경을 만드는데 실패해버림

 



 4. 어설픈 무기조합 시스템

 정말 TL이 혜자겜으로 가고 싶었다면
 아키에이지의 능력조합 시스템을 똑같이 베껴왔어야함

 하지만 TL은 모바일버전의 여지를 남겨두고 싶었는지
 굳이 무기조합 시스템을 넣어 무기를 두개씩 들게 만들어버림ㅋ
 
 몰입도 안되고 조합도 자유롭지 않고
 명중이 근거리 원거리 마법으로 갈려버려서
 다른 계열 무기를 쓰는것보다 같은 계열로 쓰는게 훨씬 효율이 좋음ㅎㅎ

 어차피 스킬레벨을 올려야하니
 그냥 격투, 철벽, 사명, 야성, 죽음, 마법, 사랑 이런식으로 해서 조합하는게 백만배 편했을듯
 




 5. 해외아이피 차단

 차단 좀 부탁드림

 와타시 오늘 아침에도 
 외국닉넴들한테 다굴 맞아서 뒤짐 ㅠㅠ







 뭐 이 정도인듯
 
 개인적으로는 TL정말 재밌음
 모처럼만에 필드를 탐험하는 맛이 있는 MMORPG임

 많은 분들이 TL을 까는건
 그간 엔씨가 쌓아온 업보가 엄청나기도하고,
 또 엔씨에 대한 기대도 크기 떄문이 아닌가 싶음ㅠㅠ

 TL은 괜찮은 게임임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