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던전에 있는 '파올라의 차원진'은 일종의 파티 던전으로 6명의 모험가가 모여 던전을 클리어하고 보상을 받는 콘텐츠다. 파올라의 차원진은 역할군이 중요한 던전으로 탱 - 딜 - 힐 클래스 배분이 필요하다. 던전 공략 중에도 기믹을 파훼하거나 적의 스킬을 끊는 식의 플레이가 필수적이다.

50레벨 파올라의 차원진 중 하나인 '파멸의 지하 동굴'은 보상 획득 시 계약의 증표 : 차원이 300개 소모된다. 모든 50레벨 파올라의 차원진은 영웅 무기 선택 상자인 '파올라의 차원 상자'를 비롯해 다양한 영웅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파멸의 지하 동굴에서 나오는 주요 보상은 영웅 마법봉, 근접 무기용 세트 투구, 통찰과 추가 피해량이 오르는 팔찌, 마법사용 망토, 아미토이 '싸움꾼 아투'다.

▲ 파멸의 지하 동굴 코덱스는 여러 차례 클리어하면 자연스레 진행된다


※ 파멸의 지하 동굴 간단 정보

■ 보스 레퀴루스 핵심 기믹

- 어그로 대상이 멀어지면 접근할 때까지 광역 공격 시전
- 레퀴루스의 분노
ㄴ 전투 중 붉은/푸른 마비 개미 소환
ㄴ 마비 개미 2차 소환 시 맵에 생성된 마법진 색과 같은 몬스터 처치
ㄴ 마비 개미 처치 후 생성된 원 안에 들어가 버프 받기
ㄴ 보스 머리 위에 대사가 출력되면 마법진이 있는 자리로 이동
ㄴ 마법진에서 솟아오른 기둥이 파괴된 후 언덕 위 보석 개미를 빠르게 처치
- 레퀴루스의 유충
ㄴ 파티원 한 명이 유충을 받고 멀리 떨어져 대미지 혼자 받기
ㄴ 힐량이 충분한 경우 산개해 유충 대미지를 받고 광역 힐로 버티기도 가능

■ 중간보스 주요 패턴

- 변종 공주 개미 유충 부착 시 파티원 한 명에게 몰아서 전이 or 산개한 뒤 광역 힐 대응
- 변종 거대 산성 개미 대사 2~3초 후 방어


■ 방어 스킬 쓰면 대미지 0! 변종 폭발 개미 대응법
'파멸의 지하 동굴'은 40레벨 파올라의 차원진 '절망의 지하 동굴'의 상위호환 던전이다. 코덱스 진행 목적으로 절망의 지하 동굴을 한 번이라도 플레이한 경험이 있다면 패턴 대다수가 비슷해 쉽게 적응할 수 있다.

던전 진행 중 주의해야 할 몬스터는 변종 폭발 개미다. 변종 폭발 개미는 어그로 대상에게 접근한 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폭발하며 매우 큰 대미지를 준다. 폭발은 일정 범위에 피해를 주기 때문에 여러 명이 맞을 경우 회복 스킬로 감당하기 어려운 대미지가 누적된다.

가장 모범적인 대응법은 원거리 무기를 든 캐릭터가 변종 폭발 개미를 공격해 파티원과 멀리 떨어진 곳으로 유인한 뒤, 방어 스킬을 사용해 대미지를 받지 않는 것이다. 일반 던전 진행 중에는 변종 폭발 개미 외에 크게 위협적인 몬스터가 없으니, 파티원 중 한 명이 이러한 방식으로 변종 폭발 개미를 처리하면 좋다. 이외에도 수면 등 특정 상태이상에 걸리면 변종 폭발 개미가 즉시 사라져 이러한 스킬을 적극 활용하면 파티 안정성이 크게 오른다.

▲ 방어 스킬을 활용하면 변종 폭발 개미도 무섭지 않다


■ 중간보스 핵심 대응법
첫 번째 중간보스 변종 공주 개미는 전투 중 무작위 파티원에게 15초 후 폭발하는 유충을 부착한다. 유충이 붙은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와 겹치면 1회 한정으로 유충을 옮길 수 있다. 유충 여러 마리가 특정 캐릭터에게 몰려도 대미지가 중첩되지 않아 파티원 중 한 명이 유충을 전부 받은 뒤 멀리 떨어지면 된다. 단, 옮겨간 유충은 10초 뒤 폭발하므로 패턴에 대응하려면 유충이 붙은 파티원 사이를 빠르게 이동해야 한다.

만약 힐러를 2명 이상 편성해 회복 수단이 풍부한 경우에는 모든 파티원이 산개해 각자 유충 폭발 대미지를 받은 뒤 다수의 광역 회복 스킬로 체력을 관리하는 방법도 있다.

두 번째 중간보스 변종 거대 산성 개미는 전투 중 지속적으로 독 중첩이 쌓이는 장판을 생성하고, 대사 출력 후 모든 파티원을 끌어당기는 격노 공격을 사용한다. 격노 공격 방어 타이밍이 순식간에 지나가기 때문에 대사를 들었다면 보라색 원이 보이지 않아도 약 2~3초 후 방어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변종 공주 개미의 유충은 다른 파티원에게 옮길 수 있다

▲ 대사가 나오고 2~3초 후 이어지는 변종 거대 산성 개미의 특수 패턴

▲ 원이 줄어드는 속도가 매우 빠르니 방어 스킬을 미리 사용해야 한다


■ 수정 기둥 올라가려면 마비 개미부터 처치! 보스 패턴 대응법
보스 '레퀴루스'의 특수 패턴은 두 가지다. 먼저, '레퀴루스의 분노'는 전투 중 맵 어딘가에 붉은색 또는 푸른색 마법진이 생성되고, 보스 주변에 붉은/푸른 마비 개미를 2마리 소환한다. 마비 개미를 처치하면 그 자리에 개미의 색과 같은 장판이 생성되는데, 캐릭터가 이 안에 위치해 있으면 마법진이 있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는 버프 효과를 받는다.

이때, 레퀴루스는 어그로 대상이 멀리 떨어지면 광역 공격을 하므로 마비 개미를 최대한 탱커와 가까운 곳에서 처치해야 한다. 그리고 마비 개미를 너무 빠르게 처치하면 특수 패턴이 시작되기 전에 버프 효과가 끝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보스가 마비 개미를 2회 소환하는 것을 확인한 뒤 마비 개미에게 화력을 집중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후 레퀴루스의 대사가 나오면 마법진이 있는 곳에서 수정 기둥이 솟아나고, 기둥이 파괴될 때 공격력이 35% 증가하는 '수정의 기운' 버프가 적용된다. 만약 이전 과정에서 마비 개미를 처치하는 데 실패했다면 대사가 나오자마자 언덕으로 달려가면 레퀴루스의 공격을 피할 수 있다.

광역 공격이 끝나면 세 언덕 중 무작위로 한 곳에서 보석 개미가 생성되고, 레퀴루스가 공중으로 날아가 보석 개미를 처치할 때까지 모든 파티원에게 계속 중첩되는 독 공격을 반복한다. 보석 개미 처리가 늦을수록 보스를 공격할 기회가 줄어들고, 파티 안정성도 크게 낮아지므로 수정 기둥이나 언덕에 올라가 있을 때는 보석 개미가 있는 위치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레퀴루스의 유충'은 중간보스인 변종 공주 개미가 사용한 패턴의 강화 버전이다. 모든 파티원에게 유충이 달라붙는데, 파티 구성에 따라 이전처럼 파티원 한 명이 모든 유충을 몰아서 받거나 산개한 뒤 광역 회복으로 버티기 중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 필드에 생성된 마법진과 색이 같은 마비 개미를 처치해야 한다

▲ 마비 개미 처치 시 생성되는 장판 안에 있으면 패턴 대응용 버프를 받는다

▲ 보스 대사를 확인했다면 빠르게 마법진으로 이동

▲ 수정 기둥 위에서 보석 개미가 있는 언덕을 미리 파악하자

▲ 유충을 한 명이 몰아서 받으면 힐 부담이 크게 줄어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