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HRONE AND LIBERTY 입니다.
2023년 12월 20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적용되는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 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 부탁드립니다.


 연대기 : 혼돈의 시대

12월 20일(수) 부터 일주일 간 ‘연대기’ 시스템을 통해 개방될 새로운 컨텐츠들을 안내 드립니다.


새로운 던전이 개방되고, 신규 보스가 등장합니다.
더 깊은 심연, “실레우스의 심연 3, 4층” 이 개방되고, 강력한 보스 ‘코넬루스’가 등장합니다.
마력의 황무지의 필드 보스 : ‘감시자 말라카’ 가 등장합니다.
길드 레이드를 통해 ‘코넬루스’와 ‘감시자 말라카’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 [던전] 실레우스의 심연 3, 4층
- [필드 보스] 코넬루스
- [필드 보스] 감시자 말라카
- [길드 레이드] 감시자 말라카, 코넬루스
새로운 지역 이벤트와 점령전이 개방됩니다.
새로운 규칙을 가진 지역 이벤트 ‘마력 폭주 저지’ 와 ‘탈리스만 전송작전’이 개방됩니다.
마력의 황무지와 아키두 협곡의 기원석이 개방됩니다.
- [지역 이벤트] 마력의 황무지 : 마력 폭주 저지
- [지역 이벤트] 아키두 협곡 : 탈리스만 전송작전
- [기원석] 마력의 황무지
- [기원석] 아키두 협곡
- [차원석] 탈루스
- [차원석] 말라카


 업데이트 내용

지역 이벤트의 평화 비중이 높아지고, 보상이 일부 조정됩니다.
- 연대기 진행에 따라 지역 이벤트가 많아지고, ‘분쟁’모드의 비중이 높아지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자 합니다.
- 지역 이벤트의 동시 진행 개수를 7개로 한정하고, ‘평화’모드의 지역이벤트 비중을 높였습니다.
- 낮은 레벨대의 지역 이벤트는 항상 평화모드로 열리게 됩니다.
- 길드원 전체 보상을 통해 일부 길드에 지나치게 편중된 보상을 변경하였습니다.

 진행 규칙 변경
- 지역 이벤트의 동시 진행 개수가 최대 7개로 제한됩니다.
- 아래의 지역 이벤트들은 항상 진행되며, 평화모드로만 진행됩니다.
: 늑대 사냥 대회 / 별빛 비석 제전 / 초롱 씨앗 축제
- 위 3개를 제외한 나머지 4개의 지역 이벤트 중 2개는 반드시 평화 모드로 진행되도록 규칙을 변경하였습니다.
> 동시간에 진행되는 지역이벤트 중 최대 2종만 분쟁/길드 모드로 진행됩니다.
 보상
- 길드원 순위에 의해 길드원 전체가 받는 길드 보상 상자에서 ‘계약의 증표 : 심연’이 제외됩니다.
- 지역 이벤트 ‘순위 보상’에 길드 보상 상자’에서 획득 가능한 ‘계약의 증표: 심연’의 약 2배 수준으로 제공됩니다.
- 지역 이벤트 ‘노력 보상’으로 제공되는 ‘계약의 증표: 심연’ 보상량의 최대치가 증가하였습니다.
파티 모집 편의성을 일부 강화하였습니다.
- 파티 모집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파티 모집’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 파티 모집에 대한 편의는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파티 모집
- 파티 모집 메뉴를 통해 파티원 모집을 할 수 있습니다.
- 파티 리스트를 검색해서 원하는 파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파티 초대 링크의 유효 시간이 기존 5분에서 30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각 컨텐츠의 보상 경험을 개선하였습니다.
- 필드 보스 참여 보상이 추가되며, ‘특급 저항군의 방어구’ 탁본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50레벨 협력 던전 수행 보상이 추가되며, ‘영웅 등급 장신구’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50레벨 협력 던전 수행 시, 모든 무기 군을 획득할 수 있도록 ‘무기 선택 상자’를 추가하였습니다.
 필드 보스
- 필드 보스 토벌 참여 시, ‘정벌 참여 포상’ 상자를 획득할 수 있으며, 개봉 시 아래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 특급 저항군의 훈장: 1개
: 희귀한 스킬 성장서 확률 상자: 1개
: 복구주화 상자(75개): 1개
: 우수한 회복의 영석: 5개
: 스텔라붐 꾸러미 1000개: 1개
: 마나 재생 물약: 5개
> 특급 저항군의 훈장 40개를 모으면 ‘특급 저항군의 방어구 탁본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같은 시간 대에 출현한 여러 보스 전투에 참여하더라도, 참여 보상은 1회만 수령 가능합니다.
※ 보스 사망 시, 보스 영역을 벗어난 캐릭터는 참여 보상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파올라의 차원진: 50레벨 지역
- 보스를 처치 후, 보상 상자를 통해 확정적으로 ‘차원의 결정’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차원의 결정으로는 영웅 등급 반지인 “차원의 영원 반지” “차원의 혜안 반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명
능력치
세트 효과
차원의 영원 반지
마법방어 180
투지 1
기량 2
이동속도 2.4%
2세트 효과 (차원의 혼돈)
: 스태미나 재생 -10
차원의 혜안 반지
마법방어 180
통찰 2
지혜 2
공격 거리 증가 1.7%

- 보스 처치 후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었던 일부 무기 아이템이 ‘파올라의 차원 상자’로 변경되었습니다.
> ‘파올라의 차원 상자’ 사용 시, 아래 아이템 중 하나를 선택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카르닉스의 황천검
: 샤이칼의 순수홀
: 더블키의 우레혼
: 키마 렉스의 갈퀴궁
: 마그나두크의 도발검
: 카르닉스의 지옥궁
: 레퀴루스의 가시날
 모험 코덱스 보상 추가
- 모험 6 ~ 10막의 최종 보상에 원거리 무기에 적합한 가죽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정예 몬스터
- 필드 및 던전 내 정예 몬스터 보상에 ‘특수 재료 상자’가 추가되었습니다.
성장 경험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일부 조정하였습니다.
- 일일 의뢰 충전 횟수가 변경되고, 그에 따라 일부 보상이 상향되었습니다.
- 계약의 증표: 차원, 계약의 증표: 심연 의 충전 및 소모 규칙이 변경되었습니다.
 의뢰 변화
- 하루에 충전되는 의뢰 계약권이 15회 > 10회로 변경되었습니다.
- ‘경험치’, ‘계약의 증표: 심연’을 제외한 모든 의뢰 보상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 같은 사냥터의 의뢰가 단계별로 보상이 증가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계약의 증표: 차원’ 생성 최대 보유량 조정
- ‘계약의 증표: 차원’의 생성 및 보유 한계 수치가 변경되었습니다.
레벨
일일 충전량
최대 보유량
20 – 29
240
720
30 – 39
440
1,320
40 – 49
520
1,560
50
600
1,800
          
 ‘계약의 증표: 심연’ 소모
- 낮은 레벨 몬스터를 사냥 시, ‘계약의 증표: 심연’이 정상적으로 소모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성장일지
- 성장일지 > 새로운 모험 “불과 어둠의 계약”이 추가되었습니다.
> 모험 코덱스 9막 “불과 어둠의 계약을 시작한 플레이어는 자동으로 완료됩니다.
- 성장일지 > 새로운 모험 “악몽의 데자뷰”가 추가되었습니다.
>모험 코덱스 10막 “악몽의 데자뷰”를 시작한 플레이어는 자동으로 완료됩니다.
 아이템
- 단련서/연마서 용해 시 획득하는 양피지가 8개에서 5개로 조정되었습니다.
- 잡화 상점에서 ‘훈연고기’ ‘금빛 호밀’ ‘건조 뿌리’를 판매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등급의 ‘전환 물약’을 잡화 상점에서 솔란트로 구매할 수 있도록 변경하고, 길드 상점에서 제거하였습니다.
‘파올라의 차원진’ 플레이 경험을 보강하였습니다.
- 파올라의 차원진 저레벨 지역의 입장 레벨 조건이 하향 조정됩니다.
- 파올라의 차원진 내부 일반/정예 등급 몬스터의 체력과 공격력이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입장 레벨 조정
- 각 던전의 입장 레벨을 하향하였습니다.
※ 관련된 성장일지 및 탐사 코덱스의 임무도 변경된 레벨대로 조정되었습니다.
던전
기존
변경
악령의 심연
30
20
포효의 사원
40
30
절망의 지하 동굴
45
40
 난이도 조정
- 공통
: 모든 협력 던전의 일반 몬스터와 정예 몬스터의 생명력을 하향했습니다.
: 파올라의 차원진 내 몬스터가 ‘위장 변신’ 상태를 감지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포효의 사원, 살육의 사원, 폭군의 섬 목표 오브젝트 아이콘을 통일하였습니다.
- 사심의 심연
: 일반 몬스터의 개체 수가 감소하였습니다.
: 카르닉스의 추적하는 낫이 간헐적으로 등장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포효의 사원 / 살육의 사원
: 일반 몬스터의 개체 수가 감소하였습니다.
- 절망의 지하동굴 / 파멸의 지하동굴
: 라퀴네/레퀴루스 공략 중 수정 기둥을 타고 상승했을 때, “수정의 기운”을 얻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1분 30초간 35%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저주받은 황무지
: 아볼로스 태풍술사의 회오리 스킬에 은신 대상도 피해를 입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아볼로스 해일술사, 화염술사, 태풍술사, 지진술사가 침묵 상태일 때 휘두르기 스킬을 사용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정예 몬스터 블라트의 생명력이 50% 감소 되었습니다.
: 정예 몬스터 블라트와 벨로그가 침묵 상태일 때에도 특수한 공격들을 사용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정예 몬스터 블라트의 전투가 초기화되면, 블라트가 소환한 해일 술사가 사라지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탐사 코덱스 수행을 위한 채집이 초반부터 가능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들이 일정거리 이상 추적하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도살자의 협곡
: 두번째로 만나게 되는 오크 열쇠 관리자가 랜덤한 위치가 아닌 도개교 앞에서 항상 등장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던전의 영역을 축소하여 비정상적인 경로를 이용할 수 없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오크 어둠술 장로의 생명력이 50% 감소 되었습니다.
: 일반 몬스터들이 일정거리 이상 추적하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보상 변경
- 보스 보상 중 보석 아이템을 제거하였습니다.
- 보스 처치 보상상자 및 드랍 보상이 변경되었습니다.
: [헬리버] ‘희귀한 탁본지: 어둠의 굴절 판금장화’ > ‘희귀한 탁본지: 어둠의 전사 면갑’ 으로 변경됩니다.
: [키마 킹] ‘분노한 사수 장궁’, ‘야만 숭배의 거검’, ‘선견지명의 마법봉’이 추가되었습니다.
: [키마 킹] ‘희귀한 탁본지: 어둠의 전사 면갑’ > ‘희귀한 탁본지: 어둠의 굴절 판금장화’ 로 변경됩니다.
: [라퀴네] ‘잔혹한 도륙 단검’, ‘일격의 야전 장검’, ‘성난 속사수 석궁’, ‘운명의 숭배 부두봉’이 추가되었습니다.


일부 컨텐츠/시스템의 플레이 경험을 조정하였습니다.
- 연대기에 따라 컨텐츠가 오픈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보강하였습니다.
- 전투 중 ‘수면’ 사용 시, 매커니즘이 변경되었습니다.
- 필드 몬스터의 감지 방식을 변경하고, ‘아키두 협곡’ 지역의 밸런스를 완화하였습니다.
- 월드, 파티 모집 채팅의 사용 조건을 강화하였습니다.
※ 기타 컨텐츠/시스템 관련 오류 수정 내용은 ‘수정 사항’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미개방 던전 입장 오류 수정
- 연대기로 인해 개방되지 않은 던전의 몬스터가 등장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연대기로 인해 개방되지 않은 일부 던전으로 입장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불공정한 플레이로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 드리며, 조치 사항에 대해 별도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투] ‘수면’ 적중 시 매커니즘
- 대상이 ‘수면’에 적중될 경우, 기본 공격을 잠시 중단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본 공격을 다시 입력하거나 공격 스킬을 사용하면 공격을 재개합니다.
 [조작] 걸쇠 조작
- 활공으로 이동 중 비슷한 높이의 걸쇠 조작이 더 잘 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필드] 필드 몬스터의 감지 방식 변경
- 다른 대상을 쫓아가던 몬스터가 원래 위치로 복귀할 때, 주변을 감지하지 않고 복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필드] 아키두 협곡 밸런스
- 전체 몬스터 개체수가 줄어들고, 아키두 협곡의 플레이어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수량이 증가하도록 설정되었습니다.
- 오크 사냥꾼의 뿔피리 효과 적용 확률이 확정에서 40%로 감소하였습니다.
- 오크 처형인의 끌어당김 효과 적용 확률이 확정에서 20%로 감소하였습니다.
 [특수 던전] 타이달의 탑 밸런스
- 10층 ‘망각의 해골 지휘관’이 사용하는 마력구 격노 스킬의 피해량을 50% 하향하였습니다.
 [점령전] 기원석 / 차원석
- 점령한 기원석 / 차원석이 보호 상태일 때에만 순간 이동을 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점령한 차원석이 보호 상태일 때에만 차원공간에 입장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차원 공간안의 보스가 점검 후 다시 등장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거점] 동선 개선
- 캐슬러마을 ‘해방의 광장’에서 ‘장인의 거리’ 제작 NPC에게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동선을 수정하였습니다.
 [채팅] 월드, 파티 모집 채팅
- 월드 채팅 / 파티 모집 채팅이 6레벨 이상부터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모험 코덱스 개선
-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모험 코덱스 진행 간 불편함을 개선하여 원활한 진행이 가능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기타 모험 코덱스 관련 오류 수정 내용은 ‘수정 사항’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 모험 4막. 검붉은 숲의 삼총사 > '구출 작전'의 진행 난이도를 하향하였습니다.
- 모험 4막. 검붉은 숲의 삼총사 > '부록 ▶ 심연의 계약'에서 키르케의 등장 방식이 영혼을 흡수할수록 빨라지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모험 6막. 비엔타 드워프의 노래 > '차원진 연구자 파올라'에서 협력 던전의 목표가 '악령의 심연'에서 '포효의 사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모험 9막. 불과 어둠의 계약 > '불길 속의 조사'에서 유물을 사용해 은신한 플레이어의 원형 효과가 오크 주술사의 감지 범위와 일치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탐사 코덱스 개선
- 특정 환경의 영향을 받거나, 조작 난이도가 높은 요소들의 조건을 완화하였습니다.
- 탐사 진행 간 가이드를 일부 보강하였습니다.
※ 기타 탐사 코덱스 관련 오류 수정 내용은 ‘수정 사항’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지역 공통
- 연대기 진행 후에만 수행 가능한 탐사에 조건을 안내하는 가이드 힌트 텍스트를 추가하였습니다.
 정령목 수확 관련 탐사
- 사냥터 별 '정령목 수확' 탐사에서 옛 정령목을 돌파할 때 스태미나를 회복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정령목 수확'의 재도전을 가이드 하는 힌트 텍스트를 추가하였습니다.
 수행 조건 완화
- 바람언덕 해안 > '정체불명의 오염체' 단계에서 바다 위에 발판 크기를 2배 크게 조정하였습니다.
- 둥지 초원 > '공포새 둥지 위로 날아간 새' 단계에서 바람 조건 없이 무너진 별빛 천문대에서 활공으로 대장 공포새의 알까지 접근할 수 있도록 둥지 높이를 낮췄습니다.
- 달빛 사막 > '여제의 축복' 단계에서 모래 폭풍으로 변화된 바람 꽃 채집 대신 별나무, 과일 별나무를 채집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여명 해안 > '동료들의 안식을 위해' 단계에서 일부 선원의 유품의 위치를 찾기 쉬운 위치로 수정하였습니다.
- 여명 해안 > '측량 협조' 단계에서 측량 장치를 동시에 조작해도 개별 처리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포노스 분지 > '저항군들의 귀감' 단계에서 투석기 작동 레버 조작 후 3초 후에 투석기가 동작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성난 나무 황야 > '투석기의 영웅' 단계에서 투석기 작동 레버 조작 후 3초 후에 투석기가 동작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성난 나무 황야 > '겁쟁이 견습 마법사' 단계에서 '생기있는 억센 나무껍질'이 비와 상관 없이 티미트란이 드랍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투라네 폐허 > '오염도 조사' 단계에서 마법의 유지 시간을 30초에서 45초로 연장하였습니다.
- 파괴된 신전 > '길 잃은 영혼들' 단계에서 마력의 불 유지 시간을 30초에서 60초로 연장하였습니다.
 수행 속도 및 난이도 조정
- 바람언덕 해안 > '수상한 흔적' 단계에서 고양이의 이동 루트를 축소하고 아키움 군단의 능력치를 하향하였습니다.
- 흰곰자리 들판 > '외눈의 매' > '별의 기운 확인' 단계의 플레이 시간을 감소시켰습니다.
- 버려진 석공 마을 > '석공의 고백' > '바실리스크 처치 후 석공 도구 찾기' 단계에서 석공 도구의 드랍 확률을 상향하였습니다.
- 버려진 석공 마을 > '힘을 잃은 작은 친구' 단계에서 고농도 마력석의 리스폰 시간을 20초에서 3초로 단축하였습니다.
- 달빛 사막 > '돈이 되는 모래 뭉치' 단계에서 모래 뭉치가 제자리에서 구르는 연출이 나오지 않도록 단축하였습니다.
- 샌드웜 은신처 > '마물 연구원의 부탁' 단계에서 변이된 샌드웜 알이 핏빛 버섯 채취 지역 이벤트에서만 등장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여명 해안 > '동료들의 안식을 위해' 단계에서 바다 게의 '선원의 유품' 드랍 확률을 상향하였습니다.

일부 스킬의 효과가 변경됩니다.
- 짧은 시간동안 높은 피해를 제공하여, 전투 상황에서 대응하지 못하는 현상 개선을 위해 일부 스킬 효과를 조정하였습니다.
※ 전투 밸런스의 경우, 지속적으로 플레이 상황을 살펴보며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장검
- [재기의 정신]이 방어 기술 사용시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재기의 정신(영웅)]의 생명력 회복 툴팁이 실제 효과와 다르게 9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고통의 파장(영웅)]의 도발 시간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노련한 회피(희귀)]의 도발한 대상에게 추가 회피가 동작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도발의 포효]로 도발되는 최대 인원을 무제한에서 6인으로 변경했습니다.
- [도발의 포효]가 의도하지 않게 주변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장궁
- [회심의 저격]을 캐스팅 중 점프로 취소할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 [회심의 저격(영웅)] 치명타 적중 시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추가 횟수를 무제한에서 최대 2회로 변경했습니다.
 지팡이
- [얼음창]의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34%에서 51%로 변경했습니다.
- [얼음창]의 레벨 별 피해량을 다음과 같이 변경했습니다.
단계
변경 전
변경 후
영웅 1 레벨
210% + 27
330% + 32
영웅 2 레벨
210% + 33
330% + 40
영웅 3 레벨
210% + 39
330% + 48
영웅 4 레벨
210% + 45
330% + 56
영웅 5 레벨
210% + 51
330% + 64
- [폭염의 파장]으로 착화 효과를 주었을 때 착화 아이콘이 출력되도록 수정했습니다.
- [폭염의 파장]의 착화 1중첩당 추가 피해를 다음과 같이 변경했습니다.
등급
변경 전
변경 후
고급, 희귀
3%
5%
영웅
32%
12%
- [마나 증폭술(영웅)]으로 증가하는 최대 생명력을 700에서 1200으로 변경했습니다.
 마법봉
- [저주 폭발]로 지속 피해가 즉시 피해로 전환되는 비율을 130%에서 100%로 변경했습니다.
- [저주 폭발(희귀)]로 생성되는 보호막의 생명력 조건을 다음과 같이 변경했습니다.
: 변경 전: 저주 폭발로 유발한 전체 피해의 120% 만큼 보호막의 생명력으로 생성
: 변경 후: 대상에게 시전자가 적용한 [절망의 손길] 1중첩 당 1000만큼 보호막의 생명력으로 생성
- [저주 폭발(영웅)]의 특화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했습니다.
: 변경 전: 저주 폭발로 유발한 전체 피해의 80% 만큼 추가 피해
: 변경 후: 각각의 저주 폭발 대상마다 시전자가 적용한 [절망의 손길] 1중첩 당 34%의 추가 피해
 수호자 스킬
- ‘스테노’가 1초마다 발사하는 스킬이 툴팁에서 0.5초로 잘못 기입되어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일부 장비 아이템의 효과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영웅 장비의 스킬 효과를 보다 유용하게 변경하였습니다.
- 활용도가 낮은 일부 특성 효과를 보다 유용한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밸런스 수정
- 아래 무기의 장비 스킬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아즈라엘의 악검]
기존
기본 공격 적중 시 마나 4 회복
변경
[방패 투척] 스킬로 공격할 때마다 마나 50 회복.
스킬 1회 당 최대 5회까지 회복
[케르노보그의 참수도]
기존
근거리 공격 막기 시 5% 확률로 공격자에게 3초(몬스터에게 6초) 동안
수면: 저주 적용. 재발동 제한 시간 20초
변경
근거리 공격 막기 시 공격자에게 3초(몬스터에게 6초) 동안
수면: 저주 적용. 재발동 제한 시간 20초.
마법봉의 수면 스킬과 동일하게 3초 동안 느려짐 효과 후, 수면이 적용되도록 변경
[쥬노보트의 파괴검]
기존
생명력 50% 이하의 적을 공격하면 10% 확률로 3초 동안 기절 내성을 120 감소시키는 쇠약 효과 적용
변경
생명력 50% 이하의 적에게 기절을 적중시키면
기절 효과의 지속 시간 0.5초 증가
[마인제로크의 단검]
기존
공격 적중 시 8% 확률로 9초 동안
스킬 피해 증폭을 20 감소시키는 쇠약: 저주 적용
변경
공격 적중 시 8% 확률로 3초 동안
근거리 방어를 200 감소시키는 쇠약: 저주 적용
[더블키의 맹폭활]
기존
생명력이 20% 이하인 적에게 치명타 적중 시
기본 피해의 30%만큼 추가 피해. 재발동 제한 시간 6초
변경
생명력이 25% 이하인 적에게 치명타 적중 시
기본 피해의 45%만큼 추가 피해. 재발동 제한 시간 6초
[그랜드 엘론의 신궁]
기존
비 올 때 공격 적중 시 5% 확률로 생명력 80 회복
변경
공격 적중 시 5% 확률로 생명력 50 회복.
비 올 때 생명력 회복량이 2배 증가
[탈루스의 공명봉]
기존
기절 효과에 걸리면 1초 동안 석화: 빙결 상태가 되어 몸을 보호.
재발동 제한 시간 60초 (지속 시간이 성장)
변경
기절 효과에 걸리면 1초 동안 석화: 빙결 상태가 되어 몸을 보호.
재발동 제한 시간 60초 (재사용 시간 감소가 성장)
[퀸 블렌디의 소멸궁]
기존
치명타 적중 시 10% 확률로 3초 동안
대상의 원거리 회피를 60 감소시키는 쇠약 효과 적용. 최대 3중첩
변경
치명타 적중 시 20% 확률로 3초 동안 초당 50 만큼
지속 피해를 입히며 최대 3회까지 중첩되는 쇠약: 독 효과 적용
[퀸 블렌디의 칼날]
기존
공격 적중 시 4초 동안 기본 피해를 13 감소시키는 쇠약 효과 적용. 재발동 제한 시간 15초
변경
[전멸 베기] 스킬 사용 시 2.1초 동안
반경 5m 내의 모든 적을 끌어당기는 모래 지옥 생성
[퀸 블렌디의 지배봉]
기존
공격 적중 시 5% 확률로 60 추가 피해
변경
쇠약: 착화 적용 시 5% 확률로 폭발충 효과 적용.
폭발충은 3초 뒤에 폭발하여 대상에게 기본 피해의 300% 만큼,
반경 3m 내의 다른 모든 적에게는 기본 피해의 600% 만큼 피해
[테벤트의 비명활]
기존
공격 적중 시 10% 확률로 9초 동안
이동 속도가 2% 감소하는 쇠약: 독 적용
변경
[연발 폭격] 스킬로 공격할 때마다
기본 피해의 30% 만큼 피해를 입히는 추가 발사체 발동
[테벤트의 쐐기뼈]
기존
치명타 피격 시 4초 동안 스킬 재사용 속도 9% 증가.
재발동 제한 시간 20초
변경
저주 적용 시 15% 확률로 30초 동안
초당 25 만큼 지속 피해를 입히는 쇠약: 저주 효과 적용
[테벤트의 학살도]
기존
치명타 적중 시 4초 동안 근거리, 원거리, 마법 회피 60 증가.
재발동 제한 시간 15초
변경
[은신의 망토] 스킬 사용 시 반경 3m 내의 모든 적에게
100% 피해를 주고, 70% 확률로 충돌: 밀어냄 효과 적용
[테벤트의 절망검]
기존
스킬 사용 시 6초 동안 초당 13 만큼 지속 피해를 입히는
쇠약: 독 적용. 재발동 제한 시간 10초
변경
기절, 충돌 적중 시 대상의 위치에 1.5초 후에 폭발하며
기본 피해의 150% 만큼 피해를 주는 반경 1.5m의 영역 생성
- 아래 무기의 장비 스킬의 레벨 별 효과가 조정되었습니다.
[장비 명]
변경 효과
1레벨
2레벨
3레벨
4레벨
[광분노의 돌격검]
발동 확률
기존
6%
9%
12%
15%
변경
9%
11%
13%
15%
[운명의 숭배 부두봉]
받는 회복량 감소
기존
2%
3.5%
5%
6.5%
변경
3.5%
4.5%
5.5%
6.5%
[마그나두크의 도발검]
발동 확률
기존
15%
24%
33%
42%
변경
21%
28%
35%
42%
[코완주키의 살기궁]
공격 속도 증가
기존
6
9
12
15
변경
6
8
10
12
[말라카의 즉살궁]
파티원 이동속도 증가
기존
3%
4.5%
6%
7.5%
변경
5%
6%
7%
8%
[카르닉스의 지옥궁]
사거리 증가
기존
4%
6%
8%
10%
변경
6%
7%
8%
9%
[더블키의 우레혼]
치명타 증가
기존
12
18
24
30
변경
18
22
26
30
[샤이칼의 순수홀]
대상의 마나 감소량
기존
16
22
28
34
변경
22
26
30
34
[킹 마인붐의 신비홀]
초당 추가 회복량
기존
150
225
300
375
변경
200
260
320
380
 특성 효과 변경
- 특성으로 붙는 ‘공포 적중’이 ‘속박 적중’으로, ‘공포 저항’이 ‘속박 저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일급 저항군 장궁 / 샤이칼의 만경궁 / 특급 저항군 장궁 / 투박한 물결 고리 / 살기의 적중 반지
: 초월의 마력 반지 / 투박한 불꽃 목걸이 / 미트란 잎새 목걸이 / 성전사의 목걸이 / 학살자의 목걸이
: 칼잡이 망토 / 일급 암살자 망토 / 맹독 전갈의 망토 / 사령관의 위엄 / 투박한 완충 팔찌 기사의 저항 팔찌
: 망령의 서리 아대 / 투박한 활력 허리띠 / 일급 근위대 허리띠 / 열정의 활력 허리띠 / 투쿤 무쇠 허리띠
 오류 수정
- 로버트 세트, 소피아 세트, 루테인 세트의 3세트 효과가 정상 동작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UI 편의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전투 및 컨텐츠 진행을 보다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화하였습니다.
- 일부 시인성이 낮은 항목들의 디자인을 개선하였습니다.
※ 기타 시스템 및 UI 관련 오류 수정 내용은 ‘수정 사항’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전투 UI
- 내 정보창에서 초상화를 클릭하면 캐릭터창 진입 대신 내 캐릭터를 선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파티 정보창에서 파티원의 초상화를 클릭하면 명함 대신 파티원을 선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음식, 영약, '경험의 불균형' 디버프 정보가 파티 정보창에 노출되도록 변경했습니다.
- 복구 대기가 일정 수량 누적되었을 때 적용되는 '경험의 불균형' 디버프를 인지할 수 있도록 Fx가 추가되었습니다.
 콘텐츠 알리미
- 모험 최종보상 클릭시, 최종보상 상세 정보가 표시된 상태로 코덱스창에 진입 되도록 수정했습니다.
- 보상 내용을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텍스트가 흐르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핀 해제, 알리미 해제 버튼의 표현을 개선했습니다.
- 핀 등록, 해제 상태 목록의 디자인을 변경하여 보기 편하게 수정되었습니다.
- 탐사 코덱스의 힌트 아이콘의 인지성을 높였습니다.
 지도/미니맵
- 일정표에서 지역 레벨이 높은 지역 이벤트가 앞쪽에 위치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지도 우측 하단의 날씨 영역의 크기 및 지역명의 가시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지도에서 겹쳐진 아이콘 노출 시, 배경을 추가하여 시인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미니맵에서 알리미 뷰어에 있는 컨텐츠 선택 시, 해당 컨텐츠에 포커싱 되도록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마우스 우클릭 조작
- 스킬 확인 중 마우스 우클릭 조작으로 스킬 성장 화면으로 이동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가방, 퀵 슬롯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사용/장착/성장페이지로 이동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캐릭터 정보
- 채팅 메시지와 중첩되지 않도록 스탯 적용 버튼의 위치를 수정했습니다.
- 칭호 레드닷의 표시 위치를 수정했습니다.
- 스탯 UI 영역이 항상 같은 사이즈 유지해서 보일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타
- 몬스터 처치 시 처치 메시지가 시스템 메시지로 출력되지 않고 채팅창에만 출력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전투 중에 HUD의 퀵슬롯 툴팁 출력을 선택할 수 있는 환경 설정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 환경설정 – 게임 플레이 – UI – 전투 중 HUD 퀵슬롯 툴팁 표시
: 기본 값은 ‘전투 중 출력하지 않음’입니다.
- 메인 메뉴의 쿠폰, 심의등급 등의 위치를 변경하여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아이나르 신관 UI에서 복구 재화 옵션을 복구 버튼에 근접하게 배치하고 재화 이름을 직접 표시했습니다.
- 파티장 어시스트 기능 인지를 위해 툴팁의 설명을 보완하였습니다.
- 탭의 하위메뉴 인지가 잘 되도록 디자인을 변경하였습니다.
- 툴팁 내 우측 기능성 메뉴의 아이콘의 인지성을 강화했습니다
- 환경설정에서 HUD크기 변경 시, 글씨크기 변경에 대한 인지가 강화되도록 도움말을 추가하였습니다.
- 개인 관계 > 친구 탭을 상위로 배치하여, 친구 요청 확인이 바로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미러 부티크에서 보유 솔란트/루센트 표기가 나오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미러 부티크에서 특수상점 이동 버튼에 대한 시인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프리미엄 패스 구매 시, 버튼 텍스트가 변경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초기 설정에서 “액션 모드” 설명에 마우스 커서를 꺼내기 위한 설명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길드 기부 > 길드장이 지정한 추천 기부 자원 표현이 개선되었습니다.

게임패드의 사용성이 개선되었습니다.
 락온
- 락온을 설정한 대상에게 접근 시 화면이 바닥을 바라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락온 해제 후 동일 대상이 다시 공격 대상으로 지정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조작
- ‘캐릭터 생성하기’ 내 팝업에서 스크롤 조작이 안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코스튬/감정표현에서 캐릭터 회전 조작이 안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조작 가이드 오류
- 조작타입 변경 시 간헐적으로 스텔라비전 조작 가이드가 다르게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방어구 성능 향상" 코덱스 내용 중 가방 열기 관련 조작 가이드를 잘못 표시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캐릭터 생성하기 진입 시 “캐릭터 회전” 조작가이드가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상인NPC에서 "판매하기" 탭 전환 시 “뒤로” 조작가이드가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수정사항

 시스템 오류 수정
- 사망 전 가방을 열어 둔 상태에서, 부활 후 간헐적으로 가방 내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귓속말 탭을 선택한 상태에서 캐릭터 선택 창으로 이동 후 게임 입장 시 귓속말 탭이 사라지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분배에 참여하여 지정가 판매 창을 열고 있을 때 다른 길드원이 구매 신청하면 금액이 10으로 보이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분배에서 아이템 획득 날짜가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질주 변신 '로제트 레오퍼플'이 비전투 상태에서도 스태미나가 소모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성장일지에서 ‘모든 보상 받기’ 버튼이 간헐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탁본집에서 지도 아이콘 클릭 시, 지도창으로 이동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달빛 사막의 일부 의뢰 수행 가능 영역이 버려진 석공 마을로 지정되어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타깃에게 마우스를 오버한 상태로 캐릭터만 이동시켰을 때 다른 대상을 타깃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타깃할 수 없는 대상이 '거리순 순환 탐색'으로 타기팅 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콘텐츠 오류 수정
- 타이달의 탑19층 악몽의 지휘자와 전투시에 일부 스킬이 비정상 동작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장궁 – 응징의 사격
: 장검 – 단호한 돌격, 사슬 갈고리, 방패 투척
: 대검 – 쐐기 돌진
: 석궁 – 날렵한 도약, 탄력 구르기
: 단검 – 암습의 태세
- 2개 이상의 길드가 차원석 점령전에서 쟁탈 중인 상황에서, 한쪽이 실패했을 때 어색한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호위 대상에게 호위를 시작했을 때 움직이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감시대 주둔지의 의뢰 관리인 필릭스와 정화의 탑 의뢰 관리인 요안에게 50레벨 이전 대화 시도 시 가이드 하는 지역이 잘못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달빛 사막', '샌드웜 은신처'에서 '바람꽃' 보상과 채집 조건이 낮게 설정된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버려진 석공 마을'의 채집물이 '달빛 사막'에 배치된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흰곰자리 들판'에서 채집할 수 없는 채집물의 위치를 수정하였습니다.
 텍스트 오류 수정
- ‘프뤼스’의 툴팁에 획득 조건이 잘못 기재되어 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환경 설정 ‘글자 크기’ 옵션의 이름이 ‘채팅 글자 크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재화 획득 메시지가 조금 더 자연스럽게 변경되었습니다.
: ‘5 복구주화를 획득 하였습니다’ > ‘복구 주화 5개를 획득하였습니다’
- 의뢰 관리인(감시대 주둔지, 정화의 탑) 대사 연결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스톤가드 성 방어구 제작자의 불필요한 대사가 삭제되었습니다.
 모험 코덱스 수정
- 1막. 커슬가의 비극
: '제니스의 당부' > '고급스러운 책 조사' 단계에서  조작 관련 텍스트가 잘 보이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2막. 회색 송곳니의 최후
: '영주 보좌관의 위기' 단계에서 대화하기 선택 버튼이 연속으로 나오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4막. 검붉은 숲의 삼총사
: '구출 작전'에서 목재 감옥에 플레이어가 끼이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구출 작전' 일부 구간에서 플레이어에게 사망 패널티가 부여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부록 ▶ 신기한 탁본집'에서 탁본집 명칭 관련 오탈자를 수정하였습니다.
- 5막. 신성한 피의 서약
: ‘피의 의식'에서 마커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6막. 비엔타 드워프의 노래
: '차원진 연구자 파올라'에서 협력 던전 내부의 목표 대상이 월드맵에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핸더슨의 대사 오탈자가 일부 수정되었습니다.
- 7막. 모래 폭풍의 지배자
: '샌드웜 토벌대 지원'에서 개미 구멍을 조사해서 등장하는 핏빛 개미가 지형에 끼이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8막. 악마의 미소
: '버려진 탑 위에서' 단계에서 제단에 끼이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9막. 불과 어둠의 계약
: '불길 속의 조사'에서 부활 또는 재구성 후 유물을 사용했을 때 카메라 연출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불길 속의 조사'에서 동굴 입구 문 앞에서 은신 효과 때문에 문을 열 수 없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협곡 탈출'에서 ‘베니’가 도르래에 탑승하지 않고 대화를 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탐사 코덱스 수정
- 바람언덕 해안
: '정체불명의 오염체' 단계에서 대사와 목표가 30초로 표시되는 문제를 1분으로 수정하였습니다.
- 둥지 초원
: '하늘을 나는 작은 친구' 단계에서 누군가의 쪽지에 음성이 잘못 연결된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쐐기 사막
: 사막의 약탈자 > '그린웰 마을 석상 조사' 단계에서 카메라 연출이 전투를 방해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비열한 모르티 길드의 안내 텍스트에 모르티 길드의 이름이 잘못 표기된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버려진 석공 마을
: '낙찰! 골렘의 마력석' 단계에서 카메라가 멈춰있는 시간을 감소하였습니다.
- 여명 해안
: '동료들의 안식을 위해' 단계에서 유령 루버의 등장 조건을 가이드 하는 힌트 텍스트를 추가하였습니다.
: ’측량 협조' 단계에서 북동풍 관련 텍스트를 제거하였습니다.
- 실레우스의 심연 1~2층
: '심연의 초입' > '불사의 해골 지휘관 처치' 단계에서 수행 영역을 표시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실라베스 사원
: '어둠의 연구자들' > '광기의 어둠 마법사 처치' 단계에서 수행 영역을 표시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개미굴
: '불행의 시작' > '거대 산성 개미 처치' 단계에서 수행 영역을 표시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정화의 언덕
: '솔리시움의 등대 단계에서 시간이 흐르는 연출이 나오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UI 오류 수정
- 성장 일지 > 새로운 모험 “신성한 피의 서약” 과 새로운 모험 “악몽의 데자뷰”의 이미지가 교체되어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재접속을 하였을 때, 성장 일지의 내용이 간헐적으로 보이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의뢰 대상을 미니맵에서 마우스 오버 시, 지역 이벤트 아이콘이 출력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맵 이동 시, 간헐적으로 채팅 창이 어두워지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HUD 편집 화면 내 일부 UI에서 게임패드 조작 가이드가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NPC, 아미토이 대사가 표시되는 시점에 카메라 회전 조작이 중지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아미토이 교감 UI 에서 메뉴가 없는 영역이 클릭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월드에 표시된 코덱스 마커 및 핀 아이콘의 위치가 카메라 조작과 어긋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인스턴스 진입 시 목표 대상 표시 필터 상태가 초기화 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핀 미등록시에도 핀 등록 표현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월드맵 위치 확인 시, 위치 표시 범위가 확대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우편에서 ‘최근 50개 받기’ 실행 시 받은 물품창에 아이템이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미니맵에 마우스 커서가 있는 경우, 확대 조작한 위치가 유지되도록 수정했습니다.
 기타 오류 수정
- 점령 중인 점령석으로 순간 이동했을 때 일부 점령석에 끼이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그래픽/연출 수정
- 검붉은 숲 점령석 근처에서 카메라를 가리는 나무들을 수정하여 시야에 불편함을 주던 부분을 완화하였습니다.
- 코스튬 의상에 간혹 길드마크가 노출되는 현상을 보이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코스튬 ‘무법자의 예의’에 패턴 커스터마이징을 할 경우 패턴이 끊어져 보이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특정 지역에서 초월 스킬 활성화시, 조명 연출이 과하게 밝아지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수집 코덱스 오래된 첩보 문서의 이펙트가 사라지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모험 코덱스 [9막. 불과 어둠의 계약] 진행 중 오크 변신의 이동 모션을 수정하였습니다.
- 미니맵에 표시되는 모험/탐사 코덱스 인디케이터의 연출 강도를 적정한 수준으로 수정했습니다.



이벤트 & 프로모션 안내 

[이벤트] ‘솔리시움 큰별나무 축제’가 시작됩니다.
- 저항군 의뢰 수행 및 협력 던전 공략 시, ‘이벤트 주화’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수집한 이벤트 주화를 교환 상인에게 가져가면, 시즌 외형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큰별나무 축제 기간에 더 화려해진 ‘기간트리테’에서 특별한 버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크리스마스 전용 외형 상품이 추가됩니다.
- 코스튬: 동심의 수호자, 코스튬: 붉은 털모자 가 추가됩니다.
- 아미토이: 겨울축제 퐁구, 아미토이: 빨간코 샥쿤 이 추가됩니다.



 알려진 문제

아래 게임 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상 현상은 빠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임 이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 전투
1) 양손검
- 양손검을 보조 무기로 장착한 상태에서 섬멸 회오리를 사용하면 스킬이 중단됩니다.
2) 장궁
- ‘무기 숙련도’ 중 [견제], [지원] 분기에 존재하는 ‘이동 속도 증가’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3) 장검
- 반격의 방벽이 한번의 공격에 2번 반격하는 문제가 존재합니다.
■ 조작
- 마우스가 대상을 가리키고 있는 상태에서 캐릭터만 이동시켰을 때 마우스가 가리키던 대상이 유지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 이벤트
- 스톤가드 성에 배치된 ‘축제 안내인 그라힐’의 맵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컨텐츠
- 정령목 수확에서 옛 정령목을 돌파할 때 전투 중이면 스태미너를 회복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즐거운 업데이트 소식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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