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무덤파는 소리가너무많이 있어 글씁니다.
Tl하는사람들 8.90프로는 엔씨게임 접해서
스타일 알것인데 내가 투자한 무기보다 쟤가 쓰는게 더좋네? 너프좀 너프좀 이게 맞나요?
그거 너프된다고 내가쎄지는게아니고 같이 밥되는건데
솔플을하든 파티플을 하든 쟁을 하든 지금 젤좋아보이는 조합 딜 정도로 다올라갈수록 상준화 밸런스 맞춰주란글이 많아야는게 유저라면 맞지않나요?
엔씨소통 잘안하고 안되는것도 맞는데 그래도 이번에 조금이나마 하려는척이라도하는것같고 업데이트봐도 공홈이나 인벤이나 모니터를 하는진모르지만 중복적으로 올라온의견은 좀 반영되는것같고 너프관련된거보면 저거사긴데라고한것들은 다너프되고 이거 별로다한건 이제됐지 그냥둘게 로 하향평준되는것같아 아쉽네요

동의하시는분들은 추천해주세요 아나요 이거보고 상준화될지..너프보단 좋잖아요


하향평준은 리니지로 가는길이다/ 어차피 장비 격차 벌어지고 엔씨식 개미털기 시작이다.
라는 댓글이 있었는데 ..지우셨네요..

제가 글은 그런거 따지자고 쓴게 아닌데..이런 글을 보니..늦게라도 보시는 분들을 위해 좀더 글을..쓰네요.
템격차는 어느 게임이나 시간 투자많이 한사람이랑은 벌어져야 rpg를 하는 이유이기도 하고.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이게임도 이미 과금 하실분들은 하고있어요. 
비유하자면 리니지 전성기 유저수로 싸울일번검 시절 정도 될것같은데 싸울 들 사람들은 그때로 현질하는거고 보통 다수유저는 현질 안하고 노가다로 충당했습니다. 이유인즉 당장에 불편하지 않거든요 .사냥도 충분 하고 나와 같은 사람들이 태반이라 그안에서 싸움도 하고 그렇기에 현질이 선택적 과금이었죠. 지금 tl도 선택적 과금상황입니다.
게임사에서 내놓은 과금상품들 초과금러들 입장에선 살게없다 할만큼 안사도 되는 품들 뿐입니다.
엔씨게임들 다 폭발적 과금으로 유저 급감왔다고 생각하시고 맞는데요.. 그거 앞당긴것도 유저에요.
리니지도 97?98인가에 나와서 첫 캐쉬 마법티였던것같은데 출시 후에도 수년 유저 유지 됐고 오히려 못산사람들 언제 팔아주지. 이번 점검때 파나 했습니다 그러다 점차 핵과금시대가 되었죠 이렇게 언젠가는 이게임도 핵과금시대가 오겠죠 유저의 연령 시대의 화패가치가 달라졌으니. 대상 고객도 많이 달라졌고. 근데 위에도 말했듯. 리니지 노가다하면서 하던 감성으로 사냥되고 나랑 비슷한 사람들 많으면 하는게 게임입니다. 너프만 당해서 사냥도 안되는순간 딜더 넣고싶어서 요즘 10~100정돈까지 달에쓴다고 죽는 사람없으니 과금시작하게 되고 게임사 입장에서 필드난이도 올리고 장비 차등화 나누면 핵과금시대가 오는거죠 다 순차입니다. 너프가 늦어지고 내가 불편함을 못느끼면 과금은 선택적이 되는거니.. 언젠가 오겠지만. 그 시기를 늦추자는겁니다 지금처럼 너프너프 다같이 약해지자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