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저들을 끌어드릴 매력이 없음
>> 스토리 전투 등등 TL만의 매력을 끌 요소가 없음

2. 순위 경쟁 게임이라 신규 유입을 위한 내실완화 신규 지원 이벤트 등이 소극적일 수 밖에 없음
>> 격차를 느끼고 접는 사람들만 수두룩할꺼임

3. 제작사의 업보
>> 인식도 인식이지만 이번 인사에서도 전망이 어두운 만큼 TL에서  장미빛 갓겜생은 어려움

4. 순위권 유저들에게 지급하는 스킬들
>>  경쟁 때문에 초기 매출에는 좋은 영향이 있을 수 있으나 후로가면 갈 수록 망하는 컨탠츠임

5. 아직도 놓치못한 분쟁요소로 인한 PVP발생 및 BM구조
>>루센트라는 재화로  기존 리니지보단 적지만 P2W요소를 둔것만으로도 이미 나락이구 결제된 루센트를 PVP컨탠츠로만 보상한다고 하니 PVE유저들은 날아갈수밖에 없음.
PVP유저는 한정적일 수밖에 없음.


TL이 성공하려면?

PVE요소를 재밋게 하고 돈이 안되어도 스토리에 스토리연출 등등을 많이 투자해야함.

순위 경쟁이라는 목표보단 협력 이라는 목표를 두고 모든 유저가 게임 컨탠츠를 즐길 수 있도록해야 실질적인 유저 풀이 늘어남.

P2W요소는 던전등에 클리어를 빠르게할수있는 수준으로 PVP는 가급적 과금의 영역에 영향 받지않도록 조정

리니지식의 PVP유저들은 싫어하겠지만, 위에 PVE유저풀이 많이 늘어나고 유저들이 스펙이 거의 비슷 또는 동일할때
PVP를 활성화시키는 이벤트를 하고 척살이라던지 이런거 없이 동등한 상황에서 싸울 수 있도록 되야  PVP도 활성화 할 수 있음.

TL은 좋든 안좋든 엔씨라는 기업의 명줄의 게임이니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으면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