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TL 잘됬으면 하는 유저라 

이번 방송 역시 관심 있게 보면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추천 좀 부탁드려요.ㅎㅎ

쿠폰은 제일 밑에 있습니다.

현재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했는데....
인벤이 계속 날려먹어서 계속 수정하다 이제 끝남


참가자



오프닝
이슈가 꾸준히 있었는데 빠르게 대응하지 못해 미안하다.

운영 관련
지역 이벤트
스킬 임팩트
서버 통합
실시간 댓글 Q&A 순으로 진행 하겠다.



1부
운영 관련
TL운영의 큰 문제점은 느린 대응 속도라 생각한다.
정확하게 확인하고 최선의 방법을 찾다 많이 늦어졌다 미안하다.
빠르게 공지하고 대응 속도를 더 올리도록 하겠다.


계정 도용 (해킹 사건을 돌려서 말하네요)
계정 도용 사건에 대해서는 너무 늦어져서 미안하다.
2차 보안을 통한 도용 사건에 대해 대응했으나 
여전히 부족함을 느낄 대해서 원상 복구해줄 것이다.
 ㄴ 해당 부분은 웹을 통해 공지 예정이다.
 ㄴ 실제 공지 올라옴 : 링크


필드 이벤트 밀어주기 어뷰징
어뷰징 대응도 늦었고 공지도 늦어서 미안하다.
빠르게 공지하고 업데이트를 통해 최선을 다해 대응하겠다.


인던 보상 너프 미공지
잠수함 패치는 아니고 업데이트 노트 누락 이였다.
보상 너프는 미스라 생각해 빠르게 원복했으며, 생각 없이 변경해서 미안하다.
앞으로도 이런건 꾸준히 빠르게 고치겠다.


지역 이벤트
지역 이벤트 보상, 무기별 불균형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보상 문제
 ㄴ 마린드가 순위 보상, 행운 보상이 과도하게 쏠려있다.
     그래서 순위에 대해 과도한 경쟁을 유도해 스트레스를 유발함을 확인함
     보상을 고르게 분배할 예정이다.
     100위권 내 보상을 150위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변경 했다. (1/10 패치)
 ㄴ 저렙 이벤트는 제외 상위 이벤트 부터 변경되며
     노력 보상을 조금 더 상향 시킬 예정이다. (1/10 패치)
 ㄴ 노력 보상 연마서, 양피지를 2배 상향
 ㄴ 스킬 성장이 과도하게 지역 이벤트에 몰려있는게 문제인거 같다.
     과하게 보상이 몰려있는걸 개선을 하도록 하겠다.
     ( 이와 중에 던전 보상도 비슷한 맥락으로 줄였었다. )

무기별 불균형 문제
 ㄴ 해당 내용은 방송 이후 패치 노트 나옴
 ㄴ 이벤트 아이템 드랍되는 기여도가 문제가 있다 생각한다.
 ㄴ 늑대 꼬리 같은 아이템 드랍이 가장 기여도가 높은 사람에게 확정 드랍 중
     장궁은 사실상 반피만 몹의 피를 깍아도 장궁이 다 먹었다.
 ㄴ 지분에 따른 확율 방식으로 변경 예정
      한마리의 몹에게 80%, 20%의 딜 기여도를 갖을때 기존에는 80%가 확득이라면
      20%도 획득도 할 수 있게 '지분+@'로 먹을 수 있게 수정 된다 (1/10)

밀어주기 방지
 ㄴ 아미토이 미소환으로 파티원에게 몰아주기 가능했던 것도 불가하게 패치 예정
 ㄴ 해당 내용은 방송 이후 패치 노트 나옴

 
지팡이/양손검 밸런스 관련
1/10, 1/17 패치 내용은 1/10에 같이 포함해서 공지하겠다.
 ㄴ 해당 내용은 방송 이후 패치 노트 나옴

양손검 
 ㄴ 기절에 대한 시너지를 보상해줄 예정이다
 ㄴ 기절이 안되면 충격을 남겨서 시너지를 얻을 수 있게 바꿀꺼다. (1/10)

지팡이
ㄴ 날씨 의존도가 높은것에 대해서 개선 예정이다. (1/17)
    얼음 상태를 이용해 젖음 상태를 유도할 수 있게 변경할 예정이다.
    착화 지속 시간이 젖음이여도 유지시간이 단축되지 않게 변경할꺼다.

석궁/장궁/단검
ㄴ DPS가 높게 나오는 무기가 이렇게 3종이다.
ㄴ 3개 무기가 최소/최대치 차이가 크다보니 치명타에 대해 영향을 많이 
    받아서 딜이 잘나오고 있다. 그에 비해

양손검/지팡이
ㄴ 최소/최대치 차이가 적기 때문에 치명타에 큰 영향을 적게 되어 있어
     강타에 영향을 많이 주게 개선할 꺼다.


스킬 전환 관련한 내용
 ㄴ 1/17 패치 예정이다.
     스킬 이전으로 이야기 했더니 1/3로 알게 만들어서 미안하다.
     앞으로는 정확한 일정으로 알려주겠다.
 ㄴ 하나의 스킬을 다른 스킬로 1:1 교체하는 방식이다.
     초기 등급이 같은 스킬끼리만 교체 된다.
 ㄴ 스킬 교체를 위해서는 전환서가 필요한데 1000 루센트로 팔꺼다
     1/17 최초 패치 시 10개를 솔란트1000에 구매 가능하게 할꺼다
     

스킬 프리셋
 ㄴ 1/17 패치 예정
 ㄴ 3개의 스킬 프리셋을 제공 예정이다. (무료)

신규 스킬 추가
 ㄴ 1/24 저항군 이벤트에 참가 시 얻을 수 있다.
 ㄴ 3일간 하루 지역 이벤트 2회 점수를 1일치로 순위를 내고,
     이것을 다시 3일간 누적한 순위로 신규 스킬을 주려고 한다.
 ㄴ 3일간 하루만 2회 지역 이벤트를 참가하면 순위권에 안들어도
     대 다수의 유저들이 신규 스킬을 얻을 수 있게 준비 중이다.
 ㄴ 무기 별로 1개 씩 제공 예정


TL의 장비 공격 계열 스텟 통합 예정
 ㄴ TL은 무기의 다양한 조합을 장점이라 생각해 통합 예정이다.
 ㄴ 공격 계열 스탯은 근원마(근거리/원거리/마법)가 통합될꺼다.
     대부분 장비에 붙은 것은 통합 될꺼다.
 ※ 필자 생각으로는 아마 명중/치명타/강타 이 3종 이야기 인거 같음
    상태 이상에 대해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음
 ㄴ 하지만 무기별 특징으로 남을 극히 일부분은 남을꺼다
 ㄴ 방어(회피,방어력,인내력)은 그대로 유지할 꺼다.
 ※ 날짜에 대한 언급 뒤에 이야기함 1월 말


서버 통합
 ㄴ 결론적으로 인원 수 없어서 컨텐츠 못즐기는것보다는 좋으니 지금 당장하는게 맞다 생각했다.
     공성전 되기 전에 하는게 맞는거 같아서...
 ㄴ 우려가 많지만 필요하다 생각했다.
 ㄴ 유저 노력에 따른 랭크가 초기화 되서 미안



로드맵 관련
2월 21일 : 동일 서버 내 자동 매칭
3월 06일 : 서버 이전
4월 24일 : 통합 파티 자동 매칭

2월까지의 일정 안내

공선전은 한번에 다 하지 않고 3회에 나누워서 진행 할 예정이다.
이건 차후 공지 사항 참고해달라.


2부 - 유저 Q&A

파티 기여도 개선
 ㄴ 1/10 개선 된다.
 ㄴ 해당 내용은 방송 이후 패치 노트 나옴

아크보스/최적화 관련
 ㄴ 최적화 준비 중이다.
 ㄴ 특히 타인 스킬 임팩트 조절 기능 추가 예정

필드 드랍율 관련
 ㄴ 1/17 기준으로 준비 중임
 ㄴ 드랍율 올리면 오토가 이득 봐서 민감하다.
 ㄴ 던전 상자를 열고 상승 버프를 받는 식으로 준비 중이다.

계정 도용 관련
 ㄴ 피해를 본 사람은 원상 복구를 목표로 준비 중임
 ㄴ 방송 이후 공지 실제로 올라옴

무기 밸런스
 양손검 - 도발검 문제 
 ㄴ 파올라의 상자에서 양손검만 2종 중 하나 선택 할 수 있게 바꿀꺼다 (1/10)
 ㄴ 장검이랑 시너지가 좋아서 기존 도발검 나두고 다른걸 지원해줄꺼다.
 ㄴ 기존꺼는 어떻게 해주겠다는 말 안함
 ㄴ 섬멸 회오리 멈추는 거 개선 된다. (1/10)
 ㄴ 해당 내용은 방송 이후 패치 노트 나옴

 장검 - 반격 피해
  ㄴ 반사 피해가 높은게 우려 중이지만 메카니즘은 유지
  ㄴ 불굴의 갑주(양손검)으로 인해 반사 피해가 많이 증가하고 있다.
       막상 양손검에게는 좋지 않지만 장검에게 너무 좋아서 
       반사 피해가 줄어들지만 방어력이 좋아지게 바꿀꺼다.

지팡이 
 ㄴ 사슬 벼락 : 착화 대상에게 추가 피해 → 피해량 자체 증폭
 ㄴ 고행의 술책 : 미이동 시 마나 재생 + 강타 확율 증가로 변경
 ㄴ 금단의 성역 : 마나 소모량 증가 + 스킬 딜량 증가
 ㄴ 해당 내용은 방송 이후 패치 노트 나옴


최적화 관련
 ㄴ 최적화를 베타부터 캐릭터 그리는걸 줄이는 방식으로 해서 많이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
 ㄴ 다빈치의 경우 아크 보스 1100명, 인구수가 제일 적은대도 250명이 참가했다.
 ㄴ 공성전에 문제가 될 수 있을꺼라 예상되어 낮은 사양으로 그려지게 테스트 중이다.


추가 컨텐츠
ㄴ 1인 던전 컨텐츠 들고 있다. 
ㄴ 출시 일은 나중에...


외형
 ㄴ 1/17 새로운 코슈츔이 추가 된다.
     이번껀 이쁘다. 보고 이야기 달라.
 ※ 근대 지금꺼 무기부터 구린데!?


낙하 데미지 (낙뎀 이용 사냥)
ㄴ 낙뎀 사냥은 드는 노력에 비해 보상이 너무 과하다 생각해 
    낙화 데미지는 기여도가 없게 변경할꺼다 (1/10)

자동 파티 매칭
ㄴ 2/21일 같은 서버 내 자동 매칭 추가 예정

인벤토리
칸수를 확장 시킬수 있게 변경 예정이다.
ㄴ 약간의 비용을 요구한다.
※ 언제인지는 말 안함

샤이칸의 마법봉 이슈
 ㄴ 마나번 효과가 없는거 같아 살펴보고 있다.

파멸 던전 버그
 ㄴ 3가지의 버그 있는데 재현이 잘 안되서 1가지만 고친다.
    나머지도 빨리 수정할께 미안

1인 던전 컨텐츠
 ㄴ 파올라의 차원진 같은 1인 던전 고려해볼꼐!

무기 숙련도 제한
 ㄴ 무기 숙련도를 더 오픈하기엔 밸런스가 안잡혀서 나중에 열어줄께 미안

개발 우선 순위 (던전 관련)
 ㄴPvE는 6인 던전 추가를 가장 높은 우선순위로 개발 중이다.
 ㄴ 훨씬 높은 난이도의 던전 추가 예정

채팅 자동 번역 추가 예정
 ㄴ 1/17 추가 예정

부활 복구 비용
 ㄴ 고민 중이다.
     조절한걸 1/17에 공개/반영하겠다.

공격 스탯 통합
 ㄴ 1월 말 목표
 ㄴ 공격 쪽은 다 통합 맞고
 ㄴ 방어쪽은 상성 문제로 미통합

소외 되는 컨텐츠(?)
 ㄴ 1/17 기준으로 보상을 개편 예정이다.
 ㄴ 수동 컨텐츠는 마린드 획득처로 추가 예정이다.

오토/어뷰징
 ㄴ 빠르게 대응하겠다. 제재 대상이다.

우호 길드
 ㄴ 길드 숫자 4개에서 더 늘려달라. 현재 계획에 없다.

만렙 상향
 ㄴ 아직 검토하지 않고 있다.
 ㄴ 톨랜드? 지역에서 오픈할껀데 지금 컨텐츠 오픈이 더 시급하다 생각해서 협력 던전을 먼저 개발 중에 있다.

필드 솔란트 상향 요구
 ㄴ 공급과 수요에 대해 고민 중이다.
 ㄴ 텔포 비용이 너무 비싸다는걸 알고 있다. 의뢰로 솔란트량을 올리려고 한다.

심연의 증표로 인한 개선 계획
 ㄴ 피로도가 너무 높다.
 ㄴ 필드 던전은 6인 팟으로 설계되어 있다. 그런데 1인으로 돌아서 그렇다.
 ㄴ 전체적인 필드 던전의 밸런스를 변경할 계획이다.
 ㄴ 신중이 필요해서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
 ㄴ 권장 인원/레벨(난이도)를 표기해서 착오 없게 변경하겠다.

딜미터기
 ㄴ 딜미터기는 나중에 다시 이야기 할께
 ㄴ 지금 안되는게 너무 많아서 일단 급한거 좀 끄고 해줄께

PvP 미래
 ㄴ 기원석/차원석 기준으로 개편 예정
 ㄴ PvE 유저가 박탈감을 안느끼게 하면서 PvP를 개편 예정이다.
 ㄴ PvP랑 PvE랑 나누는 장비를 만들려고 한다.
     ( 어느정도 준비 되어 있다. 보스전/대인전 )
 ㄴ 공성전 이후에 다시 이야기를 하겠다.
     현재 이야기하기엔 준비가 덜 됬다.



마무리 멘트
프로듀서 : 안종욱 (왼쪽 분)
부족한 점이 많다, 열심히 하고 있다. 문제에 대한 인식을 잘해서 플레이도 열심히 하고 있다.
너그럽게 봐달라.

디자인 디렉터 : 이문섭 (오른쪽 분)
2번째 방송이라 긴장은 풀렸는데, 유저 반응을 보니 책임감/사명감이 든다.
더 현안에 대해 현명하게 판단해 기대에 부응해주겠다.

TL캠프 캡틴 : 최문영 (가운데 분)
죄송하다는 말만 해서 미안하다. 
방송 초반이라 3명이서만 참가 했는데 이후에는 다양한 주제로 담당자를 대리고 나와서
다양한 주제를 이야기 할 수 있는 방송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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