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오른 왼팔 버그픽스로 실제적으로 쏘마터지의 공격력 증가는 하향당한게 맞지만,

버프의 효율이 너무 높았다고 생각하고, 쏘마터지가 파티에 낄 수 없을만큼의 하향은 아닙니다.

이 글의 목적은 쏘마터지 너프로 인해 완전히 못해먹을 망캐릭이 되었다 or 지나친 인식하향 글 들을 반박하기 위한것입니다.

 

- 물리공격력/마법공격력 증가 버프를 줄 수 있는 클래스는 쏘마터지가 유일.

- 스탯 계수와 특성으로인해 너프가 되더라도 투자를 한다면 투자 한 만큼의 버프력을 올릴 수 있다.

- 파밍트리에서의 쏘마터지의 효율.

- 버프에서 조차 딜러케릭은 양손강제가 되는 것인가?

 

이 정도 말씀 드리고 싶네요.

----------------------------------------------------------------------------------------------------------

말씀드리기 앞서 제가 키우고 있는 쏘마트리는 7개입니다.

 

위3링3쏘3

위2링3쏘3소

위크3쏘3인2

위2링쏘3클3

위2링3쏘3룬

위위링2쏘3섀2

위위링2쏘2페2

 

위 5개 트리는 보조버퍼 트리이고, 아래 2개는 파밍 트리입니다.

왠만한 쏘마트리는 다 해보았고 제게 맞는 트리로만 남았죠.

 

그 중 파티플레이에서 위3링3쏘3의 버프 수치 스샷이 남아있어 첨부했습니다.

사두x 생명줄,쏘마스킬,장비로만 이루어진 스탯

디바인,젬없이 오른팔과 왼팔강화수치 (스웰은 스샷이 없네요)

16강 노소켓,노초월 스컬스매셔+단검시에 물마공 수치입니다.

 

이 스샷만 봐도 현재 쏘마터지의 버프효율은 심각히 높다는걸 모르는 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

1.물리공격력/마법공격력 증가 버프를 줄 수 있는 클래스는 쏘마터치가 유일

 

 이번 패치로 인해 쏘마터지 완전 망했다? 이건 아닙니다.

분명 공격력 증가 자체는 너프가 맞습니다. 하지만 위스샷에서 보시는것처럼 왼팔만 받아도 마법/물리공격력 3천의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350빨템 초고강 or 고초월에 준하는 수치입니다. 현재 적용수치가 너무 높았던건 사실입니다.

 

 

2. 스탯 계수와 특성으로인해 너프가 되더라도 투자를 한다면 투자 한 만큼의 버프력을 올릴 수 있다.

 

 위 스샷의 수치는 어느정도 스텟장비 투자와, 스킬의 이해도가 있지 않으면 나올수 없긴하지만,

버퍼로써 투자할수록 버프력이 눈에 띄게 오를 수 있는 클래스는 별로없습니다. 예로 인챈트파이어와 인챈트 라이트닝도 계수가 있긴하지만 계수가 상대적으로 낮고 특성도 없기때문에 오르는 수치가 미미하죠.

쏘마의 장점으로는 투자한 장비를 초월없이 돌려쓸수 있다는점과, 크기축소와 리버시 등으로 보조력을 더욱 올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3. 파밍트리에서의 쏘마터지의 효율.

 

 로드가 망했다, 쏘마터지 2랭크탄 사람들은 망한것 아니냐, 이제 파밍케릭터는 전부다 스태프 아니냐 이런식의 글들이 많은데 자신의 목적에 맞게 무기를 끼는게 맞다고 봅니다.

 

제케릭중에 위2링2쏘2페3의 경우에는 스스매+단검을 착용하고 있고 오른팔 마공적용 못받는다고 프던에서 크확원킬사냥이 되지 않을리는 없습니다.

그 만큼 쎄고 만약 원킬이 되지 않는다면 특성이나 초월을해서 더 투자를 해야되는 부분이구요(현재가 고 효율 이라는 겁니다.)

 

한손,양손고민하시는분들은

자신이 프던파밍외에 다른파밍을 하신다면 마공을 더높이기 위해 스태프 끼시는 편이 좋고

프던 파밍용 캐릭이라면 원킬에 무리가 없다면 스태프(5)보다 소켓수가 더 많고 블럭,방어를 챙길수 있는 한손+방패(6)를 끼시면됩니다. 파밍케릭 소켓에 화이트 젬을 더 박을수 있으니 자신의 목적에 맞게 장비를 투자하면서 키우시면 되는 부분입니다.

 

4. 딜러 케릭은 양손강제가 되는것인가?

 

 이번 패치가 된다면 쏘마에 의존했던 한손+단검 or 보조무기 딜러들은 딜 하향이 좀더 크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보조무기 딜러들은 무기자체 공격력도 낮은데 오른팔 수치도 더 낮으니 제일 쏘마의존에 의한 하향폭이 크다고 생각되네요.

*양손을 선택 할 수 있는 딜러들은 이제 한손의 장점이 전혀 없으므로 양손을 끼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파밍캐릭의 경우에는 위의 3번과같이 자신에 맞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한손, 보조무기 딜러를 위한 추가적인 대안 패치가 있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

저도 쏘마를 키우고 있고 이번 패치로인해서 버프가 하향당하는 건 마음이 아프지만,

지나치게 고효율로 꿀 빨고 있던건 사실이고 어느정도 밸런싱을 해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위의 스샷을 보면 버퍼도 어느정도 투자를 해서 자신의 버프력을 올린다면 패치가 되더라도 파티에 못 낄건 없다고 봅니다.

다만, 최근 밸런싱 수정전 개발사들의 버그로 치부하고 수정을 하는 부분은 매우 불쾌하네요. 깔끔하게 밸런싱 수정이라고 인정하고 맘에 들지않는 유저를 위해 해당 클래스에는 랭초나 스초권을 지급해 주는게 옳다고 생각합니다.

유저기만좀 적당히 해주세요.

 

또 패치만 됬다하면 너프됬으니 케릭망했다 인식 하향시키는 여론 몰이좀 적당히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