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물딜 마딜 모두 나름 해보긴 했습니다.

여러번 언급 했었지만 따로 이슈가 되고 개선은 되지않아 참 아쉽네요.


1. 디버프 및 버프의 부족함

물리(+근접) 딜러에게 걸리는 디버프및 버프 는
- 호풍환우부, 카구라, 서펜틴, 에페가르드, 레써지, 스피어런지 , 디오밸, 퀴큰 등등

찾아보면 어디 더 있겠죠.
얘들은 데미지를 꽤 긴 지속시간동안 퍼센트로 올려줍니다. 거기다 크리티컬 보정 까지 받으면 ?
많이들 보시는 맥뎀 비스무리하게 수십만씩 뜨는거구요.
특히 카구라는 요즘같은 기승 전 시노비 메타에서 미칠듯한 효율을 보여줍니다. 분신 딜까지 터지니까요..

그럼, 마딜러에 대한 버프와 디버프를 알아봅시다.
- 왼팔, 오른팔, 스웰브레인, 라이트닝 핸즈, 조인트 패널티(전기, 땅, 독 추뎀 ;;), 헥싱, 레지스트 엘리멘츠. 호풍환우부

여기서 나오는 문제점은,
* 딜러 랭크에서 챙길수 있는 디버프가 없다. (쏘마, 링커 등 무조건 보조직군을 타야함.)
* 딜링을 결정적으로 %로 올릴수 있는 수단이 너무 한정적 입니다. (헥싱 어둠증뎀 한정, 헥싱 레지엘리 마방 감소)
* 디버프, 버프의 질이 다릅니다.

외전격인 이야기론 위저드 상위 랭크의 경우 어둠 속성 데미지가 계수가 높은데,
트오세에 암속성몹이 얼마나 많은지 아시죠?
대탑이라도 가보시면 죄다 암속몹이라 워록 쉐맨 싹다 -25% 뎀감입니다 고갱님 ^^

물딜처럼 속성 타입에대한 패널티 부분 없애는게 맞습니다.




2. 창렬한 스킬 계수

표면상으로는 문제 없어보이지만, 마딜러들은 아시다시피 크리티컬이 안뜹니다.
그럼 당연히, 크리티컬이 안뜨는만큼, 일정 기대치 만큼 물딜에 비해 스킬 계수가 높아야하는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현실은 잘 아시잖아요?




3. 이해 할수 없는 스킬 매커니즘

여기 대해서는 할말이 좀 많습니다.
파이로. 얘는 아예 적당선의 너프가 아니고 관짝에 박아놨는데요.
도대체 왜 파이어볼이 단타가 된지도 모르겠고 (선후딜은 여전함.) 왜 호풍 터지면 스킬이 사라지고...

엘리 워록, 봐줘서 섀맨까지는 그나마 사람입니다만 
나머지 랭크들은 하나씩 나사 빠졌죠.

세이지, 페더풋, 룬캐. 막말로 이걸 어따씁니까 지금?





사실 마딜은 대대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마딜이 강하다는 시절은 정말, 딱 겜 초반 롤로팬서 까지 이야기입니다.

그 뒤로 쭉 8랭크 출시 후 부터 똥밭길만 걸었습니다.
처음에는 비정상적으로 높은 마방에 모든스킬이 1이 떳음.
초월해서 마방 뚫으니, 레벨은 올랐는데 280레벨때보다 데미지가 더 약해짐.
아그니 논란에 휩싸여 그래도 한놈은 살줄 알았는데 퀵캐 아그니 파이로 링커 다 뒤짐.

얼마나 마딜이 무시받고 존재감이 없냐면 챌린지 같은데 가보시면 알겠지만 
섀퍼가 마딜 장판이 있던 없던간에 데토를 써서 터뜨립니다.
근데 사실 장판기 다 박는거보다 데토가 더 쌤 ㅋ




4. 마딜의 개선방안

1. 마딜 전용 디버프의 추가
2. 크리티컬 없음에 관한 보정을 통한 전체적인 계수 상향
3. 동일속성몹 -25% 데미지 감소 패널티 삭제


스킬 매커니즘 같은건 능력 없는걸 잘 아니 기대하지도 않음.
숫자만 조금 만져줘도 어느정도 입지를 다질수있다고 봄.
필보 같은건.. 모르겠음 마딜은 아무리 생각해봐도 애초에 설계부터 단일 극딜을 할수있는 직업이 아닌것같음.




뭐 말이 길어졌습니다만
하고싶은 말은 크로노가 문제가 아니고 일부 튀어나온 몇몇 직업이 문제라는 겁니다.
크로노가 사기면 파티에 결국 크로노 낀 모든 딜러 직군이 사기가 되야하는데

그게 아니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