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패치는 정말 실망스럽습니다.
개발자란 사람들이, 게임은 해보고 패치 하는건지 의문스러울 정도.

이미 앞에서 많은 유저들이 씹고 뜯었기때문에 , 빠르게 본론으로 들어가 이유만 말해보자면.



1. "마법증폭" 의 개선은 결국 이루어지지 않았다.

- 쉽게 올릴수도 없는 스탯인데다가. 마증 2당 마공 1이라는, 전후후무한 무쓸모 스탯입니다.
비슷한 례로 물딜의 치명타 공격력 스탯이 있습니다만, 옐로우젬, 민첩 이라는 올릴수 있는 수단이 있으니 제외.

최소한 양심이 있으면 스탯 효율은 놔두더라도 지능투자하면 마증도 오르도록 해줄줄 알았는데,
언급도 하지 않았습니다.







2. 단지 저랭크 스킬만 개선되었습니다. 고랭크 스킬들은 왜 놔둠??

- 파이로맨서, 사이코키노가 나름 큰 개편의 수혜자인데요.
그래서 이 두직업 으로 경쟁력을 갖출수 있다고 보십니까? 글쎄요. 저는 아닙니다.

고작해야 위 두직업은 그냥, "2랭크" "3랭크" 직업일 뿐 입니다.
움짤에서야 존나 쎄보이겠지만 계수는 타 직군과 유사한 2랭크, 3랭크 계수가 붇을겁니다.
그리고 연타기인 위 두직업은 계수가 필연적으로 박하게 붇을수 밖에 없겠죠.

사이코키노는 채널링이라 계수 잘붇을수도 있다?
저기 가셔서 페더풋 흡혈하고 세이지 디멘션 컴프레션 보고오세요 ^^









위자드 통틀어 탑으로 씹노답 2형제인 페더풋 세이지 는 왜 개선 안합니까?









3. 여전히 하위 ↔ 상위 랭크 연계는 없다.

글로만 보면 화려하고 신스킬도 많이 만들고 멋지다 ~ 일했네 임씨~ 라고 생각하시는분들도 있겠습니다만
아뇨. 이새기들은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접근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밸런스 ? 그냥 대충 스킬 몇개 새로 만들고 계수 높혀주고 범위 넓히면 끝 아닌가 ㅋㅋ

이 마인드죠.



각 직군중 최고 트리, 혹은 주류 트리가 왜 강력하고 인기가 많은지 아십니까?
랭크 간 연계가 어떻게든 간에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소드맨 : 소로시무, 핲드
**  아쳐 : 응3메 (얘는 사실 그냥 좋음)
**  클레릭 : 크몽질, 채크인, 보코플닥

디버프로 연계하던, 호환성으로 연계하던.. 저랭크 스킬이 어떤 방법이든 뒷랭크와 연계가 되서 시너지를 낼수있습니다만
위저드는요?

파이로 ↔ 세이지 파볼 복사, 행매미요 ? 맞을래요 진짜?

사실 연계할려면 뭐든 못하겠습니까?
근데 사전작업에 몇분 걸리고 설명까지 하는거 하고 간단하게 딱딱 맞아떨어지고 쉽게 연계하는거하고 어디 같습니까?


제가 아는 한 기존 딜법에선 연계기, 저랭 고랭 시너지라 할만한게 단 하나도 없습니다.
물론 패치가 가닥이 잡힌 지금도 눈씻고 찾아봐도 이렇다 할만한건 글쎄다 입니다.

기껏해야 플그 - 메테오 정도?

이 점이 해결되지 못하면 결국 숫자놀음으로 임시로 때우는거밖에 되지 않는건데
왜 문제점을 모를까요.









4. 여전히 불합리한 속성시스템 (특히 암속성에 대해)



속성에 따른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이라는 컨셉, 계수는 창렬한 주제에 제한만 걸어서 상당히 꼽지만요.
백번 양보 해서 그렇다 칩시다.
근데 저 암속성의 불합리한점은 뭡니까 대체?

마딜은 경우의 수도 존나 많아서 속성 증뎀 받기도 어렵고, 뎀감이나 안당하면 다행입니다.
마딜러 여러분 , 솔직히 님들이 속성 증뎀 받아서 이득본 적이 과연 얼마나 되십니까?

전 딱 한번인데, 7랭크 시절 롤팬 헤딩할때 1층 호그마가 화속성이라 프클 딜 잘들어 가던거, 그게 끝입니다.

트오세 스토리 설정상 대부분 몬스터는 악마형입니다. 마족이니까요.
특히 이건 레벨이 높은 맵일수록 심해지는데요,

거짓말 안하고 맵 돌아다녀보면 70% 이상이 어둠속성 몬스터 입니다.
솔미키도 마찬가지.

싹다 -25퍼 뎀감입니다 고갱님 ^^
꼬우시면 성속성 몬스터 만나서 줘패세요.

그래서 이겜 성속성 몬스터가 얼마나 될까?



딱 14개거든요. 성속성 몬스터가.


그래서 암흑속성은요 ?




너무 많아서 그냥 숫자만 보여드릴게요.

암속성 혼자 857종 입니다. 나머지 속성 몹이 300마리 내외 이고, 가장 많은 독속성 몹이 600마리 입니다.
330레벨 이후 몹 속성 비율을 보면 특히나 절망적으로 암속성이 많습니다.

암속성은 타 속성에 비해 -25%  패널티를 불합리하게 많이 받고있습니다.

마공 겁나게 올리면 뭐해요. 어차피 최종컨텐츠엔 죄다 뎀감인데.








이렇게 주저리 말은 했는데요.
결론적으로 최소한 제가 아는 딜법에 한해선 개선사항이 아직도 많이 남았다는겁니다.

위 개선사항 모두 유저에겐 시급하고 고질적 문제이며
해결되지 않는다면 글쎄요. 한계에 금방 부딪히겠죠.

곳곳에 제약사항들이 숨겨져있으니까요.





* 그럼 추가로 뭘 더 해야하느냐?

- 되도 않은 속성 패널티 없애라. 아니면 패널티 줄여주는 특성이라도 만들던가.
- 마법증폭 개선할 자신 없으면 지능에라도 제발 붇혀라도 놔라.
- 6랭크 이상 고랭크 스킬 개선해라 . 특히 노답 TOP2 공격직군 페더풋 세이지.
  자신없으면 보조로 전향시키고 딱지색 바꾸던가.
- 연계기를 통한 증뎀 방법을 좀 만들어라. 뇌오세 하는거도 그냥 단일 직군이 좋아서 가는거지.
  법사 클래스간 연계기는 쥐뿔도 없는거 알긴 아는지?


질문 및 토론은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