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록  

 

최근까지 최종 경쟁 컨텐츠중 하나인 필드보스에 관하여 잘못된 여론과 공략들이 고의였던 고의가 아니던 조성되어,

잘못된 여론을 수정하고, 현재 필드보스 최상위 4딜러 중 하나이자 메이지 정석트리인 위엘워를 소개하기 위해 글을 올립니다. 아직도 필드보스의 높은 물리&마법방어력 때문에, 속뎀 평타 딜러인 인챈터가 좋다는 여론이 잔재하나 이는 완벽하게 잘못된 여론이며, 마도심판 패치이후 인챈터는 필드보스 메인딜러로 채용되기엔 애매한 클래스이며, 1위를 노리기는 불가능한 클래스입니다. 반면 위엘워는 태생적으로 탁월한 광역딜링과 최상위의 단일딜링까지 두루 갖춘 밸런스 있는 딜러이며, 템 셋팅도 굉장히 단순하며, 투자하는 만큼 딜을 뽑아내는 좋은 메타를 제대로 탄 딜러중 하나입니다.

 

 

2. 위엘워의 스탯

 

지능1 = 마법공격력 2.5

체력1 = HP 118 (보너스 스탯 평균치) HP회복 4.26

정신1 = SP 29 (평균치) SP회복 2.6

 

 

3.위엘워의 스킬트리

 

3-1 위저드

 

퀵캐스트 M

매직미사일 M

매직 실드 M

슈어스펠 1~5

레서지 1~X

나머지 자유

 

3-2 엘리멘탈리스트

 

해일 M

메테오 M

스톰 더스트 M

일렉트로 큐트 14~15

홍염 0~1

 

3-3 워록

 

데몬 스크래치 M

마스테마 M

드레인 5

아고니 M

다크써지 1

나머지 인보

 

보통 인보 무한 유지를 위해8주고 나머지를 아고니 주는 경우도 많으나, 해당 공략은 필드보스를 중점적으로 운용하는

위엘워 이기 때문에 적지않은 딜 지분률을 차지하는 아고니를 M를 추천드립니다.

 

 

4. 위엘워의 스탯

 

올 지능. 순혈 마딜러인 위엘워는 모든 스탯을 최대한 지능으로 끌어올려야하며, 부스탯으로는 필보 생존을 위한 체력, 그 아래로 정신이 있습니다.

 

 

5. 필드보스

 

현재 필드보스 최상위 딜러 클래스는 4개정도 꼽을 수 있습니다. 질럿2랭/위엘워/아쿼로불/채크인 이 4가지 클래스가 현메타에 최적화된 클래스이며, 다른 딜러진에 비해 월등한 딜포텐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타 클래스의 딜링에 관하여도 보다 정확하게 글을 작성하고 싶지만, 이글이 위엘워 공략이기 때문에, 워록에 관해서만 작성하도록하며 워록의 필드보스 영상을 첨부합니다.

 

 

 

 

 


 

위 영상은 필보 마르녹스를 공략하는 영상이며, 쏘마/멜스등 각종 버프를 받았을 경우 글의 정확성에 논란이 되기에,

아무런 버프 없이 오직 순수자벞(채퍼/무기손질)만으로  위엘워의 딜링을 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영상에서 확인할수 있듯이, 자벞 마공1.4만정도로 데몬스크래치 타당77만 + 해일타당(약25~32만)+아고니(타당9~11만) 정도의 화력을 낼 수 있습니다. 이를 수치상으로 정리하면 스크래치+해일+아고니2(주문서)로만 2302만의 화력을 뽑아 낼수 있으며, 사실 쏘3버프 까지받으면 해일이 타당 45만, 아고니가 타당 14만에 근사하는 딜링을 쏟아내기 때문에, 딜 포텐은 더욱 큽니다.

 

한때 여론의 피해자였던 인챈터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인챈터는 스태프의 공속선 때문에 민첩 700에 근사하면 초당 약 3타를 타격할 수 있으며, 본인이 풀셋팅 엔드 인챈터(민첩700/자벞마공1.1/벨몽) 기준으로 타당 맥시멈으로 6만정도 딜링을 넣을 수 있었습니다. 즉 초당 맥시멈 dps18만인 인챈터로 2300만의 딜링을 내기 위해서는 약 평타 400번을 넣어야 합니다. 이미 평타 400번을 넣을 동안 위엘워의 모든 스킬의 쿨타임은 돌아오며, 패스가 있을 경우 딜링의 차이는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그 차이가 더욱 커지게 됩니다. 또한 이는 주력 딜링기 중 하나인 마스테마를 통째로 뺀 딜 비교치 입니다.

 

사실상 지금 워록과 견줄만한 딜 포텐을 가진 클래스는 질럿2랭크와 불릿마커 두 클래스 뿐이며, 인챈터는 패스를 보유한 클3 인챈터 아니면 이론상 필드보스  최고 조합에 선택될 이유가 없습니다.  

 

 

*참고) 우수한 필드 보스 파티 조합


1. 3크리비(채크인or크몽질)+링3클3+메인격수1명(불릿or위엘워)


2. 링3클3 + 카발 + 메인격수3명(불릿or위엘워or크몽질)

 

우수한 추천 파티조합은 위의 두가지이며, 난이도가 쉬운 마르녹스/누아엘레/헬가 같은 경우는 2번 파티조합이, 나머지 보스들은 1번파티 조합이 더 좋은 화력을 내기 용이합니다.  

 

 

6. 위엘워의 장비 셋팅

 

6-1 순수 마공 최상 셋팅

 

무기- 16강이상 마시니or프리머스 스태프 10초월

상의- 라이타스 상의

장갑- 라이타스 글로브

하의- 프리머스 지능40이상 판금or천 (체력까지 겸비하면 더 좋음)

신발- 프리머스 지능40이상 판금or천 (체력까지 겸비하면 더 좋음)

악세서리 - 리느키 3셋 or 리사이클지능팔찌2+솔미키메달

카드 - 채퍼/자우라or누아/파이로에고/게이징

헤어 - 마공120이상 3셋 (hp or 마법증폭까지 겸비하면 더 좋음)

 

6-2 솔미키천 7셋

 

순수 마공 최상의 셋팅은 6-1인 라이타스와 프던템을 혼합한 셋팅이며, 후자에 비해 평균 마공이 300이상 높습니다.

다만 지금 위엘워는 강력한 딜링과 마스테마의 도발수치 때문에, 셋팅된 위엘워라면 자우라를 제외한 모든 필드보스의 어그로를 갖게 되기 때문에, 리바이브를 활용한 멜스팟이 아닌 경우는 체력이 상당히 보완된 솔미키 천셋도 아주좋은 셋팅입니다.

 

*참고) 폴 오브 아고니 주문서는 꼭 상비하셔야하며, 주문서는 아고니의 모든 특성이 적용되기 때문에 효율이 상당히 좋습니다.

 

 

7. 마치며


법사 개편이후 현재 위엘워는 광역딜과 단일딜을 고루 갖춘 벨런스 있는 트리이며, 광역딜로 효율적인 인던&챌린지 딜링은 물론 단일딜로 필드보스까지 해낼수 있는 우수한 클래스입니다. 하지만, 단일딜 측면에서는 최소 노채퍼 마공 9500정도는 넘겨줘야 필드보스에서 우수한 화력을 낼 수 있습니다. 이는 필드보스의 괴랄한 마법방어력과 딜연산의 로그수식 때문이며, 적당한 마공을 충당하지 못하면 인챈터나 채플린등의 속뎀딜러의 화력에도 못미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적당히 이게임을 투자하고 모든컨텐츠를 한캐릭으로 두루 하고 싶으신분들에게는 정말 최적화된 클래스라고 생각하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