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우슈에서 전 소서러, 현 인챈터 플레이 중인 해빙이라고 합니다. 
(마르녹스야 미안..) 

랭초 기간 동안 필보용 인챈만 거의 파본지라, 

지금까지 해본 인챈 하위트리 경험을 한번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위파파쏘쏘쏘소인인 

원래 위파파쏘쏘쏘소섀섀 였던 캐릭을 뒷자리 섀맨만 인챈으로 바꿔끼운 트리였습니다. 

스탯은 올정으로 플레이하다, 인챈때문에 민첩 700맞추고 다시 플레이 했었죠. 

장점은 올라운더죠. 필보, 챌던, 프던, 버퍼 다 무난무난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또 고양이 버프로 인해 꿀같은 광공비 5를 쉽게 챙길 수 있단 점도 큰 장점! (사용료 2000원...) 

단점은 필보 종류에 따라 서모닝이 너무 쉽게 분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블룻, 미르티스) 
민첩 투자로 인해 정신이 많이 낮아지는 바람에 정식 소서러 빌드들에 비해 서모닝 데미지가 많이 떨어집니다. 
쏘마 버프가 있지만 어느정도의 스탯투자와 마공 투자가 없으면 이도저도 아니게 됩니다.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cmPCcaVFbUI&t=68s



2. 위파파쏘쏘쏘룬인인 

소서러가 필보에서 너무 자주 죽는 것 같고, 새로 소환할때마다 정신템을 스왑하는게 딜로스처럼 느껴져서 

룬캐로 한번 바꿔봤습니다. 이미 필보는 무적팟을 구성해서 돌고 있었기 때문에 

룬캐도 크게 필요성을 못느꼈습니다. 오히려 필보제외 컨텐츠를 즐길땐 소서가 더 낫더군요. 

비추천. 



3. 위크크크쏘쏘쏘인인 

보스에게 결빙 증뎀을 노리기 위해 타본 빌드입니다. 보스는 결빙이 들어가진 않지만 

프로스트 필라를 넣을 경우 결빙 효과없이 디버프는 들어가서 50% 증뎀이 됩니다. 

여기에 카드는 밸몽셋팅으로 총 80% 증뎀을 노려보는 트리였습니만 

아시다시피 디버프는 공공재에다 필보 자체에 워낙 인챈터들이 많이 참가하고 있었고, 

다른 컨텐츠에서도 효용성이 떨어져 마찬가지로 폐기. 비추천합니다. 



4. 위파(크)링링링쏘쏘인인 

테섭에서 경험했었던 쇼크의 강력한 단일딜을 떠올리고, 링3+쏘2면 파밍도 가능하겠단 뇌오세 끝에 

짜본 트리였습니다. 결과는 대만족. 지금까지 탔던 하위트리 중에서는 제일 만족스러웠습니다. 

저는 부캐육성을 하지 않기 때문에, 파밍캐와 본캐가 따로 분리되지 않습니다. 

필보를 뛰고 남는 시간에 심심하면 프던 크확사냥을 할 수 있단 점도 큰 장점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쏘3버프에서 쏘2버프로 줄어든 마공 수치보다 스피리추얼로 증뎀시킨 데미지나 쇼크의 단일딜이 더 효율이 좋았습니다. 

무적팟이 없어질 때를 대비해서 체력바에 대한 관심을 늘려가면서 쏘마의 트랜스의 효용성을 발견한 떄이기도 합니다. 

고정팟으로 매번 무한 아우슈를 사용하면 좋겠지만, 매번 고정팟을 꾸릴 수 있는 처지가 아니었고 

심지어 혼자서 필보에 들어가는 경우도 생겼습니다. 그럴 경우 피통이 정말 너무너무너무 필요하더군요. 

스콰음식, 트랜스까지 사용해서 피통 약9만 정도 챙겨서 가보니 원거리 포지션을 유지한다는 조건하에 포션빨로 충분히 버텨볼만했습니다. 단, 원거리 포지션땐 쇼크를 박아넣기가 너무 힘들어져서 이후부턴 앵간하면 다시 무적팟을 짜서 다녔죠. 

링3으로 10마리 조인트라는 강력한 광역기를 지님과 동시에 쏘마의 유틸과 인챈의 현탐없는 딜을 갖춘

꽤 괜찮은 트리라고 생각합니다. 꺠알 파이로 딜도 도움되고요. 

단점이라면 챙겨야할 스탯이 너무 많단겁니다. 

일단 인챈터라 민첩 + 지능은 꼭 있어야하고, 더불어 쇼크의 단일딜을 위해 정신도 어느정도 봐줘야해서 3스탯을 고려해야하는데다, 트랜스 사용시에 지능이 0이되지 않으려면 적당한 체력도 있으면 좋아서.. 저는 방어구를 3~4스탯템으로 맞췄습니다만 이게 사실 큰 부담이 될겁니다. 

아직 스펙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은 분들이라면 민첩을 최우선으로 챙겨서 400민첩 (15렙 퀴큰시에 풀공속) 을 기준으로 맞추시고 나머지는 지능과 정신 조금에 투자하시길. 

또 마공이 낮은 분들은 2랭크 파이로 대신에 크리오를 타서 일반 사냥시엔 조인트 -> 행낫 -> 아이스파이크 -> 크확 -> 라핸으로 50%증뎀을 이용하시는게 더 낫습니다. 안정성도 더 높고요. 인챈파는 주문서로 대체하세요. 




5. 위파링링링쏘페인인 

링쏘인 트리에서 페더를 더한 것으로, 헥싱 디버프와 트랜스 후에 떨어진 체력을 흡혈, 블러드 배쓰로 채우고,

hp회복력 패시브를 노린 트리입니다. 필보들이 전부다 악마형이라 흡혈이 가능합니다. 

흡혈까진 괜찮았는데, 헥싱이 공공재인데다가 게다가 방깍 수치도 너무 낮습니다. 

실험결과 모든 방깍, 증댐기중에 가장 효율이 낮았습니다. (2~3%남짓..) 

(방깍, 증뎀기 실험) 
http://www.inven.co.kr/board/tos/4197/76261?name=nicname&keyword=Deerhunter




6. 위파링링링쏘룬인인 

랭초권 2개를 남기고 이걸 최종트리로 선택하려고 합니다. 

링쏘인 트리에서 쏘마하나를 줄이고, 룬캐를 타는 겁니다. 

내일 패치 예정된 변경된 필보 패턴에 대응하기 위한 트리입니다. 

전에도 썼지만, 기존 무적팟의 핵심인 여신상이 데미지, 넉백, 상태이상까지 커버하는

완벽한 무적기라 넉백에 큰 신경을 쓰지 않았지만 이제 여신상팟으로 돌리지 않을 경우

넉백에 대비 수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페3으로 보룬없이 누아갔다가 날아다니다 끝남) 

쏘마 버프가 좀 줄어들고, 프던 파밍시의 크확을 거의 포기해야하지만 필보를 더 우선적으로 보는 트리죠. 

무엇보다 링커+룬캐라 파티원들에게도 보룬을 전달해줄 수 있는게 좋고요. 

거룬의 경우 본인이 먹어도 좋고, (이 경우는 쇼크를 못쓰므로 스피추얼 증뎀을 받아야 합니다.) 

아인 4개 깔아주고 본인은 못밟은 카발이나 헌신 팔라처럼 피통뻥이 더 필요한 파티원에게 거룬을 걸어줄 수도 있죠. 

파룬이나 정룬은 거릅시다. 파룬 캐스팅 시간에 인챈 평타치는게 더낫습니다. 

링링링쏘쏘인인 트리랑 비교하자면 변경된 필보에 힘을 조금 더 쏟는 트리로, 필보에 더 집중할 분들은

이 트리가 좀 더 낫지 않난 생각이 듭니다. 



---------------

결론 

난 무난하게 많은 컨텐츠를 즐기고 싶다 / 소서러를 도저히 못버리겠다. = 위파파쏘쏘쏘소인인 추천.

난 필보+파밍을 잡고 싶다. = 위파(크)링링링쏘쏘인인 추천. 

오로지 필보만 보고 간다. = 위파링링링쏘룬인인 추천 



번외1) 

제가 직접 해보진 않았지만 같이 인챈터 연구하는 길드원께 

저투자용으로 위파링링클클클인인 도 추천받았습니다. 

자가 퀴큰으로 풀공속을 쉽게 이룰 수 있고, 클3 메리트로 보조+보조딜로 취직도 잘된다고... 


번외2) 

소서러를 꼭 넣고 싶은 분들은 (소서러 못버리는 마음 100% 이해합니다..) 

위파링링링쏘소인인도 괜찮은 선택지입니다. 광공비를 쉽게 맞출 수 있고, 서모닝에 공10% 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조인트-서모닝 평타도 괜찮은 딜링이고요. 단, 필보에선 여전히 소서러가 계륵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화 시즌 막바지날입니다. 우리 모두 후회없이 선택하고, 다음 초기화를 기다립시다..ㅜㅜ

상시 초기화 이벤트 자비좀... 한달에 한번이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