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크클이 죽어버려서 홀딩 크로노가 없어진 느낌이라 짜본 트리입니다.
크클과 같이 흡입하는 홀딩은 아니지만, 몹을 묶어둘 수 있는 홀딩은 충분히 해냅니다.


※준비물:프로스터카드10성3장

1.개요
-챌린지와 대지의 탑에서 홀딩 및 몹을 저지하는 역할을 하는 트리입니다.

-또한 pvp컨텐츠에서도 보조로써 충분한 몫을 해낼 수도 있는 트리입니다.

-투자에 따라서 딜도 기대해볼 수 있는 트리입니다.

-빙결효과를 적극 활용하는 얼음법사 트리입니다.

2.트리 전직순서 및 스탯
-위자드-크리오-사이코-사이코-사이코-크로노-크로노-크로노-크리오

크리오의 경우 스킬포인트가 남는 편이라서 클레스레벨을 올리기 힘든 9랭크에 크리오를 넣습니다.

-스탯의 경우, 자신의레벨 = 정신(아이템장착시) 정도로 맞추시고 남는 스탯은 올체력을 추천합니다.

3.스킬트리
 3-1)위자드

-에볼1,레써지0~1,슬리프5,매직실드5,어스퀘이크1 (2~3포인트 자유)

-필요특성 : 없음.(어스퀘이크:넉다운제거 찍어주셔도 됩니다.)

-홀딩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슬리프의 경우 위1에서 챙길 수 있는 최대인 5까지 찍어줍니다.

-에너지볼트나 어스퀘이크는 주변으로 퍼진 몹을 모아주기에 좋습니다. 1만주셔도 괜찮습니다.

 3-2)크리오


-아이스파이크1,아이스월10,서브제로쉴드5,스노우롤링5
-필요특성 : 로드마스터리:얼음, 서브제로쉴드:지속시간, 크리오맨서:결빙특화, 서브제로쉴드:반격강화, 방패마스터리:인챈트
-사이킥프레셔로 11개의 아이스월까지 칠 수 있으므로 아이스월은 10입니다.
-서브제로쉴드의 경우, 사냥에선 별 쓸모가 없지만 이 트리는 더 나아가 pvp에서 보조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트리입니다. pvp에서의 서브제로쉴드는 정말 좋습니다.
-아이스파이크는 공격기보단 얼리는 용도라서 1만 줬습니다.

 3-3)사이코


-사이킥프레셔7,텔레키네시스1,스왑1,텔레포테이션15,마그네틱포스1,헤비그라비티10,레이즈5,그라비티폴5

-필요특성 : 그라비티폴:회피, 마그네틱포스:스턴, 그라비티폴:방어감소, 스왑:속박, 사이킥프레셔:집중,그라비티폴:집중,헤비그라비티:이동속도감소,헤비그라비티:지속시간증가

-아월을 11개까지 칠 수 있는 사이킥프레셔는 7레벨입니다. 7레벨찍어주세요.

-pvp상황에서 레이즈 밖에 있는 적을 텔레키네시스로 집어넣는다던가, 스왑으로 집어넣는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텔레포테이션 또한 회피 및 빠른 이동 등 유용합니다.

-장판 기술을 움직여서 피해버리는 보스를 스왑을 이용해 장판위로 다시 올려놓을 수도 있습니다.

-마그네틱포스는 1만으로도 충분히 홀딩 역할을 해냅니다.

-헤비그라비티는 이 트리에서 정말 중요한 기술입니다. 무기까지 좋다면 사냥시 딜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레이즈는 pvp시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 챌린지같은 곳에서 구석자리에 서있는 캐노니어나 몸이 약한 힐러 등을
지켜주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몹이 몰려있는 곳에 쓰면 오히려 방해되니 구석에 있는 파티원 보호용으로
써주시기바랍니다.)

-그라비티 폴 또한 훌륭한 홀딩기이며 방어감소 특성을 이용하여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4)크로노


-퀴큰15,환생1,스톱12,슬로우1,헤이스트10,백마스킹1,패스5

-필요특성 : 퀴큰:치명타발생, 슬로우:치명타저항, 환생:두마리, 스톱:보스몬스터제어, 백마스킹:혼란, 슬로우:무효화감소, 헤이스트:회피증가

-퀴큰,헤이스트,패스는 크로노의 핵심 기술이므로 꼭 마스터를 해줍시다.

-백마스킹의 경우 힐러대신 응급상황에서 파티원을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환생은 수녀원에서 잘 써먹으시면됩니다.

4.스킬 콤보(?)
-마그네틱 이후 헤비그라비티 혹은 헤비그라비티 이후 마그네틱

-스노우롤링 이후 마그네틱

-헤비그라비티 이후 아이스파이크

-헤비그라비티 이후 스노우롤링

-마그네틱 이후에 슬리프나 그라비티폴을 활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5.장점 및 단점
-가장 큰 장점은 역시 넓은 범위의 헤비그라비티입니다. 프로스터카드를 활용한 공중 지상 제한 없는 광역 빙결.
그리도 더 나아가 준수한 딜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이스파이크 또한 준수한 광역 빙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헤비그라비티를 통해 공중 몹을 지상으로 내려주어 엘리의 스톰더스트나 섀도우맨서 같은 직업의 공중제약을
없애 줍니다.

-오버힛이 4로 늘어나서 많이 쓰이는 일렉트로큐트가 있는 엘리가 파티에 있다면 챌린지에서 빙결로 얼린 적에게
더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단점 또한 헤비그라비티입니다. 넓은 범위인만큼 몹이 뭉치기 전에 다 얼려버립니다. 오히려 몹을 못 모이게
하여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마그네틱이나 스노우롤링 등으로 이 약점을 어느정도 커버할 수 있습니다.)

6.참고
1.아월프레셔

-아월을 다 깔고 대각선으로 점프를 해주셔야 11개를 모두 프레셔할 수 있습니다.
-무기에 투자하셨다면 보스전에서 딜러로써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9관챌린지 레이즈 및 그라비티폴 자리


-12시방향을 보고 그라비티폴을 해주시면됩니다. 3시방향에서 9시로 쏘시거나 9시방향에서 3시방향으로 쏘시는 것도
좋습니다.





======================================================================================
마치며..
이 트리보다 더 마음에 드시고 홀딩을 잘할 수 있는 트리들이 있을 수도 있고, 이 트리가 안좋아보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트리를 만족스럽게 쓰고 있어서 여러분께 추천드리는겁니다!
댓글로 궁금하신 사항이나 부족한 부분 지적해주시면 수정 및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