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7일 대규모패치로 민첩스탯으로 평타 및 일부스킬의 공속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따라 제가 예전부터 재밌게 키워온 채플린의 평타딜을 얼마나 증가되는지 궁금했습니다.

대규모 패치전에는 평타 딜링을 위한 채플린인 블레싱의 정신계수를 이용한 정신채플린과, 
아스퍼션의 마딜을 이용한 지능채플린으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패치이후 블레싱의 정신에 따른 계산법이 많이 다르며 아스퍼션에는 마공 계수도 생겼습니다.

따라서 평타딜링을 위한 채플린은 민첩을 어느정도 줘야 효율적인지 4가지 단계로 정리해보았습니다.

[2017년 9월 28일 패치로 파드너 버프의 "블레싱 타격 횟수가 삭제되었습니다. 따라서 블레싱은 파드너버프를 사용하고, 채플닥은 지능 위주로 채플인퀴는 올민첩을 추천합니다! 또한 아래 내용은 패치전 내용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1. 채플린 평타 딜링 방식

블레싱은 평타 추가타 중에서 아스페르길룸만 묻는다.
(본섭의 경우 모든 추가타에 딜이 들어가지만, 테섭은 기본 물리 평타와 같이 묻어서 채플린은 평타당 블레싱이 2타씩만 묻습니다.)
버그가 픽스되어 모든 추가타에 블레싱이 묻습니다. 그에 따라 아래 결과도 변경되었습니다.


▶ 블레싱은 정신 1당 3.9(정신1 기준)~2.4(정신200 기준)의 대미지가 오른다.
(패치로 블레싱의 기본딜이 대폭 증가하였고, 정신계수 너프 + 정신을 찍을 수록 증가폭이 줄어들도록 변경 되었습니다.)

▶ 사크라멘트 및 종부성사의 성속성공격력은 정신 1당 1씩 증가한다.
(블레싱은 스킬렙을 올려야 정신계수값이 증가하지만, 사크라멘트와 종부성사는 1렙이든 10렙이든 정신계수는 같습니다.
1렙과 10렙의 성속성공격력 차이는 몇 십정도 뿐이기에 1렙만 찍어도 정신만 높으면 됩니다.)

▶ 속성공격력은 스킬 및 특성의 퍼뎀 영향 없이 수치 그대로 100%딜만 들어간다.
(4월 27일 대규모패치 속성공격력이 스킬 및 특성의 영향을 받아서 증폭되는 딜이 컸었습니다... 
따라서 패치이후 에서는 속공이 너프되었다고 봅니다. 속공은 퍼딜이 약하고 연타스킬이 많을 경우에만 효율이 좋아졌습니다.)

▶ 채플린의 평타는 "둔기타격, 아스페르길룸, 사크라멘트, 종부성사, 인챈트파이어주문서, 세트장비(카프리선, 마나하스)"를 이용하여 최대 6번 타격 할 수 있다.

▶ 스탯 1당 채플린 평타딜 기대값(블레싱, 아스퍼션 특성 MAX 기준)
정신(4타기준) : 15.8~12.8 (정신 200 이상일 시)
정신(5타기준) : 17.8~14.8 (정신 200 이상일 시)
정신(6타기준) : 19.8~16.8 (정신 200 이상일 시)
지능(마공계수 = 2.5) : 12.075
속성공격력(4타기준) : 4
속성공격력(5타기준) : 5
속성공격력(6타기준) : 6

※ 결론은 채플린의 평타딜을 높이려면 지능을 찍지 않고 정신을 찍는게 매우 좋습니다.




2. 평타공속 다항식 계산

그럼 지능을 빼고 "정신과 민첩"을 어떻게 배분해야 하는지 알아내기 위해, 민첩에 따른 공속이 어떻게 증가하는지 계산해보았습니다.


민첩에 따라 "1회 공격시작 시간"과 "20회 공격끝난 시간"의 차이를 측정해서 공속을 구한 데이터들 입니다.



위 데이터들을 프로그램으로 돌려서 보정 및 다항식을 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회 공격시 걸린 시간 다항식
y = (8.7923e-07)x^2 + (-8.0786e-04)x + 0.5446


1초동안 공격 횟수 다항식(곡선)
y = (-1.9208e-06)x^2 + (0.003165e-03)x + 1.8293



1초동안 공격 횟수 다항식(직선)
y = 0.0024x + 1.8714


※ "1초동안 공격 횟수 다항식"이 DPS를 계산할 때 매우 편하고, 
곡선으로 보정한 그래프가 오차가 좀 더 적기에 
y = (-1.9208e-06)x^2 + (0.003165e-03)x + 1.8293
식으로 DPS를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곡선이든 직선이든 DPS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3. 채플린 평타DPS 계산


스탯 배분은 최대 330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물공과 마공은 테섭의 둔기 특성상 같은 값으로 증가하기에 수치가 같게 두었고,
장비로 올라가는 속성공격력은 쉽게 맞출수 있는 기준으로(아그니, 보조무기, 헤어 3종) 600으로 정했습니다.
블레싱과 아스퍼션 특성은 MAX이며, 정신올라가는 장비라던가 따로 옵션으로 마공올라가는 무기는 제외하고 계산했습니다.

그리고 중앙에 있는 몬스터 댐감은 테섭의 로그스케일에 의한 대미지 감소수치를 적은 것으로,
290렙 동랩 몬스터 기준으로 물공, 마공 대미지가 30%만 들어가는 것을 확인해서 계산식에 넣었습니다.



위 계산값을 행렬 데이터화 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였습니다.




4. 그래프 분석

민첩에 따른 채플린 평타 DPS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주무기를 강화+초월하여 물마공이 높아질 수록(선이 굵을 수록), 가장 높은 DPS를 내기 위한 민첩(검정색 사각 점)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평타 횟수가 증가할 수록(아래 그래프로 내려갈 수록), 가장 높은 DPS를 내기 위한 민첩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평타 횟수가 증가할 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수치가 "블레싱"과 "사크라멘트+종부성사"의 성속성공격력이며, 결과적으로 민첩보다 정신을 높이는게 DPS가 더 높아 진 다는 것으로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캐릭터의 물마공에 따라 민첩을 어느정도 투자하면, 채플린의 평타 DPS를 최대화 할 수 있는지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저투자 유저(물마공 1000~1500)는 민첩을 80가까이주고, 고투자 유저(물마공 2500이상)는 민첩을 130정도 주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투자, 고투자 유저의 물마공 수치는 주관적입니다. 315제 레전드 둔기가 고강 고초월시 물마공이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겠네요...물마공이 4000이라면 민첩 200줘도 될듯 합니다 ㄷㄷ)

그리고 프리스트 1서클의 몬스트런스는 현재 민첩수치에서 "30%+10"증폭합니다.
(민첩 150에서 몬스트런스를 사용시 민첩 203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에따라 몬스트런스 버프를 받는중에는 민첩에대한 DPS효율이 대폭 증가하기에, 최고의 DPS를 넣기 위한 투자 민첩도 눈에띄게 증가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이 짧지만 몬스트런스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민첩을 20~30% 더 투자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ㅎㅎ




ps. 이제야 테섭내역이 본섭에 패치되었을 때 평타강화컨셉채플린 스탯배분에 대해 안심이 됩니다.




ps. 민첩에 따른 평타공속 영상입니다.

<민첩 3>


<민첩 100>


<민첩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