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두 개편이 필요한 이유와 해결방안을 생각해서 1인 시위하려고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매일 글 쓸 예정이에여

혹시 내용 수정이 필요한 부분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뿌잉

 

사두노총은 현 사두 문제의 심각성이 극에 달하였다고 판단하였다.

IMC는 즉각 하기 내용을 올바르게 인지하여

조속히 개편 계획을 수립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




<개편이 필요한 이유>



1. 공격스킬의 문제



a. 유체이탈 : 스킬 레벨을 증가시켜도 이동거리만 증가하고 데미지에 연관이 없다.

                   유체평타의 데미지는 현재 채플린 평타 데미지의 1/5 수준이다.

                   유체와의 거리가 먼 것은 장점이 되기는 커녕 되려 본체의 상태확인이 불가능하기에 비효율적이다. 

                   또한 유체상태에서 방어력이 0이 되며 피격시 스킬이 취소된다.

                   즉 유체이탈을 할 때마다 세이프티존을 사용해야한다는 의미.

                   페이드? 넉백기에 풀린다. 사실상 보스 넉백 장판기에 1방에 죽는다.

                   세이프티존? 빙결 상태이상이라도 걸리면 죽은 목습이다.

                   파티플레이에 중요한 스킬인 세이프티존을 자신만의 생존을 위해서 할애해야만 한다는 것.

                   → 효율성 0%.


b. 유체이탈 특성 : 피격시 50%확률로 '물리'방어력 30% 감소.

                          마법공격을 하는 사두에게 물리 방어력 감소 스킬을 넣었다.

                          물리공격 하는 전사와 궁수를 위한 특성이라고 변명할 수 있는가? 

                          → 효율성 0%.


c. 유체폭탄 : 사용 후 유체가 다시 본체로 돌아온다. 유체폭탄 한 번사용하고 돌아와

                   다시 유체이탈 할 시간에, 평타 몇대 더 때리는것이 더 낫다.

                   → 효율성 0%.


d. 유체폭탄 특성 : 피격된 적 다운. 유체폭탄 사용하면 유체이탈이 해제되는데

                          적을 넉다운시킨들 무슨 소용인가. 파티플레이시에는 방해만 된다.

                          → 효율성 0%.


d. 포제션 : 스킬 시전 준비시간이 길어 솔로플레이시 사용이 대단히 어렵다.

                특히 몬스터가 바로 뒤에 따라 붙게되면 포제션을 맞추기 어렵다.

                한대라도 맞으면 취소되는 채널링 스킬이라 지속시간 전부 사용하기도 힘들다.

                포제션에는 이런 패널티가 전혀 고려되어있지 않다.

                 → 효율성 0%.




2. 보조스킬의 문제



a. 바쉬타싯디 : 15레벨 기준, 상대방의 스탯을 75만큼 하락시켜도

                     실제 체감은 들어오는 데미지 1000 기준 20정도 줄여주는 정도이다.

                     스탯보다 장비의 영향을 훨씬 많이 받기 때문.

                     고랭크 사냥터로 갈 수록 아예 쓸모가 없어진다.

                     아니 사실상 스킬 자체가 쓸모 없는 스킬이다.

                     → 효율성 0%


b. 프라나전송 :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그것도 단 한 명에게만 사용 가능한 채널링 스킬.

                      최악의 성능을 위해 3랭크까지 투자해야 배울 수 있는 유일한 스킬이다.

                      사두는 힘,정신,체력,민첩 투자를 안 하기 때문에 사실상

                      마법사, 성직자에게만 적용 할 수 있는 스킬이다.

                      힘,민첩 전송 특성은 도데체 어디에 쓰라고 만든 것인가.

                      생각도 없고 성의도 없어보이는 스킬이다.

                      → 효율성 0%



3. 전체적인 문제


사두는 영혼을 뽑아내 공격을 하거나, 디버프를 사용하는 재밌는 컨셉의 직업이다.

그런데 IMC는 이런 좋은 컨셉을 두고 매우 성의없는 스킬 설정으로 사두라는 직업 자체를 버려놓았다.


a.유체상태로 여러 스킬을 쓸 수 있어야 하며 다른 직업과도 호환이 되어야 하는데

   유체상태에서 쓸 수 있는 스킬은 유체폭탄,바쉬타싯디,프라나전송 뿐이다.


b. 부족한 5개의 스킬 중 프라나전송, 바쉬타싯디 2개는 채널링스킬이다.

    (프라크리티는 유체에서 돌아오는 기능뿐이라 스킬에서 제외)

    채널링스킬은 본체 피격시 취소되는 패널티가 있으며 스킬 사용시 타 스킬 및 평타는 불가능하다.

    이럼에도 타 직업 스킬들에 비해 성능이 매우 떨어진다.


c. 딜러로서(유체평타,유체폭탄,포제션), 보조로서(프라나전송), 디버퍼로서(바쉬타삿디) 재대로 된 스킬이 없다.

    딜은 딜대로, 디버프는 디버프대로, 아군버프는 버프대로 전부 효율적이지 않으며 성능이 현저히 떨어진다.


즉, 사두라는 유체를 이용한 직업의 컨셉만 잡아놓고 생각없이 스킬을 설정하여 사두라는 직업을 버려놓았다.

- 사두가 딜러로써 사용 가능한가? 불가능

- 사두가 보조로써 사용 가능한가? 불가능

- 사두가 디버퍼로써 사용 가능한가? 불가능

- 사두가 솔로플레이가 가능한가? 불가능

- 사두가 파티플레이에 도움이 되는가? 불가능




<해결 방안 제시>


IMC가 각 직업에 대한 특수성을 고려할 줄 모른고 세세한 테스트를 거치지 않는다고 판단되었기에

사두노총에서는 이 직업을 살리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게되었다.


1. 공격스킬의 문제


a. 유체이탈 : 스킬 레벨에 따른 평타 데미지 계수 증가.

                   유체 방어력0, 세이프티존, 프로퍼시 등의 보조기가 동반되어야 하는 패널티를 고려하여 계수 추가.

                   위의 패널티를 고려하기 싫다면 유체상태에서 본체의 넉백,상태이상저항을 추가

                   또한 유체상태로 타 직업 스킬을 유체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개편.


b. 유체이탈 특성 : 피격시 물리방어력 감소를 마법방어력 감소 변경.


c. 유체폭탄 : 사용 후 유체가 다시 본체로 돌아오지 않게 변경.


d. 유체폭탄 특성 : 전혀 쓸모없는 특성. 삭제해도 좋다.


d. 포제션 : 스킬 사용 준비시간을 즉시 발동 수준으로 더 줄여야 한다.

                채널링 스킬임을 고려하여 홀딩 시간을 늘리든지, 계수를 증가시키든지 해야 한다.

              


2. 보조스킬의 문제


a. 바쉬타싯디 : 스탯 하락이 아닌 물리,마법데미지 혹은 물리,마법 방어력을 퍼센테이지(%) 기준으로 하락시켜야 한다.

                      채널링스킬임을 고려하여 지속시간은 30초로 늘려야 한다.

                      또한 스킬 사용시 스킬에 투자할만한 가치를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실제 사냥에 체감이 되어야 한다.


b. 프라나전송 : 보조스킬로 할거면 장판 보조스킬로(ex : 카구라) 사용되게 하거나

                      자신만을 위한 버프로 사용할 수 있게 개편.

                      스탯 전송이 아닌 마법데미지,물리데미지 전송, 혹은 기타 공격 방안으로 변경.

                      (ex : 유체이탈 후 유체가 본체로부터 프라나전송을 받아 마법데미지 30% 상승)

                      (ex : 유체이탈 후 유체가 스킬 사용하여 시전자 마법력 대비 주변 염 속성 공격 추가)




<사두 유체평타 vs 채플린 평타 비교>


사두 : 레벨 288 올지능

채플린 : 레벨 288 정신,지능 9:1 비율



아래 사진은 레벨 288 케릭으로 레벨 162의 일반몬스터를 공격한 결과이다.

사두 데미지 약 1440

채플린 데미지 약 7720

→ 사두의 유체평타 데미지는 채플린 평타의 1/5도 안 되는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