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패치는 그냥 '너프'입니다.

1. 패치현황
 
신성속성공격력(일명 추가대미지)는 삭제(사크라 1랩, 정신 560기준 = 신성속성공격력 550 가량 증가)되고
테섭패치로 신성속성추가공격(일명 추가타)의 대미지가 대미지(사크라 12랩, 1970정도) 증가했습니다.
이는 신성속성공격력(추가대미지)를 제외하고, 추가타 자체의 대미지만 봤을때 1500~1800정도 증가한 셈입니다. 마치 추가타가 상향된 것처럼 보입니다만!.
그러나 이 추가타에도 그간의 신성속성공격력이 묻었음을 고려하면 상승치는 고작 1000~1300정도 라고 봐야합니다.


2. 신성속성공격력은 추가타에 적용된다는 것이 장점이었음

삭제된 신속공은 다른 여타 속성공격력과 마찬가지로 

평타+아스페르 길룸+사크라멘트+종부성사+추가타 아이템 효과(카프리선or)마나하스)+추가타 주문서(인챈트파이어)

위 모든 타격(총 6타)에 모두 묻었으므로 (신성속성 550* 6타수) = 순수 대미지로만 1방당 3300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신성속공은 몬스터와의 속성상성에 따라 0.75(성속성 몬스터)~1.5배(어둠속성 몬스터)정도 대미지가 왔다갔다 했었습니다.(2575(성속성 몬스터 타격시) ~ 4950(어둠속성 몬스터 타격시)
현재 트오세의 몬스터 및 보스의 상당량은 악마형/어둠속성입니다.

테섭패치가 그대로 넘어온다면, 
사크라멘트에 기존대비 9포인트나 더 투자하고도 고작 '추가타'의 자체 대미지는 1000~1300정도 증가한 셈인데

신성속성공격력을 삭제해버렸으니, 평타딜을 고려할 경우 평타대미지가 1500~4000만큼 무조건 너프된 셈입니다.
이는 평타 1방당의 대미지손실이므로 평타가 주딜인 채플린 입장에서는 '버프'가 아닌 '너프'가 확실합니다.


3. 마법/물리 공격 스킬에도 악영향 .

위의신성속성공격력은 '평타'에만 적용이 되었던 것이 아니라 모든 마법공격스킬 즉, 힐/큐어/마도심판/엑소사이즈/장엄구마 등에도 묻었습니다. 신성속성추가공격이 삭제된다? 그러면 이 모든 스킬에 적용되었던 대미지가 그냥 삭제된겁니다.

물리공격스킬인 갓스매쉬/절망의배에서도 그동안에는 신성속성공격력(일명 추가대미지)가 적용이 되었지만,
사크라멘트에 스킬레벨을 9포인트에 더 투자한다고 하더라도, 추가공격이 고작 1000~1300 정도 증가한 것에 비해
모든 마법공격/물리공격 스킬의 대미지가 감소한 셈이므로
평타뿐만 아니라 마법공격 스킬/물리공격 스킬에서도 무조건 너프입니다.


4. 사크라멘트에 투자할 포인트는 어디에서 땡겨와야되는가?

대부분의 채플린 유저는 보통 사크라멘트는 딱 1레벨 투자합니다.
왜냐하면 마스터해봤자 효용성이 크지 않았거든요.
(기존에는 1랩과 10랩의 차이가 평타 1방당 총합딜이 200정도 올랐습니다.)

사크라 1랩과 10랩의 차이가 무진장 컸다면, 채플린들은 오히려 보조능력(힐/리저/리바)를 포기하고
사크라멘트에 많이 투자했을지도 모르겠죠. 하지만 상승폭이 무척이나 미미했기에 9포인트를 다른 곳에 투자한 것이죠

그렇다면, 고작 신성추가공격(패치로 인한 추가타수의 상승대미지)의 고작 1000~1300을 늘리기 위해서
스킬포인트 9포인트를 투자해야한다면, 뭘 포기해야되는가?

1) 사크라멘트 10레벨을 왜 찍을까? 이번 패치의 주안점은 '추가공격(일명 추가타)'의 상향입니다. 
패치의 의도대로라면, 추가타수의 대미지를 높이기 위해 사크라멘트 10레벨을 찍어야겠죠.

2) 패치의 방향대로라면 '(추가공격으로라도) 딜을 내기 위한 채플린'을 하고 있으니, 아스퍼션/블레싱은 절대 포기할 수가 없죠.

에이! 나는 사크라멘트의 추가타수대미지가 좋아! 왜냐하면! 대미지를 올려주거든!
그래서 난 아스퍼션이나 블레싱 중에서 포기할거야(=챞알못) 이거든요..
당연히 그럴리가 없거니와 그렇다면 정말 괴상한 유저분일 겁니다.


3) 앞에서 언급했듯, 기존에는 사크라멘트 1레벨에 투자했던 스킬이었습니다. 
그렇다면 9포인트를 어디서 땡겨와야하는가?

= 매스힐/리바이브/리저렉션/엑소사이즈 에서 땡겨와야 됩니다.

즉, 힐기능(매스힐), 부활기능(리바이브/리저렉션)을 포기해야합니다. 

= 사크라멘트에 기존대비 9포인트 투자하는 순간 = 채플린의 기능/역할 축소 = 보조역할 너프입니다.

물론, 힐러역할을 완전히 포기하고서 얻는 이익이 동등하거나 우월하다면 포기할 수도 있죠!

하지만! 테섭패치가 본섭에 넘어온 후 

여러분이라면, 리바/매스힐/리저렉션 없는 채플린 유저를 파티에 초대하고 싶겠어요??

아! 그렇다면 이젠 딜러인가??

그렇다면 이제 채플린을 (리바/매스힐/리저렉션 하지 않는) 퓨어딜러로 초대하시겠어요? 

(기존대비, 고작 평타딜 1000~4000 감소(주력딜)되고, 추가타 고작 1000~1300 정도 올라간 너프처먹은 채플린?!)


5. 후...사크라멘트를 포기하면 어떻게 되나요?

사크라멘트를 포기! 무슨 의미일까요? 기존처럼 1포인트 유지하겠다 이말입니다.

네! 그러면 사크라멘트에 10레벨 투자하지 않고, 1레벨로 유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패치에서 '크게 상향' 했고 무려 32배 상향이라고 구라치고 있는 추가공격(일명 추가타)는 대미지가 기존대비 큰 차이가 없고(그나마1000~1300의 증가분도 없는 셈)

2. 신성속성공격력만 삭제되었네요(평타딜 감소, 마딜/물딜 감소)


즉, 이번 패치로 인해 채플린이 좋아진게 아무것도 없거든요..
기존대비 안좋아졌으면 안좋아졌지..

다들 블레싱도..타격수 제한 없는 파드너 버프 사서 오랫동안 쓰실 테고요.
웃긴건 올정신 채플린들도 파드너 블레싱을 받을 확률이 높죠. 
타격수 제한도 없고 시간제한도 없는데 고작 블레싱 몇백 높이려고?
채플린들이 올정신을 찍었던 큰 이유는 '블레싱'과 더불어 '속공'이 올랐기 때문이에요
다만 블레싱이 보다 직관적이었기 때문에 블레싱을 위주로 회자되었던 것 뿐입니다.

그런데 속공이 사라진다? 정신을 찍는 이유 중 하나가 사라진 셈입니다.
그런데 블레싱에 15를 투자한다? 파드너는 기본적으로 '추가타'셋팅을 하는게 아니라 '극정신' 셋팅을 합니다.
즉, 각각 아이템의 파츠를 필드에서 활동하기 위한 셋팅이 아니라 버프상점용 극정신으로 맞춰놓죠.
지금 버프판매용 극정신 블레싱이 대략 2600 정도합니다. 70% 성능? = 1820 정도 됩니다.
(스컬 스매셔 / 카이트 무어 네클리스 / 링크롤러 /리사이클 정신 팔찌 등 모든 정신 둘둘템)

그런데 필드에서 뛰는 채플린들은 극정신 셋이 아니라, 
포라/포레 / 글래디 에이터밴드 / 파다 / 막스 페타미온 / 마나하스 셋트 등 극정신셋이 아니에요

즉, 필드에서 '직접 버프'를 주는 프리스트/채플린들과 파드너의 극정신 버프의 버프값이 얼마 차이가 안나고
고작 3~400 정도 차이가 날 거랍니다.
그러면, 고작 타수당 300~400정도 늘릴려고 정신을 유지해야될까요?

차라리 블레싱 포인트 빼서, 매스힐/리바이브/리저렉션을 마스터하는게 나아요.
그러면 이번 패치 결과를 볼까요?

1.블레싱에 15포인트나 투자할 이유 없음 ( 진성 프리스트/채플린 모두 = 블레싱 비투자현상)
2. 블레싱과 사크라멘트 무쓸모 = 정신을 투자할 이유가 없음 => 지능으로 갈아타야함
3. 사크라멘트는 스킬레벨 10이고 정신스텟 300기준이라면요? => 의도했던 추가공격타수 의미없어짐

그런데 테섭 패치 사항에는 

2

사크라멘트

신성 속성 추가 대미지가 삭제되고 신성 속성 추가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스킬 레벨이 10이고정신 스탯이 300일 때 기존 대비 약 32배 증가)

툴팁과 스킬 속성이 변경됩니다.

속성 추가대미지 > 신성 속성 추가 공격

출처: http://tos.nexon.com/testserver/notice/view.aspx?n4ArticleSN=106
이런 말도 안되는 선동이나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패치를 하게된 구상이 바로 TOS 개발팀 페이지에 나와있습니다.

왜 사크라멘트를 저렇게 패치하게 되었는가?
출처: http://tos.nexon.com/community/dev/view.aspx?n4ArticleSN=56

"블레싱이나 다른 속성 추가 대미지를 활용하기 위한 셔틀(?)의 역할만 하던 1)사크라멘트는 블레싱의 하위 호환이나 다름 없던 신성 속성 추가 대미지가 삭제되고, 일반 공격에 더해지는 2)성 속성 추가 공격을 크게 상향했습니다."


1) 누구도 블레싱에 비해서 사크라 꾸지다고 불만가진적 없었는데... 왜 엄한 짓을..
(신성속성공격력 유지시켜주세요 ㅠㅜㅠ 채플린을 살려내라)

2) 그리고 어딜봐서 크게 상향? 대미지 1200~1500 올려주면 크게 상향인건가? 그리고 32배 상향이라니..


만약 현재 패치가 아직 미완성이고 개발진들이 말하는데로 사크라멘트가 말그래도 32배가 증가된다면 모르겠지만..

아무리봐도 테섭패치의 공지사항에 표기된 32배는 오타가 분명합니다.

왜냐하면..본인들이 만든 표에도 32배 증가가 나타나지 않아요..

살펴보겠습니다.

파드너 상점과 프리스트 버프의 변경점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

패치 전

직접 버프

패치 후

직접 버프

패치 전

상점 버프

패치 후

상점 버프

아스퍼션

Lv.15

물리 방어력

+512

물리 방어력

+1060

물리 방어력

+512

물리 방어력

+742

마법방어력 증가

Lv.15

마법 방어력

+560

마법 방어력

+2207

-

마법 방어력

+1544

블레싱

Lv. 15

추가 대미지

+913

(횟수 제한)

추가 대미지

+913

(무제한)

추가대미지

+913

(횟수 제한)

추가 대미지

+639

(무제한)

사크라멘트

Lv. 10

신성 속성 공격력

+330

 

신성 속성 추가 대미지

+370

신성 속성 추가 공격

+1285

 

신성 속성 공격력

+330

 

신성 속성 추가 대미지

+370

신성 속성 추가 공격

+899



여기에서 신성속성추가 대미지가(과거에는 추가타) 370이었는데 1285로 된거면 대충 900정도 증가된거잖아요.
(위 표를 기준으로해도 기존대비 성능 따지려면 370이 아니라, 700으로 봐야됩니다. 
사크라멘트 추가타에도 신속공이 묻었으니..사실상 600정도 증가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거를 테섭 공지사항에선 기존 대비 약 32배 증가 된거라고 해놨어요.

2

사크라멘트

신성 속성 추가 대미지가 삭제되고 신성 속성 추가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스킬 레벨이 10이고정신 스탯이 300일 때 기존 대비 약 32배 증가)

툴팁과 스킬 속성이 변경됩니다.

속성 추가대미지 > 신성 속성 추가 공격


600~900증가가 32배 증가?

말도안되는 32배 증가라고 하질 않나...

뭐.. 공지사항의 32배 증가가 사실은 3.2배의 오타라고 칩시다.

어쨌거나 사크라멘트 추가타 자체만 놓고 봤을때는 600~900 정도 딜이 증가된거잖아요?

그런데 600~900정도 증가시켜놓고 성 속성 추가 공격을 크게 상향했습니다라는 멘트가 가당키나 한가요?


6. 종부성사도 이거 대체 왜...?


채플린의 종부성사는 사크라멘트와 마찬가지로 신성 추가 대미지가 삭제되고 신성 속성 추가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하며체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지면 이 대미지 비율이 증가합니다.

라고 쓰고선 패치를 이렇게 했거든요.

1

종부성사

툴팁과 스킬 속성이 변경됩니다.

속성 추가대미지 > 신성 속성 추가 공격

체력이 40% 이하가 되면 신성 추가 공격의 대미지가 20% 증가하도록 변경되며 스킬 효과가 현재 체력에 따라 실시간으로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사실 저게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는 거에요. 사실 저건 원래 종부성사의 기본 기능이었어요.
다만, 종부성사의 사기진작 특성을 마스터하면 체력이 40%이하가 아니라 50%이하로 바뀌죠.
하지만 채플린은 기본적으로 힐러역이에요. 본인이 죽으면 안되죠. 그러니까 HP는 늘 관리를 해야해요.
그런데 저렇게 조건을 활성화하려고 시도하는 자체가 무쓸모인거에요... 
저런 조건을 유지하면서 딜을 할려고 하지를 않죠.

힐러가 갑자기 딜하겠다고 50% 이하 체력 유지하면서 미친척 달려들면,
파티원입장에서

'오 우리 힐러 딜한다! 딜해!' 이러시겠어요?
'아 ㅆㅂ 겁나 불안하네...' 이러시겠어요?

즉, 원래 특성 자체가 무쓸모이고 해당 조건 자체를 활성화하려고 시도하는 자체 = 트롤링,
간혹가다 피가 훅 빠져서 조건활성화 = 굉장히 일시적인(찰나)의 딜 증가 = 무의미

이게 무슨 버프라는 겁니까~!!!
안좋아진거에요~!!

종부성사는 사크라멘트를 따라가는 형제스킬입니다.
사크라멘트가 강하면, 당연히 종부성사도 강하겠죠.

그런데 사크라멘트가 현재 테섭과 같다면? 종부성사 추가타도 미미한거에요..
이거 정리하면서 보니까 느낀 생각은...

차라리 채플린이 진짜 우주를 꿰뚫은 밸런스 파괴하는 캐씹사기 클래스라서 밸런스 조정해서 너프를 하겠다!!
(*지금 다들 저투자는 채플린, 고투자는 몽인(클레릭 내에서) 등 소로시무/도펠 등(클레릭 외에서) 라고 해서
채플린은 성장폭이 딱 정해진 캐릭이라고 어느 유저나 다 인정하고 있는.. 사기클래스가 아닌데도)

그러면 그 너프의 근거 자체에 반박을 하면서 말을 할텐데..

???: 그간 너무 추가타가 미미했지? 그리고 너네 직접 버프주는거 미미했지? 파드너한테 밀려서 속상했지?  버프해줄게!! 

채플린 유저: 오!! 고마워!!

????: 평타 대미지 하향 + 마딜/물딜에 간접 대미지 하향, 힐러의 역할을 더욱 축소합니다.

채플린 유저: ?? 버프...라고 하지 않았어? 왜 더 안좋아지는,..

????: 버...버프인줄 알았는데... 너프인거야?


정말 테썹패치 이대로 넘어오면 채플린들 다 누워야 됩니다... 진짜루

채플린+인퀴분들 솔직히 저투자 반 컨셉질 반 해서 솔플좋은 캐릭 선택해서 키우신거 아닙니까?

우리가 뭘 어쨌길래 이런 병맛패치를 맛보고 '버프'라는 소리를 들어야됩니까!!!

채플린 + 플닥(2서클) 유저분들이야 스초후에 올 지능으로 변경하셔도 되는데요!

* 애초에 정신유저 기반으로 추가타 대미지 올리라고 패치한건데..
정신을 버리고 올지능으로 되돌아가야 살길이 나온다는 말 그 자체가 
이번 패치가 병맛패치라는 가장 강력한 증거입니다.

저같은 평타형 채플인퀴는 타격이 정말 심각합니다.
많은 건의/문의하셔서 이번 패치 막아야 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