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이 좀 이상한가요?

아래 글중




라는 신규 와 기존유저의 우대 정책에 대해서 말이 나오길래

요즘 그나마 최근 게임이라는 검은 사망을 예로 들어 봄이 어떤가 해서 글을 몇자 적습니다.



아래는 최근 PC방의 사용량의 게임들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이고

오픈 이슈 갤러리에서 글쓴분의 게시물이 있길레 참고로 가져와 씁니다.







검은사막이 2014년 12월 4일 기준으로 높게 나오다가 지금 게임중에서는 최악을 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카루스는 더 못하지만 그래픽으로나 기타 등등으로

최근 검은 사막은 유져들의 호응을 얻은바가 크지요.


PC 방에서 안한다 다들 집에서만 해서 그렇다고 말씀하시는데.

뭐 틀린말은 아니라고 해둡시다.

그렇게 따지면 디아블로 3를 피방에서 할 이유가 없지 않나요?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현재 모바일 게임으로 전환되는 시점이라서 그런지.

대부분 PC 게임 보다는 모바일 스마트 폰 게임을 하시는것 같습니다.

물론 간단하고 취미로 붙일만한 게임들이 요즘 추세라 

다들 라이트 유저로 즐길만한 게임을 어디서든 짬짬히 할수 있는 것을 찾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래서 그래프를 보시면 대부분의 PC 게임이 사양길로 접어드시는걸 볼수 있습니다.

물론 성급한 판단일수는 있으나.

대부분의 게임들이 하락하는 것을 보면 대충 짐작은 간다 봅니다.


제가 여기서 의문을 품고 있는 것은

현재 검은 사막의 내리막 길을 과연 어떻게 막을 것이며

또 신규의 유저를 유치할수 있을까? 싶은 겁니다.



검은 사막이 유저 편의가 높은 게임은 아닙니다.

물론 검은 사막의 인벤에 거의 모든 정보가 나와 있어서 가능한 것일뿐.

편의성을 보면 스카이림과 거의 같다 봅니다.

즉 대부분의 지식은 창모드로 검은사막 인벤을 키지 않고는 못한다는 것이고

라이트 유저의 접근성이 좀 가려지는 부분입니다.

막말로 지식 습득 할려고 2시간 뺑뺑이 도는 그런 상황도 자주 생깁니다.


그리고 검은 사막은 라이트의 유저가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것 또한

숙련치 라는 스킬의 부분 입니다.

검은 사막은 대부분의 스킬이 숙련치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게 울티마 온라인의 숙련도를 생각하면 될까요?

캐릭터가 한 행동을 노가다로 수만번 수억번 되풀이 해야만 높아지는 스킬 혹은 생활스킬들

물론 전투스킬은 제외입니다만.

확실한건 라이트한 부분 보다는 하드코어한 부분이 너무 많다는 겁니다.


블리자드가 라이트 유저의 유치를 위해서 라이트 유저들의 편의성 정책을 펼친것을 감안 하면


검은 사막은 앞으로 어찌 해야 될까요?

이미 줄어들고 있는 유저 수에다가

만약 라이트 유저들도 유치를 못시킨다면.

지금처럼 서버통합해서 1서버를 만든다고 광고할 정도로 유저가 없어지는 상황이 될까요?


서버 초창기때에 1서버한다고 광고하더니. 그때 채널수 늘려서 눈가리고 아옹 거렸죠.

지금에서야 대부분 원활 뜬 서버 보면 1서버로 통합하는게 답이긴 한데..

그게 제가 보기엔 그냥 눈가리고 아옹 거리는 약방문밖으로는 안보이는게  지금 심정입니다.


결국 검사의 지금 형태가 자신의 무덤을 파는 형국이 되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