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시 커집니다.


위 그래프는 NC소프트 게임 별 분기매출을 그래프로 나타낸 겁니다. (처)




이 그래프의 참고 / 관전 포인트 


1. 길드워2는 '패키지판매 후 정액비 없음' 이라 출시 직후 극단적으로 높은겁니다.


2. 길드워2는 캐시를 게임 내 머니로 바꿀 수 있습니다. 반대로 게임 내 머니를 캐시로도 변환 가능
그리고 그 후엔 월정액이 없습니다. 그런데 캐시 충전+신규유저만으로 저정도 수익을 내고있죠.


3. 와일드스타,(와우+바닥형 논타겟 MMORPG ) 해외에서도 흥행 실패. 
참고로 이 게임은 이브온라인 플렉스 혹은 와우 토큰 시스템같은게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주말부터 부분유료화 서비스 테스터를 모집중입니다. 곧 무료겜 되는거예요.


4. 리니지1의 수익량. 대체 왜 아직도 저리 높나? 심지어 상승곡선인 이유는?
 (이번분기 꺾인건 게임업계는 원래 Q1이 매출급감하는 시기)


5. 아이온이 초기 저만큼이나 인기 끌었는데도 지금은 리니지보다 한참 떨어지는건 어째서?

6. 블소. 그리 극찬받던 게임+착한 과금(월정액. 나머지x) 중일 땐 수익은 계속 급감하다가
창렬 소리 듣는 지금의 과금 모델 이후 오히려 오픈 초기보다 매출이 더 나오고, 심지어 상승곡선으로 전향.


사실 국내에서 게임사라고하면 넥슨을 많이 꼽겠지만, 
'개발사' 라고 하면 좋던 나쁘던 NCSoft가 독보적이라 할 수 있는데요,

리니지1의 매출지표가 저만큼 높다는건 그만한 고객층이 있어서라 할 수 있죠.
작업장 계정비든, 정액+상자+상자속상자+상자속상자속상자 던 뭐던..



길드워2는 제법 잘 만들어진 게임이고 과금 유도도 적은, 소위 말하는 착한 게임입니다.

매출 지표로 보면 리니지1보다 넘사벽 아래입니다. 
개발비와 길드워2의 기대치를 생각해보면 그리 높지만도 않은거죠.


지표가 저러다보니 NC는 지금의 사업 마인드가 크게 바뀌지 않을거같은데요,

국내 대표 개발사인 NC소프트가 지금 그리 게이머들이 말하고 있는 
착한 과금제로 가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길드워2처럼 착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개발비는 정말 많이 쓴 다음에, 리니지 대비 벌어들이는 수익을 줄여야 할까요?

리니지1 정액제에 뽑기에 강화에 오토 작업장에 이중과금이라 욕먹으니
기업임에도 돈 버는걸 포기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