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전시대의 마지막을 장식한 M60 패튼전차

입력 : 2013.07.17 14:38

1985년 독일에서 실시 된 기동훈련 당시 주택가를 통과하는 미군 소속 M60A3
 1985년 독일에서 실시 된 기동훈련 당시 주택가를 통과하는 미군 소속 M60A3

냉전시대는 무기 제작자들에게 있어 최고의 황금기였다. 직전에 있었던 제2차 대전처럼 거대한 규모의 실전이 벌어지지 않았음에도 수많은 무기가 만들어지고 사용되었다. 어쩌면 너무 당연한 명제지만 당시 무기 개발의 기본 콘셉은 상대보다 강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당장 사용하지 않더라도 상대방이 좋은 무기를 보유하였다면 적어도 이와 맞먹는 새로운 무기를 만들어야 했다.


핵에 의한 강제적인 전쟁 억지가 이루어진 냉전시대는 유사 이래 보기 드물게 헤게모니를 잡기 위한 강대국 간의 직접 충돌이 없었던 시기이기도 했다. 하지만 표면적으로 평화가 유지되고 있었음에도 새로운 무기의 개발과 보유는 인류사의 그 어떤 시기보다 왕성했다. 냉전을 주도한 미국과 소련이 공급한 무기로 벌인 국지전이 많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량도 즉시 이루어졌다.


지상군이 보유한 무기도 마찬가지였다. 핵처럼 새로운 전쟁 수단이 등장하고 환경이 바뀌었어도 결국 상대의 저항 의지를 꺾어 항복을 받던지 아니면 공간을 장악하여야 승리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지상군의 역할은 여전히 중요했다. 특히 기갑부대는 2차대전 이후부터 지상군의 핵심이 되었고 좋은 전차를 보유하기 위한 경쟁은 필연적이었다. 당연히 시대를 대표한 많은 전차들이 이 시기에 탄생하였다.


미국도 마찬가지였는데 M41처럼 보병을 근접에서 지원하는 경전차부터 65톤이 넘는 거대 전차인 M103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였다. 하지만 모두가 성공적이었던 것은 아니었고 이른바 패튼이라 불린 일련의 시리즈가 당시 미국의 전차를 대표하였다. 그 중에서 미국 최초의 MBT(Main Batlle Tank)이었던 M60 패튼(Patton) 전차는 냉전의 절정기에 탄생하여 끝까지 그 역할을 다한 마당쇠였다.


 

주포 대신 Shillelagh 미사일 발사기를 장착하는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하여 많은 이들의 기대를 모은 M60A2. 흔히 Starship이라 불렸지만 실제 운용에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며 조기에 퇴역하였다.
 주포 대신 Shillelagh 미사일 발사기를 장착하는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하여 많은 이들의 기대를 모은 M60A2. 흔히 Starship이라 불렸지만 실제 운용에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며 조기에 퇴역하였다.

상대를 더 무서워하던 시대


소련이 전격 데뷔시킨 T-54 전차는 미국으로 하여금 2년 동안 9,000여대라는, 지금은 감히 상상도 못할 만큼 짧은 시간 동안 엄청나게 제작된 M47 전차의 생산을 즉각 중단시키도록 만들었다. 대신 성능이 보다 향상 된 M48 전차가 1952년부터 양산에 들어가면서 미국은 겨우 한숨을 돌릴 수 있었다. 그런데 실전에서 M47과 T-54가 부딪혀 보았던 것은 아니었고 단지 미국 스스로 그렇게 위기를 느꼈던 것뿐이었다.


그런데 정작 T-54와 이를 개량한 T-55도, 미국 전차가 자신들 것보다 앞서고 있다고 생각한 소련의 대항마였다. 한국전쟁 당시에 공산군이 사용한 T-34 전차를 쉽게 요리하던 미국의 M46 전차에 놀란 소련은 100밀리미터 구경의 주포를 장착하여 화력을 늘리고 장갑을 강화한 신형 전차를 선보였는데 그것이 바로 T-54였다. 그러자 미국은 이제 막 양산에 들어간 M47보다 소련의 신형 전차가 더 강하다고 지레 짐작하였다.


사실 T-54와 M47이 성능 상으로 우열을 가리기는 힘들었지만 상대방이 등장시킨 새로운 무기는 일단 군부나 방산 업체에게는 이에 대응할 신형 무기의 제작을 주장할 수 있는 좋은 근거가 되었다. 이렇게 해서 M48이 서둘러 양산에 들어간 것이었는데, 미국의 이러한 대응은 당연히 소련의 다음 응전을 불러와 T-55는 물론 M48보다 뛰어난 T-62전차의 개발에 즉시 착수하도록 만들었고 이러한 정보는 미국에 포착되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냉전은 아슬아슬하게 평화가 이어진 시기였지만 이를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항상 전쟁이 바로 눈앞에 보였던 시절이기도 하였다. 따라서 새로운 무기에 대한 일선의 요구는 항상 촉박하였는데, 사실 무기를 제작하는 입장에서는 이는 즉시 해결하기 상당히 어려운 문제였다.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새로운 개념의 전차를 만든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므로 미군은 M48을 기반으로 신형 전차를 개발하기로 하였다.


 

M1 전차에 사용하는 열상장치 등을 장착하여 성능을 업그레이드하여 대만에 공급된 M60A3 TTS. 하지만 2세대 전차의 한계를 극복하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진다.
 M1 전차에 사용하는 열상장치 등을 장착하여 성능을 업그레이드하여 대만에 공급된 M60A3 TTS. 하지만 2세대 전차의 한계를 극복하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진다.

약점을 개선하며 제작되다


핵심은 M48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이었는데 결과적으로 이러한 시도는 M48과 새로운 전차가 상당히 유사한 외형을 갖도록 만들었다. 사실 M48도 이전의 M46, M47을 개량한 형태였고 새로운 전차도 그러한 과정의 일환이었다. 우선 소련 전차와 비교하여 당장 눈에 띄는 부분이 화력이었다. 구경이 크다고 무조건 공격력이 강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일단 M48의 90밀리미터 구경의 주포가 T-54에 비해 열세였다.


이때 눈에 띤 것이 영국 로열오드넌스(Royal Ordnance)에서 제작한 L7 105밀리미터 강선포였다. 미국은 이를 M68이라는 이름으로 면허 생산하여 새로운 전차에 부착하였는데, M48 기본형에 탑재한 M41 90밀리미터 전차포보다 상하 구동각이 컸다. 덕분에 강력한 화력으로 보다 넓은 곳을 공격할 수 있었다. 이후 이는 서방 제2세대 전차의 표준 전차포가 되었고 M48의 최종 개량형인 M48A5에도 장착되었다.


최초 모델은 M48 포탑을 그대로 이용하였지만 이후에는 M68 전차포를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포탑이 전면 재설계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높은 전고(全高)를 가졌는데, 이는 패튼 시리즈의 공통적인 외형적 특징이기도 하다. 피탄 면적을 줄이기 위해 최대한 높이를 낮춘 소련의 T계열 전차에 비해 이는 약점으로 여겨졌지만 중동전쟁 등의 실전에서 얻은 결과에 따르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고 오히려 전방 관측에 유리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더불어 미군 전차에게 계속 이어 온 난제인 가솔린 엔진의 고질적인 저연비 문제와 피격시 화재의 취약성 개선에도 착수하였다. 1958년 개발 된 AVDS-1790-1 공랭식 디젤엔진과 CD-850-6 변속기를 장착함으로써 가솔린 엔진보다 60퍼센트 이상 연비가 성능이 향상되었으나 여전히 동시대에 개발된 레오파르트(Lepoard) 1전차 같은 라이벌에 비해 출력 대 중량비는 떨어졌고 등판능력도 다소 부족하였다.


 

포탑을 새롭게 재설계한 M60A1
 포탑을 새롭게 재설계한 M60A1

생각보다 든든하였던 걸작


하지만 이러한 부분적인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M48보다 월등히 향상 된 성능은 미군 당국을 만족시켜 제식번호 M60을 부여 받고 1959년부터 양산되기 시작했다. 서둘러 개발, 생산, 배치가 이루어지다 보니 그 와중에 개선도 동시에 이루어졌다. 재설계 된 포탑과 향상된 전투 체계를 탑재하여 성능이 대폭 향상된 M60A1이 1963년부터 제작되었는데, 이 모델은 생산량에서뿐만 아니라 실전 기록에서도 가장 많은 역할을 담당하였다.


M60은 1973년 제4차 중동전쟁에서 인상적인 활약을 펼쳤다. 개전 초 새거(Sagger) 대전차미사일에 의해 M48이 대거 격파되며 이스라엘이 곤혹을 치르고 있을 때, 미국이 긴급 지원한 M60이 아랍 제국들의 T계열 전차를 압도하였던 것이었다. 이처럼 M60은 기존 전차를 개량하여 서둘러 만들었지만 실전에서 기대이상의 능력을 발휘한 강자였다. 1991년 발발한 걸프전에서도 열세가 예상되던 T-72를 쉽게 격파하여 그 성능을 입증시켰다.


1980년 제3세대 전차인 M1 에이브람스(Abrams)가 등장하면서 서서히 일선에서 물러나게 되었고 1997년까지 미 해병대를 마지막으로 미군의 현역 무기 목록에서 내려왔지만, 여러 나라에서 M60은 아직도 주력 전차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987년까지 다양한 버전으로 총 15,000대가 제작되었는데 이스라엘 같은 경우는 장갑, 사격통제장치 등을 획기적으로 개량한 마가크 6, 7(Magach 6, 7) 전차로 개조하여 사용하고 있다.


 

(좌)1991년 걸프전 당시 전방 개척용 도저를 장착한 미 해병대 소속의 M60A1. 미군이 마지막까지 사용한 M60 전차다.<br />
(우)이스라엘에서 개조한 마가크6
 (좌)1991년 걸프전 당시 전방 개척용 도저를 장착한 미 해병대 소속의 M60A1. 미군이 마지막까지 사용한 M60 전차다.
(우)이스라엘에서 개조한 마가크6

시대를 상징하였던 전차


그런데 패튼 시리즈의 주요 사용국이었던 우리나라와 M60은 인연이 없었다. T-62를 보유한 북한에 비해 기갑 전력의 열세였던 1970년대 중반, 우리나라는 M60의 라이선스 생산을 추진하였는데 미국의 거부로 무산되었다. 하지만 기술 지원을 받아 K1 전차의 개발을 이루어지면서 제3세대 전차를 적기에 도입하는 전화위복의 결과를 가져왔다. 덕분에 우리에게 M60은 아주 잠시 동안 부러움의 대상이었을 뿐이었다.


1949년부터 운용에 들어간 M46부터 시작하여 M60이 활약한 1990년대 초까지의 기간은 냉전시기와 일치한다. 공교롭게도 기갑부대의 맹장으로 맹렬 반공주의자였던 패튼(George S. Patton, Jr.)의 이름으로 명명된 이들 시리즈는 냉전시기에 공산주의에 대항하는 서방의 상징이 되었다. 그래서인지 냉전의 종식과 함께 M60을 마지막으로 패튼이라는 이름의 전차가 사라지는 것을 보면 상당히 흥미로운 역사의 과정이라 하겠다.


무기 개발 역사에 있어 가장 치열했던 경쟁 시대를 배경으로 서둘러서 태어났지만 동서가 가장 첨예하게 대치하던 오랜 기간 동안 묵묵히 맡은 바 임무를 다한 전차가 바로 M60이다. 비록 활동하던 시기에도 최고의 전차라고 단언할 수 없었고, 시대가 바뀌어 구시대의 전차로 위상이 낮아졌지만 오랫동안 훌륭한 전차라는 명성을 계속하여 유지하였던 무기사의 보기 드문 걸작 전차라 할 수 있다.


 

(좌)이집트군 소속의 M60A1. 현재 가장 많은 M60 전차를 운용 중이다.<br />
(우)퇴역 후 전시 중인 M60A3
 (좌)이집트군 소속의 M60A1. 현재 가장 많은 M60 전차를 운용 중이다.
(우)퇴역 후 전시 중인 M60A3

제원(M60A1 기준)
중량 46톤 / 전장 9.3m / 전폭 3.65m / 전고 3.2 m / 승무원 4명 / M68 105mm 전차포 / 12.7mm 중기관총 1정, 7.62mm 기관총 2정 / 항속거리 500km / 최대속도 48km/h


 

 남도현 / 군사저술가, 《2차대전의 흐름을 바꾼 결정적 순간들》, 《끝나지 않은 전쟁 6.25》, 《히틀러의 장군들》 등 군사 관련 서적 저술 http://blog.naver.com/xqon1.do
자료제공 유용원의 군사세계 http://bemil.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