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러너의 인구는 현재 22개 서버에서 진영별로 44개로 나누어 측정하면 활동만렙숫자에서 12위에 해당합니다.

대기열이 뜨는 서버인 아즈샤라호드의 인구는 실상 7-44위를 합친인구에 버금갈 정도로 비현실적으로 많기도하거니와,

활동인구에 비한 레이드포인트(킬넴드수)는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흔히 생각하는 무작,공찾은 어짜피 전서버에서 모집하는거라 윈드러너에서만 딱히 안뜨는것도 아니고 퀘스트할때의 과밀현상이나 이른바 짱개케릭의 숫자나 그로인한 렉, 시가조작등은 전서버의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의 팟 부족은 윈드러너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서버의 문제입니다. 그것은 인구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기때문에 블리자드에서도 서버통합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죠.  현재의 문제는 한국서버의 와우저들의 플레이패턴에 저변확대의 탄력이 현저하게 떨어진것에 기인한듯합니다. 엔간한 템으론 만족을 못하고, 그 만족못할 템을 얻기위해 마부나 공략숙지나 도핑을 하느니 그저 지인찾아 버스를 기대하고 그리하여 맞춘템으로 심지어 공장을 잡아 최상위 인던에서 기약과 발전없는 헤딩을 거듭하다보니 피로도와 실망감의 악순환이 이미 개선불가능한 지경에 이르른듯 싶네요.

 

즐기고 배우고 열심히하고 재미를 느끼기보단, 그저 줄서기놀이(업적,킬수,템렙,dps,hps)에만 매달리는 한 이러한 현상은 고쳐질 수 없어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