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썼던 [부죽허접이쓰는 부죽기본서(둠땅4시즌)]에 이어 프리시즌용으로 써봤습니다. 

엄청 대단한 내용이 있거나 하진 않습니다만, 도움이 조금이나마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둠땅까지만 해도 레이드/쐐기간에 큰 특성의 변화가 없었기에 한번에 설명이 가능했습니다만, 
이 글에서는 """"쐐기""""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레이드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0. 기본 개념
룬 - 기본6개 차있고 3개씩 서서히 채워짐. (즉 룬은 3개씩 차도록 소모하는게 좋음)
룬마력 - 룬을 소모하면 채워짐. (대마보나 차단기로도 수급가능)
+룬부패(패시브) : 룬마력 소모시 확률적으로 룬생성속도 빨라짐
----정리하자면 룬을써서 룬마력을 채우고 룬마력을써서 룬을 빨리채운다 이렇게 생각하면됨. 물론 둘 다 고갈되는 순간이 옴. 이상한게 전혀아님.
룬벼리기 - 죽기만의 전용 무기마부. 부죽은 타락한성전사의 룬 고정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1. 기본 딜 관련 스킬 
제가 쓰는 쐐기용 특성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강령+메릴레트+광포 기준입니다.)
(이 특성이 제일 좋은 베스트 특성이 아님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더 좋은 특성이 연구되고 개발되어 바뀔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특성에 오기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죽기유저분들 감사합니다.)

공유 코드 : BwPAdLUHklrTr3hBIcYWdbnCGDASCSCHIlIBISESQiEJAAAAAAAAAAIBSkkCAApINRSSikA
죽기는 코스트가 2개이기 때문에 2종류 + 쿨기 이렇게 서술하겠습니다. 
(아래 읽기 전에 미리 스킬북과 특성을 한번씩 읽고 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에 설명 안하는 특성이 다수 있기에 설명이 안된 것들은 직접 특성창/스킬북을 보면서 알아두셔야합니다.)

1-1. 룬소모 스킬 
고름 일격 - 룬 2개를 소모하여 대상에게 데미지 + 고름상처 중첩 2-3중첩을 디버프를 남김 
(여기서, 고름상처를 기억해놓으세요)

할퀴는 어둠(스컬지의 일격) -  룬 1개를 소모하여 데미지 + 고름상처 1개를 파열시킴
(이때 고름상처를 파열시킨다가 무엇이냐면, 고름일격으로 남긴 고름상처 디버프를 1개 깎으면서 데미지를 더 주는거임. 쉽게 이야기하자면 그냥 할퀴는어둠을 쓰면 약한딜만 들어가서 룬 낭비를 하는게 되는거고, 할퀴는 어둠을 쓰기 전에는 반드시 고름일격을 써서 고름상처를 남기고 할퀴는 어둠을 써야 잘쓴거임.)

돌발 열병 - 룬 1개를 소모하여 대상과 주변에 악성역병을 남김
(여기서, 악성역병을 기억해놓으세요)

죽음과 부패 - 룬 1개를 소모하여 아주 적은 데미지를 주는 장판을 깜. 
*중요한거 - 이 죽음과 부패는 데미지를 주니까 몹있는곳에 깐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죽음과 부패의 부가효과 + 특성으로 인한 효과에 집중을 해야함. 
죽음과 부패 추가효과 - 자신이 죽음과 부패 위에 서있는 동안 할퀴는 어둠이 대상 주위 최대 7명의 적에게 적중함.
         >>>다시말해 죽음과 부패 위에서 할퀴는 어둠을 쓰면 룬 1개로 최대 8명에게 데미지를 넣는거임(이때 8타겟에 있는 고름들을 전부 1개씩 파열시킴.)
죽음과 부패 특성효과(부정한 땅) -  자신이 죽음과 부패 위에 서있는 동안 가속+5%
즉! 죽음과 부패는 몹 있는곳에 깔되, 자신이 반드시 그 위에 서 있어야함. 
매크로
#showtooltip 죽음과 부패
/시전 [@player]죽음과 부패
를 쓰면 자신 바로 밑에 죽음과 부패를 사용함. 


1-2. 룬마력 소모 스킬
죽음의 고리 - 룬 마력 30을 이용하여 단일 대상에 데미지를 줌.

전염병 - 룬 마력 30을 이용하여 악성 역병에 감염된 "모든" 대상에게 데미지를 주고 + 주위의 적에게도 데미지를 줌.  (대상을 굳이 잡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음)
*****여기서 악성 역병이란!, 위에서 룬소모스킬에 있는 돌발열병으로 남긴 디버프임.
전염병은 주위에 악성역병 디버프가 있는 몹이 없으면 써지지 않음. 
이 스킬이 부죽의 원조 광역딜링밥줄. 
대상이 많을수록 데미지가 미쳐 날뜀. 

>>>가끔 죽음의 고리나 전염병 아이콘에 불 들어올 때가 있는데 이는 특성:불시의파멸 (자동공격시 확률로 죽음의고리 또는 전염병 룬 마력 소모없이 공짜로 쓸 수 있음)때문 이므로 바로 써주면 좋음.

죽음의 일격 - 룬 마력 45를 이용하여 체력 채움. 
필드사냥할때는 종종 사용하지만, 쐐기나 레이드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됨. 
가끔씩 진짜 가끔씩 공대나 파티 안정화가 되지 않을때 자힐을 해야할떄가 있으면 사용함. 
가끔 이 죽음의 일격 아이콘에  불 들어올 때가 있는데 이는 패시브:어둠의 원조(적을 막타로 처치하면 그 다음 죽음의 일격은 룬 마력 없이 공짜로 쓸 수 있음)때문 이므로 상황에 따라 사용하면 됨. 안써도 됨.

1-3. 쿨기
룬 무기 강화 <2분>- 가속 15%증가시키고, 룬 1개와 룬 마력 5를 5초마다 총 4번 채워줌.
(2분짜리 쿨기인데 얘는 글쿨이 돌지 않아서 흉물사지와 묶어쓰면 좋습니다. 물론 따로 쓰셔도 됨.)

흉물 사지 <2분> - 주변 몹을 한마리한마리 끌어당기면서 주변에(최대 5타겟) 미친 데미지까지 주는 부죽의 원조 광역딜링밥줄 2번째 스킬.
(흉물 사지를 쓰면 룬부패가 4초마다 총 4번 발동되어 룬이 빨리 찬다.)

대재앙 <45초> - 고름상처 4스택을 한번에 파열시킴
(대재앙 자체의 데미지는 좋은 편은 아니지만, 룬 2개를 바로 돌려주기 떄문에 룬 수급 스킬이라 생각해도 됨.)
(고름상처 4스택까지 한번에 파열시키므로 대재앙 이전에 반드시 고름일격 2번을 쓰고 써야하는 콤보가 생김)
*(현재 소용군단에서는 아직까지 도관이 적용되므로 도관:망자의 회합(고름상처 파열시 대재앙의 쿨타임이 1초씩 줄어듬) 떄문에 엄청 금방금방 돌아옴.)

어둠의 변신<45초> - 데리고 다니는 구울을 짱쎈애로 변신시킴.
(변신 할때 주변에 광역딜을 주므로 구울위치를 확인하고 사용할 것.)
(죽음의 고리와 전염병을 사용할 때 마다 지속시간이 1초씩 늘어나도록 패치됨)(원래는 쿨타임이 줄어들었는데 이제는 무조건 45초로 고정인듯)

부정의 파멸충 <45초> - 룬 1개가 필요하며, 6초동안 내 주변에 악성역병과 질병디버프를 줌.
(예전에는 소환수 데미지 증가버프가 있었는데 사라짐.)
(여기서 악성역병을 부여하므로 부정한 파멸충이 있을때는 굳이 전염병을 미리 쓸 필요가 없음. 어차피 부정한 파멸충을 쓰면 주위 대상들에게 전부다 악성역병 디버프가 생기므로)
(특성 우월종을 찍었다면, 부정한 파멸충이 우월종질병까지 한번에 전파함)
(어둠의 변신과 똑같이 45초 쿨기이므로 한 세트처럼 사용하면 됨. 그런데 둘 다 글쿨이 있는 스킬이므로 매크로로 묶으면 안됨)

사자의 군대 <8분> - 룬 1개를 소모하여 언데드 군대를 소환해 싸우게함.
(부죽의 심볼스킬. 이거 하나만 쓰면 약하지만, 다른 뎀증스킬과 한번에 써주면 진짜 엄청엄청 쎔.)
(쿨타임이 8분이지만, 특성:저주받은 자들의 군대에 의해 죽음의 고리와 전염병을 쓰다보면 한 4-5분정도에 돌아옴)

추악한 감염 - 룬마력 30을 소모하여 현재 대상에 있는 고름상처중첩을 주위 7대상에게 복사해 줌
****이번에 추가된 부죽 광역딜링 새로운 밥줄. 이거 진짜 대박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밑에 다시 쓰겠습니다.
(이게 주위 7대상이 생각보다 범위가 좁습니다. 여러번 써보시고 거리감각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2. 유틸+생존기 
대마법 보호막 - 죽기의 아이덴티티. 2가지 용도로 사용됩니다. 마법피해를 흡수해주는 보호막으로 사용하는 것과, 미리 사용하여 앞으로 올 해로운 마법효과에 걸리지 않게 하는것 이렇게 2가지 입니다. 참고로 후자의 용도로 잘 쓸 수록 잘하는 죽기유저가 됩니다. 

리치의 혼 - 수면/공포를 바로 풀거나 면역이 되게 합니다. 특성에 따라 피해감소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쐐기 장막어픽스의 나스레짐이 사용하는 수면바닥을 밟았을때 사용하면 바로 풀립니다. 

얼음 결계 - 룬 1개를 소모하여 대상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합니다. 특정 레이드넴드에서는 사용했으나, 쐐기에서는 잘 쓰이지 않습니다. 탱 드리블할때 지원해주는게 고작일듯 하네요. 저는 잘 안씁니다. 

얼음같은 인내력 - 30%뎀감기 입니다. 지속시간 중에는 기절에 면역이 될 뿐더러, 이미 걸린 기절도 풀어버립니다. 

정신 얼리기 - 차단기 입니다. 차단에 성공하면 특성에 의해 룬 마력이 소량 찹니다.

눈부신 진눈깨비 - 전방에 방향감각 상실을 넣는 차단기입니다. 주로 차단이 불가한 스킬을 차단할때 씁니다. 대표적인 예로 소레아에 나오는 꼬챙이멀록을 차단할때 좋습니다. 

죽음의 서약 - 즉시 체력 50%를 채움과 동시에 체력30% 치유감소디버프가 걸리는 자힐기입니다. 위험할때 쓰면 좋습니다. 저는 엄청 자주 씁니다. 

죽음의 손아귀 - 대상을 앞으로 끌고옵니다. (모든 대상이 끌려오지는 않습니다.) 대상이 스킬을 시전중이라면 끌어오면서 시전방해까지 해줍니다. 꼬챙이멀록도 이걸로 차단가능합니다. 

죽음의 진군 - 이속이 빨라지는 이속기입니다. 게다가 강제 이동 효과/ 밀쳐내기에 면역이 되므로, 대마법 보호막과 더불어 이걸 잘 쓸수록 잘하는 죽기유저가 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1796/105576

(예전에 썼던 유틸기 가이드 입니다. 한번 보시면 어떤 느낌인지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3. 부죽의 광딜 종류
첫 번째, 
고름 일격에 의해 생긴 고름 상처를 
할퀴는 어둠으로 파열시키고
특성:상처 폭발로 주변에 데미지를 줌.

두 번째,
돌발 열병으로 악성역병을 다수에게 걸고
전염병으로 주변에 데미지를 줌.

세 번째,
흉물사지 / 부정의 파멸충 + 어둠의변신 

>>>>기본기
쐐기에서 다타겟일때
<부정의 파멸충 - 어둠의 변신>기본으로 깔고 
타겟하나 잡고 고격-고격-대재앙 이후 죽음과 부패 바닥 깔고 그 위해서 고격없이 스격(할어)만 난사 
룬마력은 전염병으로 소모

여기서 부파어변 없이 쫄무리 들어가면 그냥 돌발열병사용해서 전염병사용
대재앙이 없다면 a에게 고격 b에게 고격, 죽부깔고 스격난사 


3-1. 광딜을 더 자세히 쓰자면, (심화)
쫄 무리를 만났을때, 
고격 고격 부파 어변 추악한감염 대재앙 흉물(+룬무강)  죽부 (할어 +전염병) 난사 << 이 흐름으로 갑니다.
>>설명하자면, 
고격 고격 : 한 대상에 4이상의 고름이 발림
부파 어변 : 주변에 악성역병이 걸림 + 전설에 의해 뎀증
추악한 감염 : 한 대상에 발린 4이상의 고름이 주변 7타겟에 복사됨
대재앙 : 한 타겟에 고름 4개 터트리면서 룬 2개 수급함
흉물 + 룬무강 : 단결전설에 의해 쎄짐 + 데미지 줌 + 가속빨라짐 + 룬수급 빨라짐
죽부 : 이 위에 서면 할어가 8타겟
할어난사 : 추악한 감염에 의해 복사된 고름상처들이 복사된 할어에 의해 한번에 7개씩 터짐. + 상처폭발특성에 의해 주변에 광딜 줌. 
전염병난사 : 쌓이는 룬마력 소모하면서 주변에 광딜 줌.

이것은 모든 스킬의 쿨이 맞았을떄 쓸 수 있고, 예열이 너무 오래 걸리므로 저단에서는 쫄이 빨리 죽으니 어느정도 쿨기를 분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위에서 흉물+룬무강을 아껴서 다음무리에 따로 쓴다는 식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흉물킬때까지 무려 6개이상의 글쿨이 돌아가게 되는데 저단일수록 몹 피가 그동안 많이 까여서 광딜 넣기전에 전투가 끈날수 있으므로 아끼는 상황판단도 중요합니다.)

4. 레이드 단일 넴드 또는 쐐기 넴트전투에서
오프닝전 살덩이창조 메릴레트 버프확인
오프닝 2초전 사자의 군대
오프닝 - <부정의 파멸충 - 어둠의 변신 - 흉물 사지 - 장신구 - 물약 > - 고름일격 - 고름일격 - 대재앙 
그 다음 기본에 따라 단일이면 죽음의고리로 룬마력소모, 고름일격+스컬지일격(할어)로 룬소모.
>>예전만큼 강한느낌은 없더라구요. 

허접 죽딜이 쓰는 기본적인 내용이였습니다. 급하게 쓴 내용이라 아마 날려먹거나 틀린내용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비록 1달동안만 사용될 가이드가 되겠지만,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틀리거나 잘못된 내용은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