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이작입니다.

숑군단을 먹어보고있습니다. 템이 너무 구려서 15~20단을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공용특성과 부정특성 각 특성들의 별점과 메리트 등을 제피셜로 매겨보려고 합니다.
쐐기 위주의 채점이 됩니다.


공용 트리

얼음 결계 
이감 70% 단일 cc기 입니다. pvp에선 사기기술이지만 pve에선 중요한 기술은 아닙니다.
쐐기 : 어글 튀었을때 도망가면서 쓰기 또는 도망가는적한테 쓰기
레이드 : 이감이 필요한상황에서 사용가능 다만 죽기에겐 딜로스가 심해서 다른클에게 보통 지시함

죽음의 일격 
저희가 쓰던 부죽의 죽격이 아닙니다. 밑에서 설명할 특성효과 제거버전입니다.
pve : 비상용으로 활용가능 어글이 1~3마리 소수가 튀어도 몇초 버틸수있게 해주는 기술

시체 되살리기 
깐부에 이어서 거진 본체가 ㅁㄴㅇㄻㄴㅇㄹ 

정신 얼리기 
죽음의 기사의 차단기 입니다. 15초에 3초계열 15yd의 사거리를 가진 근딜치고는 유틸력이 좋은 차단기입니다.

대마법 보호막 
죽음의 기사 아이덴티티 생존기 입니다.
pvp, pve 다방면으로 여러 마법효과를 무효화 시켜줍니다.
그망과는 다르게 보호막형태라 보호막이 모두 까이면 마법이뮨효과가 사라집니다.
대신 1분이라는 짧은쿨과 활용도가 무궁무진해서 효자 스킬입니다.

죽음과 부패 
죽기의 폭칼(도적) 입니다.
데미지는 매우 미비하지만 본체에게 스컬지일격 7타겟이 되도록하는 폭칼느낌의 광역기입니다.
위말대로 데미지가아니라 폭칼느낌으로 쓰는거라 제가 움직일수있는 범위 위주로 생각하여 깔아야합니다.

눈부신 진눈깨비 
광역 실명기 입니다.
쐐기유저인 저에겐 "아니 이걸 푼다고?" 라고생각할정도로 좋은 cc기입니다.
전사의 위협외침, 드루의 행불포 등등의 광역 짤기로서 잠재력이 매우 높습니다.

냉기의 갈증 
어둠땅 유틸도관의 차단기 강화효과 추가입니다. 룬마력 10이 엄청 대단한 자원력을 주는것도 아니고
차단쿨 3초 절약이 주는 메리트가 과연 있을지 의문이라...

영구 결빙 
매우 미미한 보호막효과를 주는 특성입니다.
쐐기든 레이드든 pvp든 필요할때 있는 생존력이 아니라 구데기입니다. (자힐량이 어마어마하면모를까)

죽음의 일격 연마 
이 특성을 찍어야 우리가 알던 죽음의 일격이 됩니다.
우리가알던 죽격은 적재적소에 사용하면 힐러의 부담감을 굉장히 덜어줍니다.
여유로울때 죽격한번친다고 로그점수가 내려가는것도아니고 룬부패도 확률로 터지니 쓸만합니다.

대마법 방벽 
대마보가 40초쿨로 바뀌는것이 메인 아이덴티티인 특성입니다.
특정 pve 상황에서 마법효과를 무효화시켜주는것이 상당히 메리트있게 작용할경우 무조건적으로 채용될것입니다.

어둠의 행군 
진군도관입니다. 있고없고의 차이가 유의미하진않지만 편의성이 남달라지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희생의 서약 
스킬자체는 not bad 하지만 신경써주기 어렵고 펫을 다시뽑는시간의 딜로스같은걸 생각하면...
안쓰고 다른곳에 특성포인트를 투자하는것이 좋다고생각합니다.

언데드 지배 
부죽에게는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는 특성입니다.

쇠약 
레이드, 고단쐐기 네임드전 에서 15%상시뎀감은...사기입니다

얼음같은 인내력 ☆ (줄여서 얼인)
8초 지속 피감30% 기절면역 3분쿨
너무긴 쿨타임때문에 좋은 생존기로 평받지는 않지만
기절면역효과는 생각보다 우리에게 변칙적인 죽음을 많이 막아줍니다.

피냄새 
생흡3퍼 구데깁니다.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 (2포) 
2포기준 피통 20퍼증가입니다.
원레 패시브로 있는데 특성으로 내려왔습니다. 높은 체력은 고단 네임드전과 레이드에서
생존력과 직관적으로 연결되어있습니다.

억제 
광역회피 3퍼 생흡과는 다르게 의미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레이드와 고단 쐐기에서 메리트있는 생존포인트입니다.

연약함 
직관적인 딜증가 특성입니다. 딜러라면...찍어야죠 하핫

적응 
얼인 의 쿨을 3분에서 2분으로 줄여줍니다. 이 특성까지 찍어야 쓸만한 생존기가 됩니다.
다른 특성에 밀려서 낮은 점수를 주겠습니다.
어짜피 쐐기에서 얼인이 필요한 구간이 2분마다 필요할리도 없고 비상용으로 쓰는 느낌이라...

무자비한 공격 
직관적인 딜증가 특성입니다.

대마법 지대 ☆ (통칭 대마지)
광역'마법'데미지감소 공대 생존기 입니다.
쓰임새가 없으면 모를까 와우에선 위협적인 광역 마법데미지기술들이 꽤 많기때문에 쓰임새가 많습니다.

타사리안의 힘 
직관적인 딜증가 특성입니다.

옭아매는 손아귀 
죽손에 3초이감50퍼입니다. 구리죠

확산하는 향기 
얼결 1타겟추가. 필요없습니다.

암울한 수호물 
대마보, 수사의 보호막 등등효과가 15퍼증가
특히 레이드에서 좋은 특성이지만 좋지않은 특성라인에 있어서 못찍게 될 특성입니다.

어둠의 질식 
5초 20yd 45초쿨 단일 깡스턴기
20의 사거리도 있고 사용하기위한 전재조건도 딱히 없는 훌륭한 cc기입니다.

동화 작용 
대마지 흡수랑 증가 + 룬마력
레이드에선 찍어봄직하지만 특성포인트가 모잘라서 찍기힘들어보입니다.

죽음의 서약 
대출 생석입니다. 상당히 괜찮은 기술입니다만 죽격 강화를 썼을때 보통 죽격으로도 대처가 가능합니다.

섬뜩한 죽음 
죽손 10yd 증가
레이드에서 편의성도 좋고 특정상황의 메리트 포텐셜도 있습니다.

망자의 움켜쥠 
죽부 이감 특히 쐐기에서 탱커 드리블에도 도움이 되고 부죽은 죽부안에 많은걸 쑤셔넣어야하는 구조로서
단비같은 특성입니다.

부정의 인내 
리치의 혼에 뎀감 15퍼를 주고 생존기로 탈바꿈시키는 훌륭한 특성입니다.

룬 감쇠 
양손무기보단 쌍수에게 특화된 특성입니다.

망령 걸음 
모든 직업기준으론 참으로 모양빠지는 성능의 이동기입니다만
죽음의 기사에게 주어졌다는게 의미가 남다르죠. 발동시 이동불가효과해제도 상당히 메리트있는 효과입니다.

부정한 땅 
메리트 있는 수치는 아니지만
쐐기 부죽유저에겐 높은 점수를 줄수밖에없는 딜특성입니다.

음험한 한기 
어떻게보면 하나의 시너지로도 보이는 특성입니다.
다만 부죽은 못찍습니다.

혈기 주입 
자동생존기?! 인데 대처를 잘하면 아무런쓸모가 없습니다.

죽음의 요새의 결의 
대마보와 버금가는, 어쩌면 죽탱의 마지막 보루 패시브입니다. 2포인트 기준 35퍼의 뎀감률인데
피 100퍼에서 34퍼로 깎이는 데미지를 입게 되는상황일때도 터지는 괴랄한 판정을 가지고있는 걸로
알고있습니다.(죄송합니다 피셜찾아와야했는데)

죽음의 메아리 
최대 2회충전으로 바뀐다는 것은 단순히 2번연속으로 쓸수있다... 여기에 메리트가 있는것이 아닙니다.
쿨이 놀지않은 채로 관리할수있는것이 메리트죠.
예를들어 죽부의 쿨타임 감소 효과 같은것보다 명백히 상위호환 특성입니다.
죽부만 있어도 별5개인데 진군과 죽손까지? 편의성과 공대 유틸+쐐기CC기까지 완벽합니다.

얼음 발톱 
부죽은 못찍습니다만
평타속도 9% 증가는 부죽에게 별 메리트가없습니다.

룬 특화 
발동효과 힘(2포기준) 6퍼 딜증가 특성포인트입니다.

부정한 결속 
대부분 타락한 성전사 룬을 쓰는부분을 전제로 위의 룬 특화 특성과 굉장히 흡사합니다.

룬 무기 강화 
아주 훌륭한 2분쿨기 입니다. 심지어 쿨기도 안먹죠

흉물 사지 
딜적으로나 땡겨오는 효과로나 룬부패추가 효과로나
훌륭한 쿨기입니다.

영혼 수확자 
죽기의 마격기 입니다.
찍으면 쓸만하긴한데 쐐기에서 큰메리트가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예상 용군단 쐐기 부죽 공용특성라인은

이렇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룬무기강화 하나때매 혈기주입과 얼음 발톱 에 4포인트나 주는것이 상당히 아깝게 느껴지는데
그게아니라면 그냥 영수찍고 여러 유틸기를 챙기는 특성을 찍게될거같습니다.

이런식으로요 여기서 던전따라 대마보강화 VS 죽격강화 중 택1이 될거같습니다.
또는 대마지강화도 좋고 죽음의 서약도 좋구요.
적다보니 너무길어져서 2편으로 나누겠습니다. 바로 부정 특성라인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