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그 호드 리트리버(←레인 얼라 금빠)을 운전중인 늑개보살 입니다.

2시간동안 쓴거 다 날아가서 다시썼네요... 에휴;;


최대한 간결하게 쓰도록 하겠습니다.




[1] 가속도란

가속도(Haste)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짐

1. 일반 공격 속도 증가

2. 마법류 스킬의 시전시간 감소

3. 마법류 스킬의 글로벌쿨타임(이하 글쿨) 감소   ← 가속으로 인한 감소는 1초가 한계

※ 밀리 글쿨(1.5초 / 도적,야드,부죽:1.0초) 은 가속도로 인한 감소효과 없음




[2] 죽음의 기사에게 가속도란

85레벨 죽기 기준, 가속도1% = 128.05 수치를 가짐


죽기가 가속으로 받는 효과는 다음과 같음

1. 일반 공격 속도 증가

2. 룬 재생속도 증가

3. 소환수 가속도 증가 (구울 공속, 가고일 시전속도)

4. 마법류 스킬의 시전시간 감소 (갈망의 한기, 사자의 군대, 죽음의 문)

5. 마법류 스킬의 글쿨 감소 (죽음의 고리, 얼음 손길 등)  ← 냉/혈형을 말함. 부형은 1.0초로 이미 감소됨.

※ 일격류의 밀리 글쿨(1.5초 / 부형:1.0초)은 감소효과 없음




[3] 가속도의 적용: 캐릭터 창 


캐릭창에 표시되는 가속도 %는 다음과 같이 곱연산


기준: 가속도 0 = 가속 0% = 1.00 배

아이템15% + 부형15% + 부정의 광기 20% + 가속 시너지10% + 고블린 1%

=> 1.15 x 1.15 x 1.20 x 1.10 x 1.01 = 1.763배 (+76.3%)





[4] 가속도의 이해: 공격 속도 증가


죽기의 공격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가속 버프는 다음과 같음

1. 부정의 형상 10% (x1.10)  /  부형연마 15% (x1.15)

2. 냉죽 얼음발톱 20% (x1.20)

3-1. 냉죽 얼발연마 시너지 10% (냥꾼,토템과 동일: x1.10)
3-2. 냉죽 얼발연마 셀프 5% (본인에게만 적용: x1.05)

4. 부정의 광기 20% (x1.20)

5. 영웅심/블러드 30% (x1.30)  ← 얼핏, 웅심 등 특수스킬은 마법류 글쿨 1초미만 단축 가능

6. 고블린 종특 1% (x1.01), 트롤 광폭화 20% (x1.20), 시네 정수 100% (x2.00)

7. 발동/사용 장신구 효과 (1%=128.05 haste)



캐릭창에 표시되는 가속도 %는 다음과 같이 곱연산


기준: 가속도 0 = 가속 0% = 1.00 배

아이템10% + 부형10% + 얼발연마 20% + 얼발연마 시너지10% + 얼발연마 셀프 5%

=> 1.10 x 1.10 x 1.20 x 1.20 x 1.10 x 1.05 = 1.677배 (+67.7%)


※ 냉죽 얼발연마 특성의 시너지10%와 셀프시너지5%는 각각 곱연산 (15% 아님)



위에서 계산한 가속도 % 의한 공격속도 증가 계산식 (더 빨리때림)

[공격 속도] = [무기 공속] / (1 + 0.01*H)

H: 캐릭창에 보이는 가속도 %


3.8 설퍼라스 + 가속도 67.7% 인 경우 => 공속 = 3.8 / 1.677 = 2.27초





[5] 가속도의 이해: 룬 재생속도 증가


죽기의 룬 재생속도를 증가시켜주는 가속 버프는 다음과 같음

1. 부정의 형상 10%(x1.10)  /  부형연마 15%(x1.15)

2. 냉죽 얼음발톱 20%(x1.20)

3-1. 냉죽 얼발연마 시너지 10%(냥꾼,토템과 동일: x1.10)
3-2. 냉죽 얼발연마 셀프 5% (본인에게만 적용: x1.05)

4. 부정의 광기 20%(x1.20)

5. 영웅심/블러드 30%(x1.30)

6. 고블린 종특 1%(x1.01), 트롤 광폭화 20%(x1.20), 시네 정수 100%(x2.00)

7. 발동/사용 장신구 효과 (1%=128.05 haste)

8. 룬 부패 100% (x2.00)



공속 증가와 달리 얼음발톱 및 얼발연마 특성은 룬 재생속도를 증가시키지 않음

정확히 말하면 "근접 및 원거리 공격 속도 증가" 효과는 룬 재생시간을 증가시키지 않음

그래서 부정의 형상 툴팁엔 "공격 속도 및 룬 재생속도가 10%만큼 증가" 라고 써있음


반면 부죽의 룬부패 3초간 룬 재생속도를 100%(x2.00) 증가시킴. (가속도가 아님)





[4]에서 다룬 공속증가효과, 즉 캐릭창에 표시되는 가속도 %는 다음과 같이 곱연산

아이템20% + 부형15% + 광기20% + 공대 시너지10%

=> 1.20 x 1.15 x 1.20 x 1.10 = 1.822배 (+82.2%)   ← 아래를 위한 예시 숫자입니다




이와 비교해서, 실제 룬 재생속도 계산식은 다음과 같은 곱연산

아이템20% + 부형15% + 광기20% + 공대 시너지10%           ← 얼발 시너지는 룬재생속도 X

=> 1.20 x 1.15 x 1.20 = 1.656배 (+65.6%)


여기서 룬부패가 뜬다면 정확히 2배가 됨

=> 1.656 * 2.00 = 3.312배 (+231.2%)




실질적으로, 가속도에 의한 룬 재생시간 식을 살펴보면

[룬 재생시간(초)] = 10 / (1 + 0.01*R) 

R: 실제 룬 재생속도 증가에 관여하는 가속도 %


위에서 구한 룬 재생속도 +65.6% 라면

=> 룬 재생시간 = 10 / 1.656 = 6.04 초


여기서 룬 부패가 뜬다면 재생시간은 1/2로 빨라짐

=> 룬 재생시간 = 10 / 3.312 = 3.02 초






[6] plot: 가속 numerical value - 가속도 (%) 




x축: 가속(no dimension)

y축: 캐릭터창에 표시되는 가속도 % (근접 공격 속도 증가)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 부죽: 부정의 형상 연마(15%), 냉죽: 부정의 형상(10%) 적용






[7] plot: 가속 numerical value - 룬 재생시간 (s) 




x축: 가속(no dimension)

y축: 캐릭터창에 표시되는 룬 재생시간 (s)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 부죽: 부정의 형상 연마(15%), 냉죽: 부정의 형상(10%) 적용


죽의 경우, 룬 부패가 뜨면 룬 재생시간이 절반으로 단축됨.





예전엔 플포 돚거게시판 같은데서 이런거 해놓은거보면 우왕~ 했는데

죽기게시판엔 내가 아무리 글을 써도 그저 잉여인증 ㅜ.ㅜㅋㅋㅋㅋ

객관적인 자료는 여기까지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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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부죽의 가속 cap 가설


새로운 것을 제안하겠다는 큰 포부로 시작했으나 열심히 산수를 해봤지만

실험적으로 가속 적정수준을 찾는 게 제일 단순하고 현명한 방법인것 같습니다 ㅠㅠ


부죽은 도트틱을 맞추는 클래스도 아니고, 딜싸이클을 맞추는 클래스도 아니며,

룬부패, 불시의 파멸 등 제어할 수 없는 발동효과를 달고 사는 클래스라 정성적으로 분석해내기가 쉽지는 않네요.


만약 스킬을 채 사용하기도 전에 다음 룬이 돌아오는 상황 (룬이 점점 쌓이는 상황)이 되면

그거 부죽의 가속 hard-cap으로, 그 이상의 가속은 재연마로 잉여잉여 입니다.


하지만 부정의 형상만 켜고서 룬이 stack되는 상황이 아니라면 그 또한 hard-cap이라고 말하기 힘들겠죠.

(블러드.광기 타이밍에 stack되는건 분명히 손해긴 합니다.)


게다가 가고일과 구울은 가속의 영향을 고스란히 받기 때문에 애초에 hard-cap이란 용어가 적합하지 않고

이놈들이 치타/특화의 영향을 얼만큼 받는지는 모르니, 더더욱 효율을 비교하기가 힘드네요.

굳이 계산을 한다면 본체의 hard-cap 정도는 구할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분명히, 실험을 통해 가속이 잉여해지는 임계점

가속을 특화or치명으로 재연마 하는것의 효율이 좋아지는 경계점도 나올 수 있겠죠.

하지만 여전히 가장 중요한 스탯은 가속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아래는 제가 시행착오를 겪으며 끄적인걸로, 틀린 자료가 대부분입니다. 절대 사실이 아닙니다.

쓸데없이 길수도 있으며, 안보시길 권합니다^^




[1] 완전 무식하게, 죽룬6을 스격6으로 소비할때 룬 재생이 6글쿨보다 빨리 돌아오면 cap

10 / (1+0.01*H) < 6

H = 66.67%

부형 15% => 44.96%(5634)

부형 15% + 광기 20% => 20.8%(2561)

부형 + 광기 + 블러드 => 항상 stack...


너무 막 계산한거라 이건 fail





[2] 딜싸이클을 세우고, 딜사이클에서 룬이 점점 stack하는 조건의 cap



특성 및 가설 실험 세팅

T12-2셋효과, 죽고특성(34), 혈전 연마(30/45초), 도살자특성

얼손,역격,가고일,룬무기 강화,광기,영웅심,불시,룬부패 고려하지 말고 딜사이클로만 생각.

스>고>죽 , 스>변신용죽고 라고 가정.


딜사이클

[혈혈 냉냉 부부]  -     [죽죽 죽죽 부부]    - [혈혈 냉냉 부부] - [죽죽 죽죽 부부]

고고스스죽 (혈전)스   스스스스스 (뿔피리)              스스스 스스스

얼/역을 안치니까 혈전은 버그없이 죽룬1로 돌림



실험 결과

가속 2290 룬부패 2-3회 => 6룬*4사이클 = 39초 걸림

룬마력이 없어서 T12-2셋효과 1틱정도 기다려서 죽고를 던질때도 있었음

불시의파멸은 일부러 안찍고 실험했고, 룬부패는 확인하면서 함.



1. 딜사이클 총 29스킬 = 글쿨 29초


29초보다 룬싸이클 4번(룬재생시간 8번)이 빨리 돌아오면, 딜싸이클보다 룬회복이 빨라지는 경계


부형+광기+블러드 먹었을때 룬 재생시간 3.625초 => 아이템가속 53.77%(6885) 

fail. 글쿨 돌리는게 너무 짧다. 다음을 고려해보자



2. 불시의 파멸


불시의 파멸 발동확률을 모르니 도살기와 같다고 가정.

(도살기 확률은 시네스트라님이 예전에 쓰신거 무단도용. 틀려도됨. 어차피 이미 막나가는 실험임...)


불시의 파멸 예상


발동확률 = (최종 공속 * 2.5 * 랭크3 ) / 60 =  0.125*최종공속

평타횟수 = 전투 시간 / 최종 공속

=>발동 횟수(예상) = 발동 확률 * 평타 횟수 = 0.125*전투시간



29글쿨동안 0.125*29=3.625 => 불시 3회라고 하면

29글쿨 + 불시 소모 3글쿨 = 32초 동안 8룬싸이클이 돌아오면 stack


부형+광기+블러드 먹었을때 룬 재생시간 4초 => 아이템가속 39.35%(5039)

fail. 아직도 딜사이클이 너무 짧다. 다음을 고려해보자.




3. 룬부패 고려

룬부패는 죽고 45% 확률로 발동하며, 3초동안 룬재생속도 2배

룬부패가 1번 뜰때마다 룬 회복이 3초씩 빨라짐

즉, 실질적인 룬 회복시간 =  딜사이클 + 룬부패시간 


(딜사이클 8죽고+3불시) * 0.45 = 4.95 => 4룬싸이클 딜하는 동안 4회 발동

실제 룬은 32 + (4*3) = 44 초를 돌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근데 아무리 실험을 해봐도 보통 2, 많아야 3번 뜸 (체감평균 2.5 / 가끔 4뜰때도 있음)



룬부패가 2번 뜬다는 실험적 데이터를 쓰면

29(글쿨) + 3(불시소모 글쿨) + 6(룬부패 2회) = 38초 동안 8룬싸이클이 돌아오는게 cap


부형+광기+블러드 먹었을때 룬 재생시간 4.75초

=> 부형+광기+블러드 먹었을때 가속 105.26% => 아이템가속 17.35%(2221.7)



가속 2290으로 직접 실험해본 결과 글쿨이 32글쿨이 32초에 딱 들어오진 않았고,

룬마력 3~4가 모자라서 도살자 / T12-2셋효과를 기다리는 시간과

룬이 하나도 없어서 기다리는 시간 5초 정도를 포함해 39초가 나왔다.

이론상의 32글쿨과 조금 차이는 난다.


나름대로 hard-cap에 접근한것 같다. 

2221.7 이상의 가속은 블러드 극딜때 손해만 본다.

는 말도안되는 결론이 나온다.




이제 가속의 효율이 조금씩 떨어지기 시작해서,

오히려 효율이 그대로인 특화나 치타로 재연마하는게 더 나은 경계점인 soft-cap을 찾으면 되는데

그건 직접 허수아비를 쳐봐야만 알 수 있을것 같다.


근데 또 소환수까지 생각을 해야되잖아..

이건 그냥 가속 100단위로 바꾸어가면서 시뮬을 해보는수밖에 없는듯 한데.

아 누가 좀 해주세요 시뮬은 오래 안걸리잖아 ㅜㅜ

난 직접 5천만딜을 때려보는 부류의 인간이니까 누가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