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탱커용 가이드 부록으로 작성중.

 

처음 가시는 분들을 위한것이므로 올일반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리플에 추가적 팁이나 오류점을 적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2012.1.2 추가 사항 - 모르초크 하드 추가

 

 

바라딘 요새 - 알리자발

 

평타는 3~5만 정도이며 쌍수라서 생각보다 평타가 아픕니다.

 

2탱체제로 가며 현재 탱커에게 꿰뚫기를 쓰면 칼같이 도발을 해줍시다.

 

150%의 추가데미지에 기절상태이기에, 도발이 약간 늦으면 급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프탱일시 본진에 같이 있어서 징표 데미지를 같이 분산해주는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칼춤은 3번 무작위 대상에게 쓰니, 3번째 칼춤을 시전하면 미리 지정된 탱위치로 이동합시다.

 

 

용의 영혼 - 모르초크

 

일반몹 : 물정령을 우선적으로 정리-물정령이 죽고나면 물바닥이 생기니 그 바닥위에서 탱킹을 합시다.

 

중간에 큰 대지정령 + 작은 대지정령 2마리가 있는데, 작은 대지정령이 광역 마법을 쓰니 마차에 신경씁니다.

 

 

모르초크 : 기본적으로 3중첩 도발 or 원탱을 할텐데, 방어구 가르기는 완방으로 막기가 가능합니다.

 

완방 장신구가 있다면 적절히 사용하시고, 춤추는 룬무기또한 큰 도움이 됩니다.

 

발구르기는 가장 가까운 대상에게 2배 데미지를 주니, 최대한 근접해서 탱을 합시다.

                                                                                                       [무빙하다 진영 안망가지게 조심]

발구르기는 물리데미지기에, 죽격 보막으로 상쇄가 가능하며,

 

수정 폭파데미지는 암뎀으로 대마보로 상쇄가능합니다.

 

-물론 탱커가 수정에 맞을일은 적지만, 무작위에서는 가능한 일입니다.

 

대지의 검은피를 시전하시면 편하게 돌 뒤로 숨으셨다가 다시 나오시면 되며, 대마보로 디버프와 암뎀 상쇄가 됩니다.

 

20%미만이 되면 격노가 되지만, 어차피 모르초크는 호구라서 그닥 안아픕니다. 흡혈이나 얼인을 돌려줍시다.

 

 

 

 

모르초크  - 하드모드

 

기본 개념 : 모르초크 와 크초르모의 차이점은 크초르모가 수정을 1번 덜 뽑는다 - 뿐입니다. 나머진 다 동일.

 

               모르초크가 기술을 발동시킨 후, 5초후에 크초르모가 똑같은 기술을 발동시키며,

 

               대지의 검은피만 동시에 시전합니다.[그래서 크초르모가 수정을 1번 덜 씀.]

 

               발구르기를 맞고난 후에는 물리데미지를 100% 추가로 받습니다.[다음 발구르기 오기 전에 사라집니다.]

 

크초르모 탱이나, 모르초크 탱이나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90% 가 될때까지는 모르초크만 활성화 되고, 90%가 되면 크초르모가 나타나게 되고, 한 5초정도 둘다 멈춰있습니다.

 

모르초크의 어글은 그대로 유지되니, 크초르모 탱을 맡게 되셨다면 크초르모가 나올때까지 살살 때려줍시다.

 

 

90% 가 되고 난 후. -

 

이제 발구르기를 5명이서 맞게 되는데 대충 15만 정도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75만 데미지 / 5[파티원 수] * 2 [가까운 사람은 2배 데미지] * 0.4[방어도로 얻는 뎀감] * 0.8[특성으로 얻는 뎀감]

...뭐 대충 이런식의 계산을 거쳐서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방어도와 특성 뎀감 수치는 기억이 가물가물.

 

일단 발구르기 데미지는 피의 보호막으로 상쇄가 가능합니다.

 

선택지가 대충 2개로 나오게 되는데요

 

미리 죽격을 쳐서 보호막을 만들어서 발구르기 데미지를 최대한 줄이긔.

 

or 발구르기를 맞고 죽격을 쳐서 100% 쎄진 모르초크의 평타데미지를 최대한 줄이긔.

 

....뭐, 선택지지만, 그냥 다 하셔야 합니다. 혈기 전환과 룬 강화 는 폼이 아닙니다. 얃얃 죽격 받아라 죽격

 

일반과 마찬가지로, 룬전환 문양을 박으셨다면 공피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수정이 생성되면 모르초크나 크초르모를 쓸고 수정가까이로 끌고가야, 딜러분들이 발도 맞고, 수정도 맞는데,

 

너무 가다보면 몹들이 애드 날수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대지의 검은 피 시간이 끝난후 안전거리로 모르초크를 끌고 오셔서 탱킹하시면 됩니다.

[탱 머리에 징표 찍어두면 편합니다. 파티 대화로 미리 '이번엔 제 쪽으로 오세요 애드날듯.' 공지하는것도 좋습니다.]

 

+수정을 죽기가 대마보로 맞아줄수는 있긴 있는데.. 음.. 전 그냥 딜러분들 시킬께요.

 

 

용의 영혼 - 요르사지

 

 

일반몹 :  우선적인 점사순서는 보라색 - 녹색 - 노랑색 - 빨강 - 검정 - 파랑 정도입니다.[일반몹입니다.]

 

크게 주의사항은 없으나, 평타데미지가 생각보다는 쎄니, 2무리씩 몰아잡지 않습니다.

 

 

요르사지 : 기본적으로 원탱입니다.[25인 이면 3중첩 도발, 2탱체제입니다.]

 

평타중간중간 어활을 날려 1중첩당 5천의 암흑데미지인 디법을 남기는데, 이 디버프는 대마보로 저항이 안됩니다.

 

무슨뜻이냐면, 어둠의 화살을 대마보로 흡수해도 디법은 남게 되는 겁니다.

 

1탱이라면 6~8중첩쯤에 슬라임 생성을 하므로 6중첩쯤되었을때 뼈보 리필 or 대마보로 데미지를 감소시킵니다.

 

슬라임 생성후 다음 공격까지 디버프는 지워지기 때문에 너무 부담을 가지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라색 슬라임을 먹었다면 생존기 로테이션을 돌려서 최소한의 힐로 버틸수 있게 하셔야합니다.

 

검은색 슬라임을 먹었다면 죽부를 깔아서 광어글, 광딜을 지원해주도록 합시다.

 

노란색 슬라임을 먹으면 공속이 2배가 되기때문에 평상시보다 많이 아파집니다.

 

다른 슬라임들은 크게 죽탱이 주의할만한건 없습니다. 공대 차원의 문제입니다.

 

 

용의 영혼 - 존오즈

 

 

일반몹 : 일단 발톱[큰 촉수]어글을 중심으로 잡은후, 기타 촉수들 어글을 잡습니다. 중간중간 넉백을 거니

 

추가적인 애드가 안나게 조심합니다.

 

 

존오즈 : 1탱으로 가며, 5-5-5-5 택틱 기준으로 하겠습니다.[공대 딜,힐에 따라 5-5-7-7도 있고 다릅니다.]

 

맨 처음에는  존오즈 - 죽탱+밀리파티 - 원거리   이런식으로 자리를 잡으시고,

 

존오즈가 철폐의 공허를 시전함과 동시에  죽탱 - 존오즈 - 밀리파티 - 원거리 로 이동합니다.

 

[간단히, 시전함과 동시에 존오즈를 통과해서 반대로 가시면 됩니다.]

 

철폐의 공허를 시전한후, 5~7초후에 심령흡수[13만 암뎀]을 입히니,

 

2초정도를 마음속으로 세시고 대마보를 쓰시면 심령흡수를 최소화할수 있습니다.

                                                                  [대마보 문양[지속시간 +2초]을 박으셨다면 더 수월하실겁니다.]

존오즈는 지속적으로 공속 + 물리데미지가 증가하기때문에, 공허를 먹이기 전전번부터 생존기를 돌리도록 합시다.

 

[5-5-5-5 택틱에서 4번째 팅길때부터 생존기를 돌리시면 됩니다. 7번 튕기면 5번정도부터.]

 

5-5-5-5 에선 심령흡수를 공허 먹이기 직전에 한번 더 쓸수 있으니 대마보를 한번 더 돌려줍시다.

 

존오즈가 공허를 먹고 난후에는 배경이 어두워지고 광역공격이 오는데 이때 진영을 맨처음 처럼

 

존오즈 - 죽탱+밀리파티 - 원거리  로 다시 잡아주시고 같이 공힐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광역공격이 끝나면 다시 맨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반복하시면 됩니다.

 

 

용의 영혼 - 하가라

 

일반몹 : 광치시고, 눈보라를 시전하므로, 눈보라 바닥에서 빨리 빠져나오도록 합시다.

 

 

하가라 : 산산조각난 얼음 은 어둠복제가 가능합니다.[7~8만 냉기피해]

 

하가라가 집중공격을 시전하면 게걸음[기본 인터페이스에서 q,e]로 빠르게 근접사거리에서 이탈합니다.

 

얼음창은 대마보로 상쇄가 가능하니, 중간중간 대마보를 키고 딜러들 대신 맞아주셔도 됩니다.

 

냉기페이즈때 얼음파도는 대마보로 1틱정도는 버틸수 있지만, 왠만하면 맞지 마시고....

 

전기페이즈때 전기디버프 올라가는것은 대마보로 무시할수 있습니다.

 

전기or냉기 페이즈가 끝난후, 2명을 얼음무덤에 가두는데, 하가라를 이 얼음무덤 근처로 데리고가서

 

심장강타로 무덤딜을 지원해 주도록 합시다.[+근딜들 딜로스를 줄이기 위해서도 근처에서 잡읍시다.]

 

 

용의 영혼 -울트락시온

 

 

일반몹 : 황혼비룡들은 평타는 그렇게 쎄지 않으니, 어둠의 명령과 죽손으로 공중에 떠있는 비룡들을 빨리

 

도발로 끌어내리는데 주력하도록 합시다. - 천클로 맞으니 아프긴 아프네요...-_-...;;

 

 

울트락시온 : 황혼의 시간은 언제나 뼈보+대마보만으로도 상쇄가 가능합니다.

 

문양박은 룬전환은 공대 힐에 큰 도움이 됩니다.[15초마다 힐이 들어갑니다.]

 

황혼의 시간은 위에 써놓듯, 대마보+뼈보 / 얼인 / 사자의 군대 등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지속시간이 2배이며, 쿨타임이 1/2 라는것을 잘 기억하셔서 끊임없는 생존기 로테이션을 돌려서

 

힐러들의 힐부담을 줄이도록 노력합시다.

 

장신구는 쓰랄 버프[지속시간이 2배이며, 쿨타임이 1/2]가 적용이 안되니,

 

문제되지 않는다면[+딜이 약간 모자르다면], 딜장신구를 2개끼고 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사라지는 빛은 대마보로 어찌 할수 있는게 아니니 3초 보시고 영웅의 의지로 나가도록 합시다.

 

 

용의 영혼 - 블랙혼

 

 

블랙혼 : 학살검사-냉혈검사-학살검사 or 냉혐검사-학살검사-냉혈검사  중의 1개입니다.

 

냉혈검사와 학살검사는 각각 암뎀 / 출혈 디버프를 중첩해서 거는데, 완방으로 상쇄가 가능합니다.

 

또한, 냉혈검사의 암흑베기는 대마보로 무시가 가능하므로, 왠만하면 냉혈-학살-냉혈 테크를 타도록 합시다.

 

탱킹하는 지역 주변에 작은 바닥이 생기면 대마보or 뼈보정도를 두르고 밟아주도록 합시다.

 

중간에 폭파병이 나타나는데 이때는   /대상 황혼의 폭파병   매크로를 만들어놔서

 

소멸이 풀리고 나면 바로 매크로를 연타한 후, 죽손으로 땡겨 얼음결계로 이감기를 걸도록 합시다.

 

검사를 3번 잡고나면 블랙혼이 내려오는데, 구석에서 탱킹하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구석에서 탱킹하면, 블랙혼 충격파 반경이 넓게 나오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고리오나가 까는 바닥을 피하면서 왠만하면 갑판의 중앙쪽에서 탱킹할수 있게 자리를 잡으시고,

 

충격파는 줄구룹의 만도키르가 쓰는것보다 약하고[맞는다고 죽진 않음.] 빠르게 오니 잘 피하도록 하세요.

[블랙혼 체력 30% 미만부터는 충격파 맞으면 죽을수도 있음. 그냥 맞지 마세요.]

 

보통 3중첩 도발체제로 가다가 30% 미만이 되면 무식하게 아퍼지니[평타가 8만 가까이 나옵니다.]

[체력 1%가 줄어들수록 공격력이 1%씩 올라가는 시스템입니다.]

 

생존기는 3~40%때부터 천천히 돌리도록 합시다.

 

당연히, 블랙혼의 압도[방어구 가르기]는 완방으로 막을수 있습니다.

 

 

용의 영혼 - 데스윙의 등

 

데스윙의 등 : 융합체탱, 슬라임탱, 원탱이냐에 따라 각각 달라집니다.

 

 융합체탱 : 일단 타락체가 죽고난 자리에서 융합체가 나오니 바로 어글을 먹을수 있게 준비합니다.

           

                융합체는 평상시엔 2~3만의 평타를 가지므로, 탱커 입장에서는 널널한 편이지만,

 

                슬라임을 먹을수록 공속과 공격력이 급상승하니, 생존기 안배를 잘 하셔야합니다.

 

                8~9중첩되면 얼인 or 흡혈+집행유예 처럼 큼직큼직한 생존기를 팍팍 돌려주세요.

 

                9중첩 융합체를 죽이면 바로 핵폭발을 시전하는데, 이 데미지는 풀피라면 대마보로 버틸수 있지만

 

                안그래도 힐러 빡센 등짝이니, 빠르게 융합체에게서 이탈해서 피하도록 합시다.

 

                만약 힘줄 딜이 밀려 2번 터트려야 한다면, 자신이 터트린 쪽에 가셔서 융합체를 터트려야

 

                마무리해야하는 힘줄이 나옵니다.[왼쪽 힘줄과 오른쪽 힘줄이 서로 다릅니다.]

 

 +원탱일시 : 슬라임들이 피가 생각보다 적으므로, 심장강타와 피의 소용돌이중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그때그때 죽여서 중첩을 늘릴 생각이면 심장강타를, 한번에 중첩을 늘릴 거라면 피소로

 

                  광어글들을 잡으시면 됩니다.[사실 특이사항 없으면 죽부만으로도 슬라임 어글이 잡힙니다.]

 

  슬라임탱 : 나오는 족족 죽손-어둠의 명령으로 도발한다음 죽부와 피소로 광어글을 살살 잡아줍시다.

 

                 뜻하지 않게 슬라임을 죽이지 않도록 죽격 사용을 조심히 해주세요.

 

공통사항 : 힘줄이 등장해서 공대 딜러들이 힘줄을 다 공격할때는 타락체는 죽탱이 처리하겠다고 말하세요.

 

타락체가 무작위 대상을 메즈시키는데 이때 8만가량의 데미지를 입혀야 메즈가 풀립니다.

 

보통 딜좋은 법사나 냥꾼이 평상시에 처리하지만, 힘줄 딜할때 타겟변환해서 하면 딜로스가 나서 못잡을수도 있겠죠?

 

이때 죽기가 죽격 2연타+ 심장강타 정도를 치면 8만의 데미지를 쉽게 입혀서 메즈를 풀수가 있습니다.

 

단- 미리 공장+공대원들한테 언급하고 하세요. 싸인 안맞으면 타락체 죽어서 융합체 1마리 더 나옵니다.

 

 

용의 영혼 - 데스윙의 광기

 

페이즈 전체 공통사항

 

  공피가 많이 빠지니, 룬전환 문양을 박았다면 쿨마다 쓰시고, 뼈보와 대마보도 특별상황이 없는한 지속적으로 누릅니다

 

  장신구 거울이 생각보다 좋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지속적인 화염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거울은 쿨마다 누르고,

 

  대마보는 위험한 순간일때 누르는 형식으로 하면 광역데미지를 상당히 적게 받을수 있습니다.

 

 

 

 1페이즈 : 원탱이냐 투탱이냐에 따라 달라지지만 그닥 차이는 없습니다.

 

    타락체 : 위상들이 섬전투가 시작되면 외치는 말이 끝남과 동시에 나온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어차피 죽탱딜 잉여하니깐 미리가서 타락체 어글을 잡도록 합시다.

 

                타락체의 꿰뚫기는 꿈 - 얼인 - 흡혈+뼈보[이건 불안하니 집행있다면 집행까지]-사군 등으로 버틸수

 

                있습니다. 또한 평타가 6~8만 정도이니, 평상시에도 생존에 유의합시다. 꿰뚫기만 아픈게 아닙니다.

 

                4섬에선 2번째 꿰뚫기가 오기 직전에 화살이 터지는데, 이때는 미리 대마보와 춤룬를 돌리고

 

                화살이 터질때쯤 꿰뚫기를 시전하니 그때 얼인 + 사군을 쓰도록 합시다.

 

                *춤룬 완방으로 막을수 있다고 들은거 같은데, 춤룬 상태에서 사군 쓰면 +20%의 뎀감으로 보태줍니다.

 

                만약 2번째 꿰뚫기를 보손으로 푼다고 하면, 꿰뚫기를 보손으로 막은다음에 바로 보손을 풀어주세요.

 

                /오라취소 보호의 손길     <- 이 매크로 쓰시면 됩니다.

 

     슬라임 : 과다출혈을 한다고 하면서 바닥에 불똥[..] 이 생기고 그 자리에서 슬라임들이 출현합니다.

 

                 죽부까시고 광어글 그냥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중첩형 디버프를 걸긴 거는데, 일반입장에선

 

                 이 디버프보다 열기촉수 디버프가 더 쏍니다. 그냥 무시하셔도 될만한 디버프.

 

     열기 촉수 : 나오면 심강 연타를 해줍니다. 심강심강심강심강.

 

                    또 대마보와 뼈보로 뎀감을 해서 힐러부담을 줄여줍시다. 기본 매너입니다.

 

 

   2페이즈 : 큰쫄을 2번 잡느냐, 1번잡고 극딜이냐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별 차이는 없습니다.

 

      촉수들 : 죽부를 깔지말고, 죽격과 심강으로 처리를 합시다. 자기 디버프를 잘보시고 3초 남았을때 꿈으로 버팁니다.

 

      흉물 : 먼저 노즈바닥이 깔리고 한 5초 뒤에 흉물이 생성됩니다. 생성된다는 자리에 죽부를 까시고

 

               노즈바닥에서 대기타도록 합시다. 흉물은 매 평타마다 디버프를 거니, 춤추는 룬무기나 완방형 장신구를

 

               잘 사용해 주시고, 대마보가 걸려있는 상태에선 중첩이 쌓이지 않습니다.

 

               대략 견적을 잡자면

 

              흉물 생성 - 뼈보 - [3중첩] 룬무기 뽑고 흡혈 - [5중첩] 꿈+대마보 - 중첩 리셋 - 얼인

 

               위의 상황은 예시로 든 상황이고 가능은 합니다. 그때그때 다르지만, 대마보 꼭 기억해두세요.

 

       데스윙 : 15%, 10%, 5% 마다 화염데미지가 강해집니다. 룬전환, 뼈보, 대마보, 꿈등으로 최대한 버티면서 딜딜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