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죽기라는 캐릭터, 탱킹이라는 역할을 처음으로 하려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하지만 결코 쉬운 내용은 아닙니다.

 잘 정리된 정보가 있는 자료라기 보다 이해를 돕기위한 해설에 가까우므로 분류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다른 분들의 글을 찾아보시거나 사이트의 여러 카테고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 기본

 

누군가가 저한테 탱킹은 어떻게 해야하냐고 묻는다면 저는 이렇게 대답할겁니다.

 

'영원의 샘 첫 전투에 수호병은 주기적으로 마법광역공격을 하고 파티전체에 계속 데미지증가 디버프가 쌓입니다. 또한 무작위 대상을 향해 점프를 하죠. 때문에 화력을 집중시킬수 있도록 충분한 어글을 먹고 힐러가 파티원 전체힐에 집중할수 있도록 최대한 생존기를 돌려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 전투에 있어서는 한참동안 생존기의 필요성이 적기 때문에 과감하게 첫몹에서 모든 생존기를 돌리면 됩니다. 일리단을 만난이후 수정을 호위하고 있는 3마리의 링크몹의 경우는,..'

 

 힐과 딜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탱은 공략숙지가 기본입니다. 굉장히 능숙하고 오버스펙을 가진 탱커가 몇몇패턴을 무시하고 여유로운 힐자원 및 생존자원을 활용하여 공략시간을 줄이는것은 그 이후의 일입니다.

 

 특히 죽탱의 경우 이후 이야기하겠지만 굉장히 테크니컬한 탱커이므로 공략의 숙지정도에 따라 파티의 성과가 현격하게 차이날수 있습니다.

 

 와우라는 게임에서 탱커에 대해 오버스펙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고 그에따라 대부분의 탱커가 자신이 가진 스펙에 비해 낮은 던전을 도전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습니다. 민폐를 끼치지 않으려는 책임감은 존경할만한 것이지만 사실 입장가능한 아슬아슬한 파밍으로도 충분히 넉넉하게 동급던전을 돌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비밀은 손이 아니라 머리에서 나옵니다. 심지어 마우스로 스킬을 클릭해도 충분합니다. 울둠이후에 나오는 퀘템 둘둘차고 영던탱킹 충분히 하고도 남습니다.

 

 단, 여러분이 지금 상대하는 몹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고 이럴경우 어떻게 극복해야하는가 라는 것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있을 경우에 말이죠.

 

 더 좋은 장비를 갗추기위해 돈을 모을 시간이 있다면 그 시간에 공략을 한번 더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2. 죽탱의 특징

 

 와우에서 탱킹이 가능한 직업은 전사,성기사,드루이드,죽음의 기사 이렇게 4가지가 있습니다.

 

컨셉상으로 죽탱은 이중에서 가장

 

'테크니컬하고 액티브한 탱커'

 

라 볼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빈약한 기본능력을 스킬의 적절한 연계로 커버하는 탱커라 할수 있습니다.

그런점에서 가장 대비되는 탱커가 야드라 할수 있겠네요. 무시무시한 하드웨어를 자랑하는 탱커가 바로 야드입니다. 탱킹특성과 딜링특성간의 특성트리밑 템세팅의 격차도 가장 적죠. 이중특성이 나오고 복수심이 생긴 지금에야 그렇게까지 큰 메리트는 아닙니다만 오프탱시 딜링능력은 왠만한 딜러의 70%는 뽑아냅니다. 복수심 없이 말이죠! 또 자원으로 사용하는 분노가 여유로운 편이기도 합니다.

 

죽탱은 컨셉상으로 이와 반대입니다. 최근패치로 그 격차가 현저하게 줄었다고는 하나 여전히 그냥 맞고있다는 가정하에 가장 약한 탱커가 죽탱입니다. 룬마력과 룬이라는 2가지의 자원은 무계획적으로 소모했다가는 정작 필요할때 아무것도 할수 없는 경우도 왕왕 생깁니다. 따라서 철저한 계산하에 운용해야 최대한의 힘을 끌어낼수 있는 것이 바로 죽탱입니다. 이 계산이 어긋났을때 가장 약하다고 각오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적정스펙일때 진입장벽이 꽤나 높은 것이 죽탱입니다. 다른 탱커들이 쉽다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성능을 뽑아내기 위해서 적응기간이 비교적 길다는 것이죠.

 

3.스킬 설명

 

 1)죽음의 일격

 

 사실 탱커들의 생존기는 거의 비슷비슷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죽탱을 가장 테크니컬한 탱커로 만드는 핵심요소가 바로 이 죽격입니다. 부정룬1 냉기룬1를 소모하는 이 스킬은 강력한 공격스킬인 동시에 힐스킬이기도 합니다. 80랩이후 특화도가 생기면 힐량에 일정비율으로 물리보호막까지 생성되죠. 이 죽격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죽탱는 그저 방패업는 탱커에 불과합니다.

초보 죽탱들이 가장 크게 범하는 실수가 죽기탱을 운영하면서 딜사이클을 돌린다는 것이죠. 룬돌아오는대로 죽격-심강 룬마력쌓이면 룬격... 이런식으로 말이죠. 마나를 자원으로 사용하는 보기나  맞고있다면 거의 무한하게 사용할수 있는 자원인 분노와 달리 룬과 룬마력은, 특히 룬은 아껴써야 하는 자원입니다.  힐과 생존력이 남아돌아서 그 자원을 딜로 활용하는 단계가 아니라면 죽격은 공격스킬이 아닌 방어용스킬로 사용하는게 정석입니다. 아픈걸 맞았을때 죽격을 돌려야하는거죠. 죽격없이 어글잡는 것에 익숙해 져야합니다. 죽격만 잘 운용해도 죽탱 반은 마스터 한 겁니다. 그리고 그만큼 죽격사용은 어렵습니다. 최근 대세라 불리우는 체력-특화 세팅역시 이 죽격의 운용을 잘해야 그 진정한 효과가 나옵니다.

 죽격의 데미지는 문양박았을시 룬마력잔고에 따라 달라지며 질병이 걸려있는 정도에 따라도 달라집니다만, 힐량은 그것과 관련이 없습니다. 최대의 효율을 보려면 흡혈이 돌아가는 중에 치면 좋죠. 흡혈동안 들어가는 더블 죽격은 때때로 얼인보다 강력한 생존력을 보장해줍니다.1분쿨짜리 흡혈과 룬2개 있으면 칠수있는 죽격의 콤보를 어떻게 넣느냐가 죽탱의 생존력을 좌우할수 있습니다.

 죽격은 혈탱의 핵심이며 모든 혈탱 전투방식의 기준점은 죽격이 되어야 합니다.

...2질병에 문양박은 죽격은 데미지도 쩝니다.

 

 2)심장 강타, 피의 소용돌이

 

 죽격의 활용을 중심으로 혈탱의 전투방식을 조정할때 심강은 기본기가 됩니다. 혈죽탱에 있어서 심강의 가장 큰 장점은 혈기룬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죽격에 필요한 룬은 부정1 냉기1이므로 최대한 부정룬과 냉기룬을 죽격에 몰아줄경우 공격자원으로 활용할수 있는 룬은 혈기룬 밖에 남지 않죠. 물론 부정이나 냉기룬이 필요한 부분이 있고 혈기룬 역시 룬전환을 통해 달리 활용할 여지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심강-룬격의 조합을 기본기라 생각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죽격이후 죽룬으로 전환된 부정,냉기룬을 심강으로 소모하는 것을 신중하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심강은 높은 데미지와 낮은 코스트를 가지고 있으며 3타겟을 공격하는 굉장히 좋은 스킬이지만 혈죽에게 죽격이 공격기술이자 방어기술임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죽룬으로 심강을 치는 것은 최소 죽격한번 칠 룬은 남겨두고 해야한다는 것이죠. 심지어 이것은 광역탱킹에 있어서도 마찬가집니다. 최대한 심강은 혈기룬으로만 사용한다는 것을 기본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죽격 친후 생성된 죽룬을 심강으로 소모해버릴경우 글쿨로 인해 다음 죽격이 원하는 타이밍에 안나갈수가 있습니다. 정말 널널하지 않은 이상에야 왠만하면 심강은 혈기룬으로 씁시다.

 피소의 경우도 마찬가진데 특성으로 인한 꽁피소의 가치는 이런 이유로 굉장히 높습니다. 룬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장점은 굉장합니다. 단일 탱킹에 있어서도 꽁피소는 글쿨하나 투자할 가치가 충분합니다. 물론 냉죽의 꽁작분처럼 뜨자마자 소모할 필요까지야 없겠지만 죽격운용이 궤도에 오르면 룬 하나하나가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되실겁니다. 심강보다야 약하지만 특성찍은 피소는 데미지 꽤 나옵니다. 왠만하면 진홍빛 스컬지 특성은 찍는걸 추천합니다.

  이 두 기술은 죽기의 광역탱킹용 기술이기도 합니다. 죽기의 광 어글기는 죽부가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허나 타겟수가 3타겟 이하라면, 굳이 죽부를 쓰는 것보다 탭-심강과 꽁피소를 이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천둥벼락이나 정방, 도전의 외침따위가 없는 죽기에게 죽부는 에드를 빠르게 제어할수 있는 유일한 스킬이기 떄문이죠. 죽부가 부정룬을 사용하는 점도 무시할수 없구요. 

 

 3)룬의 일격,죽부

 

 룬격은 죽부와 더불어서 유이하게 '위협수준이 크게 증가합니다' 라는 설명이 붙어있는 스킬입니다. 어글용 스킬이죠. 그런데 어글이 넉넉할때도 이 룬격은 죽격사이사이에 박아주어야 합니다. 바로 룬강화 떄문인데요. 75랩에 배우는 룬강화스킬은 룬격,죽고,냉격을 사용할때 비활성화 되있던 룬을 즉시 활성화 시켜주는 효과입니다. 룬의 소중함을 아신다면 당연히 틈날때 마다 박아주셔야하는 것이 바로 이 룬격입니다. 룬이 모두 비활성화 일시에 사용할 유일한 스킬이기도 하구요. 다만 춤룬이 꽤나 많은 룬마력을 필요로 하기에 만약 냉기에 룬마력증가특성을 찍지 않으셨다면 룬마력도 조금 관리해주셔야합니다.

 냉죽과 달리 따로 특정룬을 생성하기 위해 조절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죽부는 죽탱이 가진 가장 효율적인 광역어글스킬입니다. 비록 소중한 부정룬을 사용하긴 하지만 질병 묻히고 전염병으로 퍼트릴때까지의 시간을 벌어줄수 있는 막강한 스킬이죠. 또 도전의 외침과 같은 광역 도발이 없는 죽탱에게 에드상황을 빠르게 제어할수 있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죽부의 가장 큰 장점은 논타겟팅 스킬이라는 점입니다. 더구나 보기의 장판과 달리 장소를 지정하여 시전할수 있습니다. 이는 활용하기에 따라 전사의 기동성이나 응방의 편리함 이상의 효율을 낼수 있습니다. 다만 꽤나 긴 쿨때문에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을떄는 아껴두는 것도 좋습니다. 밀집이 가능한 2~3마리 몹에게 굳이 쓸필요는 없다는 거죠.

 

 4)흡혈,얼음같은 인내력,대마법보호막,룬전환,춤추는 룬무기,구울먹기,리혼자힐,뼈보호막

 

 죽탱이 가진 생존기 들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전형적인 생존기라면 역시 얼인을 들수 있습니다. 일정시간동안 들어오는 데미지를 줄여주는 스킬이죠. 특성찍으면 쿨외에 아무런 자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가장 강력한 생존기라 할수 있습니다.

 허나 죽탱에게 사실상 가장 막강한 생존기는 얼인이 아닌 흡혈입니다. 물론 얼인의 뎀감률은 대단합니다. 죽을수 있는 공격을 죽지 않고 받아낼수 있다는것 자체가 무시무시한 장점이죠. 허나 지금은 오리지날도, 불타는 성전도, 리치왕의 분노도 아닌 대격변입니다. 대격변의 탱킹시스템은 그 자체 보다 힐메커니즘의 변화로 과거와 다른 모습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탱커의 가장 큰 미덕은 끔살이 안나는 것이었고, 실제로 힐러들은 오버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만한 힐능력과 마나 리젠능력을 갖추고 있었죠. 허나 대격변에 들어오면서 힐러들의 힐량과 마나 생산능력은 상대적으로 굉장히 약화되었고 반면 탱커에게 집중되던 데미지가 파티,혹은 공격대 전체적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결국 탱커는 무조건 끔살방지가 미덕이었던 시대가 지나고 실제로 얼마나 적은힐로 버틸수 있느냐가 중요한 시점이 되었습니다. 흡혈의 짧은 쿨과 죽격의 조합은 제대로 활용된다면 얼인보다 훨씬 효율적인 생존기가 됩니다. 특히 대마보와 춤룬을 가진 죽기는 예측가능한 마법및 물리데미지를 효율적으로 제어할수 있기에 데미지를 줄이는 얼인보다 피를 복구할수 있는 흡혈의 가치가 더욱 높아지는 것이죠. 물론 얼인역시 굉장히 강력한 스킬이며 굳이 안쓸이유는 하나도 없습니다. 제가 말하고자하는 것은 공격스킬의 죽격이 혈탱의 핵심이라면 생존기에 있어서는 흡혈이 핵심이라는 거죠. 흡혈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죽탱 생존의 핵심입니다.

 대마보와 춤룬은 각기 마법데미지와 물리데미지를 효과적으로 제어할수 있는 짧은 쿨의 스킬들입니다. 춤룬의 경우 사실 체감하기는 쉽지 않고 오히려 딜쪽의 메리트가 커보입니다. 또 룬마력이라는 자원을 쓰는것도 의식해야하구요. 그래도 좋은 스킬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대마보의 경우는 정말로 좋은 스킬인것이 마법데미지 한정이긴 하지만 뎀감률이 75%나 됩니다. 쿨도 45초구요. 대부분의 마법데미지가 예측가능하다는 점을 생각하면 정말로 좋은 스킬이죠.

 룬전환과 구울먹기,리혼자힐은 죽격을 보조하는 자힐스킬들입니다. 흡혈을 가진 혈죽에게 자힐스킬은 소중한 스킬들이죠. 룬전환은 죽요결이 터지지 않는한 혈기룬을 써야하는 단점이 있고 구울먹기는 타이밍 재기가 까다로워서 필요할때 쓰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리혼자힐은 특성포인트의 배분에 신경을 써야하구요. 허나 세스킬 모두 활용된다면 보다 나은 생존력을 제공해 줄수 있습니다. 룬전환은 되도록 자주써주면 좋습니다. 또하나의 죽격이라 생각하셔도 좋구요. 리혼자힐과 구울먹기의 경우는 쿨대비 효과는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만 정말 최후의 마지막 남은 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격변 인던 디자인상 리혼 단독으로 활용될 구간은 거의 없습니다.

 뼈보호막은 쿨오는대로 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광역탱킹이 아니라면 생각보다 스택이 빨리 빠지질 않고 데미지 20%감소는 완소죠. 부정룬을 사용하긴 하지만 전투전에 사용할경우 충분히 룬이 재생되고 전투중이라도 부정룬 하나 투자할 가치는 충분히 있습니다. 쿨이 1분인데 쿨마다 쓴다고 생각하고 꼭 둘러주세요.

 

 

 5)정신얼리기,얼음결계,전염병,질식시키기,돌발역병,손아귀

 

  영던에선 딜러가 차단 안한다고 생각하시는게 편합니다. 차단이 필요하다 싶은 몹은 룬마력조금 아껴두세요.

 얼결은 드리블할때나 특정쫄을 빨리 처리해야하는 상황(그림바톨 막보라던가)에서 유용합니다. 냉기룬을 쓰는게 조금 걸리긴 하는데 어차피 얼결을 쓸상황이면 룬에 급급한 상황이 아니니 큰 문제는 안됩니다.

 전염병의 경우 광역탱할때 좋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전염병이 걸리는 것 자체는 어글이 거의 없기때문에 전염병을 먼저 걸고 다른 스킬을 사용하기는 까다롭습니다. 죽부를 깔고 전염병을 퍼트리거나 혹은 피소나 심강 후 전염병을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질식시키기의 경우 전사의 영투나 성기사의 방패처럼 활용할수 있긴한데 손아귀가 있는 죽기에게는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효과나 쿨자체도 별로 효율적이지 못하구요. 주시차단에 잠시 사용하는 정도로 쓰면 나쁘진 않습니다. 특성찍는건 절대 비추고요.

 돌발역병은 룬2개와 글쿨1번을 아껴주는 좋은스킬입니다. 유행성 병균 2포를 찍으면 돌발역병만으로도 2질병 유지가 가능하고 광역탱시 돌발로 풀링하여 죽부나 심강, 피소후 전염병을 돌리는 식으로 활용하기도 좋습니다.

 손아귀는 원거리의 몹을 자기에게 땡겨오는 기능과 도발기능 두가지모두 유용한 기능입니다. 캐스터2마리 이상과 밀리몹이 섞여있는경우 캐스터 1접근하여 죽부를 깔고 캐스터 2를 땡겨오면 깔끔하게 모아줄수가 있죠. 어둠의 명령이 쿨일경우에 도발대용으로 쓰기도 좋구요.

 

 6)혈기전환

  혈기전환을 제대로 쓰는것은 죽탱컨트롤의 완성입니다. 

기본적으로 부정룬과 냉기룬을 죽격으로 몰아준다고 할때 혈기룬과 룬마력을 활용해서 전투하는 것이 죽탱의 기본입니다. 그런데 부정 혹은 냉기룬을 꼭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종종생깁니다. 죽부를 깔거나 뼈보를 두르거나 얼결을 쓰는 등등의 경우죠. 그러면 죽격에 필요한 룬이 안맞아서 죽격준비가 늦어지게 됩니다. 아낀다고 아껴도 죽격이 준비되지 않는 상태가 꽤나 길어질수 있다는 것이죠. 그럴때 죽룬을 만들어서 죽격한방을 바로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또한 룬전환쿨은 있는데 혈기룬이 없을때 바로 룬전환을 사용할수 있게 해줄수도 있구요.

 

4. 마치며

 

 죽탱은 빈약한 기본능력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스킬들을 잘연계해서 최적의 효과를 내는 컨셉의 탱커입니다. 그런데 솔직히 말해서 지금의 죽탱은 그다지 기본능력이 빈약하지 않습니다. 뼈보와 칼날보호막의 재설계로인한 뎀감률증가와 방어도 증가를 받은 지금 기본능력도 버틸만합니다. 완방합이 마춰진 방패탱만큼은 안되도 스킬을 최적으로 안써도 얼추 버틸만큼은 됩니다. 거기에 죽격을 위시로한 액티브스킬들 역시 여전히 고성능이고요.

 

 하지만 여전히 죽탱은 태크니컬한 탱커이며 세팅보다 운전이 더욱 중요한 탱커입니다. 손가락보다 눈이 더 중요한 탱커입니다. 스펙보다 공략숙지가 더 중요한 탱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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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위에 쓴 글은 적정스펙에 적정파티원과 적정인던을 간다는 전제, 즉 힐딜에 큰 여유가 없는 상황을 전제하고 쓰여진 겁니다. 5인인던이라면 동랩던전, 레이드라면 트라이시에 탱킹이 되겠네요.

탱 자신의 스펙이던 힐러와 딜러의 스펙이던 전체적으로 오버스펙인 인던에서 굳이 이런식으로 운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죽기가 가장 유동성을 최대한 활용해서 딜에 보탬이 되게끔 하는 것이 오히려 나을수 있죠.

 그럴경우 기대 디피에스가 가장 높은 것은 죽격으로 바꾼 죽룬을 보두 심강으로 소모하는겁니다. 어차피 수사를 제외한 힐러의 엠통은 놀리면 낭비니까요.  그 엠 내가 먹는 대신 딜을 조금 올리면 됩니다. 춤룬역시 원래 딜스킬로 디자인된 스킬이다 보니까 잘사용하면 디피에스에 상승에 굉장히 도움이됩니다.

 힘이야 탱킹탬에도 동급으로 붙어있으니 적중숙련치타템으로 몇개 바꾸고(가속과 특화는 큰 의미없습니다.) 장신구정도 바꿔주면 복수심 때문에 딜쩔게 나올수 있습니다.

자기는 힐러노는꼴 못보겠다 하시는분은 조금 널널한 던전에서 이렇게 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