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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제가 정기정검 1시 종료 기념으로 다시 한번 작성한 글입니다.

 

본문과 비슷한것, 다른 점, 추가된점, 생략된 점 들 있습니다.

 

 

1. 특성

 

 

일단 제 특성이며, 보라색 테두리가 쳐져있는 특성은 취향을 타는 특성들입니다.

 

피의 향기 : '빗나감'을 제외한 모든 방어행동에 발동하며, 룬마력 수급에 도움을 줍니다. 몇포를 주든, 최고 중첩은 3중첩.

 

**누더기골렘의 힘 : 전투력 10%와 힘 2%를 늘려주나, 힘축에 겹치는 걸로 압니다. + 힘2%로 얻는 추가 무막은 미미..

                            추가적으로 근딜 전투력을 10%[총 20%] 올려주나 힘축에 씹히는 건 마찬가지.

 

피구더기 : 매 공격시 10% 확률로 구더기가 생성되며, 구더기는 적을 때리다가 어느순간 폭파하여 주변에 힐을 줍니다.

               단, 지속시간이 다 되서 사라지는건 힐 안줍니다. 힐량은 1~3만 가량. 힐범위는 구더기주변 좁음.

 

진홍빛 스컬지 : 피의 역병에 걸린 적을 공격시 10%확률로 다음 피의 소용돌이는 룬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진홍빛 버프가 있을때 사용한 피소는 룬마력을 생성합니다.

 

리치의 혼 : 죽기가 언데드 속성을 띄게 되며 공포등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 는 그닥 중요하지 않고

                리혼을 발동시킨 죽기는 스스로에게 죽음의 고리를 시전하여 체력을 회복시킬수 있습니다.

                흡혈과 연계한 풀 룬마력 리치혼은 보기의 신축과 비등비등 하다고 합니다.

                허나, 룬마력관리가 힘들면 그냥 안찍는게 좋습니다. [저는 찍었다가 그냥 급장처럼 되서 뺐습니다.]

 

영원한 겨울 : 정신 얼리기에 소모되는 룬마력을 줄여줍니다. 역시, 룬마력 관리가 탁월하시다면 안주셔도 됩니다.

 

일단 죽기같은 경우 특성에서도 각 유저간의 선택폭이 넓습니다. 한번 특성을 1개씩 읽어보시면서 찍으시는게 좋습니다.

 

 

2. 문양

 

상급문양 : 죽음의 일격, 심장 강타, 룬의 일격 [or 죽음과 부패]

 

주문양 : 흡혈, 룬전환, 대마보 / 만약 탱의 이동이 중요한 네임드가 있다면 뼈보문양도 좋습니다.           

          ** 만약 어글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룬무기 문양이 좋습니다.

 

보조문양 : 취향  / 얼음길, 뿔피리, 혈기전환 추천.

 

 

 

3. 룬벼리기

 

돌가죽 가고일의 룬 : 방어도와 체력 보너스.

검분쇄자의 룬 : 무기막기 4%의 완방 보너스.[이 효과는 점감받지 않습니다.]

딱히 어느룬만 발라라!  라고 말하기 힘듭니다. 각기 장단점이 있는데, 만약 죽탱에 갓 입문하시는 거라면

검분쇄자의 룬을 추천합니다.

 

사실 제가 돌가죽을 한번도 안발라봐서 모르겠습니다.

 

 

4. 어글 잡기.

 

  4-1 단일 대상

 

    일단 스킬의 우선순위도 입니다.

 

    질병[역병의 일격+얼음손길 or 돌발열병] >= 죽음의 일격 >혈기룬 소모 = 룬마력소모

 

    질병이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건, 질병이 각각 물리데미지 10%, 공격속도 20% 감소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디버프외에도 질병의 갯수와 유무에 따라 추가 효과를 가지는 스킬이 많기에, 질병유지는 계속 되어있어야 합니다.

 

    돌발열병 쿨이 30초로 바뀌어서, 유행성병균을 2포 이상 투자하셨다면, 돌발열병만으로 질병유지가 가능합니다.

    단, 100%적중이 아닌, 미스나면 미스나는 주문 판정이기때문에 미스나면 얼손+역격을 합시다.   

 

    죽음의 일격은 5초간 받은 데미지의 20% or 자신 체력의 7%중 높은 양을 회복시키며, 치유량의 ~~%만큼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또한, 특성과 문양등의 효과로 어글수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니, 역병작업에 들어가는 룬을 제외하고는 

    왠만하면 죽격으로 룬소모를 합시다.

 

    죽격은 미스가 나도, 죽탱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생존성에 있어서는 상향이 되었지만,

    지나치게 낮은 적중과 숙련이면 어글을 못잡을 수 있으니 적숙에 약간의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죽격은 미스[빗나감, 막기, 회피]나면 룬이 소모되지만, 치유+보막생성은 합니다.

    *혹시나 죽격의 힐로 어글을 잡을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이 있을까봐 적는데, 예전 패치에 힐어글 삭제되었습니다.

 

    나머지 경우의 혈기룬은 룬전환, 심장강타로 사용이 됩니다.

    룬마력 소모는 의견이 분분한데, 리혼과 죽격문양을 박으셨다면 일정량의 룬마력은 비상시를 대비해 모아둡시다.

    죽격 문양을 박았다면 모아둔 룬마력에 비례해서 죽격의 데미지가 증가하며 급박한 순간때 적절한 리혼자힐이 됩니다.

 

    **죽탱의 경우 룬마력소모시[룬격, 죽고] 45%의 확률로 룬이 활성화됩니다. 즉, 룬마력 소모를 빠르게 함으로써

       더 많은 죽격을 시전할수 있습니다.

 

    **만약, 단일 어글수급에 곤란함을 느낀다면, 죽음과 부패를 중간중간 넣어주세요.

   

     단일 예시  1.  네임드를 풀링을 할때.

    

                전투가 개시되기 전이기에, 죽탱이 받은 데미지는 0. 그러므로 죽격의 우선순위는 2순위가 됩니다. 

                일단 전투 '개시'기 때문에 돌발열병으로 풀링을 하고, 죽격질을 박읍시다.

                데미지로그를 잘 지켜봐서, 죽격이 미스가나면 빠르게 심강이나 룬격으로 어글을 수급합니다.

                *적에게 돌발열병 !전투개시! - 죽음의 일격-죽음의 일격 - 심장강타[or룬전환]-...*

 

     단일 예시  2. 전투 중간에 역병시간이 다 떨어질시.

 

           경우   2-1 현재 내 체력이 안정적이다. : 질병을 겁니다.

           경우   2-2 현재 내 체력이 간당간당하다. : 죽격을 쳐서 급한불을 끈후, 질병을 겁니다.

           경우   2-3 다른 탱커가 디버프를 유지하고 있다. : 자신이 질병이 없어도 어글작업에 무리가 없는지 판단후 행동.

 

  4-2 다수 대상일시.

 

     질병작업 > 죽음과 부패 > 심장 강타 > (피의 소용돌이)

 

     당연히, 질병작업은 1순위 입니다. 죽부는 광범위한 지역에 10초간 데미지를 주며, 추가적인 어글을 생성합니다.

     특별한 상황이 아닌한, 죽부 바닥위에서 광역탱킹을 합시다.

 

     심장강타와 피의 소용돌이는 똑같이 혈기룬을 1개 소모하지만, 주는 데미지가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만약 적의 개체수가 5개 미만이면 탭질하시면서 심강을, 5개 이상이라면 피소 사용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남는 룬들과 룬마력은 점사대상몹에게 죽격과 룬격으로 소모해줍시다.

 

 

      광역 예시  1. 황혼의 요새 입장시 나오는 4마리 링크몹.

 

                     먼저 점사대상인 암흑치유사에게 돌발역병을 걸고, 4명이 다 밟힐수 있게 죽음과 부패를 깝니다.

 

                     그후 전염병을 시전하여 질병을 퍼뜨린후, 심장강타를 연타, 혈룬이 다 소모되었다면 죽격과 룬격 사용.

 

 

      광역 예시  2. 불의 땅 앞마당의 전갈무리들.

 

                     먼저 점사대상인 큰 전갈에게 돌발역병을 걸고, 링크몹들이 다 밟힐수 있게 죽음과 부패를 깝니다.

 

                     그후 전염병을 시전하여 질병을 퍼뜨린후, 피소를 연타, 혈룬이 다 소모되었다면 죽격과 룬격 사용.

 

 

5. 생존기

 

  뼈의 보호막 : 1분 쿨, 5분 지속. 6개의 뼈 보호막이 생기고, 보호막이 사라지기 까지 받는 데미지가 20% 감소됩니다.

                     부정룬 1개를 소모하며, 뼈보는 공격에 맞아 소모되기까지 내부쿨이 있습니다.

                     [최근 게시글에 노 완방으로 5명에게 계속 맞았을때 뼈보 지속이 2개당 3~3.5초라고 나와있네요.]

 

                      보통 전투 시작전에 뼈보를 미리 시전한 상태에서 들어가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완방등의 효과로 운이 좋다면 뼈보 쿨이 돌아올때까지 뼈보가 유지되있기도 합니다.

 

                   ** konigmonster 님 제보 : 뼈보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받은 데미지를 '흡수'등으로 hp에 0의 손실을 주면

                       뼈보 틱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예시 : 3만 흡수 보호막이 걸린 상태에서 - 뼈보를 두르고, 3만을 데미지를 받았다면

                              => 24000의 데미지를 보호막이 흡수하고, 뼈보 상태는 그대로 있습니다.

 

 흡혈 : 1분 쿨 10초 지속 15%의 체력 증가와 25%의 받는 치유량 증가 [문양을 박으면 체력증가%가 치유량증가%로 통합]

          문양을 박을시 힐러들의 힐을 1.4배로 받는 생존기입니다.

 

          상당히 짧은 쿨다운을 가진 기술로, '특별한 상황' 이 아니라면 지속적으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특별한 상황 ex : 발레록원탱체제일때는 흡혈을 평타때보다는 학살의 칼날때 돌립시다.

 

 대마법 보호막 : 45초 쿨, 5초지속[문양박을시 7초] 마법데미지의 75%만큼을 흡수합니다.[죽기 피통의 50%만큼]

                       저항이나 감소가 아닌 '흡수'개념의 보호막 입니다. 마뎀이 많은 네임드일수록 죽기가 사랑받는 이유죠.

 

                       또한, 대마보가 지속되는 동안에는 적들의 마법 디버프가 생기지 않습니다.

                       ex : 아즈갈로스 유성베기, 네바람에서 안샬님의 꽃봉오리님들 독성포자 등등등

                       적의 강력한 마법데미지가 예상되는 경우 or 디버프가 걸리는 시점등에 적절히 쓰는 연습을 합시다.

 

 춤추는 룬무기 : 1분 30초 쿨, 12초 지속, 룬마력 60 소모. 무기막기 확률이 20% 상승하는 완방형 생존기입니다.

                       부가적으로 소환된 룬무기도 사용자와 똑같은 스킬을 사용하지만......ㅋ  기대는 하지 맙시다.

 

                       룬마력 소모가 상당히 크지만, 효과 또한 좋은 생존기입니다. 물리데미지가 강한 네임드일수록

                       그 진가가 발휘되며, 문양을 박을시, 50%의 추가 어글량이 생성됩니다.

                 ** 룬무기는 죽기의 스킬을 똑같이 사용하지만, 몇몇 스킬은 제외됩니다.

 

 얼음같은 인내력 : 3분쿨,12초 지속. 받는 데미지를 50% 감소시켜주는 최종 생존기입니다.

                          추가적으로 기절에 면역 보너스를 줍니다.

 

                          보통 이런 생존기는 탱이 급할때 쓰는데, 왠만하면 급하기 전에 씁시다. 피 10%때 얼인 쓰지 마시고요.

 

 사자의 군대 : 8분쿨[10분인가요?] 4초간 시전하며, 완방확률만큼 뎀감 효과를 얻습니다.

                    4초 시전시간동안은 방어활동을 하지 않지만, 완방확률만큼 뎀감효과를 얻기에 생존기입니다. -_-..;

 

                    소환된 구울들은 우두머리 보스를 제외한 모든 몹들을 도발하면 쥐꼬리...만한 데미지를 입힙니다.

                          

 죽음의 요새의 결의 : 45초의 내부 쿨다운, 8초 지속. 피통이 30% 미만으로 떨어지면 자동 발동.

                              8초간 받는 데미지가 25%감소되며, 룬전환이 즉시 활성화되며, 공짜로 바뀝니다.

 

                              자동 발동형이기에, 만일의 경우에 대비한 생존기가 1개 더 있다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죽요결이 뜨면 당황하지 마시고 빠르게 룬전환을 눌러서 피를 회복시키고

                              기타 생존기나 죽격질로 위기를 벗어나시면 되겠습니다.

 

 죽음의 서약 : 3분 쿨. 룬마력 40 소모. 언데드 소환수 필요. 소환수를 희생시켜서 체력의 25%를 회복합니다.[몇 %지?]

                   사군or 시체되살리기로 소환한 구울들을 먹어서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체력이 펑 하고 차는 유틸기로, 흡혈과 연계되면 3~40%에 달하는 체력을 회복시키는 스킬입니다.

 

 룬전환 : 30초 쿨. 혈기룬 1 소모. 죽기 최대 생명력의 10%를 회복합니다.[문양박을시 파티원 전체 5% 회복]

             짧은 쿨과 혈기룬 소모 + 글쿨소모가 없으므로, 죽격치면서 동시에 룬전환을 써 피를 확 채울수 있습니다.

             죽요결이 발동되면 바로 활성화되니, 버리지말고 꼬박꼬박 눌러주세요.

 

 리혼 자힐 :  2분쿨,10초 지속  리혼 자체는 필요비용이 없으나, 죽음의 고리는 룬마력이 40씩 들어갑니다.

 

/시전 리치의 혼
/시전 [target=player] 죽음의 고리

                                                 -리혼 자힐용 매크로.

              자신에게 충분한 룬마력만 있다면 위의 매크로는 여러분에게 체력회복을 안겨드릴 껍니다.

              만약 춤추는 룬무기가 활성화 되있을때 리혼자힐을 하시면, 룬무기도 여러분에게 죽고로 힐을 줍니다.

 

 

 

6. 완방 수치 및 특화도 수치 그리고 적숙에 관해서.

 

네, 이 부분은 매우 민감합니다. 맨 위의 특성항목처럼 죽기는 유저별로 취사선택하는 폭이 넓다보니, 보기나 전탱처럼

만방함 102.4%까지 특화 몰빵 -> 그후 완방 높이면서 102.4% 계속 유지.  이런 정확한 수치가 없습니다.

대략, 템을 맞추다보면 얼렁뚱땅 맞춰지는 수치를 평균적인 수치 로 잡고, 특화, 완방 등 취향으로 나누어집니다.

 

제 입장에서는 완방 35%[검분 바르고]/특화도 100% /적중 3~5% / 숙련 15~20  평균(=균형)스탯이라 생각합니다.

 

++위 수치는 그냥 제가 378템렙이 되었을때, 재연마 1개도 안하고 대충 했을때 저런 수치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대충 저 스탯으로 용영을 돌고 있는 상태이며, 자신의 경험에 따라 수치를 변경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390 템을 입고, 대충 재연마를 해보니

 

완방40%[검분 바르고]/특화도 110%/ 적중 5%/ 숙련 19 가 나옵니다. 참고만 하세요.

 

완방을 더 선호하면 완방을 45%까지 끌어올리셔도 되고, 특화를 선호하면 200%까지 끌어올리셔도 됩니다.

 

보기나, 전탱을 키우다 오신 분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게 '만방합, 수치를 정확히 몇까지 올리냐' 인데

죽기는 그런게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직접 던젼이나 레이드, 가몬등으로 체감하시고 수치를 조절하셔야합니다.

 

++현재 죽게 추세[2012.1.2] 로는 완방 35%를 맞추고, 특화 몰빵 이 대세인거 같기만, 추세는 추세일 뿐입니다. :-p

   중요한건 님 취향이죠, 높은 분들은 그걸 모르죠.

 

6-2 완방 수치에 대해서 좀더 심화.

 

완방 수치를 왜 1:1 로 맞추시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부연 설명이 들어갑니다.

 

완방 -> 무기막기와 회피는 수치가 올라갈수록 점감효과를 얻게 됩니다.

 

가령, 1000의 무기막기가 5%의 무막확률을 증가시킨다면, 2000의 무기막기는 10%가 아닌, 8~9%의 무막확률을

증가시킵니다. 높아질수록 상승폭이 줄어든다-는 겁니다.    이는 회피도 적용 됩니다.

 

그렇기에, 만약 5천의 회피+무막 수치를 분배해야한다면 2500:2500 일때가 가장 완방수치가 높게 나옵니다.

-한쪽 몰빵 5천의 경우수라면 당연히 완방수치가 적게 나옵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특화나 적숙을 건들지 않고 완방확률을 높이고 싶으시면, 무막->회피 or 회피 -> 무막으로

재연마를 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검분쇄자의 4% 무막 보너스는 점감을 받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분룬을 쓰시는 죽탱분이라면

 

회피+4% = 무막%  이렇게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탱커는 힘의 25%만큼 추가적인 무막 보너스를 받습니다. 그렇기에 정말 1:1의 완벽한 세팅을 원하신다면

뿔피리로 얻는 힘의 증가량 + 왕축으로 얻는 힘의 증가량 x 25%만큼의 무막수치를 감안하시면 되겠습니다.

 

 

7. 무기 선택

 

일단 쌍수는 안됩니다. 무조건 제발 양손무기를 들고 탱해주시기 바랍니다. 하지 말라는건 다 이유가 있습니다.

내가 아무리 양손무기 저주라고해도, 베스틸락의 아랫턱 2개 들고 나 탱이에요 하면 추방감입니다. 하지 마세요.

 

**현재 데스윙의 광기에서 드랍하는 한손도검이 '생명력 흡수'효과를 가지고 있고, 발동률이 좋다는 결과가 나와서

   죽게에서 이 무기 쌍수 일때의 혈기 쌍수가 연구중에 있습니다. 이는 특수한 경우이니, 결과가 나오면 따로 적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47579

 

김미아 님이 영마자 쌍수로 혈기탱킹을 한번 해본 후의 소감문입니다. 읽고 알아서 판단하세요.

 

 

이제, 양손무기류에서 선택을 해야하는데 탱커용 양손무기는 없습니다. 딜러용 양손무기를 끼고 탱을 해야하는 거죠.

설퍼 주특으로 입했는데 님이 그걸 왜 먹냐고 타박하면, 죽탱도 모르는 놈이 말이 많냐  고 대꾸해줍시다.

 

양손무기시 스탯을 보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양손무기에서의 대략적인 스탯우선도   :    (템렙) > 특화 > 적중 = 숙련 >> 치타 >= 가속

 

 

일단 템렙이 높으면 힘과 체력이 높으므로 템렙을 중심으로 확인하도록 합시다.

 

특화도는 유일한 방어행동에 도움을 주는 스탯이니 왠만하면 특화가 붙어있는 양손무기를 선택하도록 하시고,

적중과 숙련은 방어행동에 도움은 안되지만, 죽격의 적중률과 어글수급에 도움을 주는 스탯입니다.

 

치타와 가속은 탱커와는 크게 관련이 없는 스탯입니다. 재연마로 깎아서 다른 스탯으로 변경해 줍시다.

 

*가속이 높으면 룬활성화 속도가 빨라지니, 가속붙은 무기도 괜찮지 않느냐 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무기에 붙은 3~400 정도의 가속수치로 룬활성화 속도가 체감할정도로 빨라지지 않습니다.

 

** Q. 왜 치타를 가속보다 상위 등급으로 매겼나요?

    A. 취향입니다. 일단 둘다 버리세요.

 

    Q. 만약 치타+가속 양손무기를 먹었다면 가속을 재연마시켜야하나요?

    A. 재연마 수치가 더 큰걸 재연마 시키시면 됩니다.

 

**Q. 데스윙광기 막넴도검같은 경우 특화 적중 숙련이 1개도 없는데 그럼 쓰레기인가요?

   A. 일단 템렙이 높고 간지 나니깐 씁시다.  다른 스탯이 충분하다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촉수의 공격력은 탱어글로 적용이 안됩니다.  근데 광기 잡을정도면 초보 아님요. 님 기만자임?

 

 

8. 특화도에 대해서

 

죽탱의 특화력 : 죽음의 일격으로 치유한 생명력의 ~~%만큼 물리흡수 보호막을 생성합니다.[10초지속, 중첩 가능]

 

 ㄴ죽음의 일격 : [데미지는 버리고] 5초간 받은 데미지의 20%와 죽기 피통의 7%를 비교하여 그중 높은수치로 체력회복

 

위의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타 방패탱들과 달리, 죽기의 특화력은 죽기 본체의 피통과 연관되어있기에,

방패탱처럼 올특화세팅등을 하시면 힘듭니다.

 

관련 글 타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query=view&p=1&my=con&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38144

 

윗 링크를 요약하자면 "체력을 무시한 고특화는 효율이 나쁘다." 라는 내용입니다.

 

 

네, 덕택에 죽탱의 완방과 특화, 체력 세팅은 정말 '취향입니다.' 가 되어버렸죠. 미치겠습니다.

 

 

9. 도핑

 

  영약 : 강철가죽의 영약[체력 300 증가, 지속시간 1시간.]

 

  음식 : 용암비늘 채소국 [특화 90 체력 90 증가    // 재료 - 용암비늘 메기 -람카헨 강가에서 낚임.]

           검은배 초밥 [ 무막 90 체력 90 증가         // 재료 - 검은배 미꾸라지 -람카헨 강가 + 물고기 떼로 등장.]

           버섯양념 추어탕 [ 회피 90 체력 90 증가   // 재료 - 검은배 미꾸라지 -람카헨 강가 + 물고기 떼로 등장.]

           행운 과자 [(탱일시) 회피 90 체력 90증가 // 재료 - 행운 카드1 + 밀가루 포대1]

 

  비약 : 오색 비약[마법저항력 90 증가, 지속시간 1시간.]-강화 비약류

  **영약과 같이 사용이 안됩니다. 만약 오색비약을 드신다면 전투 비약류중 1가지와 같이 드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오색비약은 파밍이 덜 되었을때, 넴드의 무지막지한 마뎀을 버티기위한 방책입니다.

       

 

 

10. 용의 영혼신규 레이드 던젼 죽탱용 가이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96&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46262

 

기본적인 공략 에다가 죽탱이면 어떡해야 하나 를 적었습니다 만.

 

딜스압하실거면 안읽으셔도 되는 글입니다. :-)

 

틀린점이나 수정사항 있으면 리플을 달아주세요. 

 

**일단 대충 완성이라고 보고, 리플이나 등등으로 추가사항, 변경할점, 궁금점 적어주시면 시간날때마다 추가하겠습니다.

+ 도와준다고 하시고 도망간 김미아님 감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