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급 뼈고리를 먹긴했는데 쓸 곳도 없고(안타깝게도..) 만지작 거리다가 간단한 실험을 해봤어요.

 

첫번째 궁금했던점.

뼈고리 우상 데미지는 본체 힘에 비례하여 커질까?

그래서 뿔피리를 불어봤습니다.

 

 

결론 : 네 본체 힘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하는군요.

사실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전투력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전투력에 아무런 기여가 없는 민첩템인 우레폭풍에 네루비안룬(방어도2%증가)을 바르고 착용하였을때 칼날갑옷 특성으로 증가한 전투력 수치만큼 물리피해 또한 증가하는걸 확인하였습니다. 여담으로 뼈고리 착효는 민첩과는 전혀 무관하였습니다.

 

 

두번째 궁금했던건

힘이 증가할때 피해가 증가한다면 과연 그것은 점감을 받는 것일까?

그래서 옷을 다벗은상태에서 하나하나 입어보면서 데미지를 기록했습니다. (상당히 노가다더군요)

 

1. 힘 242 → 13335 물리피해 (뼈고리우상 자체에 달린 힘 스텟까지 제외한 상태)

2. 힘 888 → 14320 물리피해 

3. 힘 1452 → 15240 물리피해

4. 힘 2065 → 16174 물리피해

5. 힘 2675 → 17173 물리피해

6. 힘 3297 → 18136 물리피해

7. 힘 3907 → 19135 물리피해

8. 힘 4520 → 20069 물리피해

9. 힘 5134 → 21060 물리피해

10. 힘 5773 → 22273 물리피해

11. 힘 6413 → 23322 물리피해

12. 힘 7027 → 24258 물리피해

13. 힘 7640 → 25247 물리피해

14. 힘 8327 → 26294 물리피해

15. 힘 8995 → 27367 물리피해

16. 힘 9609 → 28347 물리피해

17. 힘 10284 → 29375 물리피해

 

그리고 실험과 실험사이의 [증가한 힘 : 증가한 피해량] , 즉 차이값을 기록하고 각각의 힘 위치에서 [힘:피해량] 계수를 확인해 봤습니다. (소수 셋째자리에서 반올림 했습니다.)

 

[2-1] 힘 646 : 985 물리피해 (힘1 당 1.52 물리피해)

[3-2] 힘 564 : 920 물리피해 (힘1 당 1.63 물리피해)

[4-3] 힘 613 : 934 물리피해 (힘1 당 1.52 물리피해)

[5-4] 힘 610 : 999 물리피해 (힘1 당 1.64 물리피해)

[6-5] 힘 622 : 963 물리피해 (힘1 당 1.55 물리피해)

[7-6] 힘 610 : 999 물리피해 (힘1 당 1.64 물리피해)

[8-7] 힘 613 : 934 물리피해 (힘1 당 1.52 물리피해)

[9-8] 힘 614 : 991 물리피해 (힘1 당 1.61 물리피해)

[10-9] 힘 639 : 1213 물리피해 (힘1 당 1.90 물리피해)

[11-10] 힘 640 : 1049 물리피해 (힘1 당 1.64 물리피해)

[12-11] 힘 614 : 936 물리피해 (힘1 당 1.52 물리피해)

[13-12] 힘 613 : 989 물리피해 (힘1 당 1.61 물리피해)

[14-13] 힘 687 : 1047 물리피해 (힘1 당 1.52 물리피해)

[15-14] 힘 668 : 1073 물리피해 (힘1 당 1.61 물리피해)

[16-15] 힘 614 : 980 물리피해 (힘1 당 1.60 물리피해)

[17-16] 힘 675 : 1028 물리피해 (힘1 당 1.52 물리피해)

 

결과를 보면 물리피해 계수가 최소 1.52 부터 최대 1.90까지 다양하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힘수치가 높아져도 각 지점에서의 물리피해계수는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실험3과 실험6을 비교해보면

실험3은 힘이 1452 였고 실험6은 힘이 3297 이었습니다. 하지만 두 지점에서 각각 힘이 613씩 증가하였을때 증가한 물리피해는 934로 똑같았습니다.

같은 예로 실험4와 실험7이 있네요.

 

즉 결론을 내리자면 뼈고리 우상이 주는 물리피해는 점감이 없으므로 전투력이 뻥튀기될수록 피해도 그만큼 뻥튀기 된다라고 볼 수 있겠네요.

 

 

다만 계수가 왜 1.52에서 1.90까지 오차를 보인건지에 대해선 아직 의문이네요. 화면에 보이는 물리피해수치 말고도 내부적으로 소숫점단위로 입히는 물리피해가 존재하는 걸지도..

p.s. 계수가 왜 뒤죽박죽이었나 생각해보니까 실험마다 힘 증가량 대략 600이라는 수치를 맞추기위해 부위별로 옷을 입었다 벗었다 뿔피리를 불었다 뺏다 했는데 방어구 부위마다 붙어있는 방어도가 칼날갑옷특성 수치로 증가해버려서 증가한 힘은 같지만 증가한 전투력이 달라서 계수가 달라졌던거 같네요.

 

이대로 끝내기엔 찝찝해서 확실하게 결론을 내기 위해 전투력을 기준으로 잡고 추가로 실험하였습니다.

첫번째는 옷을 다벗고 뼈고리 장착유무에 따른 물리피해 증가량

두번째는 옷을 다입고 뼈고리 장착유무에 따른 물리피해 증가량을 측정해보았습니다.

 

case1.

옷을 다벗으면 전투력이 719 / 물리피해가 13335

뼈고리만 장착하면 전투력이 2011 / 물리피해가 14320

물리피해계수 = (14320-13335)/(2011-719) = 985/1292 = 0.76238

 

case2.

옷을 다입고 뼈고리만 빼면 전투력이 18333 / 물리피해가 26757

여기에 뼈고리를 장착하면 전투력이 19689 / 물리피해가 27791

물리피해계수 = (27791-26757)/(19689-18333) = 1034/1356 = 0.76254

 

즉 기준전투력이 어느지점이든 간에 뼈고리우상(상급)의 물리피해계수는 전투력1 당 0.762 라고 보면 될거 같습니다. 다시말하면 점감없이 전투력만 높으면 물리피해는 그에 비례하여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