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용 주의 (음슴체 주의, 가독성 종말 주의)


 스텟


(추방,체력 생략. 추방이 붙은 부위는 장신구 제외 모두 추방 차면됨)
 
*특화 -> 연타(아래설명 꼭 참고) -> 나머지.


1. 특화

 죽탱의 존재의의. 단단함의 기준.
죽기가 대마보라는 미친 생존기때문에 마뎀에만 강하다고 생각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
고스팩으로 갈수록 특화 셋팅이 잘되고 죽격사용에 능한 죽탱은 물뎀에도 굉장히 단단한 면모를 보임.

보석마부는 딱한가지 상황을 제외하곤 전부 특화로 밀면됨.



2. 연속타격

 죽탱의 연타는 룬마력 수급을 위한 매우 중요한 스텟.(일반공격 연속타격 적중시 룬마력 수급) 
저 스팩일수록 신경을 써줘야하는 스텟임.

3특 모든 죽기에게 해당 되는 말이지만, 룬마력 수급이 용이하면, 그만큼 룬회전을 빨리 시킬수 있단 소리와 같음.
또 하나, 죽탱의 경우 룬마력을 사용(죽고,신드라) 하면 체력이 증가하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룬마력이 말라 손이 노는 일은 최대한 없도록 해야함.

그렇다고 너무 높기만 해도 좋지만은 않은 스텟이 연속타격.

간단하게 말해 손이 놀지 않는 정도 ( 자원 고갈이 심하지 않은 정도) 인 적정 연속타격 이상의 연속타격은 다른 스텟들을 잡아먹는 스텟일뿐 생존에 그리 큰 도움이 되지는않음.

그냥 룬마력 더 많이 해서 죽고를 더많이 치고 체력 높이면 되지않느냐 라는 의문이 들수 있지만,
위에서도 말했듯 죽기에게 가장 중요한건 죽격으로 인한 특화 보호막이지 체력이아님.
룬마력은 룬을 운용한뒤 남는 글쿨에 죽고를 계속 사용할수 있을정도면 충분함.

적정선은 개인차가 있으니 겪어보고 마춰보시는게 좋음.

개인적으로는 노버프 23~25프로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함.


사실 성채 파밍정도의 죽탱은 딱히 연타를 신경써서 마추지 않아도 특화를 올리다보면 저절로 적정 연타가  따라오게 돼있음. 적정연타가 마춰지지 않았다면 보석 마부로 커버 하면됨.


 [ 특수한경우엔 연타를 몰빵하는 죽탱도 존재함. 1- 일부 도전모드 셋팅.  2- 생존에 큰지장이 없어서 신드라 딜을 하려는 죽탱.  ]


3. 나머지

 ep값우선순위는 분명히 존재하지만, 의미가 없음.
죽탱의 경우 특화 몰빵탱이기때문에 그냥 특화 달린 템은 하위 스텟이 뭐든 착용해주면 됨.(성채 특화판금이 대부분 특연 특유기 때문에 고민 할 필요가없음)

ep값이 어쨋든 개인적으론 하위 스텟중 치명타로인한 무막을 좋아함.
다른스텟은 체감이 크지않지만, 치타의 무막은 매우 위급한상황에 띵소리가 나며 무막이 뜨면 "와 내가 치타를 좀신경써서 이걸 산거야" 라고 자위(自慰)할수 있음.




특성



56렙 _ 역착 : 부죽같은 경우 100렙 특성이 뭐냐에 따라 달라지는 특성이자만, 죽탱은 100렙특성을 뭘찍든 역착말곤 선택권이 없음. 어차피 죽탱은 피소를 사용하면 질병시간이 리셋되기때문에 역병유발자는 생각할 가치도 없고, 100렙특성에 괴저를 굉장히 추천하지 않지만, 만약 괴저를 찍는다고 해도 죽탱의 괴저는 룬마력 수급용이지 데미지 딜링용이 아니기때문에 괴저 스택에 신경을 쓸필요가없음. 이 말인즉, 파멸충도 생각할 가치가 없음. 역착찍고 죽격한방 더치는게 좋음.




57렙 _대마지,연옥,리혼 : 특수한 상황말고는 연옥을 무조건 찍어주면됨. 판다 탱전설망토의 옵션을 평상시에 갖게 해주는 미친 특성임. 쿨가지 3분이라 트라이중의 연옥은 전부와 같은 수준의 공대 유틸기라고 생각해도 무방함.

 특수한 상황 

1. 갑자기 택배기사님이 와서 자리를 비우지만 않는다면 절대 죽을일이 없는 네임드인데 공대에 전체에 마뎀이 좀아플땐 대마지를 찍어줘도됨 ( 신화 고핀 처음 트라이할때 향연 타이밍 대마지를 지원 하려고 찍음. 근데 깔아줘도 깔린지 모르길레 그냥 연옥다시찍음 )

2. 수면 공포가 너무 짜증날때 리혼으로 바꿔도됨( 성채 일부 쫄구간. 공포 수면 체크도 안하고 어글 튄다고 까여서 리혼 찍음. 근데 리혼 풀리자마자 다시 걸리길레 그냥 연옥찍고 공장을깜 )

결론은 연옥.



58렙 _진군 : 발xx 죽탱을 커버 해주는 꿀특성. 어질은 쓰일 건덕지가 있는 네임드들이 몇가지 존재하기는 한데, 굳이 죽탱이 진군을 버리면서 까지 스턴을 줘야 하는 경우는 없음. 나머지 딜러들이 알아서 잘해주니 그냥 진군찍으면됨.

고핀은 아예 진군을 쓸 타이밍자체가 없어서 고핀 트라이 초기에 괴저동창으로 피조물 이감지원이나 살짝 도와줘볼까 했는데 영혼딜 왜했냐고 조절 못한게 모두 내탓인냥 까인뒤로 속으로 투덜투덜 하고 그냥 파멸 진군찍음.




60렙 _죽음의 서약 : 생략.



75렙 _혈기전환 : 조금 진지하게 다뤄저야할 특성. 탱만의 이야기가아님.

룬부패와 혈기전환의 논쟁은 ( 물론 요즘은 덜하지만 ) 오래전부터 있었던 논쟁이고 간혹, xx충 소리가 나올정도로 건들기 민감한 특성이지만 건들여 보겠음.


일단, 분명한건 단순 계산상으로는 혈기전환이 룬부패보다 효율이 쥐알통만큼 떨어지는것은 분명함. 반박할 여지가 없음 계산해보면 그렇게 나옴.
딜죽이든, 탱죽이든 죽기의 가장큰 비중을 차지하는 운용중하나는 자원 순환이고 그것만 놓고 보면 당연히 룬부패를 사용해야함.

그런데 왜 혈기전환이냐.( 아래는 딜탱 모두의 경우를 말함 )

룬부패의 랜덤성때문인데 이 랜덤성이라는게 여러가지 상황이 겹치면 참 짜증날때가 많음.

고갈된룬이 없는 상황. 즉, 3개의 충전룬과 3초이내에 모두 충전될 3개의 회복중인룬이 있는 상황에서 잡무빙으로 어쩔수 없이 친 죽고 한방으로 인해 터저버린 룬부패는 아무의미가 없이 그냥 30의 룬마력을 버린것과 같음.
여기서 죽기초심자 분들이 알아둬야할건 회복중인 룬이 룬부패가 아니더라도 3초 이내에 회복되는 상황이면 빨리찬다고 이득될상황이 전혀 없음. 죽기의 글쿨은 1초 고정이기 때문에 룬부패가 터지든 그렇지 않든 위의 상황이면 6글쿨동안 지속적으로 스킬이 나감.
<위 상황은 한개의 룬을 따로볼때의 이야기임. 죽탱같은 경우는 대부분 2개의 룬을 한셋트로 사용하기 때문에 약간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지만, 의미는 같음 > 
( 물론 지속적인 딜을 하는경우 오프닝이 아니고서야 위 상황이 잘나오진않지만, 자쿠운 같이 잡무빙이 겹치는 네임드에서는 심심치않게 나옴 )

위와같은 상황에 혈기전환은 회복이 되든 안되든 어쨋든 30마력으로 인한 혈기전환 스택을 계속해서 킵할수 있고 글쿨 손해가 발생하는 구간에 내맘대로 써먹을 수 있기때문에 12스택이 넘지만 않는다면 30의 룬마력을 손해 보는 상황이 절대안나옴.


하물며, 딜죽이 저러는데 탱죽은 더하면 더 했지 덜하진 않음.
아래에서 운용법에서 다루겠지만, 죽탱은 일부 특수한 경우에 룬을 킵해야 하는 상황이 분명 존재함.
이 같은 경우 죽고를 치게 되는데 앞서 말했듯, 그렇게 되면 30의 순환시킬 룬마력을 버리는 꼴임.


사실, 솔직히 말하면 딜죽 같은 경우 룬부패와 혈기전환이 그렇게 큰차이가 있다고는 말할 수 없음.
끽해봐야 딜 전체를 놓고 봤을때 대충 그냥 3~4프로 정도의 보이지 않는 무언가가 존재 하지 않을까 싶지만, 딜러들에게 그정도의 미미한 차이도 굉장히 소중한것이기 때문에 혈기전환을 무조건 사용했으면 좋겠음.

탱은 확실히 차이가 남.

딜죽이든 탱죽이든 당장에 룬부패에서 혈기전환으로 바꾸면 자원순환에 있어 어려움을 살짝 느낄지도 모름.
하지만, 연습해서 혈기전환에 적응만 한다면 만족할 상황이 분명 나올것임.



90렙 _고핀 : 고핀님 죽기좀. 딜죽의 딜이 좋은 편도 아닌데 지금 성채 신화 단계에 황족으로 군림할수 있는게 바로 이 고핀때문임. 탱도 예외는 아님. 

탱죽들이 대부분 딜스왑을 하니 딜죽들에게 미립자 팁을 주자면, 고핀같은 경우에 고핀을 아예 못쓰니 더대를 찍는걸 추천함. 정수 이감이 걸린 상황에 진군이 쿨인데 이어진 운명이 걸렸다.
핵간지 더대로 이감 풀고 달려가면됨.



100렙 _파멸 : 일단, 신드라는 고핀 신화 트라이중인데 아직 딜이 빡빡한 공대의 죽탱이 약간 생각해볼 건덕지가 있기는 함. 고핀 자체가 죽탱 생존이 그렇게 힘든 네임드도 아니고 어차피 향연 초반에는 탱이 막아줄 영혼이 없기 때문에 그때 신드라키고 극딜을 해주면 약간의 딜도움이 될수 있음.( 이경우 선탱은 안하는게 좋음. 그래야 오프닝 신드라가 용이함 ) 물론, 딜남는 공대는 굳이그럴 이유 없음.

괴저 같은경우는, 단순 룬마력 수급용 특성이라고 봐도 무방함. 그렇게 생각하면, 적정 연타를 이미 마춘 우리는 더이상 룬마력 수급용 특성을 찍을 필요가 없음.

그렇다면 남은 하나 10프로 깨알 뎀감에 광딜도 상당한 파멸을 찍어주는게 가장좋음.





문양


돌발열병 : 돌발열병 문양을 사용함으로서 돌발열병이 쿨일때 역착을 사용한 후의 질병리필에 필요한 두개의 룬을 죽격에 사용할수 있게 됨.

재생하는 마법 : 꿀생존기 대마보의 쿨을 줄일수 있게 해주는 좋은문양.

아군 되살리기 : 전부를 즉발로 바꿔주는 좋은 문양.

피소문양 : 피소의 범위를 반경15 직경 30미터 로 늘려주는 좋은 문양. 단일넴드나 고핀 신화에서 영혼딜에 묻을수 있기 때문에 쓸이유 없음.

나머지는 잉여문양

딜죽용 다아는 미립자 팁 - 신화 줄호락에서 마법빨아들이기 문양을 끼고 혈기형상을 킨뒤 블랙홀을 밟으면 연옥이 안터져서 두번 연속 밟는게 가능함.




- 장신구

이스카르 - 킬로그 - 벨하리 - 코름록 - 다크문 장신구 - 용광로 탱장신구 - 성채 딜장신구 - 용광로 딜장신구 - 사신의 수확.

사신끼지마셈 장신구 하나없이 하는 거보다 약간 좋은 정도임.






운용법


1. 기본운용법.

죽격을 친다. 죽격을 치기위해 죽고를 쓴다. 죽격을 치기위해 혈기전환을 쓴다. 죽격을 치기위해 역착을 쓴다.
죽격을 또 친다.


2. 생존기.

대마보 : 마뎀용 전천후 생존기. 수도의 마법해소와 쌍벽을 이루는 마뎀 한정 무적기. 게다가 문양이없어도 쿨이 45초.
운용법이랄것도 없음. 마뎀이 아플거같다 하면 쓰면됨. 

딜죽이 대마보로 씹는 디버프 들은 당연히 다 씹히고 줄호락의 일격->물듦 디법도 씹힘.
신화같은경우 짝꿍탱의 도발 미스를 대마보로 하드케리 가능.


얼음같은 인내력 : 최후의 보루로 남겨둬야할 생존기. 딜러들의 쿨기는 특정 구간에 마춰 최대한 순환을 빨리 갖고 가야좋은데 반해, 죽탱의 이 얼인은 돌발적인 상황에 대비해 최대한 아껴두는게 좋음.

특수한경우, 한방뎀이 아닌 지나치게 아픈데미지가 지속적으로 들어오는경우 얼인만 켜줘도 굉장히 편하게 넘길수 있음.
그런경우가 아니라면 최대한 아껴두길 추천함.


룬전환 : 사실 개인적으로 대마보보다 얘가 더좋음. 지속시간은 짧지만 대신 두개 충전에 40프로 뎀감이라는 상당히 큰 뎀감을 주고 쿨마저 짧기 때문에 적절하게만 사용해준다면, 죽기의 최대 단점인 출렁거림을 완벽하게 커버할수 있음.

어떤 큰공격이나 네임드를 달고 무빙해야하는 상황에 써주면 좋음.
양손탱인 죽기지만 이 룬전환때문에 마치 내가 직접 방패를 들어서 공격을 막는듯한 기분을 들게 해줌.
방어자세가 필요한네임드. 킬로그의 방어구 찢기나 만노로스의 글레이브 연계들의 중첩은 룬전환으로 씹으면 됨.


흡혈 : 용광로까지만 해도 티어 옵션때문에 쿨이 매우 짧아서 그냥 되는데로 올려도 됐지만, 이젠 좀 생각을 하고 올려야함.
 사용해주면 좋은 구간은 지속적인 딜이 들어오는 경우나 짧은 시간동안 큰딜이 몇방 들어오는경우 미리 올려놓는게 좋음. 간혹, 죽음의서약과 묶어쓰는게 좋다는 탱분들이 계신데 개인적으론 비추천.
탱에게 자힐은 언제 적절하게 쓰느냐가 중요하지 굳이 그걸 수치가 높게 쓰기위해 두개의 생존기를 같은구간에 빼는건 좋지 못하다고 봄. 물론 위험하면 흡혈 중에도 죽서는 써줘야함.


죽음의 서약 : 반신축급의 생존기. 큰딜이 들어온후 자신이 정해놓은 구간에 사용해주면됨.
만약 자신공대의 힐러들을 격하게 믿는다면 연옥이 터지는 상황을 대비해 아껴두는걸추천. 


춤추는 룬무기 : 평타딜이 아픈구간에 사용해주면 굉장히 큰도움이 되는 생존기.
주의할점은 오프탱일때 쫄딜이 아파서 켰다면 절대로 넴드에 딜을 하면안됨. 어글뺏고 쌍욕먹을지도모름.


룬무기 강화 : 죽탱에게 룬무강은 피소중첩만 잘쌓여 있다면 제2의 죽서와 같은 급의 생존기가 될수 있음.
상당히 아픈구간인데 왠지 힐업이 밀리는거 같다 하면 룬무강을키고 죽격을 빠르게 처주면 어느정도 커버가가능함.
딜용으로 사용하는 실수는 절대 하지말것.



3. 죽격 운용법.


죽기의 핵심. 튼튼한 죽탱과 물렁한 죽탱을 나누는 지표가 아닐런지 생각되는 가장 중요한 운용법입니다.

죽격또한 죽탱들사이에선 지속적으로 처서 보호막위주의 플레이를 해야한다, 아니다 피향관리로 적절한 자힐을 하는게 좋다로 의견대립이 상당한 내용입니다.


일단 전, 지속적인 죽격플레이를 베이스로 두고 일부 상황에 생존기를 운용하듯 피향을 운용하는게 바람직 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힐러가 믿을 수 있는 탱은 출렁거리지만 체력복구가 빠른 탱이아닌 복구는 좀느리지만, 출렁거림이 적은 탱입니다.

힐러를 해보신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아무리 죽탱이라 한들, 탱의 피가 일단 크게 빠지면 다시 차든 안차든 큰힐을 올리게 돼있습니다. 죽탱의 피가 30프로까지 훅빠젔다가 70프로로한번에 확찼다고 해서 시전중인 큰힐을 끊고 작은힐을 다시 케스팅 하는 힐러는 찾기 힘듭니다. 50프로에 한번 죽서를 칼같이 써보면 알수있습니다. 죽서 치유흡수 디법 바로 벗겨져요. 힐러가 큰힐올린거겠죠.

반면에, 피보를 지속적으로 쌓는 죽탱의 경우는 일단 들어오는 데미지 자체가 적기때문에 힐러입장에서 작은힐로 커버가 가능해 지고 그로인해 엠을 킵하는데 용이 해 지는거죠.


신화 벨하리같이 일반공격이 쎄게 들어오는 넴드도 마찬가지.
피보 몇만 쌓아도 벨하리 같은 경우는 워낙 들어오는 물리뎀이 크기 때문에 바로바로 깨지는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죽격을 킵하고 피향을 쌓는다는 발상으로 죽격 룬을 피소로 사용한다면, 그 피소를 사용하는 구간은 어떻게 커버 할건지를 생각해봐야합니다.

피를 복구 한다 라는 개념의 죽격은 솔플용 죽격입니다. 탱은 힐러와 같이 생존을 하는거지 혼자서 생존하는것이 아니기때문에 피 복구를 높이는 플레이보다는 조금이라 데미지 리듀스를 높이는 플레이를 하는게 상호간에 안전한 플레이가 가능한 거죠.


물론 예외는 분명 존재합니다.

줄호락의 일격류같이 대놓고 큰마뎀이 짧은시간에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네임드에선 내가 피보를 쌓아놓든 그렇지않든 마뎀이기 때문에 들어오는 데미지는 똑같습니다.
이럴땐 두말할것도 없이 피향조절로 인한 죽격타이밍을 제는것이 좋은 플레이겠죠.



결론적으로 지속적인딜. 즉,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피향관리보다는 지속적이고 많은 횟수의 죽격을 가저 감으로써 데미지 리듀스를 높이는것이 좋고, 단발적인 큰데미지나 마법데미지의 상황에는 피향관리로 인한 빠른 피복구가 좋다는 것입니다.






쓰다보니 글이 길어 졌는데 성채 자체가 탱이 크게 힘든 레이드가 아니기 때문에 대충 한번 쓱 훑어보고 입문하신다면 크게 어렵지는 않으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