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군단은 노가다가 심각하다 라는 이야기를 해도

계속해서 아니다 우리 블자가 그럴리가 없어! 2주마다 유물력도 쉽게 해준댔어!

하는 게이들 생각하니 눈물이 앞을 가린다..

하지만 미리 베타에서 많은 이들을 위해서 마치 인벤 기자처럼... 

아니 인벤 기자보다 더 퀄리티 좋은 게시물을 게시하는 나?로써는... 사실을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자 들어갑니다


1.유물력 과연 노가다를 해야 되는가?

자 우선 유물력이라는걸 알아봅시다..

군단은 시작하자마자 750렙의 유물무기 퀘스트를 하고 시작합니다

(오프닝 부서진섬 시나리오 이후 달라란 가자마자 유물퀘가 팝업됨 )

그런데 이 유물무기가 기존의 무기들과는 많이 다르게 유물력이라는 경험치를 먹고 특성을 찍게 되어 있습니다

부죽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유물마다 이런 스킬트리가 있는데.. 저렇게 많은 특성들이 존재합니다..

유물력을 노가다 해야되는 이유는 이러한 특성들을 찍지 않으면 정말 케릭성능이 하늘과 땅차이 정도로

간격이 벌어지기 때문인데..

하여 통전게에 게으르고 가난한 전장스핀과 투기장만 사랑하는 유저들도 저 유물력을 벌기위해

군단에서는 필드를 전전해야 된다는 이야깁니다

그리고 이 유물력을 찍는 트리역시 깊이 개개인마다 생각을 하고 찍어야 됩니다

기본적으로 렙업하면 탁탁 주는 포인트가 아닌 유물력을 올려주는 템이나 퀘스트등을 통해서 수급하고

그걸 본인이 투자해서 찍어야 되는 형태인데.. 좌측으로 트리를 달려버리는경우

우측쪽에 있는것을 찍기위해서는 몇배의 유물이 들어갑니다

특성을 찍으면 찍을수록 유물이 더 많이 들어간다는 소리죠..

그래서 처음 유물을 보고 본인이 어떤 트리를 탈것인가 부터 심사 숙고 해야되는데

위에 특성창을 보시면 정예 표시가 붙어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것들이 특수한? 힘을 가지고 있는 특성들인데

부죽의 경우 좌측하단으로 보통 트리를 진행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좌측하단의 특성


세계의 스컬지는 부죽의 주딜링기인 스격을 매우 크게 강화시켜주기 때문인데..

이걸찍으면 딜사이클 자체가 변화하게 됩니다

스격스격스격이 아니라 죽고 스격 죽고 스격 이렇게 된다는것이죠 

이 트리로 오기위해서 지나올수 있는길이 2가지인데 .. 

아래쪽 라인에는 영혼의 향연







을 찍고 세계의 스컬지를 찍으시든지.. 아니면


이후






두개를 찍고 세계의 스컬지를 찍게 됩니다

문제는... 보통 세계의 스컬지까지 찍으면 만렙이 된다는것인데..

스컬지특성을 찍고 나서 바로 위쪽에 꼬이는 


사군자폭특성을 찍고 싶기도 하다는것이죠..

이 특성의 경우 대재앙으로 불러낸 사군이 (최대8마리)가 15초싸우다가 터질때 마리당 상당한 광역피해를

주기 때문에... 스킬과 궁합이 좋아서 찍고 싶어지는 특성입니다..

허나... 이거찍고 또 반대쪽 라인을 타고 거꾸로 올라간다면

다음 정예특성을 찍기에 엄청나게 많은 유물력이 필요해져 버린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특성들은 서로 연결이 안되어 있으면 찍을수가 없기 때문에..

트리를 굉장히 신중하게 찍어야 되는 이유가 됩니다..

아무리 나중에 유물력 수급을 좋게 해준다고해도..초반의 특성격차를 최대한 줄이고 가장 합리적인

트리를 타야하는데...

징기의 경우는 재에서 재로라는 그냥 말도안되는 필수특성이 있기 때문에 그쪽라인으로 고정됩니다만

부죽의 경우는 각자스타일에 따라서 좀더 활용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신중하게 선택해야 됩니다

자 세계의 스컬지를 찍었으면 위쪽 라인도 살펴봐야 되는데..

위쪽을 대표하는 정예특성은 2가집니다



이중파멸과



휘청거리는 괴물이지요..

이중파멸은 공짜 죽고를 15프로 더잘뜨게하고 2충전까지 해주는 아주 좋은 특성이고

휘청거리는 괴물은 뜬금없이 광딜에 도움이 되는 자폭 좀비를 소환하는 특성이라

본인이 어떤게 더 우선일까? 설정해야 됩니다

문제는 세계의 스컬지 트리를 타기위해서 아랫쪽 라인을 탔던 사람은 휘청거리는 괴물쪽으로 

다리를 뻗을경우 특성소모가 좀더 적게 된다는것이고

랜덤 괴물 필요없어! 이중파멸갈꺼야! 하면 또 특성투자를 조금더해서 위쪽으로 올라타야된다는것이죠

결국 .. 초반 귀한 유물력을 어떻게 투자하고 어떻게 효율적으로 성장할것인가를

신중하게 생각해야된다는 것입니다

거기다가 부죽의 특성라인이 개떡같은 이유중 하나는.. 이 라인말고 독립적인 라인에 매우 매력적인

특성이 있는데..



이것입니다

저주받은 군대.. 사군의 기본공격에 부가 디법을 묻혀줍니다 ..

즉.. 아까 사군 자폭특성과 이특성을 같이 찍을 경우

부죽의 유물 스킬 대재앙으로 기본데미지+고름8개터지는 데미지+ 사군15초딜+사군디법+사군자폭딜

이게 스킬한방에 다 들어가게 됩니다.. -_-)b 우왕굿

근데 이걸찍으면 다음 정예특성으로 가는데 또 유물량이 훠얼씬 증가하겠죠...ㅎㄷ

계속해서 이중파멸로 가는 길에 있는 특성



이건 그냥 부죽의 가장 주력기인 역병을 21퍼나 증뎀시켜주니까 굉장히 필수특성입니다 그리고



약간의 방어적 특성이죠 이후 이중파멸을 찍을수 있습니다

반대로 아랫쪽 라인으로 타고 괴물쪽으로 갈때도 꿀특성이 있는데..



스격시에 룬을 1개 공짜로 만들어주는 꿀특성 되겠습니다..그다음



또 방어적특성이 하나 있습니다 (광뎀15퍼감소니 이건 레이드때 매우 필요하겠죠)

이후 괴물을 찍을수 있는데.. 이쯤되면 유물필요량이 부특에 바를까?하는 충동이 나올정도로 많아집니다

하지만 이 뒤에나오는 특성도 너무 좋아서 -_- 하아... 찍긴해야됩니다



죽손했을때 알아서 이감걸어주는 특성... 즉 얼결로 룬을 낭비안해도 죽손하고 바로 패도 애들이 도망을

쉽게 못가게 하는 좋은 특성이죠



부죽의 주력딜기중하나인 죽고(룬부패띄우려면 진짜 많이써야되는 스킬) 의 뎀지를 21퍼 증가..


자.. 보시면 알겠지만 뭐하나 버릴게 없어요

이걸 다찍긴해야 됩니다

근데 여기들어가는 유물이 어마어마합니다

물론 또 유물력 쉽게해준댔어 빼애애액! 하실분 있으니까 마저 설명하겠습니다

이걸 다찍은 부죽과 아닌부죽은 어떤차이가 벌어질까요?

솔직히 말해서 만렙vs 쪼렙 차이 날꺼라고 봅니다

거기다가 이걸 다찍고 나면 네버앤딩 노가다가 기다리는데..

바로!!!



이특성입니다..

이건 모든 클래스 유물마다 최종적으로 찍을수 있는 특성인데 중복해서 찍어집니다

즉.. 계속해서 유물력 모아서 저특성에 꼴아박으면 남보다 10~15퍼 더쌘 케릭이 된다는 것이죠..

그래서 부특? 부케? 이런거 눈돌린 사람보다 최종트리 여러번 찍은 사람이 유리할수 밖에 없어요


문제는.. 저 특성은 투기장 전장 모두 적용이 된다는것이고...결국 투기장에서 남보다 10퍼 15퍼 더쌘놈이

유리하겠죠?

저 유물력 163만필요한...특성이 최종적으로 460만들어가는 단계까지 간다고 합니다만... 어튼 

이로서 네버앤딩 유물노예가 되어야 남보다 강한 케릭이 되는건 자명해졌습니다..



2. 유물력을 어떻게 얻을까?

자 그럼 유물력을 어떻게 얻을까요?

군단은 유물력을 수급하기 위해 많은 활동이 필요하고 많은 연계장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우선해야될것은.. 위처럼 미친수준의 유물력을 수급하기 위해서는

유물지식을 연구해서 같은 상황에서도 얻어내는 유물량이 많아야 되는데..

이 유물지식 연구는 이렇습니다



군단엔 이러한 연맹자원이 존재하는데

드군의 주둔지 자원과 흡사하나.. 문제는 드군의 주둔지 자원은 부케들도 만들어놓고 가끔 접속하면

주둔지에 자체 생산되는 자원이 있었지만..

군단은? 그딴거 없습니다 다 손수 노가다 하고 필드가서 보물상자까고 퀘스트 수행해서 받고...

전역퀘해서 또 상자까서 받고... 뭐 그렇습니다..

이러한 연맹자원으로



이런 npc에게 유물연구해주세요 하고 투자를 하면..

무려 최소 1일정도 걸려서 유물지식1두루마리 줍니다..

근데 이 간격이 점점 길어진다고 합니다 막 개발하는데 4일걸리기도 한다는군요..ㅡ_ㅡ;

거기다가 연맹자원은 노가다로 벌어야되는데..

여기만 연맹자원이 들어가는게 아닙니다

연맹자원은 심지어 직업전당 스킬트리에도 사용됩니다

네? 직업전당 스킬트리요? 직업전당도 스킬트리가 있음?하고 묻는다면..

네...블자가 간소화한다더니 스킬트리만 pve pvp 전설트리 , 직업전당트리 총4개를 선물하셨네요



이런걸 개발하는데...첫단계에 (저걸 빠르게 개발해줘야 퀘보상이 에픽템으로 뿅!하고 업글이...)

아 저런거 귀찮아서 안하고 말지 아오! 하시면 안되는게...

저 직업전당트리를 반드시 해야되는 이유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게 무엇이냐?

직업전당트리는 각 임무에 부가효과를 주는것과 더불어 .. 각종 다양한 해택들이 있고

최종에 찍어야되는 트리는 반드시 찍어야 하기 때문인데.. 그게 바로



이겁니다...

군단은 유물말고 직업마다 각종 전설템이 있는데.. 이게 그냥 말도안되는 수준의 아티팩트라서

직업전당 스킬트리를 최종달성한 사람은 그걸 1개더 찰수가 있습니다..

결국 그걸 2개찬사람하고 하나도없는 가난한 pvp통전게이와는 격차가... 격차가...

전설이 어느정도 수준이냐면...



이렇습니다....하...진짜 개노답 수준의 op템이죠

참고로 부죽의 경우 대마보10초인데 저걸찬다면 대마보가 20초?가 되겠죠?

그리고 그 대마보는 뎀지흡수량이 2배에 육박하고 룬마력 뿐만아니라 피를 채워준다니까..

대마보 20초 두르고 싸우는 부죽을 캐스터가 감당할수 있을까요?

이걸 차고.. 전당개발이 끝난 부죽은 하나더 찰수있는데



이런거나..


이런거나



이런걸차고 싸우는 유저와 필드에서 싸움이 말이 될까요?

결국 뒤쳐지기 않기 위해서는 연맹트리도 완료해야된다는 소리죠...

참고로 연맹트리는 3단계부터 기본 자원 1만들어갑니다..1주일걸리고요..;;

전설템은 필드에서 싸움,깃전등엔 다 적용이 되기 때문에..

저 전설을 먹기위해서도 인던과 전역퀘를 해야되고 또 개발도 해야되겠죠..

차라리 장난감으로 깝치는 애들이 낮지 대마보2초두르고 50프로 더쌘 가고일하고 구울꺼내는 부죽을 무슨수로..

스격한방에 고름 5개터트리는 부죽딜을 어떻게 감당;;...이렇게 되겠죠



연맹자원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또 쓰임이 있는데



.....................어디서 많이본거 아닙니까?

네 맞습니다 주둔지 임무같은게 여전히 군단에도 있습니다 하하

참고로 저기 임무를 보내는데 연맹자원이 들고 저기있는 영웅들도 키워야 되며

그들은 또 다양한 추종자 형태의 퀘스트에 동원도 됩니다..

다만 드군처럼 막 여관에서 양산형 영웅들 고용하는게 아니라 영웅은 많지 않습니다

딱 자기 직업관련 인물들이 영웅으로 등장하는데.. 

이들을 지난 드군의 맵스킬(가령 벌목기라든지 긴급소집이라든지) 등으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이 리리라는 친구를


여기 전투동료 창에 넣으면 군단맵에서 놀고있을때 갑자기 나와서 용의숨결 힐을 준다거나 한다는 소리죠

비슷하게 죽기의 경우 다양한 데스나이트들이 같이싸워준다든지 갑자기 나와서 딜하고 간다든지.. 여러 효과가

존재합니다

그래서 애들도 키워야되지요..

그리고 임무에서 유물물어오기도하는데..


임무가 100프로가 최종이 아니라 200프로가 최종입니다..

즉 보너스 보상이 있어서 100프로 이후 올라가는 퍼센트가 보너스 보상을 받을 확률을 올려주기 땜에

추종자 열심히 키우고 다듬어야 됩니다



이렇게 115퍼면 15프로 확률로 보너스주사위에 있는 템을 물어오는데 저기에 있는것들이 유물력일수도있고

자원일수도 , 골드일수도 있습니다


또한 추종자가 수가 적다보니 저기 보시면 수습병이 보일텐데 저런애들을 연맹자원으로 생산해서 쓰게 됩니다

저친구들은 하트모양이 임무한번마다 소모되고 없어지면 사라져요 

계속 생산해줘야 된다는 소리지요..



이렇게 연맹자원이 많이 들어가는데...

문제는 자동생산되는 연맹자원은 없어서... 필드 노가다 인던 전역퀘 이런가 해야됩니다..




평판역시 중요합니다

군단은 기본적으로 전역퀘스트라는게 있는데

여기에서 많은 유물과 자원, 골드, 템 등을 수급합니다

사실 pvp로 보상받는 템들은 렙제가 형편없어서..

차라리 전역퀘에서 주워와서 입고 영던돌아서 주워오는 템들이 훨씬 우월합니다


한마디로 

난 드군처럼 그냥 전장하고 투기장만 돌아야지 우후후 하다가는...그냥.. 

남들 유물특성 풀찍을때 자긴 정예특성 하나찍고 빌빌빌 하고 있게 되겠죠..



3.필드생활과 퀘스트를 해야되는 이유! 

일단 군단은 전역퀘스트라는게 있습니다



스샷을 보시면 다라란의 키린토라고 되어있고 보상으로 상자를 준다고 하죠

달라란 발라리아르 감시관 나이트폴른 발샤라등 다양한 또 평판크래프트가 있기도한데

문제는 드군이전은 평판이 선택이었다면 지금은 필수라는 겁니다

저 전역퀘를 팝업시키기 위해서는 각 세력 약우는 만들어야되기 때문에

미리미리 퀘스트 안하고 인던뺑뺑이 업하면 따로 퀘스트 싹하면서 평작해야되는 상황이 옵니다

그리고 저 전역퀘는 달라란의 경우 전맵에 랜덤 생성되기 때문에

저4개를 하기위해서 온 맵을 싸돌아다녀야 되기도 한다는 소리죠..

그리고 그 퀘스트를 해야되는 이유는 







이런 보상인데... 이게 유물지식에 따라서 증가하기 때문에

유물지식이 높은상태에서 이러한 전역퀘스트로 유물력과 자원 골드 그리고 800~835사이의 템들을 수급하게 됩니다

이런 전역퀘를 해야 영던을 갈수있는 템렙을 빨리만들수있고 영던을 가야 템렙이 가파르게 오릅니다

따로 투기템이 없는 pvp유저들도 알아서 위에 언급한 모두를 해야되는 이윱니다..

즉.. 한마디로 투기건 레게건 다같이 필드생활 하라! 라는 이야기고

운좋은 녀석은 전설템 엄청좋은걸 몇개 얻어서 남보다 필드에서 깡패짓도 가능하고 깽판도 가능하다는 이야기죠

위에 언급했지만 전설템을 2개차기위해서는 연맹트리 끝까지 개발해야되고요 ㅋㅋㅋ

모든게 유기적입니다

난 어떠한 와우라이프를 하겠다? 그딴거 없습니다 군단은.. 다해야 됩니다

아참 전역퀘를 해야되는 이유중 하나가 전역퀘 상자에서 전설템 먹은분들이 젤많습니다

공찾이나 레이드 던전, 영던, 전역퀘 이런곳에서 전설템을 먹게 된다는 거지요..



솔직히 이런걸 입은 죽기나



이런 관문즉시시전으로 2번타는 흑마나..

일반유저상대로 얼마나 유리하겠습니까?

군단은 빠르게 치고나가지 않으면 필드지옥은 불을보듯이 뻔하고.. (날탈이 없음)

(문득 아즈 얼라는 케삭만이 답이라는 생각이..)


군단은 노가다가 상상 그이상입니다

유물력 2주마다 편하게 해준다? 해주겠죠

근데 유물력만이 문제가 아님을 .. 생각해야 됩니다

지금 이대로 나오면 솔직히 1케릭 이상 돌리려면 ....진짜 와우에 엄청난 시간을 투자할수있는 사람들만

가능합니다..



아 그리고 각지역 평판마다 어깨마부가 존재하는데

발샤라의 경우에 어깨마부 수확자를 우호에 살수있습니다

이 마부는 일정확률로 몹시체에서 약초와 물고기가 가득들은 가방을 룻할수있습니다..

군단은 채집이 대단히 피곤하고 가격도 오를겁니다 주둔지 텃밭 같은게 없기 때문에..

하여... 발샤라에서 시작해서 우호까지 찍은다음에 수확자 마부를 빠르게 바르고 생활하면

물고기로 음식걱정없어지고 약초는 팔아먹고.. 뭐 가난한 유저들은 발샤라에서 시작하기 추천합니다

다른 지역평판도 마부재료나 다양한 특색있는 재료템들 얻는 어깨마부가 존재하기 때문에

각자가 깊게 생각해보고 시작포인트를 잡으시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요리의 경우 달라란 주방에서 재료를 주고 레시피를 생산하고 요리재료를 생산하고 하는 식이라

이것도 꾸준히 생산눌러놓고 쏘다녀야 됩니다...




결론적으로 군단에서 난 pvp유저니까 pvp해야지~

난 평화롭게 퀘만해야지~ 이런거 없습니다 상대진영 죽이는 전역퀘도 있고 그 보상도 다양해서

아마 필드쟁이 미친듯이 벌어질겁니다

투게 레게 전부다 필드생활 중점적으로 해야하고 

투게라도 전장과 투기장을 지금처럼 올인하다가는 뒤쳐집니다


뭐 하지만 재미를 즐기면서 슬슬하시겠다는 분들은 한케릭 꾸준히 파면 나름 즐겁게 할수있지 않을까? 싶네요




아차차차차 추가내용..

유물무기가 750에서 끝인게 아니라 유물무기의 위쪽에 홈이 3개 있습니다


이홈에 성물을 박으면 유물무기 렙이 증가합니다..

이 성물들은 역시 인던이나 퀘스트로 구하고..

이성물을 3개박기 위해서는 


홈에맞는 성물을 박아서 무기렙을 증가 시킵니다

평균적으로 성물하나당 만렙에 막 무기렙을 30올리고 그러기 땜에..

또한 그 성물마다 고유의 스킬특성1렙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성물을 퀘스트 보상으로 받을때 특성을 잘 전환하고 받으면 그에 맞는 성물을 받을수 있습니다

성물은 공통성물도 있고 특성 특성에만 들어가는 성물도 있기 때문에..

다시 말하지만... 퀘스트학 전역퀘하고 영던돌고 레이드하고 해서 성물도 구해야

무기렙이 오릅니다..

무기렙은? 케릭터의 강함이죠



또한..

성물의 3번째 홈을 열기위해서는..

드군 주둔지 대장정처럼.. 존나 시간먹는 퀘스트를 다해야 된다는 슬픈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