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혈죽 쐐기돌 탱킹 가이드 2에서 이어집니다.



원래는 혈죽 쐐기돌 가이드의 세번째 글을 기본적인 탱킹 방법과 스킬 사용법에 대해 작성하려고 했습니다만, 그보다는 각 던전을 리딩하면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나 효율적인 탱킹을 위한 팁을 드리는 것이 더 실용적이라고 생각해서 어둠심장 숲에 대해 작성하는 것으로 방향을 선회하였습니다.

어둠심장 숲은 영혼의 아귀, 별의 궁정 다음으로 길이가 짧아 대표적인 선호 쐐기돌 중 하나이며, 많은 죽기 유저들이 유물력과 왼손의 달인 옵션이 있는 냉기 성물을 노리고 어둠심장 숲을 찾고 있죠. 또한 투명물약을 하나 사용한다는 전제 하에 최적화된 루트가 확립된 던전이기 때문에 이 가이드만 보고 따라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면 스크린샷과 함께하는 어둠심장 숲 가이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공포혼 독살자, 광포한 밤표범 2
(2) 정신파괴 비명날개 3, 광포한 밤표범

빠른 진행을 위해서는 (1)과 (2)를 동시에 잡고, 그렇지 않다면 (1)을 잡고 난 뒤에 (2)를 잡습니다. (1)과 (2)를 동시에 잡을 때는 (1) 쪽으로 말을 타고 접근해 피의 소용돌이를 두번 써 주고, 망령 걸음으로 이동한 다음 (2) 자리에 죽부를 깔고 흡혈을 쓰는 것으로 탱킹을 시작합니다. 
광포한 밤표범은 주기적으로 다른 파티원에게 돌진해 큰 피해를 입히곤 하는데, 두 마리 이상이 한 명을 타겟잡고 돌진을 쓰거나, 분노/화산/경화 주간일 때 파티원 끔살이 자주 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딜러/힐러진의 적절한 광역스턴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주의: 정신파괴 비명날개가 시전하는 주문을 끊지 못하면 탱에게 방향감각 상실이 걸려 어그로가 튀고, 딜러/힐러 끔살로 이어지기 때문에 비전 격류나 광역스턴 지원이 필요합니다.



(3) 고름가죽 불곰
(4) 공포혼 독살자 2 (로머)

빠른 진행을 위해서는 (3)과 (4)를 같이 잡지만, (4)는 로머이기 때문에 뒤에 설명할 (5) 자리 쪽으로도 갑니다. (4)가 (3)과 붙어있지 않다면 (5)와 같이 잡으시면 됩니다.
무리 주간일 경우 (3)의 불곰이 두마리가 되며, 공포혼 독살자가 시전하는 주문 중 유성우는 반드시 끊어주셔야 바닥에 고통받지 않습니다. 



(5) 광기 어린 뾰족뿌리 2, 공포혼 독살자

새 두마리는 주기적으로 돌진 스킬을 쓰는데, 돌진에 맞으면 1초 정도 스턴이 걸리고 머리를 잘못 돌리면 (5) 맞은편에 있는 몹을 애드낼 수 있기 때문에 머리를 최대한 아무도 없는 쪽으로 돌려서 탱킹을 하시면 됩니다. 딜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좁기 때문에 화산 주간에서는 조심.



(5)를 잡고 왼쪽으로 가면 이런 지형이 보이실 겁니다. 스크린샷에 찍힌 위치에 서서 점프를 하면 벽타기를 할 수 있는데, 그 뒤에는



이 구멍 아래로 내려간 뒤 (6)을 잡으면 됩니다.


(6) 공포혼 독살자, 광포한 밤표범 2 (로머)

(6)은 로머이기 때문에 풀링할 때 주변에 다른 몹이 없는지 철저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잡는 위치는 보통 스샷에 찍힌 구석이며, 이 구간에서 애드가 나면 전멸날 확률이 높고, 전멸이 나면 시간면에서 엄청나게 손해를 보기 때문에 실수 없이 잡아내야 합니다. 역시나 딜할 공간이 부족하므로 화산 주간에서는 생존에 신경써야 합니다.


(7) 공포혼 독살자 2 (로머)
(8) 고름가죽 불곰 2

빠른 진행을 위해서는 (7)과 (8)을 같이 잡으면 좋지만 (7)은 (6)번 위치 바로 뒤까지 오는 로머이므로 위치가 적당하지 않다면 (7)을 먼저 잡으셔도 무방합니다. (8)의 경우 평타 데미지와 포효 데미지가 무시무시하기 때문에 경화, 분노 주간에서는 생존기 로테이션에 신경쓰시기 바랍니다. (8)을 잡을 때는 바닥도 많이 깔리기 때문에 자신 및 근딜을 위해 바닥 빼는 것도 체크.



1넴: 대드루이드 글라이달리스 (쉬움)

특별한 일이 없는 한 1넴에서 첫 블러드를 켜게 되고, 탱킹 시 특별히 유의할 점은 없습니다. 다만 원시의 광란을 맞아서 넉백되는 것이 약간 짜증나는데, 스샷에 찍힌 것처럼 돌진하는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비키면 돌진을 피할 수 있습니다.



(9) 썩은심장 드라이어드 1, 썩은가시 꽃 2

꽃이 시전하는 뿌리 폭발은 피하시고, 드라이어드가 주기적으로 아무데나 뛰어다니며 창을 던져대는데 죽손으로 당겨주시면 딜러가 광치기 편해집니다.



(10) 썩은심장 드라이어드, 썩은심장 수호자, 썩은가시 꽃 2

패스할 구간입니다. 해골이 찍힌 드라이어드는 주기적으로 뛰어다니면서 길과 골목을 번갈아 돌아다니는데, 도적이나 회드, 기타 메즈 클래스가 있으면 드라이어드가 골목에 있을 때 메즈를 시킨 뒤 오른쪽으로 붙어서 패스하시면 됩니다. 메즈 클래스가 없다면 드라이어드가 골목에 있을 때 탈것 타고 빠르게 지나가시는 수밖에...




(11) 썩은심장 드라이어드, 썩은가시 꽃 2
(12) 썩은심장 수호자 2, 썩은가시 꽃 2

(11)은 (9)와 똑같이 잡으시면 되고, (12)가 몇몇 주간에서 까다롭게 작용합니다. 썩은심장 수호자와 썩은가시 꽃이 같이 있으면 썩은가시 꽃이 계속 피가 차서 잡을 수가 없기 때문에 썩은심장 수호자를 점사해야 하는데, 강화 주간에서는 결과적으로 꽃이 강화 2중첩을 먹고 시작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좀더 힘들어집니다. 또한 수호자가 주기적으로 까는 버섯바닥과 화산이 겹쳐지면 딜러/힐러 끔살도 심해집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수호자에 해골을 찍어 점사하시고, 수호자가 까는 버섯이 너무 많다면 안전지대로 이동한 뒤 죽손이나 자기 대상 고핀을 써주시면 딜러가 딜하기 좋아집니다.
일부 탱커는 (12)에서 투명 물약을 써서 패스하는데, 저는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만약 (12)를 패스했다가 자비우스를 잡기 전에 전멸이 나게 된다면 1넴 위치에서 일어나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12)를 잡고 가야 해서 또다시 시간 손해를 보게 되므로 막넴 직전 쫄에서의 투명물약 사용을 권해드립니다.




(13) 썩은심장 드라이어드, 썩은가시 꽃 2
(14) 악몽 외눈박이 5

(13)은 설명할 것 없고, (14)는 반드시 외눈박이 5마리를 모두 모아서 잡아야 2넴이 팝업됩니다. 외눈박이가 시전하는 빨대는 시전바가 끝날 때 공포가 걸리기 때문에 비전 격류나 차단기, 광역 스턴기를 이용해 끊어주셔야 합니다.



2넴: 나무심장 (보통)

주의하셔야 할 것은 분쇄의 손아귀입니다. 저단에서는 문제없지만 고단에서 특히 폭군이 붙으면 꽤나 아픈 스킬이기 때문에, 대마보를 아껴뒀다가 분쇄의 손아귀 때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마보가 없다면 흡혈이나 얼인 등으로 생존하시는 것이 팁. 그 외에는 파티원이 브레스에 맞지 않게 머리를 돌리는 것 정도만 신경쓰시면 됩니다.




(15) 증오유발 수액괴물 무더기
(16) 피로 물든 격노 (로머)

빠른 진행을 위해서는 (15)와 (16)을 같이 잡습니다. 물론 강화 주간에는 반드시 따로 잡으셔야 하고, (16)은 로머이기 때문에 같이 잡고 싶을 때 멀리 있다면 죽손으로 땡겨줍시다. (15)는 죽고 나서 터지는 데미지가 있으므로 근딜에게 빠지라고 말해야 하며, (16)은 주기적으로 떨어뜨리는 둥근 공에 맞으면 넉백 뒤 알을 깰 우려가 있으니 피하시고, 피의 공격이라는 스킬을 쓰면 또 넉백되므로 시전바가 끝나기 전에 어둠의 질식이나 죽손으로 끊거나, 적절한 무빙으로 피하시면 됩니다. 또한 (16)은 잡았다고 해서 끝이 아니라 조그만 쫄을 또 소환하는데, 시전하는 스킬 중에서 '피의 탈태'는 끊지 못하면 (16)이 또 나오는 꼴이 되므로 반드시 끊어줍시다.



(17) 증오유발 수액괴물 2무더기

두 번째 피에 물든 격노는 패스 대상입니다. 스샷에서처럼 큰놈이 왼쪽 끝으로 이동하게 되면 말을 타고 수액괴물 2무더기를 한번에 몰아서, 3넴이 있는 문 입구에서 죽부를 깔고 탱킹하시면 됩니다. 강화 주간에는 절대로 2무리를 한꺼번에 몰지 마시고, 앞에 있는 1무리를 잡은 뒤 나머지 1무리만 3넴쪽 문 입구에서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3넴: 드레사돈 (보통 / 폭군이면 어려움)

3상자 페이스라면 드레사돈에서 블러드 디버프가 2분 내외로 남아있을 것이며, 2상자 페이스라면 여기서 블러드가 거의 돌아올 겁니다. 폭군 주간이라면 자비우스를 위해 블러드를 아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탱이 주의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는데, 1) 타락의 숨결 시전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해서 브레스를 회피할 것 (이동이 여의치 않다면 브레스 시전 경고를 확인한 후 배 밑으로 파고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2) 특히 폭군 주간일 때, 하강 기류때 힐러의 공생기나 딜러의 개인 생존기를 켜도록 주문하기 3) 지축붕괴 포효 바닥이 근딜이나 탱쪽으로 떨어지면 탱위치를 안전지대로 이동시키기 정도입니다. 또한 저는 드레사돈 때문에 어둠심장 숲에서 2근딜 1원딜을 선호합니다. 2원딜 이상을 데려가면 킬타임이 죽죽 늘어지는 걸 볼 수 있죠.
드레사돈을 잡으면 아래로 이동합니다.




(18) 타락심장 소환사, 공포화염 임프 2 (로머)
(19) 타락심장 추적자, 타락심장 소환사, 공포화염 임프 2

빠른 진행을 위해서는 (18)과 (19)를 같이 잡는 것이 좋지만, (18)은 로머이기 때문에 멀리 떨어져있으면 굳이 같이 잡지 않고 따로 처리합니다. 일단 (18)은 모두 캐스터형 몹이라 끌고 오는 데 한계가 있고, 임프가 딜러에게 불화살을 쏴서 끔살시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18)과 (19)가 같이 있다면 고핀으로 이쁘게 모아준 뒤 광역스턴 등으로 무력화시키고 광쳐서 잡읍시다. 경화 주간에서는 타락심장 추적자의 평타가 무지막지하게 아프니 생존기를 아낌없이 켜시기 바랍니다.



(20) 고통의 흡혈박쥐 4

따로 설명할 건 없지만 경화나 괴저 주간에는 평타가 매우 아프기 때문에 적절하게 죽부 드리블을 치는 센스를 발휘하면 힐러님이 좋아합니다. 제 설명을 잘 따라오셨다면 고통의 흡혈박쥐를 다 잡는 순간 적 병력 게이지가 딱 100프로가 됩니다.



(21) 타락심장 추적자, 타락심장 소환사, 타락심장 명사수, 공포화염 임프2

투명물약을 먹고 패스합시다. 응 니네랑 안 놀아~



4넴: 자비우스의 망령 (보통 / 폭군이면 헬)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블러드를 여기서 쓰게 됩니다. 폭군 주간이라면 더더욱.

자비우스의 망령은 탱이 조심해야 할 것은 별로 없습니다. 자기 주변에 동그란 원이 생기는 디버프 (악몽)는 근딜과 뭉치고, 자기 주변에 자잘한 무늬 바닥이 생기는 디버프 (망상)는 나 홀로 탱하시면 끝. 다만 폭군 주간의 자비우스의 망령은 딜러/힐러에게 가하는 데미지(약자 포식, 반피때 사용하는 광역스킬) 가 가히 살인적이기 때문에 탱 또한 최대한 딜을 열심히 하는 것이 헬네임드로 정평이 난 자비우스의 망령을 잡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자비우스를 잡게 되면 어둠심장 숲이 끝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