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었지만 써봅니다. 음슴체 주의.

특성같은경우는 일반적인 경우이고 생존에 자신있다면 전넴드 신드라 써도무방.

 

장신구는 계귀고정에 안주>킬로그>나머지 순

 

 

1.공성전

 

 

생략할까 하다가 몇자 적어보자  해서 적어봄.

탱이 주의할건 광전사의 내려치기 디법인데, 옛날 스팩이 705~710일땐 디법 5중부터 허리가 펴지지 않을만큼아파서 가능하면 중첩리셋을 해야했지만, 지금은 5중가기 전에 죽거나 딜러들이 딜딸을 치느라 광전사 점사가 안돼서 5중이상가더라도 그냥 룬전 살포시 눌러주면 버틸만함.

 

굳이 중첩리셋을 하겠다 한다면 보통 광전사가 공포를 케스팅 할떄 진군쓰고 열심히 멀어지면 리셋이 되기는함.

근데 이미 고스팩시대라 그럴시간에 쫄들 이쁘게 모아주는게 더나음.

 

 

요약: 쫄을 잘모아준다.

 

특성: 파멸

 

 

 

 

 

 

 

 

2.강철절단기

 

 

영웅이랑 같음. 달라지는거는 사잇페에 나오는 여러가지 폭탄중 "반응성 폭탄"을 살포시 밟아 터처주면됨(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면 어떻게 밟는지 알수있음) 짝꿍탱과 아래, 위를 정해두고 밟는게 효율적.

 

절단기에서 죽탱이 실수하기 쉬운것중하나가 화포 복귀하면서 넴드도발하는건데, 블자는 아주 친절해서 발xx죽기가 화포를 맞고 넴드에 붙어서 도발을 해도 짝꿍탱이 나갈만한 시간을 주기때문에 빨리 인계해준답시고 멀리서 도발하지말아야함.

 

절단기는 어쨋든 일제 포격과 대공새때문에 자리를 다시 잡는 타이밍이 있지만, 화포 도발을 멀리서 해서 넴드가 움직여버리면 자리잡기 짜증나는 경우가 생기니 붙어서 도발할것.

 

 

요약:

 

-짝꿍탱과 자리를 정해서 반응성 폭탄을 밟는다.

-화포 맞고 넴드 도발시 넴드가 움직이지않도록 가까이와서 도발한다.

-생존기는 화포대마보 말곤 쓸대 없음. 그냥 뎀감시킨다 생각하고 한개씩 눌러주면됨.

 

특성: 파멸

 

 

 

 

3.코름록

 

 

역시 영웅과 같음. 

초록->노랑 순으로 먹이고 딜이 매우 안좋은 파티가 아니면 보라색은 먹지않음.

영웅과 마찬가지로, 부정한분쇄(탱잡는 큰손) 때 근딜방향으로 가서 잡혀주는것 말고는 탱이 딱히 신경 쓸건 없음.

폭발적인 분출은 씹는게 가능한데 오프탱이 분쇄직전에 최대사거리 잡고 도발 해주면 씹힘.(전탱 양조는 알아서씹음)

시키면 해야 하지만, 안해도 공략에 크게 지장이 생기지 않으니 그냥 모르쇠하고 해도됨.

 

혹시나 보라색이 먹혀서 처내기를 맞을 상황이 온다면

사제님 저좀 땡겨주세요, 전탱님, 양조님 처내기좀 맞아주세요 를 시전하면됨.

그것이 모두 여의치 않다면 용암 없는 방향으로 처내지거나 용암쪽으로 처내지고 대마보쓰며 걸어나오면됨.

 

 

요약:

 

-부정한분쇄때 머리 돌려주기

-분출을 씹으라면 씹어주고 말없으면 그냥 맞기

-처내기를 맞게 된다면 용암이없는쪽으로 가거나 가까운 용암쪽벽을등지고 맞으면됨. 나올땐 물론 대마보.

-코름록역시 탱은 날로먹는 넴드라 생존기는 알아서.

 

특성: 파멸

 

 

4.의회

 

 

역시 영웅과같음. 왜계속 영웅과 같냐고만 하나 할수 있지만, 진짜 위쪽넴드아니면 왠만하면 다 영웅과 동일함.

 

디아탱은 악몽의형상때 생존기 핑퐁으로 버틴단 생각으로 하면됨.

계귀라는 역대급 장신구가 생겨버려서 생존기마저도 너무 널럴해짐 신경쓸게없음.

차단도 안해도됨.

 

 

구토 검귀탱도 마찬가지로 영웅과동일. 수확만 자기 발밑에 안깔면됨.

 

요약:

 

- 디아탱은 형상때 생존기를 쓴단 생각으로 플레이 해주면됨.

- 디아탱은 제발 딜죽이 괴저좀 전이시킬수 있게 너무멀리 빼지말아줬으면...

 

특성:파멸

 

 

5.킬로그

 

얘부턴 영웅과 살짝살짝 나기 시작함.

 

일단 딜좋은 파티는 큰쫄탱 넴드탱 인계없이 쭉가지만, 그렇지 않은 파티는 본인의 타락수치(100이 되면 정배당함)를 보고 1조가 나올때까진 살짝 인계가 필요함.

 

일단 타락수치는 넴드탱과는 관련이없고(단발마 제외), 쫄탱이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는데

큰쫄탱중에 맞는 평타와 흉포한일격으로 약간씩 올라가고 큰쫄이 죽을때 10미터 대상에게 타락수치 40과 데미지를 입힘.

 

따라서 쫄탱은 쫄이 죽기직전(보통 15~20퍼)에 지정된 자리 (보통 원딜 앞쪽) 으로 큰쫄을 빼서 본인만 폭발뎀을 맞으면됨.(바닥은 탱이 신경쓸필요없음)

 

넴드탱인계는 1큰쫄을 잡고 한번만 인계해도 나머지는 힐러가 지워줄거임.

 

 

 

 

요약:

 

-쫄탱의 머리방향은 항상 근딜을 향하지않게 하고 쫄이 죽기전에 따로빼서 폭발뎀과 타락수치를 혼자 맞도록 해야함.

-넴드인계는 보통 1큰쫄이 죽고 한번만 해도되는데 중간에 좋지못한 상황이 겹처서 쫄탱의 타락수치가 높아 젔다면 정배를 당하지않게 인계할것. 방어구 찢기는 룬전을 사용해도되고 캐스팅중에 죽격한방만 처도 디법안쌓임.

 

특성 : 파멸

 

 

 

6. 고핀

 

 

영웅과 다른건 내부로 들어갈때 지정된자리로 이동해서 영혼을 깔아주는것과 쫄이 페이즈당 두번나온다는것(영웅이 한번맞죠...)  일단 특성은 신드라를찍어주고 내부 쫄딜이 자신이없다면 내부에서 큰쫄잡을때, 자신있다면 향연초반에 써주는걸 추천함.

 

쫄 중첩이 높아지면 좀 아파지기 시작하는데, 계귀라는 미x 장신구가 생겨서 죽탱은 4~5중쯤 대마보 > 대마보깨지면 계귀+룬전으로 인계없이 탱이가능함. 이때 고핀에 춤룬을 던저놓으면 고핀 평타마저 대처하기 쉬워짐.

 

본인이 넴드 탱일때 쫄이 나오면 바로 도발해서 저렇게 버텨주면 좋고(짝꿍탱이 도발해가면 그냥 가저가라고 내버려둠.)

본인이 내부에 들어갔다 나와서는 짝꿍탱의 중첩이 5~7중정도됐을때 도발해주고 마찬가지로 5중쯤 대마보를 살포시 눌러주면됨.

 

사잇페이즈엔 영웅과마찬가지로 뒤에서 나오는 올챙이들을 막아주는데, 신화는 딜러들이 이 올챙이를 맞아야만 그림자 디법이 풀리고 다음페이즈에 다시 내부로 들어갈수 있기 때문에 지정된 딜,힐러들이 모두 맞은 다음의 올챙이들을 컷팅해주면됨.

 

 

요약 :

 

-그림자 전에 지정된 자리가서 영혼을 깔아준다.

-넴드탱중 큰쫄이 나오면 바로 도발땡겨서 계귀+대마보로 최대한 버텨준다. 본인이 내부에 갔다 나와서는 짝꿍탱의 쫄중첩 5~7중쯤 도발해서 대마보로 버텨준다.

-사잇페 올챙이 컷팅은 지정된 힐,딜러들이 모두 맞은다음에 해준다.

 

특성 : 신드라

 

 

 

 

7.이스카르

 

 

신화에서 탱이 대처 해야할것이 하나 추가되는데 그림자 반격이라는 스킬임.

별건없고, 그림자반격때 아무것도 하지않으면 본인이 들고있던 안주의 눈이 랜덤 바닥으로 떨어지게됨.

따라서 그림자 반격 캐스팅을 하면 잘보고 있다가 중간 이후쯤에 지정된사람 혹은 아무나에게 패스를 해주면됨(그럼 안떨어짐)

 

나머진 영웅과 동일함.

공대마다 차이가 있지만, 혹시3페에 원딜 넴드 극딜을 한다면 반지를 원딜이 키게 하고 팝업된쫄들을 저~멀리 입구쪽으로 끌고가서 근딜들과 신나게 광을 처주면됨. 이렇게 하면 반지딜이 넴드에만 그대로 들어가기때문에 시간단축에 용이함.

근데 요즘은 그냥 다같이 광침.

 

 

요약 :

- 그림자반격이라는 스킬이 추가. 넴드가 캐스팅 하는걸 보고 지정된사람 혹은, 아무에게나 안주눈을 패스해주면됨.

- 사잇페 광어글이 초반에 안잡히는 경우가 있으니 춤룬을 살포시 켜주자.

- 생존기는 딱히 중요한 타이밍이 없음.

 

 

특성 : 파멸

 

 

 

8.소크레타르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성채를 거의 반년동안 돌면서 로봇을 한번도 타보질않음..

틀린게 있어면 지적해주시기 바람.

 

 

일단 넴드탱은 1페이즈에 공장이 어디로 이동하라고 사인을 주면 거기로 넴드를 데리고 이동하면됨.

게걸스러운 영혼추적자라는 쫄이 추가되는데 얘가 지정된사람이 아닌 다른사람에 주시가잡히면 골치가 아파지게때문에 팝업이 될때 멀어지려는 의도임.

 

울림은 혼자서 그냥 안전하게 3번만 맞으면됨.(요즘은 딜안좋은 파티도 3울림정도만 볼거임)

 

첫울림- 깡  , 2울림- 룬전 , 3울림- 룬전+얼인

 

2페이즈는 영웅과동일함.

 

 

로봇탱은 영웅과 동일한데 대재앙의 지옥폭발이라는 간지 스킬이 추가됨.

이걸 새우가 모여있는 곳에 써주면 한방정리가 가능함. 이걸 잘써줘야 딜러들이 새우에 신경을 덜쓸수있음.

 

 

 

9.자쿠운.

 

탱이 신경쓸건 영혼베어내기인데, 영웅과 다르게 디법을 달고 있는 4명의 딜,힐러가 영혼베어내기를 같이 맞고 들어감.(베어내기 탱주위 5미터) 따라서 머리 방향을 본진쪽으로 돌리되 근딜들이 안들어가도록 살짝 틀어주면 좋음.

 

공대 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2영혼탱이 선탱을 들어감. 오프탱이 첫바닥을 밟고 디법이 생기면 넴드를 도발해서 영혼베어내기를 들어가는 방식임. 영혼베어 내기를 들어갔다 나오면 2바닥이 깔려있을거고 그걸 선탱이 밟으러 갈수있게 바로 자리로 가서 도발해주면 됨 (신화에선 바닥을 한번밖에 밟을수 없으니 탱은 2바닥까지만 밟음.)

 

내부로 들어갔을때 영웅과는달리 4명의 플레이어가 더있기 때문에 내부에서 외부로 나올때 서로가 서로에게 파동을 마추지 않게 산개해서 나와야함. 보통 무적조가 겹쳐있고 탱은 따로 혼자 알아서 나오면됨.

 

요즘은 보통 영혼베어내기를 두번만 보는데 혹시나 3번까지 본다면 3번 내부가 매우 힘듬. 파동도 많고 점프점프도 해야하기때문에 잘보고 피해줘야함 정말.

 

 

사잇페와 막페가 상당히 아픈데 영웅과 동일하게 두명의 탱이 겹처서 데미지를 받아줘야함.

트라이 초반엔 이때 너무 아파서 한스프란 장신구까지 동원해서 버텼는데, 요즘은 계귀도 있고 해서 그렇게 정신놓을 정도로 아프진않음. 춤룬>물약>얼인>계귀>룬전 쯤으로 버텨주면됨. (요즘은 1무장해제 중간에 막페로 넘어가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작은생존기를 앞으로 큰생존기를 뒤로 배치하는것도 좋음 흡혈+룬전>춤룬>물약>계귀>얼인 )

 

 

요약:

 

- 영혼베어내기때 딜,힐러들이 들어가기 편하게 머리를 돌려줄것. 외부로 나올때 겹치지 않기.

- 무장해제 시 탱둘이 겹처서 데미지를 받아줄것. 생존기는 위와같이 할필요는 없고 본인이 편하게 최대한 깡으로 맞는 시간이 없도록 조절해주면됨.

 

 

특성 : 파멸

 

 

 

 

10. 벨하리

 

 

명성과 다르게 탱의 공략자체는 영웅과 다를게 없음. 다만, 페이즈 각각의 오라가 계속남아있기때문에 생존에 좀더 신경을 써야함.

 

우선탱인계는 2혹은 3중.

 

1페이즈 쫄 머리가 본진쪽으로 돌아가지 않게 신경쓰고, 바닥을 맞아 떠버리면 넴드가 이리저리 돌아다니니 바닥을 최대한 피해줘야함.

2페이즈는 영웅과 동일. 지정된자리에 넴드와 쫄을 파킹하고 인계만 해주면됨.

3페이즈도 지정된 위치로 공대전체와 함께 무빙을 해주면됨.

 

 

신경써야할건 인계타이밍의 생존과 생존기 분배인데,

다른페이즈는 버틸만 하지만, 3페이즈는 2페이즈 오라때문에 오프탱->넴드탱으로 갈때 생존기 없이 도발해버리면 끔살나기가 쉬움. 따라서 최소한 룬전은 돌리고 넴드를 도발해야함.

죽격은 회복용으로 사용하지말고 무조건 지속적인 죽격으로 운용하고, 오프탱일때도 마찬가지로 피향은 적당히만 쌓고 최대한 보막위주로 플레이를 해주는게 중요함.

 

도발할때 생존기를 키고 도발하는것만 조심하면 계귀덕에 3페이즈도 요즘은 크게 어렵지 않음.

 

 

요약 :

 

-넴드 도발시 무조건 생존기를 키고 도발한다. 특히 3페

-3페이즈 도발 인계 방식은 넴드탱이 쫄도발하는걸보고 쫄탱이 넴드를 도발하는방식이 가장 안전하다.

-3페이즈도 계귀를 적극활용하면 급사구간을 어렵지 않게 넘길수 있다.

 

 

특성: 파멸

 

 

 

11. 줄호락

 

 

신화를 하면서 영웅과 가장 다른 넴드라고 느낌.

일단 1페이즈부터 아켈, 옴너스 둘다 나오기때문에 넴드탱, 졸탱으로 나누는게 아니라 지옥탱 공허탱으로 나눔

지옥탱은 아켈리온을 계속 달고 지옥일격때 줄호락을 도발, 공허탱은 옴너스를 계속 달고 공허일격때 줄호락을 도발해주면됨.

 

숙달되면야 무한도전 켜놓고도 가능하지만, 트라이 단계에선 아마 전넴드중 탱이 욕을 가장 많이 먹는 넴드가아닐까 생각됨.

 

일단, 쫄들이 쓰는 지옥화염질풍과 말려죽이는 시선의 데미지 자체가 깡으로는 살수 없을 정도의 데미지인데 그것을 대처함과 동시에 일격도발을 해야하기때문에 처음 줄호락 탱을 하면 상당히 애를 먹을수 있음 ( 물론 지금은 스팩이 좋아 저서 그렇게 심하게 아프진 않을것임.)

 

일단 무슨 쫄이 더힘든가는 개인차가있는데 아켈레온은 짧은시간에 약 중 강 극강 의 4방이 들어오고 옴너스 탱은 조금은 긴시간동안 강 강 강 의 데미지가 들어온다고 보면됨( 물론 시선도 갈수록 데미지가 증가하지만 아켈보단 증가폭이 적음)

 

이걸 잘버티고 지옥일격과 공허일격이 꼬이지 않는게 줄호락 탱의 핵심.

 

생존기는 본인 편할대로 정하는게 좋은데 참고용으로 전 아켈탱때 대마보 - 얼인 - 대마보 - 전반 - 룬전+흡혈 - 대마보 정도로 사용함. 옴너스든 아켈이든 대마보를 사용할때 중간중간 수사의 보호막 부재나 일격데미지가 겹처서 찢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경우 문양쿨감(재생)이 적용이 안돼서 대마보의 쿨이 꼬이는 경우가 생김. 이건 본인이 직접 트라이를 해보면서 테이블을 조정하는게 좋음.

 

 

마지막으로 아켈,옴너스가 죽으면서 일격이 연속으로 오는경우가 생김 따라서, 쫄이 하나라도 죽은 후부터는 줄호락의 색을 보고 도발하는건 자제하고 일격 시전바가 올라갈때 도발하는 버릇을 들여야함.( 시전중에 도발해도 대상바뀜)

 

 

요약 :

 

- 넴드탱,쫄탱이 아닌 지옥탱, 공허탱으로 나눔

- 쫄 각각의 아픈 스킬을 대처할수록 생존기를 잘 분배 해야함.(상당히 아픔 깡으로 x)

- 각각의 스킬을 대처하면서 줄호락 일격도발이 꼬이지않도록 항상 주시해야함( 줄호락 도발 매크로 사용하면 편하다함)

- 일격 도발은 왠만하면 시전바를 보고 도발할것.

 

 

특성 : 신드라 (일격류, 쫄의 스킬들은 모두 마뎀이라 신드라를찍어주면 생존기가 상당히 널럴 해짐. 물론 계귀가 생겨서 안써도 널럴함 )

 

 

 

 

12. 만노.

 

 

만노는 공대 택틱에 따라서 넴드 인계방식이나 쫄탱의 방식이 워낙 천차 만별이기 때문에 스킬만설명.

글레이브 연계는 영웅과 같이, 중첩이 생기지않도록 맞을때 룬전을 돌려줄것. 육중한 강타는 마법데미지이니 대마보를 써주면 피가 달지않고 맞을수있음.

 

쫄탱시 파멸의 쐐기라는 중첩이 쌓이는데 중첩지속시간이 끝날때 범위안에 큰데미지를 주기때문에 따로 떨어저서 터트리고 복귀할것.

 

탱을 제외한 플레이어들이 굴단의 저주라는 디버프가 생기는데 굴단의 저주대상자에게 다른 플레이어가 가까이 가주면 그 플레이어가 데미지를 입으면서 디법대상자의 디법이 1씩줄어들음.

 

이걸 탱이 맞아주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데미지는 맞아주는 횟수만큼 증가하기때문에 고중첩이 되면 대마보를 감으며 맞아주는게 좋음

 

 

요약 : 위가 요약

 

특성 : 신드라

 

 

 

 

 

13.아키

 

 

막넴임에도 탱공략은 상당히 쉬운편.

 

 

일단 1페이즈와 2페이즈에 탱이 대처할건 지정된 번호의 파멸의불을 먹어주는건데.

신화는 영웅과 다르게 유혹때 바닥에 파멸의 불이 깔려있으면 깔린 갯수만큼의 공대피해가 들어오기 때문에 유혹전에 그불을 밟아서 몸으로 흡수 해줘야함.

보통 탱1과 전담 둘이 밟게 되는데 프레임상 유혹 10초~3초 사이에 먹기 시작하면 됨.

파멸의 불 중첩이 끝나면 바닥에 다시 먹은 만큼의 불이 깔리기 때문에 유혹을 넘긴뒤 지정된자리에서 대기하다가 불을 다시 깔고 복귀하면됨.

 

 

또 2페이즈 부터 영웅과 마찬가지로 레이저와 3명의 구속된고통이 걸림. 신화에서 레이저는 2명씩 총 10쌍의 레이저가 나오는데 에드온을 보고 잘피해주면됨. 탱은 한두개 더맞는다고 크게 아프지않으니 불필요한 무빙을 줄여서 다른 딜힐러들이 피하기 편하도록 해주는게 좋음.

 

신화 구속된고통은 대상이 고통을 풀때 범위안에 즉사급 데미지를 주기때문에 공대 전체와 함께 고통의 범위에서 벗어나기만 하면됨. 이것도 에드온이 도와줄거임.

 

 

불먹는거나 레이저, 고통은 정해진 택틱이라 대처하기 쉬운데,

짝꿍탱이 불을 먹으로 가는것 때문에 필연적으로 큰쫄(낙인)과 넴드를 같이 달고있는 경우가 생김.

이때의 생존이 1,2페 공략의 핵심.

 

넴드가 낙인을 시전할때의 첫데미지는 대마보로 씹어줘도 되고 안씹어줘도되는데 그때상황이 여유로우면 쓰지말고 넴드를 달고있으면 써주는게 좋음.

생존기는 낙인중첩이 2~3중부터 써준단생각으로 써주면되는데 계귀 장신구의 쿨이 1분이라서 본인 낙인 차례마다 쿨이 온다고 생각하면됨. 이때 중요한건, 계귀를 마지막생존기로 생각하고 쓰는건데, 계귀 자체가 결의에의한 보막 증가량이 워나 크기 때문임.(물론 그전부터 결의가 꽉꽉차있기는 한데 혹시 모르니 마지막에 쓴단 생각으로 씀)

 

보통 대마보 흡혈 룬전 계귀 정도면 낙인쫄이 죽기전까지 버틸수 있을것임.

 

 

막페 탱은 1,2페보다 더쉬움.

 

그냥 탱은 황천에 들어가면 근딜이 뒤를 잡을수있도록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구석탱을 해주면되고 혼돈의 원천이 나오기전에 미리 원천이 나오는곳보다 뒤쪽에 자리잡고 밀리는거. 딱 이거 밖에없음 (끓어오르는 타락은 마이크듣고 대강 피해주면됨)

 

원천을 좀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원천은 지속 마뎀(서서히 증가)을 주면서 뒤로 밀쳐내는데 넴드를 기준으로 5시방향에 낙사를 당하지 않는 벽이 존재함. 그쪽으로 자리를 잡고 밀려나면되고, 원천을 잡고갈때가 있고 원천탱을 눕히고 갈때가 있는데 원천탱을 눕힌다고 하면 그냥 낙사당하지않게 5시방향에 자리만잡고 밀려나면되고 원천을 잡고간다면 밀리기 직전에 신드라를 켜서 원천에 6초짜리 징표만 박아놔도 피가 거의 안달면서 대처가가능함.

 

원천때 대마보는 쓰지말고 있다가 원천이후에 오는 끓어오르는 타락이 더럽게 왔을때 써주는게좋음 ( 원천을 맞은뒤 죽기로선 아예피할수 없게 오는 타락이 있음)

 

 

 

요약 :

-1페 2페 지정된 조의 파멸의 불을 먹고 유혹이후 지정된 자리에 뱉고 복귀.

-2페 레이저와 구속대처. 넴드탱과 낙인 쫄탱을 한번에 같이 볼때 생존기 운용에 유의.

-3페 탱은 왼쪽구석이나 오른쪽구석에서 해야 근딜이 뒤를 잡음.

-원천이 나오기전에 낙사당하지 않게 미리 중앙 쪽에 자리를 잡고 5시 방향으로 밀릴것. 생존을 해야한다면 원천에 신드라를 한틱넣으면 생존하기 편함.

 

 

 

오타는 시간나는대로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