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이 좋게 혈죽 손목 전설 "브린다오르의 족쇄"를 먹게 되어 잘 쓰기위해(?)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원래 개인적으로 궁금한것이나 툴팁이 자세하지 않은 것들 간간히 혼자 실험 해보고는 하는데

이번에 나름대로 흥미로운(?) 결과가 나와서 공유하고 싶어서 실험 결과 올립니다.


개인적인 실험을 위해 가볍게 했던 것이니 
나름대로 오차는 없게 진행했지만, 실험 진행방법이 매우 구려보일 수 있습니다.




우선 위에는 여러분도 아시는 "브린다오르의 족쇄"의 툴팁입니다.
죽격의 최소 치유량은 최대 생명력의 10%이고, 이미 모두가 알다시피 풀피에서도 반환이 되어서
항상 죽격 룬마력 15%를 돌려받는 넘나 좋은 전설이죠.


전설이 없을때 부터 이 전설 좋나 싶어서 죽게에 검색도 해보고 했는데 정확한 실험글?은 없었고
어떤 분 께서 올리신 글에 
'납골당 효과와 상관없이 40죽격 45죽격 전부 6만 돌려주더라' 
라는 내용의 글을 본 적이 있었습니다.


'히익.. 납골당 안찌그면 스레기자낭' 이란 생각에 실험해보기로 했고,
룬마력 40 죽격과 45 죽격 모두 실험을 위해 "납골당" 특성을 찍은 상태로 전체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45 룬마력 죽격만 쳤을 때


<가정>
45 룬마력의 15%는 6.75로 
죽격을 네방 쳤을 때 27의 룬마력이 돌아와야 15%가 정상적으로 반환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험결과>
돌려받은 룬마력
6 7 7 7
6 7 7 7
6 7 7
6 7 7 7 7
6 7 7
6 7 7 7
6 7 7 7
6 7 7 7
6 7 7 7 7
6 7 7
6 7 7 7
6 7 7 7
6 7 7
6 7 7 7 7
6 7 7 7

실험 내내 전투를 풀지 않고, 하나씩 직접 적어가면서 쳐봤습니다.
(깔끔해(?) 보이라고 6이 반환 될 때 마다 엔터 넣었습니다.)

총 59회
6 - 15회, 7 - 44회
398의 룬마력을 돌려받았습니다.

실제로 59회의 45룬마력 죽격에 사용하는 룬마력은 2,655
이 중 15%의 룬마력이 반환되므로 반환되어야 할 룬마력을 계산해보면
2,655 * 0.15 = 398.25이고,

실제로 전투시에는 6이 반환되거나 7이 반환되거나 랜덤처럼 보이지만

따지고 보면 결국 전체의 15%에 해당하는 룬마력이 반환 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결론>
저와 같은 양민 유저는 그냥 아 결국 따지고 보면 15% 다 반환 되는구나 다행이네 라고 쓰면 될 것 같고,

매분 매초 룬마력 1, 2까지 계산하며 효율적으로 탱킹하시는 혈죽 핵초고수 킹오브더갓 유저님이라면
조금 난해한 반환 사이클에 화가 나실 것 같습니다. 

(아무생각 없이 쳤는데 59회를 쳤네요 한 대만 더 쳤어도 참 깔끔했을 텐데....
심지어 60번째의 반환 룬마력이 6인지 7인지도 보지 못했습니다. 궁금해지네요..)

그런데 말입니다..


6.75 * 4 는 27로,
죽격 네방을 쳤을 때 반환되는 룬마력이 6 7 7 7 의 사이클로 항상 고정이어도 될 것 같은데..

심지어 제대로 측정하기 바로 전 실험(전투)에서는 약 20여회 치면서 위와 사이클이 달랐습니다..
대체 왜 랜덤...


이거 왜 이러는 걸까요?,,




40 룬마력 죽격만 쳤을 때 


<가정>
40의 15%는 6이므로 매 번 6의 룬마력이 반환 될 것이다.

<실험결과>
6 6 6 6 6 6 6 6 6 6 6 6 6 6 6 6 6 6 6 6 6 6...

<결론>
네. 계산이 6으로 딱 떨어져서 그냥 혹시나 싶어 실험해 보았지만 역시 6 반환 고정이군요.


그런데 말입니다..


사실 가정이고 뭐고 계산해보기도 전에 실험부터 했습니다.

약 20회 정도의 죽격을 치다가 '나는 핵멍청이다'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 왜 이러는 걸까요?,,




"신속한 부패"를 찍은 "죽음과 부패" 위에서의 룬마력 반환 효과


죽기의 57레벨 (2티어) 특성 중 "신속한 부패"는
본인이 "죽음과 부패" 위에 있는 동안 룬 마력 생성량이 15% 증가합니다.

블러드 엘프의 종특 "비전 격류"를 비롯한 모든 룬 마력 생성량이 증가하는 넘나 좋은 특성이죠.

그렇다면 전설 손목의 효과로 반환되는 룬마력도 15%가 증가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렇다" 입니다.


사실 첫 실험에서 15%가 정확히 반환 됨을 알고,
신속한 부패 위에서 45짜리 죽격을 치다가 8의 룬마력이 반환되는 것과,
40짜리 죽격을 치다가 7의 룬마력이 반환되는 것을 보고는 '역시 전부 적용되는구나' 싶어서
뻔한 것 같아서 귀찮아져서 적어가며 실험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냥 계산만 해보았습니다.


<죽부 장판 위에서 45 룬마력 죽격만 쳤을 때>

반환되어야 하는 룬마력은 45 * 0.15 * 1.15 = 7.7625로,
45 죽격만 계속 친다면 대충 7 8 8 8 ... 과 같은 식으로의 룬마력 반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죽부 장판 위에서 40 룬마력 죽격만 쳤을 때>

반환되어야 하는 룬마력은 40 * 0.15 * 1.15 = 6.9로,
40 죽격만 계속 친다면 대충 6 7 7 7 7 7 7 7 7 7 ... 의 룬마력 반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이전에도 신속한 부패를 찍으면 효율적인 탱킹을 위해선 
죽부 위에서 룬마력 수급기를 최대한 쓰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이젠 죽격또한 죽부 위에서 칠 수록 효율적이겠군요.


그런데 말입니다..


네 실험은 여기서 모두 끝입니다.

그런데 새롭게 알아낸 사실이 두 개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첫 죽격의 반환량은 각 조건에서의 최소 반환량이다." 라는 것과
"풀 룬마력시에 죽격을 쳤을 때 반환되는 룬마력은 6으로 고정이다." 라는 것입니다.


먼저 첫번째 사실에서의 조건은

뼈의 보호막 X 
룬 마력 0
모든 룬 충전
인 상태, 즉 레이드 오프닝과 같은 경우를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서,
<45 죽격 쳤을 때>
<40 죽격 쳤을 때>
<신속한 부패를 찍은 죽부 위에서 45 죽격 쳤을 때>
<신속한 부패를 찍은 죽부 위에서 40 죽격 쳤을 때>
이 네가지의 경우 첫 죽격의 반환량은 각각 언제나 6, 6, 7, 6 이었습니다.


"그러나 전투는 풀려있었지만 뼈보가 있고 룬마력이 0이 아닌 경우,
새롭게 걸린 전투에서의 첫 반환량은 이후의 사이클대로 반환되었습니다."

즉, 쐐기와 같은 컨텐츠에서
한 무리 다 잡고 전투가 잠시 풀렸다가 다음 무리로 갈 때는
정상적으로 15% 반환이 유지될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 번째 사실도 매우 특이했는데요,

저는 실험 내내 "납골당" 특성을 찍었으므로 제 풀 룬마력은 125였습니다.

실험 중간 쯤 부터 매 죽격 전에 풀 룬마력을 만들고
죽격을 치면 계산이 매우 쉬워지겠구나 라는 것을 깨닫고 쳐봤는데
항상 반환되는 룬마력은 6이였습니다.

다시말해서,
<풀 룬마력, 45 죽격만 쳤을 때>
<풀 룬마력, 40 죽격만 쳤을 때>
<풀 룬마력, 신속한 부패를 찍은 죽부 위에서 45 죽격만 쳤을 때>
<풀 룬마력, 신속한 부패를 찍은 죽부 위에서 40 죽격만 쳤을 때>

이 네가지 조건 모두에서 늘 돌아오는 룬마력은 6이였습니다.
전투를 풀지 않고 각 조건별 계속 실험해도 7 혹은 8이 반환되는 경우가 없이

45 죽격시 남는 룬마력 86,
40 죽격시 남는 룬마력 91
즉, 항상 반환량 6으로 일정했습니다.

따라서, 손목 전설 착용 시 최대한 풀 룬마력을 만들지 않고 죽격을 쳐야 효율적으로 모든 반환이 이루어진다.
라고 결론낼 수 있었습니다.

(사실 버그 아닌가 싶습니다. 버그 제보는 실험 후 귀차니즘으로 따로 안했습니다.......)




마무리 및 결론

생각보다 흥미로운 실험 결과였고, 풀 룬마력시에 반환되는 룬마력이 이상해서 이 글 작성하게 되었네요.

사실 내내 "납골당" 특성을 계속 찍은 채로 실험했으므로
풀 룬마력이 115인 경우와 같은 여러 다른 조건들에서는 실험 및 확인을 못 했습니다.

혹시 그에 해당하는 정보를 가지신 분이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할게요~


제가 내린 최종 결론은,

1. 일반적으로 무슨 짓을 하던 손목 전설 15% 반환 효과는 착실하게 이루어진다.
   즉, 약간이라도 손해볼까봐 걱정할 필요가 없다.

2. 그러나 매분 매초 룬마력 1, 2 까지 모두 계산하며
   최고의 효율로 탱킹하시는 핵초고수 킹오브더갓 혈죽 플레이어라면
   이 난해한 룬마력 반환 사이클에 짜증이 날 수도 있다.

3. 오프닝 이후 첫 죽격 반환량은 항상 각 조건에서의 최소 반환량이더라.
   그러나 뼈보와 남은 룬마력이 있는 상태에서
   잠깐 전투가 풀렸다가 다시 걸린 전투의 첫 죽격 반환량은 반환 사이클을 따라가더라.

4. 풀 룬마력시 죽격으로부터 반환되는 룬마력은 뭔짓을 해도 6이더라.

5. 지난 주에는 손목 전설이 없었어서 
   괴저나 치감이 걸렸을 때 최소치유량 죽격으로 룬마력 반환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누가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 작성자는 핵멍청이다.

7. "신속한 부패" 룬마력 생성량 증가는 7.1.5 너프를 먹어 조만간 사라진다. 슬프다.



이상 긴 글 여기까지 봐주신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