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직 부죽만하는 부죽스탕스중 한명입니다. 앞으로 다가올 패치에서 죽고와 할퀴는 어둠 상향과 특화효과를 

받는 스킬들이 대대적으로 버프 받는시점에서 해외 분석에서도 징벌자 트리대신 할퀴는 어둠 트리 즉 특화 몰빵 부죽이 

더 딜이 잘나온다는 결과가 있어서 저도 한번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밑에는 노도핑[암것도안함] 1억딜(노사군)기준 각각 징벌자(벌궁+비전로셋) 셋팅과 할퀴는어둠트리(노셋템) 셋팅 , 딜세부내역입니다

착용성물은 타성.고격증가.고격증가 입니다

↑징벌자셋팅입니다. 1억딜노사군 디피는 45만이 나왔습니다.

↑할퀴는어둠셋팅입니다. 1억딜노사군 디피는 42만이 나왔습니다.

저도 이전에 특화셋팅 글들을 보고 딜차이가 얼마나올까 싶어서 허수를처봤는데 예상외로 딜차이가 크게 나지 않았습니다. 이부분에대해서는 좀 놀랍더군여 사실 지금 부죽 특성트리는 2221333을 딱하나 정해져있습니다. 사실 밑에 셋팅은 그냥 지금 가지고 있는 템들중에 가특 위주로 껴서 대충 만든 상태라 좀 미흡하고 징벌자셋팅은 비전+별궁셋 임에도 불구하고 디피차이가 크게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어제오늘 허수와 쐐기를돌면서 셋팅을 바꾸면서 돌아본결과 1타겟딜은 딜 차이가 위수치만큼 납니다. 하지만 광딜 부분에서는 할퀴는어둠트리가 더 잘나왔습니다. 아무래도 고름폭발, 상폭과 할퀴는어둠이 특화영향을 받아서 그런듯싶습니다. 고름상처 파열대미지는 위셋팅과 아래셋팅 비교하면 할퀴는어둠트리가 22,000 가량 더높습니다.

여기서 현재 할퀴는어둠의 트리 문제점은 초반 8고름중첩대재앙 콤보가 매끄럽지 않다는 점입니다. 저도 실험 할때 징벌자 셋팅은 룬 6개로 바로 8 대재앙 콤보를 사용하였고 할퀴는어둠트리는 룬6개에 6중첩쌓고 펫의 도움을 받아 7 대재앙 한 결과입니다. 이건 쐐기나 레이드면에서도 같은 문제입니다. 허나 7.1.5에는 고름6중첩에 대재앙을 사용할수있기 때문에 이부분은 해결됩니다. 그리고 할퀴는어둠과,죽고의 상향으로 단일딜도 할퀴는어둠트리가 더 쎄진다고 예상할수있습니다.

이렇게되면 초반 딜사이클과 단일딜측면에서도 어느정도 보완이 됩니다. 하지만 새로생긴 변수가 있습니다. 
바로 밤요티어입니다. 현재 밤요티어는 6개 부위가있으면 2차스텟이 높은 부위 대부분은 예를들면 치명 1000/특화500 이런 식으로 특화의 비율이 현저히 낮고 치/유 치/가 부위가 3개나 있고 그중 특화가 유일하게 높은 티어부위는 망토인데 특화수치가 그렇게 높지 않다는점입니다. 이로인해 밤요티어를 착용시 특화 80그이상을 맞추기가 힘듭니다. 대충 계산 해보았는데 저 티어부위도 최대한 특화 있는템으로 착용하고 다른부위도 가/특 위주로 가면 특화 80이상은 가능은 하더군여 하지만 특정부위를 착용해야하기때문에 템파밍에 도 조금 차질이 있을듯합니다.

결과적으로는 패치가 나와봐야 정확한 비교를 할수있지만 전 다음패치가 좀 기다려지기는 합니다. 물론 아직 부죽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많이 거론되는 답답한 죽고글쿨과 냉죽의 냉격과 비교되는 죽고데미지 이건 패치이후에도 여전히 남아있는 문제점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전설손목이 너프 예정이지만 여전히 필수 전설이 될것 같습니다. 새로나온 머리전설은 아직 파멸트리를 시험해보지 않아서 어떻게될지는 모르겠네요

다음패치에서도 냉죽이 부죽보다는 더 쎌겁니다. 하지만 군단초기에는 반대상황이 였죠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릅니다. 부죽 패치내역 볼때마다 블리자드이놈들 부죽을 안해본 티가 팍팍 나고 죽고를 물고 늘어지는게 답답하지만 조금이나 상향되고있고 이점도 분명히 인지하고있는듯 하니 언젠가는 제대로된 딜러역할을 하는날이 올꺼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머어떻게되든 전 부죽만 할꺼라서 냉죽은 손이 맞질않더군요 유물력 문제도 있고 여튼 죽게에 부죽글이 거의 없다싶이 하는데 부죽하는 분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