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단과 격아의 차이점

 

1. 심각한 쫄구간현재 격아는 쫄 구간이 상당히 위협적이라서 영던,신던에서도스팩이 좀 낮을 경우에는 드리블을 필수로 해야 합니다. 차단or정화, cc연계 상당히 많은 요구를 합니다.

2. 암울해진 룬마력: 격아에서는 아제라이트 방어구(머리,가슴, 어깨)에는 2차스탯이 없습니다. 따라서 2차스탯을맞추기는 군단에 비해서 훨씬 어려워진 상태입니다. 그리고 특히 힘=방어도증가까지 있는 상황에서 1차스탯의 중요도가 상당히 높아져 2차스탯을맞추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로 인하여 룬이 회복되는 시간이 길고 따라서 룬마력도 부족합니다.

3. 군단과 급이 다른 암울 죽격: 군단은 유물특성을 통해 선 죽격으로 피뻥, 흡혈쿨감등 많은 이득과높은 죽격 힐량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격아는 유물특성이 모두 사라졌으며 죽격도 예전같은 힐량을 자랑하지못합니다. 힐러의 힐이 필요 없던 죽탱은 열심히 죽격을 채우려 해도 말라 죽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4. 채감이 매우 큰 고핀 너프와 '옥죄는 손아귀'특성의 너프: 옥죄는손아귀의 고핀30초쿨감 + 죽부(이감) 능력은 드리블을 하는 고단에서 상당히 강력한 스킬로 작용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망자의 움켜짐'이라는특성이 순간 90%를 이감하지만 이렇게 되면 고핀의 쿨타임 감소를 찍을수 없고 또한 초당 이감이 줄기때문에 드리블을 하는데 생각보다 난처하게 됩니다. 그리고 고핀 5m너프는던전내에서 사용시 생각보다 큰 차이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죽탱의 장점

1. 전투 부활: 현재 쐐기 탑3탱커로 칭해지는 탱커 중에서 유일하게 전투 부활을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흑마,드루,죽딜을 강제로 넣어야 하는 조합에서 여러 조합을 사용 가능하게 해주는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글로벌의 경우

2. 탱커 중 가장 강력한 자가치유: 죽격이 예전만큼 강한 힐량을 보유하지 못하고 있지만 최근 사용특성 피구더기,뼈폭풍(사기)특성을 통해 아직 최고의 자가치유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너프되도 강력한 고핀,죽손 : 물론 악탱에도 사슬인장은 존재하지만 죽탱 고핀의 장점은 타게킹을두고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추가로 죽손을 통해 더 이쁜 각도로 모아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죽손은 예전부터 스킬을 끈어줄수 있는 CC기로도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4. 죽음의 진군: 망령걸음보다 이속 증가도 낮아서 더 구려진 거 같다는 의견을 내시는 분들을 종종 봤습니다. 하지만 걱정 하지 마세요. 격아 대부분 밀치는 패턴이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진군의 이속 70%유지는 몇몇 쐐기에서도 상당히 큰 이득을보여줍니다.

 

 

*죽탱의 단점

1. 낮은 어그로: 패치로 인해 광역 어글이 상당히 먹기 어려운데 비하여 쐐기 탑3탱커(죽탱, 악탱, 양조) 중 재일 광역 어글이 약한 편에 속합니다. 죽부-심강, 피소, 뼈폭풍(특성) 이렇게 존재하지만 악탱, 양조의주력기술들에 비하여 어글수치는 낮은 편에 속합니다.

2. 부족한 데미지 감소: 죽탱의 대미지 기본 감소인 뼈 갑옷이 방어도 증가로 바뀌고 '영혼왜곡' 특성이 사라지면서 물리대미지에 상당히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특성

56  심장파괴자 or 피 들이키기
단일딜 상승의 피들이키기나 혹은 룬회복이 부족해진 격아에서 조금이나마 룬마력을 더 회복하기 위한 심장파괴자 두가지 중에서 본인이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뼈폭풍을 쇄기에서 많이 사용하기떄문에 100룬마력을 회복하기 위한 심장파괴자를 조금 더 추천합니다.

57  지혈
군단에서 어깨전설이었지만 특성으로 오면서 무기 당 (타겟 수 제한x) 1중 -> 타겟당 1중으로 바꼇습니다. 룬마력 회복도 없는 신부, 애매한 효율의 섭취에 비하면 지혈이 장기적으로도 너무 좋은 편입니다.

58  납골당
부정의 보루가 2%>1%로 변했고 특히 격아는 룬마력이 상당히 부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납골당이 재일 좋습니다.

60  죽음의 요세의 결의
현재 격아는 한방에 탱이 급사한다는 구조는 거의 없습니다. 대신 계속적인 타격이 들어와 피가 쉽게 복구되지 않는 구조가 많습니다. 룬 전환을 고민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지만 죽음의 요새 결의가 없으면 영혼왜곡 까지 사라진 죽탱 입장에서는 더이상 물리대미지를 버틸 방법이 전무해집니다. 룬 회복도 느려서 룬마력 수급도 빡빡하기 떄문에 죽요결의 사용은 무조건 필수입니다.

75  망자의 움켜짐
현재 격아배타에서 냉법이 각광받는 이유중 1순위가 65%이상의 이감입니다. 그만큼 쫄 구간이 위협적이기 떄문에 항시 드리블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라도 점차 내려가지만 순간 90%이감은 순간 이동기가 약한 죽탱 입장에서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90 피구더기
사실상 이쪽 라인은 탐식,피의 징표 효율이 너무 떨어져서 피구더기 뿐이 찍을게 없습니다.

100 뼈폭풍
많은 유저들이 연옥/붉은 갈증으로 쇄기를 돌면 되겠다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는 레이드에서만 사용 가능 할 뿐 쇄기에서 사용은 좋지 않습니다. 격아로 넘어오면서 크게 채감되는 광역어글/낮은 죽격 힐량이 먼저 느껴집니다.
또 뼈폭풍은 현재 완전 사기 스킬로 자리잡혀있습니다. 이유를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틱당 3%회복 / 최대 10초 지속 / 타겟 1명당 적용
즉 계산하면 5마리의 몹이 있을 경우 3%(1틱)*5(타겟수)*10(지속시간) = 150%(10초간)를 회복하게 됩니다.
하나의 생존기 및 딜쿨길로 사용가능하며 쿨타임도 1분으로 짧은 편입니다.


ps. 아제라이트는 어차피 나와도 옵션이 랜덤이기 때문에 몰로 맞출지 미리 고민하지 마세요.
ps. 군단에 비해서 쇄기 쫄구간은 특히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리고 매우 아픕니다.
ps. 선플 혹은 애드가 나면 초반 스팩 구간에서는 특히 어글 먹느라 지옥입니다.
ps. 레이드는 28일 새벽에 했던 3군대만 체험했기 때문에 아직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고핀,대마보, 특히 진군(이속기)의 쓰임세가 정말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