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무따 2편입니다. 시작 하기전에 변명하자면 2편 내용을 정리하다보니

너무 다룰 내용이 많더라구여... 그래서 그냥 이번편은 던전 입장전에

갖춰야할 모든 것에 대하여 적고 다음편에 던전안에서의 내용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본문 길어질 것 같으니 잡설은 이만하고 바로 시작합니다.

#이 글은 숙련자가 보기에 더우면 창문을 연다식의 너무나 당연한 말들의 향연입니다.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혈무따 1편 링크http://www.inven.co.kr/board/wow/1796/95704 

혈무따 3편 링크 http://www.inven.co.kr/board/wow/1796/95765

1.특성

 

현재 신던스핀을 도실 때 추천드리는 특성 트리입니다.

가장 무난하고 편하며 시너지가 좋은 트리니 그대로 복붙해서 쓰셔도 됩니다.

  

1-1 56라인

가장 특성 변동이 많은 라인입니다. 상황따라 바꿔줏세요.

심장파괴자 광역탱시에 룬마력 수급을 비약적으로 올려줍니다. 빠른 뼈폭, 더 많은 죽격이 가능해집니다. 단일타겟도 심강 1방당 룬마력이 2늘어납니다.

피 들이키기 넴드탱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습니다. 원거리채널링 딜링/자힐기입니다

풀링할 때 어글을 먹거나/자힐기/단순한 딜링기 모든 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한 좋은 특성입니다. 피들의 가장 큰 장점은 1룬당 딜힐 가치가 가장 높다는 점입니다.

룬의 일격 룬격이 돌아왔습니다. 제가 가장 기대했던 룬수급기! ..지만 써보니 어느 상황에든 애매합니다. 딜링도, 룬수급에서도 극적인 효과를 느끼긴 힘듭니다.

예전과 달리 룬을 충전해도 바로 죽격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과 광탱과 단일탱에 각각 특화된 심파자와 피들이 있다는 점이 룬격이 애매해지는 이유인거 같습니다.

어떤 유저님의 의견에 따르면 광역 어글이 모자를 시 죽부룬격심강을 이용해 순간 광어글을

보충할 수 있어 좋다던데 그렇게 활용하는 법도 괜찮은거 같습니다.

 

56라인의 추천 트리는 광역탱시 심파자 /넴드탱시 피들입니다.

    

 

1-2 57라인

지혈 쓰시면 됩니다. 룬마력 생성이 사라진 신속한 부패는 특성 설계의 실패작이며

생흡도 사라진 열화판 섭취는 딜량도 죽격의 반토막/타겟당 광역 자힐도 군단때에 비하면 한심한 수준입니다. 단 강력한 순간 광딜 때문에 광어글을 빠르게 잡아야 하는 상황이면

유용할 법도 합니다. 하지만 어차피 자주 쓰게 되는 피소와 살려면 쳐야하는 죽격의 시너지를 만들어내는 지혈이 쓰기도 편하고 성능도 훌륭합니다.

 

57라인은 지혈을 찍어주세요.

 

1-3 58라인

납골당 쓰시면 됩니다. 부정의 보루는 반토막을 쳐서 내놓았고, 묘비는 논할 가치도 없는 쓰레기라 적지 않겠습니다. 그냥 버리는 특성이라 테스트도 안하고 낸 게 분명합니다.

납골당은 뼈보 5중첩이상 일 때만 죽격의 룬마력을 줄여주니 기억해두세요.

 

58라인은 납골당을 찍어주세요.

    

 

1-4 60라인

대마법 방벽은 나중에 레이드에서 강력한 마딜넴드가 나오면 쓰게 되려나요..?

그러기엔 단순한 데미지 감소기술인 죽요결과 룬전환도 마딜에 대응할수 있습니다.

죽음의 요새의 결의 추천 특성입니다. 35%이하의 체력일 때 모든 데미지를 35%감소 시켜줍니다. 혈죽의 강력한 뎀감 특성이던 영혼 왜곡도 삭제되고

뼈보 또한 뎀감 기술에서 방어도 증가로 바뀌어서 혈죽의 기본 뎀감 기술이 많이 부실해졌습니다. 차후 쐐기에서 쏟아지는 엄청난 쫄몹의 평타공격에서 살아남으려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거 같습니다.

룬전환 우리의 상징 룬전환이 30%뎀감으로 너프 되었습니다. 룬전환을 이용한 다양한 순간 뎀감이 죽탱의 장점중 하나였는데 아쉽게 됬습니다. 블리자드 애네들은 군단 초기에 룬전환 너프했다가 쓰레기되서 다시 롤백한건 또 까먹었나 봅니다. 지금도 넴드의 강력한 한방기를 막는데 좋은 생존기지만. 문제는 죽요결이 더 높은 뎀감을 룬도 소모하지 않고 준다는 겁니다.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60라인은 죽음의 요새의 결의를 추천드립니다.

    

 

1-5 75라인

할말이 없는 라인입니다. 기존의 옥죄는 손아귀 특성의 효과를 둘로 쪼개서 나눠놨습니다.

빡치니깐 간단히 넘어 갑니다.

쫄몹 드리블이 필요한 구간이라면 망자의 움켜쥠으로 죽부에 이속감소를 주고

기동성이나. 속박을 쓰는 몹이 있다면 망령걸음을 찍읍시다.

여담으로 자유지대 2넴앞 쫄몹 광치면서 드리블할 때는 로머인 쥐새끼가 속박을 던지므로

망자의 움켜쥠보다 망령걸음이 더 유용합니다.

 

75라인은 망자의 움켜쥠이나 망령걸음을 취향에 따라 고르시길 추천드립니다.

    

 

1-6 90라인

피구더기를 씁니다. 요약할 것도 없네요. 피구더기가 좋다기보단 나머지 두 특성이

구립니다.

 

1-7 100라인

군단 혈죽 최고의 특성 붉은 갈증이 100렙 특성으로 올라왔습니다. 혈압이 터집니다.

우리는 이제 연옥과 붉은 갈증과 뼈폭풍 중에서 택1을 해야합니다. 슬픈 현실입니다.

붉은 갈증 소모한 룬마력10당 흡혈의 쿨이 1초 줄어듭니다. 어쨋거나 붉은 갈증은 넴드탱시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는 스킬이고 광역탱에서도 딱히 성능이 떨어지진 않습니다. 2차 스탯 가속과의 시너지가 크게 때문에 확팩 후반 갈수록 월등한 성능을 낼겁니다.

뼈폭풍 추천 특성입니다. 현재 신던 플레이는 뼈폭풍을 뺴놓고는 상상하기가 힘듭니다.

광역탱킹에 있어서 현재 가장 강력한 딜쿨기이자 생존기입니다.

룬마력100을 소모시 10초동안 광역데미지를 주며 1초마다 생명력의 3%를 회복하는데

이게 중첩이 됩니다. 10마리 몰아서 쓰면 틱탕 30%씩 자힐이 된다는거죠.

연옥 심플합니다. 1번 죽음을 면할 수 있습니다. 바꿔말하면 보험을 주지만 그 댓가로 뼈폭풍이나 붉은 갈증을 사용할수 없다는게 단점입니다.

 

신던이나 쐐기플레이에서는 뼈폭풍을, 레이드에서는 붉은 갈증과 연옥을 추천드립니다.

 

3줄요약

1.추천특성 1221123

2.상황에 따라 특성을 스왑 하는 개념탱이 되자.

3.단일 넴드 레이드가서 뼈폭풍 찍어놓고 구린데요? 하면 혼난다.

 

 

2. 2차 스탯 세팅

 

2차스탯과 1차스탯의 기능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차스탯

:혈죽의 주스탯입니다. 힘이 쎄지면 빠따가 쎄지겠죠? 전투력=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신기하게 피들이키기 같은 혈마법 스킬도 강해집니다. 더 쎄게 빨아들이나 봅니다.

민첩 탱커와의 차이점은 민첩은 회피를 올리는데 반해 힘은 무기막기 확률을 올려줍니다.

혈죽의 경우는 추가로 힘이 높을수록 뼈보의 추가방어도도 증가합니다.

체력:체력이 증가함.

 

2차스탯

치명: 공격과 치유의 치명타 확률이 증가합니다. 무기막기 확률도 증가합니다.

가속: 공격속도, 룬재생속도, 피소등 일부스킬의 쿨타임. 속도와 관련 된 건 이속빼고 다 증가합니다. 이속도 증가하면 참 좋겠습니다.

특화: 혈죽의 특화력은 피의 보호막입니다. 죽격으로 자힐을 할시 특화도에 비례하여 물리보호막을 생성합니다. 만피일 때 때려도 기본 치유량에 근거하여 보호막이 생깁니다.

또한 전투력이 증가합니다.

유연성: 유연해집니다. 모든 공격력,치유량이 증가하고 해당수치의 절반만큼 받는 피해도 감소합니다.

 

3차스탯

이속,광역회피,생기흡수가 있습니다. 모두 꿀인 스탯이나 의도적으로 올릴순 없고

아이템 드롭시 일정확률로 붙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그런일은 있을수 없어.

 

2차스탯 우선순위는 현재 가속>유연>특화>치명입니다.

치명은 현재 생존에 있어서 가치가 가장 떨어집니다. 이는 언제든 추후 바뀔수있으나

일단은 그러니 같은 템이라면 가속 유연템을 위주로 장착합시다.

특히 혈죽에게 가속의 중요성은 백번 말해도 부족합니다. 가속은 룬의 순환속도를 늘려주며

이는 룬마력의 생성을 늘려주고 이는 더 많은 죽격과 더 강한 탱킹을 보장합니다.

룬이 마를 때의 무기력한 구간이 줄어들며 혈죽이 가지고 있는 모든 단점이 가속만 올라가면 모두 상쇄됩니다.

티벼신에게 씹탄벼림 가유3차스탯홈 템을 내려달라고 기도하세요.

    

3줄 요약

1.>>>

2.탱은 일단 1차스탯이 더 중요합니다.

3.티벼,랜덤홈,3스탯 개발자 죽었으면.

 

 

 

3. 던전 준비물

 

이 글에서 가장 중요한 파트입니다. 지금 슬슬 지쳐서 후딱후딱 넘어갈테니 핵심만 딱딱

기억해두세요. (3줄 요약은 없습니다. 각 문단마다 요약만 보셔도됩니다)

 

3-1 도핑

 

와우에서 레이드나 쐐기던전등 파티플 플레이를 함에 있어서 기본적인 도핑은 필수입니다.

레이드 첫주차에는 격아 도핑들이 좀 많이 비쌀거에요; 꼭 사용하진 않으시더라도

도핑을 이렇게 하는거다 라고 개념만 챙겨가세요

 

영약

1시간동안 1차스탯을 올려줍니다. 죽어도 유지가 됩니다. 1시간이라는 점 때문에

레이드중 진행시간을 체크하는데 이용되기도 합니다. 레이드에서 1탐이라는건 영약 한번 먹는 시간= 1시간이라는 뜻입니다. 힘영약과 체력영약이 있는데 탱커는 둘중 택1입니다.

체력영약이 급사방지에 가장좋고 죽격의 회복량도 늘려줍니다. 하지만 힘도 좋은 스탯이며

딜을 올려주기 때문에 생존에 좀 여유가 있다면 힘영약이 좋습니다.

특이사항으로는 전문기술 연금을 배운 캐릭터는 영약지속 시간이 2배로 늘어납니다.

광대한 지평선의 양약(체력) 거스름너울의 영약()

 

물약

짧은 시간동안 1차스탯을 대폭 강화시켜 줍니다. 격아기준 25초동안 주스탯 900을 올려줍니다. 극딜의 핵심. *전투중 한번밖에 마시지 못합니다. 단 전투중에만 1번이란 것을 이용해 전투시작 직전에 하나를 미리 마시고 시작함으로써 전투시작 약 24초정도 동안 강력한 오프닝딜을 꽂고 시작 할수있으므로 레이드에선 당연히 공대장의 전투카운트에 맞춰 그렇게 진행을 합니다. 카운트 끝나기전에 풀링을 하시면 망한다는 소리입니다.

그럼 님 레이드취직도 망함.

탱은 보통 방어형 물약이 따로 있는데 이번에는 특이하게 방어도 물약과 체력물약을 동시에 줬네요. 방어도는 강력한 효율을 보여주지만 마딜은 감소시켜주지 않으니 상황에 맞춰 사용합시다. 선탱이 아닌 경우 카운트에 맞춰 힘물약을 마시고 오프닝 딜을 조금이라도 보태는게 개념탱입니다.

힘의 전투 물약() 강철피부 물약(방어도) 체력의 전투 물약(체력)

 

음식

1시간동안 2차스탯을 올려줍니다. 죽으면 사라지니까 전멸하면 다시 먹어야합니다.

트라이 구간에는 배터지게 먹습니다.

길게 말할 것 없습니다. 혈죽은 가속음식을 먹습니다.

까마귀딸기 타르트(가속41) 늪지 물고기와 튀김(가속55)


마법무여

마부입니다. 마부안바르고 레이드 가는 건 진짜 노양심이니까 좀더 싼 하급마부라도 꼭 바르고가세요. 가끔 아 저 아직 반지가 구려서 반지마부는 먹으면 하려구요

하시는 분들 있는데. 정말 똑똑하시네여! 누군 그걸 몰라서 안한답니까?

이번에 무기 마부가 다시 생긴대신 목걸이 망토 마부가 사라지고 반지두개만 하면되니

꼭 합시다. 우린 무기마부는 공짜잖아요; (보통 무기마부가 제일 비쌈)

혈죽 마부는 일단 가속 도배입니다.

반지마부 = 가속의 문장(가속27) 가속의 서약(가속37)

 

보석

보석홈에 박을수 있는 보석입니다. 제가 판다말기에 보세를 만숙 찍었는데

설마 홈이 랜덤으로 바뀌어서 노쓸모가 될줄은...

혹시 홈이 뜬 장비가 있다면 박아줍시다. 크라켄 눈이라는 힘을 올려주는 보석이 있는데

1개만 박을 수 있고 비쌉니다. 그냥 가속 보석이나 박아줍시다.

 쾌속의 올빼미 눈 (가속40)


*번외로 증강의 룬이 있습니다. 1시간지속 주스탯을 약간 올려주며 죽으면 사라집니다.

트라이 구간에는 이것도 먹어줍니다.   

  

  

3-2 에드온

 

와우는 외부 프로그램인 에드온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게임입니다.

이젠 하도 그게 당연해지다보니 개발진도 당연히 생각하는지

에드온 없이는 공략이 힘들정도로 넴드패턴이 복잡하게 나옵니다.

여러 에드온이 있지만 일단 필수 에드온 몇가지만알려드릴테니 꼭 깔아보고 익숙해지세요

 

DBM

공격대 경보 에드온입니다. 네임드가 강력한 스킬을 쓸 때 경보를 띄워주는 간단한 기능부터

각종 스킬의 순서와 남은 시간을 보여주는 필수적인 기능이 포함 되어있습니다.

심지어 탱커는 도발 인계타이밍까지 알려주고 차단스킬의 순서까지 알려줍니다.

DBM을 사용하고 안하고는 그냥 시험과 오픈북 시험정도의 큰 차이를 보입니다.

가끔 그런거 쓰면 재미없다고 안쓰시는 패기로운 뉴비도 보이는데. 진짜 공대 분위기 재미없어질수도 있으니 까세요. 다른건 제끼더라도 전투시작 카운트를 DBM경보로 한단 말입니다!


데미지 미터기

실시간/전체 데미지를 보여주는 데미지 미터기입니다. 보통 요즘은 스카다와 디테일즈를 많이 씁니다. 뭘 쓰셔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탱커가 무슨 딜이 상관이 있나 하실수도 있는데. 이 미터기는 데미지 뿐만 아니라 힐량,받은 피해량, 적 대상별 데미지량

차단횟수, 버프의 업타임, 플레이어의 스킬사용횟수등 별의별 정보를 다 제공해주기 때문에

전멸 후 전투분석에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특히 탱커라면 던전에서 전멸 후 이 미터기를

사용하여 전투를 분석하는 버릇을 들여야 한 실수를 또 안할 수 있습니다.


오멘

어그로 미터기입니다. 대상의 어그로 수치를 간편하게 보여줍니다.

탱커가 어그로를 먹지 않으면 못생긴 펫일 뿐입니다.

사실 데미지 미터기에도 어그로 미터 기능이 있으니 미터기로도 커버는 됩니다.

 

 

 

3-3 필수매크로

 

사실 존나 중요한건데 존나 기본적 인거라 검색해도 안 나오는 팁입니다.

레이드는 공대장이 알아서하니 그냥 시키는 대로 하면 되지만

5인 던전에서는 탱커는 필수적으로 리딩을 맡게 됩니다. 대단한 이유는 없고

탱커가 가장 한가해서 하는거니 우쭐거리진 마세요.

1편에서도 말했지만 자신의 쓰레기 같은 리딩에 따라주는 파티원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집시다. 저도 그러합니다.

탱커가 던전 플레이에 필수적으로 사용하게 될 매크로 몇 가지를 적을테니

복붙할 준비하세요.

+혹시 모를까봐 사족을 붙이자면 매크로는 인게임에서 ESC-매크로설정에서 만드실수 있습니다.

    

 

기둥매크로

/wm 1 바닥에 빛기둥을 까는 매크로 명령어입니다. wm쓰고 한칸띄고 숫자입니다.

안 띄어서 쓰고 되네 안되네 하지마세여. 1번기둥은 네모입니다. 그후부터 역삼 다이아..

뭐 이런식으로 생겨먹었습니다. 보통 세 개정도면 충분하니 /wm 1 /wm 2 /wm 3

이렇게 세 개만들어서 단축창에 올려두세요. 단축키까지 쓰실필요는 없습니다.

(하나씩 다 따로 만드세요. 매크로 하나에 다넣지말고)

기둥 매크로는 맵의 특정 지역을 표시하는게 기본 기능이고 온갖 상황에서 유용하게 쓸수 있습니다.


몹을 몰아오는 동안 파티원들을 특정 장소에 대기시키고 싶다고 가정해봅시다.

속터지게 채팅으로 저기 서있으세요 저기저기. 혈트롤 옆에 큰바위 저기.” 설명하지말고

1번 기둥 하나 해당위치에 찍어두고 네모 대기요. 한마디 쳐주고 몹모으러 가시면됩니다.

정말 던전플레이의 질이 달라집니다.

이외에도 네임드전시 탱/근딜/원딜 본진 지정. 특정 바닥 스킬을 유도할 위치를 정할 때 등

활용도는 무궁무진합니다. 꼭 쓰세요. 님 빼고 다들 쓰는데 너무 당연해서 사람들이

말도안하는거임.

   

 

징매크로

/run SetRaidTarget("target",8)

대상 징표입니다. 기둥과 달리 대상의 머리위에 징표를 띄우는데

점사대상을 표시할 때, 파티원중 탱커를 표시해둘 때, 메즈시킬 몹을 지정할 때

별별상황에 다 쓰이는게 대상 징입니다. 지역을 가르키고 싶을땐 기둥

특정 인물을 가르키고 싶을땐 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가 써둔 매크로는 원클릭 해골징 매크로입니다. 초보탱커는 이거 하나만 써도 충분합니다.

징표 자체가 대상창을 우클릭해서 붙일 수가 있는데

전투중 급하게 몹하나를 지목하고 싶을 때 속터지게 마우스 컨트롤 할순 없으니 이 매크로 하나는 꼭 만들어주세요. 이건 단축키 지정도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내가 타겟으로 잡고있는 대상의 머리에 해골징표를 찍습니다.

(주시대상에게 찍는 매크로, 마우스 오버 매크로 별별 응용이 다 가능하지만 나중에 알아봅시다)

요것도 하나만 만들어두시면 던전 플레이의 질이 달라집니다.


후편 리딩 파트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특정 몹을 점사하거나 차단순서를 지정해줘야 할때가 많습니다. 보이스챗을 쓰지 않는 파찾 파티에서 이걸 일일이 채팅치고 있을 순 없죠.

던전 시작과 동시에 해골징 점사 딜러차단이요한마디만 쳐주시고

전투마다 캐스터몹 하나씩 해골징 박으면서 전투를 진행합시다. 딜러들이 알아서 점사하고

차단을 해줄테니 본인은 다른 몹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카운트 매크로

/dbm pull 4

파티원에게 DBM경보로 카운트를 보냅니다. 마지막에 숫자에 따라 카운트 시간이 달라집니다. 10 쓰시면 10초부터 세요. 근데 너무 길게 잡으면 돌진을 얼른 박고 싶은 전사가

정신병에 걸릴 수도 있으니 적당히 3-5초 사이로 만들어둡시다.

무슨 쫄몹 전투마다 카운트 눌러대면 파티원들 정신분열 올수도있으니까

넴드전 앞에서만 가볍게 세고 들어갑니다. 괜히 겉멋 같아 보이지만 지금 1주차 신던처럼

트라이 단계에서는 이것 하나로 많은 실수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힐러 마나가 앵꼬 났는데 넴드전을 돌입한다거나. 도적이 아직 전투가 안풀 려 은신을 못했다거나 전사의 돌진이 몇 초 안 남았다거나. 하여간 파티원들이 바로 전투를 시작하기 곤란한 상황이면 이 카운트 시간 안에 급하게 탱커를 부를 겁니다. 그럼 우린 전멸을 한번 면하는 거죠.

    

 

번외 외침매크로

이건 뭐 매크로 명령어를 쓰기도 부끄러운 쉬운 매크로입니다.

차단 스킬 정신얼리기는 당연히 단축창에 올려두시죠? 안올려뒀으면 지금이라도 탱을 접자..

그 단축창에 정신얼리기 대신

 

/외침 냉이님 사랑해여!!!

/시전 정신 얼리기

해당매크로를 만들고 눌러봅시다. 차단스킬을 씀과 동시에 해당 채팅을 외칩니다.

무슨 짓거린가 싶겠지만, 차단 외침 매크로 하나 정도는 만들어 두면 좋습니다.

대사만 1번차단! 혹은 탱커차단! 이런식으로 바꿔두면

혹여나 다른 차단과 차단이 겹쳤을 때 나 차단썼다!!!” 하고 파티원에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그럼 뭐 다음 차단스킬은 다른 분이 써주시겠죠?

이는 스턴스킬인 어둠의 질식에도 사용하시면 유용합니다.

 

 

쓰고 보니 존나 기네여 진짜. 80%쯤 쓸 때 알아챈건데

이번 본문은 그냥 경어생략을 까먹었습니다. ...이번편은 썰보단 단순 정보의 나열이라

자연스럽게 그렇게 써버린거 같네요.

다음편에선 드디어 마지막으로 실전 운영에 대하여 서술하겠습니다.

3편은 1편과 2편을 모두 읽었다는 가정하에 작성될 것이므로 조금 더 불친절하고

조금 더 디테일할 예정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