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차 그훈 똥꼬쑈 후에, 로그 업데이트가 되길 기다렸읍니다...

울디르 영웅 로그 부죽 1등을 찍고 관심 좀 받아보려 똥글을 써보니 다양한 형태의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현재 부죽의 상황은

"부죽이신가요??? 죄송합니다." (쐐기, 레이드, 투기장 등등 흔히 일어나는 상황)

"울디르 영웅 죽딜(냉죽, 부죽X) 모셔요"

"부죽 개병신~", "네다부~" (실제로 길드에서 자주 듣는 말)

"아탈다자르 10단 착유특 기재" (착유는 적는데, 특성 부죽이라고 하면 안 받아줌 ㅎ)

이렇습니다.




이 똥글은 밑의 세 가지 순서로 작성될 것이므로, 부죽의 기본적인 특성과 2차 스탯을 어떻게 선택할지 모르시는 분들은 

처음부터 보시면 되며, 부죽의 기본적인 딜 매커니즘과 딜딸 특화 매커니즘을 보실 분들은 두 번째 순서 부터,

그리고 부죽 캐릭을 이미 잘 알고 계시지만, 울디르 레이드의 감이 떨어지시는 분들은 세 번째 순서 부터 보시면 됩니다.

 

1.특성 및 2차 스탯

2.부죽의 딜 매커니즘

3.네임드별 딜딸 팁



1.특성 및 2차 스탯






특성은 쐐기, 레이드 구분 없이 이렇게 따라 찍어주셔도 됩니다.

취향에 따라 바꾸실 부분은 58레벨의 '섬뜩한 죽음'과 75레벨의 '주문 포식자', 그리고 '망령 걸음' 정도입니다.





2차 스탯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보시는 그림은, 제 캐릭터의 심크 결과입니다.

윗쪽 그림의 심크는 다중 대상 전투 내역의 딜 내역과 2차 스탯 가중치이며, (특>>힘>치타>가속>유연)

아랫쪽 그림의 심크는 단일 대상 전투 내역의 딜 내역과 2차 스탯 가중치입니다. (힘>치타>가속>유연>>특화)

두 가지 상황에서 '특화'값이 떡상과 떡락을 하는 이유는 부죽의 딜 내역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윗쪽 그림의 다중 대상 전투 내역 딜 내역에서 보라색으로 칠해진 부분이 '암흑 피해'입니다. 부죽의 특화는 암흑 피해를

늘려주는데, 부죽의 광역 딜링을 책임지는 '악성 역병', '전염병', '죽음과 부패'가 모두 암흑 피해이기 때문에

특화의 가치가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아랫쪽 그림의 단일 대상 전투 내역에서는 보라색으로 칠해진 부분이 많이 보이질 않습니다. 상위 권에 분포한 

내역은... '평타', '구울 평타'입니다... 상대적으로 암흑 피해인 '악성 역병'과 '죽음의 고리', '스컬지의 일격(암흑)'의

비중이 적게 됨으로 특화의 가치가 떡락하고, 평타와 구울을 쌔게 해주는 가속도와 치명타의 가치가 높아집니다.


많은 분들이 2차 스탯 때문에 많은 질문글을 올리는 것을 눈팅해왔습니다.

"현재 375 가속, 치타 템을 착용하고 있는데, 385 템이 나왔읍니다... 무엇을 껴야 할까요?" 같은 질문입니다.

예시를 들어 어떤 것을 착용해야 할까 보여드리겠습니다.






375 치타 가속 장비는 힘 299 / 치타 133 / 가속 103,

385 특화 유연 장비는 힘 329 / 특화 165 / 유연 81의 스탯을 가지고 있습니다.(유특 템 스샷인줄 알았는데 잘못 찍음 ㅎ)

위쪽의 심크 결과 가중치를 토대로 각각의 템이 얼마나 가치를 가지는지 단순 계산을 하면

단일 대상일 때 힘1.7 / 치명타 1.6 / 가속 1.5 / 유연 1.4 / 특화 1.2의 가중치를 가지므로

375 치가 템= 299*1.7 + 133*1.6 + 103*1.5 = 874

385 특유 템= 329*1.7 + 165*1.2 + 81*1.4 = 870

375 치가 템이 385 특유 템보다 단일 딜 할때 쪼~끔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중 타겟일 때는 특화 3.5 / 힘 3.2 / 치타 2.9 / 가속 2.8 / 유연 2.6의 가중치를 가지므로

375 치가 템= 299*3.2 + 133*2.9 + 103*2.8 = 1705

385 특유 템= 329*3.2 + 165*3.5 + 81*2.6 = 1839

385 특유 템이 375 치가 템보다 다중 딜 할때 조금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그럼 어떻게 하면 되죠 ???"

울디르는 다양한 성격의 레이드 보스가 있습니다.

탈록 같이 깡 단일 네임드, 제크보즈 같이 중간에 쫄이 나오는 경우, 줄 같이 쫄이 계속 나오는 경우, 마더, 포식자, 그훈

같이 딜을 몰아야 하는 경우...


정말 극한의 딜딸을 원하시는 분들은 네임드 특성에 맞게 2차 스탯 장비를 구하시면 됩니다. 단일 딜을 할 때는

치타, 가속 템을, 다중 대상 딜을 할 때는 특화, 유연 템을...

근데 사실 그냥 템렙 높은거 끼시면 됩니다 ㅎㅎ 군단 때는 힘보다 다른 2차 스탯 가중치가 높았는데, 격아 오고나서 힘이

제일 좋아져서 그냥 템렙 높은거 끼세요.





제 현재 2차 스탯인데, 어제 까지만 해도 유연이 제일 높고 가속이 제일 낮았음 ㅎ


2.부죽의 딜 매커니즘



이번 글쿨 패치로 되게 답답하다고 말씀들을 많이 하시는데, 부죽은 군단 시절에도 쿨기가 다 글쿨을 먹어서...

저는 불편함을 잘 못느끼겠습니다. 냉죽은 확실히 답답해졌던데 부죽은 차이를 잘 모르겠네욤 ㅎ


보통 많은 분들이 5초전 사군 - 역병 - 고격 - 고격 - 대재앙 - 어둠의 변신 -  부정의 광기 - 영혼 수확자

오프닝을 하고 계실 겁니다. 저도 비슷하게 하고 있는데, 하나 다른 점은 5초 전 사군을 하지 않습니다.

'영혼 수확자'가 룬을 2개 생성해주는 패치와, 사군이 부죽의 딜을 다 해주는 방식으로 바뀌어서 저는

역병 - 사군 - 고격 - 영혼 수확자 - 고격 - 대재앙 - 어둠의 변신 - 부정의 광기 순으로 사용합니다.

사실 이정도 차이는 크게 의미는 없을 겁니다... 손에 익은데로 하시면 됩니다. 고름 4~5개가 있는데

고격을 박는 다거나, 룬이 4~6개 차있는데 죽고를 날리신다거나 하시지만 않으시면 문제 없습니다.

기본적인 딜 싸이클은 옛날 부죽 운영법과 동일 합니다. 룬 3개 이상 남지 않게 하면서 고격, 스격, 죽고를 날려

주시면 됩니다.


이제부터 소개하는 딜딸 팁은 기본 매커니즘에서 벗어난 팁입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고름 상처', '스컬지의 일격', '죽음의 고리'의 데미지와 딜 비중을 보면

말도 안되게 약합니다. 부죽 딜은 역병, 평타, 사자의 군대, 대재앙, 소환수 구울 등이 다 해줍니다.

단일 딜링에서는 기본 딜 매커니즘으로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만, 부죽의 딜딸은 광역 딜, 버스트 딜에서

나옵니다.





신화 탈록의 딜 내역입니다.

구울, 역병, 평타, 사군이 상위권이고 그 밑으로 기본 사이클 스킬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단일 딜에서는 특별히 팁이 없습니다... 룬 부패가 잘 뜨길 기도합니다.





영웅 줄의 딜 내역입니다. 많은 쫄들이 나오는 넴드기 때문에 역병과 전염병 딜 비중이 높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고름 상처, 고름 일격, 죽음의 고리 딜 비중이 쥐꼬리만큼 차지합니다.

이런 성격의 네임드에서는 저는 죽음의 고리를 잘 쓰지 않습니다. 단순 딜 계산으로 봐도 붙어있는 2 타겟일

경우 죽음의 고리보다 전염병을 쓰는 것이 딜이 더 나옵니다. 3~그 이상의 대상이 있을 경우 전염병을 팡팡

날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현재 부죽의 한 글쿨로 최대의 딜량을 뽑을 수 있는 스킬은 악성 역병입니다.

고격 스격을 과감하게 포기하시고 역병을 하나 더 뭍이시는게 딜을 더 뽑을 수 있읍니다...

또한 어둠의 변신을 쫄이 나오는 타이밍에 사용하셔야 됩니다. 어둠의 변신 구울의 회전배기 딜량이 상당합니다.





이 딜 내역은, 그훈 영웅 딜 내역인데요.

전체 딜 내역이 아닌, 2시초 재개 블러드 극딜 타임입니다.

이때 20%를 만들어야 킬각이 나오는데, 부죽이 또 극딜 타임때 공략딜을 잘 할 수 있읍니다...

부죽의 딜 중에서 데미지 기댓값이 제일 높은 스킬은 '사자의 군대'입니다...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있는 마더 3번방, 포식자, 그훈 시초 재배열 타이밍 때 보통 블러드를 올릴건데,

이 타이밍에 사군에게 모든 몰빵을 해주셔야합니다. 물약은 기본이며 장신구, 부정의 광기를 통한 가속도, 추가적인

구울을 불러 오는 대재앙 또한 이 시점에 사용해주셔야합니다. 

킬 타임을 보시고 대재앙, 어둠의 변신, 영혼 수확자, 부정의 광기를 두 번 쓸 수 있다면 쿨마다 돌리는게 맞지만

한번 밖에 쓰지 못한다면 쿨이 돌아도 한 번 참고, 사군에게 몰아주는 것이 확실한 딜 상승을 불러옵니다.

(그훈 2페 진입 후 대재앙, 부정의 광기, 장신구를 사용하면 2 시초 재배열때 쿨이 돌아오지 않음)



3.네임드별 딜딸 팁


가장 중요한 딜딸 팁은, 죽지 않고, 광을 효과적으로 치는 것입니다. 바닥을 맞으면서 딜딸을 치는 것은 하수들이 하는 것

DBM이나 빅윅을 보면서 쫄 팝업 전에 룬과 룬 마력을 모아두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쫄이 나오는 넴드가 나오면 영혼 수확자를 쫄에게 걸어주는데, 죽기 직전 디버프가 1~2초 남기는 타이밍에 건다.

+5초 이상 살아 남는 모든 대상에게 역병을 건다. (그훈 촉수 포함)


탈록
-룬 부패가 잘 터지길 기도한다.

마더
-마지막 조를 배정받는 노력을 한다.

-슬라임 팝업 직후 역병이 걸리지 않으므로 역병을 걸고 전염병을 쓰는 것 보다, 죽음의 부패를 깔아 놓고 스격을 치는 것이 더 좋다.

포식자
-쫄에 역병을 항상 걸어 준다.

-포식자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있을 때, 물약 사군 블러드를 통해서 극딜 한다.

-쫄이 오래 살아 남는 파티라면 죽부를 깔아서 2타겟 스격을 친다.

백티스
-쫄에 역병을 항상 걸어 준다.

-쫄이 넴드와 붙으면 죽부를 깔고 스격이 같이 맞도록 한다.

제크보즈
-실리시드 전사가 2분 간격으로 나오기 때문에 어둠의 변신, 죽음의 부적을 아껴둔다.

-실리시드 전사가 나오기 전에, 충분한 룬과 룬 마력을 모아놓습니다. 후에 쫄이 팝업 되자마자 역병을 걸어 줍니다.
그 후에 쫄들이 모여 있는 것을 확인 후에 전염병을 쓰면서 죽부 스격을 쓴다.

-네루비안 쫄을 잡을 때 마찬가지로 역병 유지와 죽부 스격을 씁니다.

-카운트 2초 전에 어둠의 변신을 미리 눌러서 글쿨을 아낀다.

-어둠의 변신 - 시작 - 역병 - 죽부 - 스격 - 전염병 - 스격 - 스격 - 스격 - 전염병으로 오프닝을 시작

-이후 크로그 때마다 룬과 룬마력을 충전 해 두고 어변+전염병+죽부 스격으로 딜

미스락스
-사잇페 큰쫄 치다가 촉수가 나오면 돌아다니면서 역병 모두 뿌리기 + 전염병 딜

-역병을 모두 뿌렸으면 촉수가 가장 잘 뭉쳐져 있는 곳에서 죽부+스격 딜

그훈
-줄과 마찬가지로 카운트 2초 전에 어둠의 변신

-오프닝시 제일 왼쪽 촉수 질병, 거수 질병, 제일 오른쪽 질병 후에 빨리 죽을 것 같은 촉수에 영혼 수확자+2고격+사군+대재앙

-이 타이밍에 어둠의 거래를 받고 딜 하다가 2 어둠의 거래 타이밍에 뒷쪽에 촉수가 나오면 이동해서 모든 촉수에 역병 묻히기 + 전염병 딜

-마찬가지로 촉수 많은 곳에 죽부 스격 딜 하면서 역병 계속 리필

-2페 시작하면 대재앙 제외하고 쿨기 한번만 쓰고 아끼기

-2 시초 매트릭스 시작하면 사군+물약+모든 쿨기 키고 극딜



두서 없이 주절주절 적었는데, 부죽 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셔서 울디르 딜딸킹 로그킹이 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