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기유저라면 다들 아시리라 생각하지만,,


죽기는 태생이 발고자에 유틸 부족이기 때문에,


이전 드군, 군단때만 봐도 가진거라고는 타 클에 비해 월등한 생존 + 딜링


이거였음. 이게 진짜 죽기의 직업특징인데,,,


그 직업특징 때문에 사람들한테 너무 쎄다고 욕도 먹지만 막상 죽기낀 조합짜려면 몇개 없음.


예전엔 맞딜하면 피도 안달고 딜까지 쎄서 붙으면 안되는 캐릭 = 드리블 쳐야 잡는 캐릭 이런 이미지 였는데


현재는 생존 폭망으로 인해 이게 완전히 무너졌음.


지금 딜 자체가 약해진 것도 있지만, 그나마 가지고 있던 리혼, 얼손해제, 얼기넉백, 대마보 디벞해제 등 다 뺏어가고 어질 쿨 증가<<< 이러면 사실 딜이랑 피지컬을 훨씬 더 올려줘야 정상인데, 그것 마저 더 뺏어가고


죽격 = 룬마력으로 변경, 심지어 힐량까지 대폭 너프 되면서


유일한 생존기인 죽격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나오지도 않는 딜까지 포기해야됨. 근데? 생존은 당연히 안됨.


결론적으로 죽격도 써서는 안되는 스킬이 되버림.


전에는 스킬구성이 전사의 하위호환 느낌이었지만, 딜, 생존이 더 좋았기 때문에 적었지만 전사, 죽기, 선택지가 갈렸음.. 하지만 지금은 죽기 한테 남은건 아무것도 없음..


개인적인 생각인데 이번에 블쟈에서 죽기버프를 하지 않은 이유가 죽기 지금 pvp 밸런스 맞추기 위해서는 타 클처럼 단순히 딜을 올리는 거로는 답 자체가 안나오고 스킬구성을 추가하거나 바꿔야하기 때문에 고심중일거라 믿고 있음.  


pve 기준으로 보면, 죽손 때문에 필요한 부분도 있지만 사실 이건 얼마든지 다른 직업스킬로 대체가능하고, 가끔 딜이 아직까지는 쓸만하다 올리시는 분들이 있는데, 막상 죽기 해보신 분들 느끼겠지만, 다른 클래스처럼 평범하게 도전해서는 절대 그렇게 딜 안나옴. 연구에 연구를 거듭해서 딜 좀 잘 뽑았다고 해서 좋아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님.


다른 직업이 취향에 따라 약간의 딜 차이가 존재하고 그게 용인된다면, 죽기는 취향대로 특성찍고 레이드 갔다가는 욕 바가지로 먹고 쫓겨날 정도임. 모든 걸 딜만을 위해 연구하고 머리 쥐어짜내야 평타이상 칠 수 있음.


결론적으로 평딜이 구리기 때문에 pve 에서 또한 절대 좋은게 아님.  


이상... 쉬다가 죽기로 복귀했는데, 상태 보니까 어처구니 없어서 말도 안나올 정도라 징징글 써봤고,,,


혹시나 죽기를 부캐로 키우려거나 복귀하려는 유저 있으면 뭘 할 생각하지말고 '아 그냥 나는 죽기 룩이나 빨간색만 봐도 게임 할 맛 난다.' 이런 분들만 하시길... 버프 전까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