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구 

 모구는 魔古(마고)의 중국어 독음으로 고대의 마법, 고대의 악마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모구샨은 모구의 산이라는 뜻입니다.

 모구는 야생 짐승이 영원꽃 골짜기에 있는 마력 깃든 호수의 영향을 받아서 변화한 종족입니다. 과거 판다리아를 지배한 강대한 종족이었으나 노예였던 종족들의 혁명으로 지금은 쇠락했습니다. 


-판다렌 창조설

 모구가 판다렌을 창조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 판다렌의 기원에 관해 알려진 것은 없고 모구가 트로그에서 그루멀을 만들었고 바실리스크(도마뱀)에서 사우록을 만들었듯이 다른 종에서 판다렌을 만들었을 수도 있습니다.


-모구 티탄 연관설

 고고학 일반 모구 유물인 '금이 간 모구 마법석' 설명에 룬 주위의 표식 중 일부는 티탄의 언어와 닮았다고 되있습니다.

 모구샨 금고는 판다렌의 역사에 기록된 어떤 사건보다도 먼저 지어졌습니다. 던전 도감에서도 티탄의 기술이 감춰져있고 모구가 이를 회수하고 응용하였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선 티탄 구조물인건 확실한 듯 하고 티탄의 고대 도시인 울~ 시리즈 였는데 모구가 점령하면서 개명을 한건지 아니면 단순한 티탄의 보관소 역할인건지 의문입니다.



2. 사마귀&샤

 사마귀는 네루비안, 퀴라지에 이은 곤충 종족입니다. 네루비안 처럼 자신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구축하였고 아주 기나긴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샤는  煞(살)의 중국어 독음으로 악령을 의미합니다.

 과거 판다렌의 마지막 황제의 샤오하이의 부정적 감정들이 물리적으로 구현된 것이 기원입니다. 샤오하이는 샤들을 각 지역에 봉인하였고, 봉인지에 천신들을 기리는 사원들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사후관리를 위해 음영파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호드와 얼라이언스간의 전쟁으로 인해 필멸자들의 온갖 부정적 감정이 표출되고 그로인해 샤들이 풀려나 판다리아에 헬게이트가 열렀습니다. 현재 주요 샤로는 공포, 절망, 의심, 분노, 증오, 폭력의 샤가 있습니다.


-고대신&또 하나의 샤 떡밥

 클락시 퀘스트 중에 칼날바람 킬루크가 주는 '제국의 그림자'라는 퀘스트가 있습니다.

 이 퀘스트를 하면 킬루크가 클락시베스 지하로 걸어가면서 이런저런 얘기를 하는 데 아래는 대화 전문입니다.


   "깨우는 자여, 너는 그간의 행동으로 클락시의 믿음을 얻어냈다.

    이제 그 보상을 얻으리라. 잠시 걷지.

    우리 사마귀족은 고대 종족이다. 너희와 손잡은 판다렌은 아이에 불과해. 물론 그들에게도 역할이 있지.

    순환의 때마다 우리 어린 것들이 판다렌의 장벽을 덥친다. 약자는 죽고 강자는 돌아오지.

    그렇게 세대를 거듭하며 우리는 더욱 강해진다.

    너희 문명이 시작되기 전, 우리 제국은 광활했다. 형제왕국인 안퀴라즈, 아졸네룹과 함께 세상을 호령했지.

    우리 신은 수가 많고 강력했어. 우리는 야샤라즈의 일곱 머리를 섬겼지.

    고대신은 위대했고 그 분노는 끔찍했다. 야샤라즈는 희망을 삼키고 절망을 불렀다. 용기를 들이마시고 공포를 내뿜었지.

    강탈자들, 너희가 티탄이라 부르는 자들이 왔을 때 야샤라즈는 파멸했다.

    그의 끔찍한 마지막 숨결이 이 땅을 물들였지만 지금 남은 어둠은 과거의 영광에 비하면 그림자에 불과해.

    잘들어라. 니가 자격이 있기에 말해주는 것이다.

    너희의 신은 너희의 신이 아니다. 이방인이여.

    고대 신들이 돌아오면 우리 사마귀족은 다시 한 번 그 옆에 설것이다.

    그리고 너희 중 현명한 자들도 그리 하겠지."

 *야샤라즈의 원문은 Y'shaarj이지만 야샤라즈로 들려서 와우피디아를 찾아보니 발음이 Yah-Sha-Raj로 되있어서 샤라즈로 표기합니다.

 

 우선 고대신 떡밥입니다. 위 대화에 언급되는 '야샤라즈'는 크툰, 요그사론, 느조스에 이어 공개된 4번째 고대신입니다.   

 위에서 나온 '야샤라즈의 일곱 머리'가 '샤오하이의 일곱 짐'에 나온 샤가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야샤라즈가 쓰러지면서 공포의 황무지에 어둠을 남겼다는데 이 어둠이 샤를 뜻하는듯 합니다. 또한, '절망을 불렀다', '공포를 내뿜고' 에서 절망의 샤와, 공포의 샤가 연상 됩니다.

 요그사론의 수수께끼 상자에서 들을 수 있는 귓속말 중 상당수는 느조스를 묘사한 것이지만 '또 그 꿈을 꾸었는가? 눈이 일곱 개 달린 검은 염소가 밖에서 쳐다보는 꿈을...'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여기서 눈이 일곱 개라는 것과 일곱 머리라는 것이 유사합니다. 야샤라즈가 상자의 속사임에서 나온 눈이 일곱 개 달린 검은 염소라면 크툴루 신화에서 슈브 니구라스에 해당됩니다. 슈브 니구라스는 '1000마리 새끼를 거느린 숲의 검은 암컷 염소'라고 불립니다. 하지만 여태까지의 고대 신 이름을 보면 (크툰-크툴루, 요그사론-요그 소토스, 느조스-조스 오므그) 직접적으로 유사한 부분이 있는 데, 이러한 부분이 보이지 않아 야샤라즈가 슈브 니구라스의 패러디인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다음으로 또 하나의 샤에 대해 다루자면 판다리아 탐험 업적 중에 샤오하이와 관련된 업적 이름이 '샤오하이의 일곱 짐'입니다. 하지만 여태 나온 자료들에서는 6마리의 샤만 다루어 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 대화에서 나왔듯이 사마귀들은 이샤아즈의 일곱머리를 섬겼다는 것을 보아 또 하나의 샤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3. 기타

-그루멀

 모구가 짐 운반용으로 써먹기 위해 트로그를 변화시킨 종족입니다. 몸무게에 비해 많은 짐을 나를 수 있고 좋은 길잡이들 입니다. 쿤라이 봉우리에 삼베길이라는 교역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트로그는 토석인을 만드는 과정에서 나온 불량품인데 그러면 판다리아에서 토석인은 어디에 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른 종족명의 어원

 사우록: 도마뱀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인 σαυρος(saurus)

 야운골: 야크+몽골. 얼굴이 야크를 닮았고 척박한 환경 때문에 유목 생활을 합니다.

 진위: 金魚(금어)의 중국어 독음. 금붕어를 의미합니다.

 호젠: 호젠은 호주의 복수형이며 호주는 猴族(후족)의 중국어 독음. 원숭이 부족을 의미합니다.


출처: 와우피디아, 게임 내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