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reddit.com/r/wow/comments/gk94sb

u/tanyu1993 라는 레딧 이용자가 "우리를 도와주세요 & 중국 와우를 구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과 함께 중국 와우의 현실에 대해 고발하는 글을 작성했습니다.

아래는 해당 전문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우리를 도와주세요 & 중국 와우를 구해주세요!

중국 와우가 죽어가고 있습니다.

저는 수 천명의 중국 와우저를 대신해 당신과, 블리자드, 그리고 전세계의 와우 커뮤니티에 실상을 전하고자 합니다.

중국 와우의 게임 환경은 지난 수 년동안 심각하게 손상되어 왔습니다. 중국에서 와우 운영을 담당하는 넷이즈(NetEase)는 치트 행위, 오토, 현질 파티와 각종 부스팅 서비스 판매 광고 도배 행위 등을 제재하지 않고 있습니다.

저희는 더 이상 평화로운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없게 됐고, 많은 이용자들이 어쩔 수 없이 떠나가고 있습니다.

아래에 저희가 수집한 중국 와우의 스크린샷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파티 찾기 창은 현금을 내고 들어가는 파티가 아닌 정상적인 나이알로사 또는 신화 쐐기돌 던전 파티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광고로만 도배가 되어 있습니다. 현질로 인해 골드 기반 경제 시스템은 엄청난 피해를 입었습니다.
위 스크린샷은 모든 나이알로사 우두머리를 처치하는데 40위안, 6달러, 5.2유로가 든다는 광고입니다.


위 스크린샷은 신화 쐐기돌 던전 현금 입장 광고입니다. 16단 쐐기돌 던전을 도는데 30위안을 내야한다는 뜻입니다.


정상적인 이용자들의 게임 플레이를 심가갛게 방해하는 행위도 합니다. 오그리마나 스톰윈드에 방문하면 귓속말로 광고 테러가 옵니다. 중국 와우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애드온 중 하나인 'Bigfoot World Channel"도 온갖 광고로 도배되어 있습니다. 펫의 이름까지 바꿔가며 광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오그리마나 스톰윈드에 입장하면 받는 광고 귓속말 테러입니다.


                    ▲ Bigfoot World Channel이라는 애드온이 광고 글로 도배된 모습입니다.


                              ▲ 펫 이름을 현질 광고로 바꿔 오그리마에 세워둔 모습입니다.


                                    ▲ 시작 지역에서도 현질 광고를 하는 모습입니다.


그들은 골드 파밍 작업장을 24시간 동안 돌립니다. 때문에 지난 달에 비해 중국 와우 토큰의 가격이 50% 가까이 올랐습니다.


                       ▲ 작업장의 모습


그들은 다른 이용자들을 괴롭히기도 합니다. 격전지 어둠해안에서 부스팅 판매자들은 정상적인 척하고 파티를 구성한 뒤, 네임드 앞에서 29명을 추방합니다. 그리고는 바로 네임드 처치에 돈을 지불한 다른 29명을 파티에 초대합니다. 이런 불만을 들은 넷이즈는 "미안하고 안타깝다"고 말했을 뿐입니다.


                              ▲ 어둠해안 격전지에서 플레이어를 추방하는 모습

                         ▲ 돈을 지불한 플레이어를 새로 파티에 초대하는 모습
                         ▲ 갑자기 추방을 당해 어리둥절해하는 일반 플레이어들


              ▲ 넷이즈에 이 사실을 알렸지만 '미안하고 안타깝다'라고만 말하고 아무 조치도 하지 않았다.


저희는 오랫동안 고통받았고, 우리의 아제로스를 빼앗기고 있습니다. 저희는 우리 세계를 구하고 싶습니다. 블리자드와 넷이즈에 스팸 광고와 현질 시스템에 대한 조치를 요구합니다.

1. 넷이즈는 해당 이슈에 대해 중국 와우저들의 불만에 무관심한 태도로 일관했습니다. 우리는 넷이즈 배틀넷 포럼 등을 만들어 중국 와우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마련해주길 요구합니다. 이곳에서 운영 직원과 이용자간의 직접적인 소통이 진행되길 바랍니다. 커뮤니케이션이 게임 환경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2. 현재 넷이즈는 게임 내 치트 보고를 받는 일종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신고는 어떠한 대답도 받지 못했으며, 골드 작업장이나 다른 치팅 행위가 처벌되지 않았습니다. 고객 서비스 직원은 게임에 대해 거의 아는 것이 없었으며,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해주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와우를 잘 아는 담당자를 배치해 게임내 부적절한 행위를 근절해주길 요구합니다. 프로그램으로 신고가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신고가 실제 담당자에 의해 처리되고, 3일 이내에 답변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3. 현금 입장 파티에 참여하는 오토들은 현재 8개의 와우 계정 중에 1개만 밴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다시 손쉽게 신규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넷이즈가 심각한 치트 행위를 발견했다면 모든 와우 계정을 밴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규칙을 어기는 것에 대한 처벌을 키워야 합니다.

4. 넷이즈가 같은 배틀넷 계정 아래에 있는 모든 캐릭터를 차단할 수 있는 인게임 기능을 추가해주길 바랍니다.


저희는 넷이즈와 공개적으로 대화하길 시도했습니다. NGA라는 중국 와우의 가장 유명한 포럼에 글을 남겼습니다. 그리고 수 천명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해당 글은 중국이 트위터 격에 해당하는 웨이보에도 공유되었습니다. 하지만 넷이즈는 오만했고, 중국 와우저의 불만을 무시했습니다.

중국 와우의 현재 문제를 해결하고 넷이즈의 관리 하에 정상적으로 돌려놓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도움을 구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블리자드가 우리의 목소리를 듣고 넷이즈에 어떠한 형태로 의견을 전달했으면 합니다. 또한 전 세계 와우저들이 우리를 도와주길 희망합니다. 저희는 여러분과 같지만 너무도 타락해버린 아제로스에서 싸우고 있습니다. 제발, 패배하고 싶지 않습니다. 넷이즈의 방관에 대해 공유하고 우리의 목소리를 전달해 주세요. 넷이즈의 직접적인 답변을 기다립니다.

아제로스를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