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분이 공포의 샤 2페이즈 빛의 용사 던지기를 잘 정리해주셔서 공포의 샤 2페이즈 전반적인 진행을 끄적여볼까 합니다

샤의 전반적인 진행 방법

샤가 67%(12.71억)이 되면 2페이즈 시작이고 1페이즈 기력과는 상관없이

2페이즈는 샤가 57의 기력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첫 소멸 전까지는 아무 스킬을 안쓰고 기력이 100이 되면 첫 소멸을 씁니다.

이후 기력 20/40/60마다 3가지 스킬을 순차적으로 씁니다. 혼비백산, 용오름, 집념의 일격.

혼비백산 : 5명의 대상에게 12초 동안 초당 9만의 피해를 입히고 지속시간동안 행동불능이 됩니다. 언데드 포세이큰의 의지나 인간의 자생력으로 해제가 불가능하며 오로지 빛의 용사 토스를 통해서만 해제가 가능합니다. 탱커를 제외하고는 완전 랜덤 타겟에게 시전하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 힐러만 다 걸릴수도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딜러들은 혼비백산 타이밍에 힐러 디버프자 수에 따라 힐지원이 필요합니다.

혼비백산을 도중에 해제하는것은 빛의용사 밖에 없지만 예방은 가능합니다. 도적의 그망과 기사의 무적 버프가 있는 상태에서 만약 혼비백산 대상자가 된다면 혼비백산에 걸리지 않습니다. 죽기의 대마보는 혼비백산 자체는 막을수 없지만 쓴 상태에서 혼비백산에 걸리면 데미지 흡수는 합니다.

용오름 : 최초 3명의 원거리 또는 힐러 타겟을 대상으로 용오름을 시전하며 이후 주변의 랜덤 타겟에게 용오름이 전이가 됩니다. 용오름 첫 대상자가 밀리 근처에 있다면 밀리로 전이가 될수 있기 대문에 모든 플레이어가 바닥을 신경써야합니다.

집념의 일격 : 샤 머리만 잘 돌려놓았다면 탱커만 피해주면 되는 브레스형 스킬입니다. 시전시간도 졸랭 길어요

이중 혼비백산은 샤 기력이 60일 때는 쓰지 않는 스킬이기 때문에 샤의 스킬 순서는 4가지 패턴으로 한정됩니다.

1. 혼비백산 - 용오름 - 집념의 일격

2. 혼비백산 - 집념의 일격 - 용오름

3. 용오름 - 혼비백산 - 집념의 일격

4. 집념의 일격 - 혼비백산 - 용오름

이때 사망자가 가장 잘 나오는 패턴은 혼비백산 이후 용오름이 오는 1번과 4번입니다.

혼비백산 이후 용오름이 왔을 때 만약 혼비백산 대상자가 첫 용오름 대상자가 되면 그사람은 용오름 첫틱을 무조건 맞기 때문에 용오름 시전전에 혼비백산 시전을 했다면 힐러+하이브리드 딜러들은 혼비백산 대상자 만피를 채워 놓는것이 좋습니다.

첫 소멸 후 부터 무시무시한 피조물이 생성되는데 생성되는 개체수는 1-2-2-3-3-4-4-5-5-6-6-7-7-8-8-9(광폭) 입니다.

빛의 용사가 옮겨갈때마다 피조물이 랜덤 5타겟에게 샤가시를 던집니다. 데미지는 작지만 후반에 여러마리가 한명에게 샤가시를 집중했을때는 무시못할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물론 힐로 커버하면 됩니다.

이 무시무시한 피조물은 샤가 소멸하고 중앙 빛의용사 토스자에게 도달하기 전까지만 죽이면 되고 샤가 소멸을 시전하고 다시 올라올 때 까지 어느정도 시간이 있기 때문에 피조물이 적은 초반 시점에 최대한 샤딜을 많이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각 직업별로 딜링 개체수당 유리한 딜 방식으로 딜을 하면 됩니다. 단일딜이 강하고 다중타겟딜이 약한 클래스(EX 암살 도적)의 경우엔 7~8(광딜이 충분할 경우엔 끝까지)피조물 까지 샤 딜만 하여도 무관합니다.

탱커 입장에서의 진행 방식

탱커가 신경 써야할 부분은 소멸 이후 샤 자리 잡기와 노출된 두려움의 대처입니다.

기력 20에 집념의 일격을 쓸수도 있기 때문에 샤 머리를 본진 반대편으로 향하게 하는것이 기본이고 실질적으로 피조물 딜은 기력 40 이후 부터 이므로 기력 40 이전에 사이드 토스자 라인에 샤를 자리잡게 하면 됩니다. 물론 샤의 히트박스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그냥 적당히 자리만 잡으면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자리를 너무 잘 잡으려고 힐사거리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탱커가 가장 신경써야하는 부분은 노출된 두려움 입니다.

첫 소멸 이후 부터 30초 쿨로 사용을 하고 일반적으로 베이스 탱커와 노출된 두려움 디버프만 맞는 탱커 둘로 분배를 하는데요

첫 소멸 시전을 보고 디버프 담당 탱커 A가 도발을 합니다. 그러면 샤가 올라와서 평타몇대와 노출된 두려움 디버프를 겁니다. 디버프를 확인 하자마자 베이스 탱커는 다시 도발 인계를 하고요. 30초 후 디버프 담당 탱커 B가 도발을 해서 디버프를 맞습니다.

순차적으로 생각하면 이 패턴이 반복됩니다.

소멸 - 노출된 두려움(기력 20~30) - 노출된 두려움(기력 80~90) - 소멸 - 노출된 두려움(기력 40~50) - 소멸 - 노출된 두려움(기력 20~30)

로 반복을 합니다. 

평타는 샤가 스킬 시전중에는 쓰지 않기 때문에 난타 역시 1페이즈에 비해서 텀이 길며 노출된 두려움 때문에 디버프 담당 탱커가 탱을 잠깐 하는 중에 난타가 올 수도 있으므로 항상 대비를 합시다. 물론 난타 버프 있는 상태에서 디버프를 먼저 걸수도 있기 때문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심지어는 공포의 난타 버프 달고 소멸 했다가 20스킬 쓰고 디버프 걸고 그다음에 때릴 수도 있습니다.)

디버프를 샤 평타 대신 쓰는 스킬이기 때문에 도발 인계만 잘 된다면 디버프로 인해서 탱이 죽는일은 없을 겁니다.

힐러의 진행 방식

먼저 간략하게 정리하면

용오름 - 피한다, 혼비백산 - 영혼의 힐, 집념의 일격 - 엠 수급 타임, 기력 60 이후 - 엠수급 및 샤딜 지원

입니다.

보통 5~6힐로 진행을 하게되면 힐러 1인당 혼비백산 한명을 힐 해야하기 때문에 힐러들은 미리 혼비백산 힐 순서를 정해서 한명에게만 힐이 집중되어 다른 혼비백산 대상자를 죽이는 일이 없도록 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탱커와의 힐사거리 때문에 밀리와 가까울 경우가 많은데 이때 용오름 대상이 되었다면 십중팔구 밀리쪽으로 전이되기에 밀리 힐을 하실 준비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기력 60 이후로는 탱커와 샤가시 대상자 외에는 데미지가 없기 때문에 이때 엠수급과 함께 샤 딜 지원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빛의 용사 토스자의 간략팁 몇가지.

현재 빛의용사 대상자는 탱커와 마찬가지로 혼비백산 대상자에서 제외되며 20기력 혼비백산이 왔을 때 사이드 토스자중 한명이 혼비백산에 걸렸다면 타이밍상 2~3틱 정도는 사이드 토스자가 혼비백산을 덜 맞게 됩니다.

무시무시한 피조물이 센터에 도착하는 타이밍은 샤 기력 40직전이며 40 혼비백산이 오게 된다면 센터 토스자는 혼비백산에 걸릴 수 있습니다. 

무시무시한 피조물중 한마리만 눈에 띄게 일찍 센터에 도착을 하면 즉사스킬을 바로 시전하지 않고 약간의 텀이 있습니다. 이 점을 잘 생각하신다면 피조물을 더 이쁘게 모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