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봄 공략은 레이드 게시판에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굳이 쓸필요는 없겠지만.. 그래도 25인 위주로 팟을 돌려온 입장에서 패치대비로 25인 위주로 공략을 간단히 써보려 했는데 다쓰고 나니 그래도 기네요.. 걍 굵은거만 보시고 넘기시길.

1넴  영원한 수호병 2탱 5힐 18딜(2탱 6힐 17딜) 

정예로 잡는다는 전제로, 리게일-아사니-카오란 순서로 잡습니다. 제가 25인 고정팟 말고 길드원 반수정도로 막공을 모을땐(480+) 보통 딜이 모잘라서 힐러 쥐어짜서 5힐로 잡는데 이번 패치후에 피통/공격력 상승하면 485이상으로 모으지 않으면 5힐로 잡아야 할 듯 합니다.

탱1이 카오란 달고 리게일 딜하고 탱2는 아사니 달고 리게일 딜합니다. 물화/번화 차단은 적당히 밀리 순서정해서 매클 활용해 해주도록 하고, 정화의 물이 생기는 타이밍에 탱 무빙해서 빼줘도 되겠지만, 그냥 방밀(문양)남겨 놨다가 방밀 해제하거나 고술/암사등이 정화해줘도 무방합니다. 물론 점사타겟만 해제해주면 됩니다. 번개 감옥의 경우에 밀리는 살짝 빠져서 해제받는것이 좋습니다.

리게일이 마무리 되기 직전에 카오란 탱커는 영도나 이속기를 이용해서 빠르게 입구 계단 쪽으로 빠져서 더럽혀진 땅(작은 바닥)을 최대한 촘촘히 2줄로 깔기시작합니다. 탱힐은 2명이 힐사거리 안에 들어가도록 배정해 줍니다. 본진 아사니 점사시 부패한 물의 빠른 처리에 주력하고 버프는 전딜러가 다 받도록 가운데 노란원안에서 탱/딜/힐해줍니다.

리게일이 처리되는 타이밍에 부패의 물이 나오면 부패의 물을 킵해서 리게일 잡고 부패의 물을 잡은 후 카오란 딜을 가도 좋지만, 타이밍이 제법 어긋나면 부패의 물때문에 딜조절하는 건 오히려 마이너스이니 그대로 처리합니다. 

카오란 딜 시작과 함께 자리잡히는 데로 블러드를 사용 해주고(본진 최대사거리 방가운데), 탱은 영봄 넴드있는 마당의 가장 큰원 외곽선을 따라 탱을 해주면 됩니다. 첫 타락방출이 제법 빠르게 오니 밀리 붙자마자 유의 하고, 탱은 바로 리게일 탱하던 탱이 인계 받아줍니다. 타락방출의 반경 30미터 바로 바깥에서 다음 탱자리를 잡고 더럽혀진 땅을 이어 깔아줍니다. 타락방출에 밀리 폭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기사 헌신의 오라/ 드루 쇄도의 포효(문양)을 적절히 연계해 주는게 크게 도움이 됩니다. 이후 탱인계는 디법 없어지면 해주고, 전투 후반부에 힐이 밀리면 수사방벽/스피릿/치해를 적절히 이어 줍니다.

막페에 탱급사가 간혹 있고, 8% 상향되면 딜이 생각보다 빠듯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넴  출롱 2탱 6힐 17딜

의외로 이놈도 장비체크 몹이네요. 낮페이즈 힐의 경우는 힐 자체의문제 보다는 1. 출롱 공포심 해제 , 2. 작쫄의 태양광선녹이기(1/3 큰쫄처리) 이 두가지가 얼마나 잘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밤-낮-밤-낮 을 거치고 킬하게 됩니다.

밤 페이즈에서는 일단 초반에 블러드 키고 얼마나 딜을 뽑아 줄 수 있느냐가 생각보다 관건이 됩니다. 최초 딜시작후 광역 데미지 들오는 디법은 10중 안쪽에서 빛기둥을 지나쳐서 지워가며 관리 해주도록 하고 절대 빛기둥 안에서 딜하는 사람은 없도록 주의 시킵니다. 악몽 바닥은 당연히 잘 피해주도록 하고, 탱인계는 브레스 디법이 사라지면 빛기둥에 들어갔다 나와서 인계하는 식으로 반복해줍니다. 그리고 2페진입시 머리방향을 예측하기 위해(낮으로 바뀌면 머리방향이 방정가운데로 돌아가니) 미리 살짝 빼주면 2페 진입시 초반 자리잡기가 더 수월합니다.

낮페이즈에 들어가면 공장은 다른 것보다 태양숨결과 공포심 경보에 주력해 줍니다. 태양숨결때 출룽힐만 잘되고 공포심해제만 잘되면 HPS 자체는 큰 문제가 안됩니다. 

본진은 출룽의 입바로 앞에 붙어서, 큰쫄탱은 그보다 좀 더 거리를 두고 뒤쪽에서 탱하고, 첫큰쫄은 빠르게 처리해서 작쫄을 첫 태양숨결 전에 팝시켜 자연처리 해야 쓸데없이 공포걸리고 힐이 새는걸 막을 수 있습니다. 

원거리 딜러는 각각 구역을 정해서 기본적으로 나누고 불안정한 샤의 팝되는 위치에 따라 밀리가 지원을 가도록 하되, 본진에서 너무 멀리 나가서 마해 안되거나 힐 못받고 죽는 경우가 없도록 주의 합니다. (밀리는 베이스 큰쫄딜에 작쫄 지원으로) 불안정한 샤들이 사용하는 어활비슷한 스킬은 차단이 되니 최대한 차단하면서 해야 힐누수를 막을 수 있습니다.

사제를 두명이상 갈 수 있으면 가급적 신사 스왑을 하도록 하고 태양숨결때 신사 수호를 번갈아 넣어서 힐을 극대화 해주도록 하면 많이 도움이 됩니다. 제 경우엔 신기1은 탱힐과 출룽힐을 같이, 멀티 힐러 2-3명정도를 각각 본진힐을 분담하여 출룽힐과 같이 하게하고, 해제는 파티별로 정하고(파티별로 1명, 담당파티에 해제가 없으면 타파티 밑에서부터 지원) 물론 출룽 해제담당자는 그 외에는 절대 해제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당연히 태양숨결 시전시 큰힐을 미리 출룽에 넣도록 하고 이타임에는 모든 힐러가 출룽힐에 주력해야 합니다.

3번째 큰쫄 역시 팝업과 동시에 쎄게 딜해서 그 10여초후에 오는 태양숨결에 작쫄들을 녹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와 같이 밤-낮-밤-낮을 반복하면 낮페이즈에 보통 100%가 됩니다.

전멸하는 주 원인은 공포심 해제가 안되서 힐이 밀리거나, 큰쫄처리가 안되서 밤페이즈로 넘어갈때 작은 쫄들을 달고가서 말리는 경우가 간혹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놈 역시 480+로 모으면 딜이 제법 빡샜습니다.


3넴  레이스 3탱 6힐 16딜

이건..딱 한가지만 주의 해주면 쉽게 잡습니다. 탱커 두명 머리에 전술 박고 절대 두명이 같이 서지 않도록 하고, 특히 80% 60% 40% 20% 에서 수호병 나오는 탐에도 여전히 분출디법 중첩 인계는 확실히 10중첩 내외에서 오프탱 디법 사라지는데로 바로바로 해주도록 합니다.  

하드로 진행 하면서 3탱으로 해보니 확실히 3탱이 편하더군요. 일반 역시 3탱으로 가면 훨씬 수월해 집니다. 한명은 수호병 탱만해주고 평상시는 라면탱.

사이페 수호병은 3마리 3마리 4마리 4마리씩 나왔던거로 기억하는데 빠르게 해골 박아주고 해골 안박힌 쫄들은 가급적 탱이 어글먹으려 하기보다는 최대한 매즈를 미루지말고 전부 사용해 주도록 합니다. 서리고리/덫/정령속박/추방은 본진기준 방향에 따라 구역을 정해주고, 본진에 오는건 영절까지 사용 했습니다. DBM자체적으로 전술 박는건 너무 느리게 박혀서.. 그냥 탱가까운것 해골 박고 나머지 싹 매즈하게 했네요. 탱이 2마리이상 어글 먹어야 할땐 반드시 큰생존기를 사용해주고 실명도 들어가니 해골외엔 절대 딜금지 시키면 굳이 2마리를 오래 탱할 필요도 없습니다.

저리가는 네임드 목소리 때문에 오히려 잘 집중이 안되 문제던데.. 헌신의 오라/쇄포/치해/이동평온 등을 연계해줍니다. 숨기는 걍 광치면 되고 일반은 광폭이 문제가 안되니 탱만잘해주고 사이페 매즈만 잘되면 어렵지 않게 잡을 것입니다.

탱은 여기에서 툴바 장신구가 생각보다 크게 도움이 되니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주로 전멸 원인은 분출 관리가 안되서 혹은 사이페때 쫄에게 같이맞아서 탱다이&본진 정령 매즈 실패.



4넴  공포의 샤 3탱 6힐 16딜(4탱 5힐 16딜)

쉽게가려면 4탱이 좋습니다. 이유는 25인에서도 5명씩 날라가는데(무작처럼) 480+로 모아봤더니 딜러들간 딜의 편차가 너무 커서.. 구슬을 비교적 잘먹어주고 다른 사상자가 없어도 본진에 탱이 비어버리는 경우가 나오더군요. 또한 본진의 탱이 난타에 대처 못해 죽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전멸이기 때문에, 가급적 탱솹 딜러를 2명 구해서 4탱으로 가는것이 편하게 잡기 좋습니다. 광폭화까지의 딜자체는 사상자가 누적되지 않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각 조별로 마이크가 켜질 수 있도록 마이크를 다 키도록 합니다. 넴드전에 주의 해야 할 것이 공포 숨결과 죽음의 꽃인데, 막공에선 아무래도 공장의 오더에 의지하고, 스스로의 DBM이나 빅윅 경보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보니.. 탱커들 마이크를 다 키게 하고, 넘어가면 거기서는 냥꾼 30퍼부터 곧 올 죽음의 꽃 대비하도록 하고, 샤앞에서는 공포숨결 8초전 정도부터 대비하도록 합니다.

구슬 먹는건 넘어가자마자 입구 6시기준 힐러는 그자리, 원딜 1,2가 각각 좌우 10시 2시쪽으로 이동, 탱커가 가급적 입구 반대편을 넓게 먹어주고, 힐러가 6시쪽 구슬을 밀리딜러와 같이 최대한 먹어줍니다.(도적같은 경우 구슬먹고 딜상승이 제법 된다더군요) 캐스터는 거의 도움이 안된다니. 넘어갔을때 술사가 있으면 진동을 최대한 활용해주고(마해는X, 힐만) 대략 20퍼 내외에서 오는 죽음의 꽃은 무적기가 없는 클은 기둥뒤로 숨고 탱커와 무적기(분산/공저/무적/보축)가 있는 클은 남아서 구슬을 먹어줍니다.

복귀하고 30초간은 공포숨결에 영향을 받지 않지만, 30초를 다사용하려 하기 보다는 복귀한 그자리에 쫄을 어느정도 딜한 이후에 다음 숨결까지 본진에서 안전하게 넴드딜을 하는게 낫습니다. 본진에서의 쫄딜은, 브레스 사이로 한쪽 방향을 정해서 그쪽부터, 두마리가 있는 경우 마찬가지로 그쪽부터 하는 식으로 하였고, 포화와 비슷한 화살 관통은 연타로는 맞지 않도록 중첩이 올라가면 가급적 작은 무빙은 해주는게 좋습니다. 특히 피조물 딜한다고 그 뒤잡고 이쁘게 모여 있는 경우 생각보다 힐부담이 가중 될 수 있습니다.

블러드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시작블러드 키고, 이후 10분후에 정원에서 복귀할때 블러드를 키는게 이상적입니다. 

주된 전멸 원인은 공포숨결때 못숨어서 사상자 나오고 누적되는 경우나, 죽음의 꽃때 숨지못해서 사상자가 나오거나, 구슬을 놓쳐서(특히 죽꽃때) 냥꾼딜이 밀리는 경우, 혹은 샤탱다이 정도 인데, 4탱으로 하면 한순간에 전멸하는 상황은 잘 안나올 것입니다. 한명이 본진에서 좀 잉여하게 있어야 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