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도 섭게에 쓴거 그대로 가져와봅니다.(역시나 늦었지만) 10인/25인 공심 진행시 브리핑 하던 내용 위주로 작성합니다.

1넴  황실장로 조르로크 (10인 1탱/3힐/6딜, 25인 1탱 6힐 18딜)

1페는 기본적으로 80% 60% 에서 단상이동을 하며 각각 힘과 활력, 감쇠, 개종 단계를 거치고, 40퍼가 되면 2페로 진입하여 세가지 스킬을 순차적으로 모두 사용합니다. 그리고 전투 전체에 걸쳐 넴드가 들이쉬고 내쉬고를 사용하는데 내쉬기는 항상 탱커가 본진과의 사이에서 컷해줍니다. 들이쉬면 점점 아파지니 유의.

힘과 활력시에 보막이 세개 생기는데 10인은 4명까지, 25인은 9명까지 들어가고 넴드 배밑부터 먼쪽으로 순차적으로 생기기에 넴드 배밑(또는 가장먼저 생기는) 보막에 탱포함 밀리(8-9명), 두번재 가까운(혹은 두번째 생기는) 보막에 힐러와 원딜, 가장 먼(또는 가장 나중) 보막에 나머지 원딜이 들어갑니다. 이때 각조에 한명씩 전술을 찍어두고 들어가게 합니다.
힘활시 생각보다 피가 많이 달기에 공대생존기 연계는 사기깃+암사흡손or평온+스피릿 / 치해+수사방벽  정도 연계해 줍니다. 

감쇠 단상인 경우 미리 밀리는 최대 사거리를 잡게하고 감쇠 양파링은 나선형으로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돌기에 방향에 따라 빙빙 돌면 됩니다. 

개종 단상에선 넴드 뒤에 전원 최대 사거리 잡고 모이게 하고, 개종시 빠르게 스턴&영절등 활용하여 매즈하며 10인은 점사, 25인은 광처리 합니다.

2페로 넘어갈때 단상위서 계속 딜하다 내려오고 내려와서는 보통 감쇠부터 오게 되니 바싹 붙어서 멍때리다 훅가지 않게 조심하고 각각의 대처 방법은 1페와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두번째 감쇠후에 블러드키고 극딜하다가 개종을 빠르게 풀수 있도록 하는데 40퍼에 바로 블러드 켜도 좋을듯 합니다.

전멸 요인은 초반은 양파링 대처가 안되는 경우가 많고 1페에서 단상을 넘어갈때 탱커가 소환문 사용시 어글이 바로 안잡히는 경우와 홀을 넘어갈때도 바로 침묵이 해제되는건 아니니 도발이 바로 안되는 경우에 유의해 줍시다. (근딜은 조금 늦게 붙는게 안전합니다)


2넴  칼날군주 티야크 (10인 2탱 3힐 5딜, 25인 2탱 7힐 16딜)

1페에는 기본적으로 바람걷기를 같이 안맞기 위해 산개, 회오리는 피해주도록 합니다. 탱커는 압도적인 공격(블랙혼 압도와 비슷) 2중시 인계하는데 2중이 들어오는 탐에 대단히 아프기 때문에 필히 생존기를 신경써 줍니다.(외부 생존기까지)
바람 걷기는 주변 8미터 사람과 같이 받으니 기본진형은 산개 하고 회오리도 피해다닙니다.

보이지 않는 일격은 넴드가 주기적으로 사라지고 한명의 머리에 냥꾼징표와 같은 것이 박히는데 빠르게 전원이 가운데로 모여서(미리 모일곳에 전술기둥 활용) 최대한 전원이 같이 맞도록 합니다. 경보를 보고 미리 사제 너울작업을 해줍니다. 

한자리에서만 하기엔 보통 회오리가 너무 많아지기 때문에 본진 진형을 처음은 왼편에서도 바깥쪽으로 산개해서 시작하고 왼편 - 가운데홀 - 오른편으로 각각 보이지 않는 일격을 2번정도씩 맞은 후 이동 했습니다.

갈수록 넴드가 강해지고 이게 2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블러드는 시작블러드로 넴드풀링후 자리잡히면 사용 했습니다.

2페에서는 넴드가 한쪽 구석으로 공대를 전원 날려버리고 반대로 도착해서 딜하기를 두번 해야 하는데, 천신회 퀘때와 같은 회오리 피하기를 하며 이동해야 합니다. 2페 진입 직전에 너울보막&도트힐을 감아줍니다. 보축/무적시 회오리에 안날려가니 니트로나 사제 깃등을 더해 활용하도록 하고, 도착후에는 치해등을 활용해 빠르게 만피를 채워 줍니다.
매번 이동시에는 힐되는 딜러까지 전원 힐을 하며 이동하고 생석등도 활용합니다. 두번째 이동시(10퍼)에는 인벤 레게 동영상을 보니 11퍼 정도에서 도트만 걸어두고 미리 양쪽의 바람줄기(?)를 이용해 바람 방향이 바뀌기 전에 먼저 이동하는게 유용할것 같더군요. 

주로 전멸 원인은 보이지 않는 일격전에 너무 멀리있거나 가운데로 충분히 모이지 않아 사상자 발생하는 경우나 2페에서 무빙 미숙(특히 25인은 6-7힐중에 5명정도는 넘어와 줘야 공대가 유지 가능합니다) 정도였습니다.


3넴  가랄론 (10인 2탱 3힐 5딜, 25인 2탱, 6힐, 17딜)

기본적으로 넴드의 배밑 보라색 원은 아무도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10인에선 대부분의 딜러와 힐러가 이거만 조심해줘도 탱커2외에 한명만 더 페로몬 인계를 해주면 되기에 비교적 수월합니다. 
탱커 두명은 그 외에 사나운 휩쓸기를 계속 두명이 같이 맞아 줄 수 있도록 페로몬시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항상 전방에 위치하도록 합니다.

10인에서는 30중 기준으로 페로몬 대상을 인계해주고, 25인에서는 20중 기준으로 페로몬을 인계해주도록 합니다. 25인은 페로몬 디법이 5분정도로 길어서 20중인계시 9명정도가 인계해 주어야 합니다. 탱커 외에 냥꾼, 흑마, 암사, 법사순서 정도로 원딜 위주로 넣었습니다. (힐러가 들어가면 계속 원치않는 무빙을 해야해서 힐이 밀리게 됩니다) 제 경우는,

탱커1-(탱1사기깃+암사1흡손)-탱커2-(딜전사기깃+암사2흡손)-냥꾼1-(징기헌신+복술1치해)-냥꾼2-(신기헌신+복술2치해)-흑마1-(회드평온)-흑마2-(신사천찬)-흑마3-(탱1사기+암사1+정술치해)-암사1-()-암사2-()-법사1-()

이런식으로 미리 채널에 띄워놓고 채팅창안내려가게 한 후에 불러주면서 했습니다. 물뎀이니 헌신은 으깨기 전 페로몬 고중에 올려주면 됩니다.

다리딜은 왼발 앞딜은 도트만 살짝 걸면서 탱딜외의 단일딜은 전혀 하지 않도록 하고, 기본적으로 다리딜은 밀리 위주로 하고 원딜은 멀티도트 정도로 하였습니다. 다리딜시에 근딜은 앞발의 전방에 서지 않도록 항상 후방외곽딜 하도록 하고 왼뒷발로 밀리이동시 힐러한명이 같이 이동 하도록 하였습니다. 본진은 당연히 넴드 뒤편(오른뒷쪽)

25인에서 할때 페로몬 인계가 생각보다 안되는데, 인계방법은 다음 대상자가 현 페로몬 대상자에 완전히 겹쳐주면 자기 캐릭 위에 큰 눈깔이 생기게 되는데, 이전 페로몬자는 자기 눈에서 눈깔이 사라지는걸 보고 빠르게 자리 이탈하고, 페로몬을 받은 사람은 눈깔이 생길때까지 가만히 있다가 눈깔이 넘어오면 뒷걸음만 살짝 해서 으깨기를 바닥위에서 맞지 않도록 합니다. 탱커 다음에 냥꾼이 들어가는 이유는 탱커에서 냥꾼으로 페로몬이 바뀌면 사나운 휩쓸기에 위험이 있는데 냥꾼은 이걸 공저로 넘기도록 합니다.

그리고 힐러의 자리잡기가 중요한데, 25명에선 6명중 3명을, 10인에서는 3명중 1명이 따로 나와서 탱커와 페로몬 대상자 힐을 주도록 합니다. 이때 항상, 페로몬 대상자의 이동방향에 조금 먼저 이동한다는 느낌으로 방 가운데를 돌아 줘야 합니다. (페로몬이 시계 방향으로 외곽 이동시 힐러는 넴드의 우측편에서 항상 페로몬 대상자를 힐사거리에 두도록) 페로몬 대상자 무빙이 익숙치 못한 초반엔 갑자기 무빙이 빨라져 힐러 힐사거리를 벗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러드를 저는 초반 다리깰때 사용하였고, 주로 전멸 원인은 페로몬 꼬이는 경우나 페로몬 고중에 보라색원에 누군가가 들어가는 경우, 페로몬 대상자 다이 세가지 입니다. (딜부족도 보통 여기에서 오는)


4넴  바람군주 멜자라크 (10인 1탱 2-3힐 6-7딜, 25인 2탱, 5힐, 18딜)

매즈유지와 차단, 2페 바폭 피하기 세가지가 중요합니다. 10인은 1탱2힐 또는 1탱3힐, 25인은 2탱5힐로 진행하였습니다. 매즈는 호박석2 칼날1 치유사1을 하였고 차단은 1탱시 1마리는 탱이 다른 한마리는 딜러2명이, 25인에서는 딜러2명씩 두마리에 붙였습니다. 매즈유지는 필히 매즈 풀리기 5-10초전에는 안전하게 다시 해주도록 합니다.(간혹 나뭇진과 타이밍이 겹치니) 
쫄 매즈는 호박석2, 검사1, 치유사1을 하였고 호박석2매즈라 1마리만 광존에 들어가기 때문에 1페 광칠때 타겟을 호박석으로 하여 세무리가 비교적 비슷한 시기에 정리되도록 하였습니다.

1페 쫄들의 스킬에서 주의하여야 할것이, 
호박사냥꾼: 호박석감옥을 거는데 호박사냥꾼이 플레이어를 타겟팅한후 대략 2초후에 굳게 됩니다. 이게 10인서는 큰문제가 없는데 25인에서는 대상이 되는 밀리가 빠르게 뒤로 살짝 사람이 없는 쪽으로 빠져서 혼자 굳어야 합니다. 대상잡고 캐스팅하는게 완성된 후에 밀리진영에 그대로 있으면 밀리 5-6명이 한번에 굳는걸 보게됩니다. 그리고 우클 해제역시 한번 해주면 2분간 다시 못해주니 서로 미루지말고 디법없으면 해주고, 기본적으로 4넴전투에선 전원이 말풍선을 키고 호박석 매클을 만들어서(특히 힐러) 호박석 걸려서 굳으면 빠르게 일반창 혹은 외치기로 주위에 알리길 권합니다. 나뭇진 웅덩이는 최대한 외곽으로 공대진형에 걸리적거리지 않게 빠져서 깔아줍니다.

전쟁치유사: 치유와 촉진 두가지를 사용하는데 치유는 필히 2인1조로 끊어주도록하고(탱은 혼자가능), 촉진은 10인에서는 2중첩에 한번씩 사제가 대무로(넴드만 탱이가능시) 25인에서는 2개조로 촉진시마다 대무를 해주도록 합니다.

정예검사: 얘들은.. 별거 없네요 세명이 동시에 돌진박지만 않으면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반대로 가급적 한마리는 필히 매즈 해주도록 합시다. 

호박석과 차단, 촉진해제 등에 유의하면서 광치다보면 한무리가 죽는데 최초 한무리 죽을땐 매즈를 한번더해주고 그 후에 다음 무리 죽을땐 탱이 전체 킵을 해주도록합니다. 타겟팅은 호박석을 하되 가급적 치유사가 먼저 죽는게 매즈풀릴때 힐시전으로 꼬이는 일이 없습니다.

2페에 진입하면 크게 위협적인 스킬이 칼날의 비와 소용돌이 칼날 그리고 >>바람 폭탄<< 입니다. 칼비와 소용 칼날은 1페서부터 사용하지만 쫄들이 죽기전엔 크게 아프지 않았던 것이고 바폭은 75퍼부터 사용하는데, 칼비의 경우는 쫄들이 다 죽기 시작하는 시점부터는 생존기 로테를 돌리도록 합니다. 제경우엔 매번 수사 너울을 활용토록 하고
사기깃+재집결+생석 - 복술 치비 - 개인생존기+수사방벽 - 사기깃+재집결+생석+정신고리 대략 이런식으로 로테가 돌아갔습니다. 25인은 여기에 암사 흡손, 재활, 평온 등을 더해서 로테 돌립니다.

소용돌이 칼날은 주기적으로 넴드가 고개를 돌리고 그방향으로 칼을 부메랑처럼 던지는데 유의 할 것은 날리는것은 사실 익숙치 않으면 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만, 날리는건 맞더라도 반드시 돌아오는 것은 맞지 않도록 하되, 이경우에도 피하겠다고 무빙하다가 바폭 밟는 경우도 있으니 이경우 미리 피할 자리 확보를 하도록 하거나 여의치않으면 걍 다 맞도록 합니다. 칼날과 칼비가 겹쳐서 부득의한 경우에는 보축을 활용합시다.

바람 폭탄은 75퍼부터 사용하는데 미리 방의 반대편(최초 넴드자리) 방향은 아무도 사용치 않도록 하여 밑에서부터 넴드를 기준으로 본진을 반원으로 자리잡아 바폭이 바깥쪽부터 깔리도록 유도합니다. 그러면서 천천히 본진을 위로 끌어올리며 잡았습니다. 이때도 말풍선과 dbm등을 사용하면 나에게 바람폭탄!이 뜨기 때문에 피하기 비교적 수월하고 미리미리 공간확보를 하되 공대 이동방향 먼저가서 바닥을 까는건 삼가하도록 합니다. 골팟은 벌금이 진리입니다.

전멸의 원인은 매즈 유지실패, 차단실패, 바.람.폭.탄 입니다.


5넴  호박석구체자 운속 (10인 2탱 3힐 5딜, 25인 2탱, 6힐, 17딜)

1페는 탱두명만, 2페, 3페는 전원이 생명변형의 대상이 되고 이것이 공략의 핵심입니다.
생명변형이 되면 
1: 적차단, 딜(대상에 받는피해 증가 중첩) = 대상 캐스팅바의 호박석 파괴 차단
2: 자기차단이성 20소모 = 본인 캐스팅바의 호박석 파괴 차단
3: 웅덩이먹기, 기력 20 상승, 생명력 20증가
4: 내리기 (변형된상태에서 생명력 20%미만시 활성화) 입니다. 

그외에 1,2페 공통스킬로 호박석 비수를 사용하는데 대상자는 살짝 개걸음으로 피해 주고 나오는 슬라임 네마리는 각각 떨어뜨려서 처리합니다. 제 경우 슬라임처리는 10인 25인 모두 흑마/암사 도트에 법사만 딜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생충 성장이라는 디법을 거는데 주는 힐량에 비해해 받는 도트뎀이 증가하기 때문에 가급적 힐러 한명(사제나 회드등)에 전담시키고 이사람이 변형때만 백업힐을 주도록 하여 과도한 힐로 도트 한틱에 가는 경우가 없도록 합니다.

1페는 탱두명이 번갈아 변형되면 1만 열심히 누르다 자기 캐스팅바 올라가면 2누르면 됩니다. 간혹 1페에서 3쫄보고 금방넘길 딜이 안나오면 변형되서 1로딜하다가 자기차단하고 6초간 발버둥탐 지날때 근처웅덩이를 먹어서 자기 3차단까지 하고 1누르고 내리면 담탱커 변형까지 중첩이 유지되서 고중첩을 쌓기가 쉽습니다.

딜 우선순위는 (슬라임) - 변형자 - 넴드 입니다.

2페가 고비인데, 이제부터 탱외에도 생명변형의 대상이 됩니다. 위의 1234에 유의하여(3은 거의 쓸일 없습니다) 변형이되면 거대한 괴수에 붙어서 대상의 남은 호박석 파괴 캐스팅 시간을 보시고 캐스팅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면 우클릭만 하며 자기 차단에 유의하다가 괴수의 호박석 파괴 캐스팅바가 올라가면 1로 끊고 그담부터 내릴때까지 1연타하면 됩니다. 
1차단과 2차단이 겹치는 경우는 1부터하고 2를 누르도록 하고 적어도 두개가 같이 안끊기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그리고 생명변형이 되서 거대한 괴수에 붙게 되면 넴드하고는 반대로 거리를 조금 둬서 폭칼이 넴드한테 들어가는 일이 없도록 신경써주면 더욱 좋습니다.(물론 도적도 신경) 탱은, 내던져 진후 어글을 상실하니 오프탱이 필히 도발해줍니다.

딜 우선순위는 (슬라임) - 변형자 - 거대한 괴수 입니다.

3페에 들어가면 이때부터는 오로지 넴드만 딜하고 본진은 넴드 뒤에 뭉쳐서 딜/힐 합니다. 3페에 진입하기 전에는 가급적 현재 변형상태인 플레이어가 피가(이성이) 많이 남지 않았으면 가급적 처리해주고 넘깁시다. 안그러면 웅덩이 먹는 하마가 될수도 있습니다.
생명 변형 대상자가 되는 경우에는 붙어서 1만 누르다가 자기 캐스팅바가 올라가면 2를 누르고 자기차단 두번정도 하면 이성이 30이하로 떨어져서 다음 차단시 이성이 모자르니 미리 근처의 웅덩이를 2-3개 먹고 이것을 반복하며 넴드딜을 하면 됩니다.(이상 30이상으로 유지) 또한 유의점이 이때도 기생충 성장이 들어오는데 외곽에서 날리는 호박석 폭탄(?)데미지가 걱정되서 너무 폭힐이 들어가면 (특히 각종 바닥힐 및 치유해일등) 도트뎀이 순간적으로 올라가서 급사하게 되니 이경우를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제 경우는 치유해일은 아예 안깔도록 하고 수사방벽과 스피릿, 헌신, 사기깃등 뎀감기로만 로테를 활용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1페와 2페에 신경써주면 좋은것이, 1페 전투시작 그리고 2페 동안에도 공대원 전체가 가급적 넴드 방안에 가운데 네모난 꼴 모양의 문양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자리에서 전투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하여 슬라임이 가급적 네모 문양 안쪽이나 그에 걸친 쪽에서 처리하도록 하고 일케하는 쪽이 3페 전투시에 호박석 골렘 동선을 줄여서 딜에 조금 더 보탬이 됩니다. 적어도 여기저기 구석진곳에서 슬라임이 죽는 것만은 좀 피합시다.

주로 전멸하는 경우는 변형자 차단 두번 연속 미스로 펑펑, 사상자가 나오는 경우는 차단미스+내던지기 다이, 탱커 도발 놓치는 경우, 기생충 성장 관리 미숙 정도네요.


6넴  여제 세크지르  (10인 2탱 3힐 5딜, 25인 2탱, 6힐, 17딜)

1페 2페 1페 3페의 순서로 전투가 진행됩니다. 1,3페 공통으로 탱은 디법에 걸리는데 5중첩시 정배되니 3중정도에서 인계해줍니다. 

1페에서는 불협화음의 장이 2개씩 2번 생기게 되는데 두개가 같이 터지는 경우에는 공대원이 감당 못할 데미지가 들어가서 전멸하게 되니 두개가 같이 안터지도록 조절해야합니다. 또한, 공포의 비명이란 디법을 무작위 대상에게 거는데 이 디법에 걸린 대상은 모든 아군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다만, 불협화음의 장에 들어가게 되면 그 데미지를 막아주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불협화음의 장에 공포의 비명 대상자가 들어가서 한쪽이 먼저 피를 까이게 하고 공대피해도 최소화 해줍니다.

1페에 각각 두번씩 터지게 되는데 1-1 터질때는 미리헌신(비명자 있을때)+사기깃+생석 / 2-1 터질때는 치해 등을 활용 했습니다. 섬뜩한 비명 혹은 공포의 비명에 의해 무작위로 피가 까이게 되니 터질때 피가 적은 인원에 보축도 활용합니다.

2페에서는 넴드가 사라지고 양쪽에서 큰쫄1 작쫄3마리가 나오는 데 큰쫄은 전방으로 브레스(?)를 사용하니 고개를 외곽으로 두도록 하여 탱하도록 하고 작쫄들은 뭉치면 아프니 초반 생존기키고 어글작업 후엔 이감 및 스턴류를 활용해 드리블 하도록 합니다.
또한, 작쫄들이 주기적으로 바닥에 나뭇진(갈색 작은바닥)을 까는데 이것에 위로 올라가게 되면 낙엽이 몸에 붙고 다른 갈색 바닥위로 올라가거나 다른 나뭇진에 묻은 사람과 닿으면 거기에 피바가 생기며 호박석 덫의 기초공사가 시작 됩니다. 2페의 핵심은 이 작쫄들이 사용하는 나뭇진을 5개 모아서 덫을 두개 완성하여 큰쫄을 가두는데 있습니다.
주의점은, 덫은 반드시 두개만 (가급적 하나 완성시키고 큰놈 가둔후 다른 하나를 완성) 만들도록 하고, 작쫄이 한명을 주시잡고 따라가게 된느데 완성된 덫에 작쫄이 먼저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덫 두개가 완성될 때 까진 작쫄들을 한두마리는 살려두도록 합니다.

다시 1페를 더 거친후 30퍼 이하가 되면 3페로 진입하게 됩니다. 3페 진입하기 전이 중요한데, 3페 진입전에 불협화음의 장이 터지고 바로 진입하는 경우 너무 공대피가 부족하기 때문에 진입 직전의 불협화음의 장이 터지는 타이밍에 맞춰서 블러드를 키고 이것이 터질때 최대한 빠르게 피복구가 되도록 공대생존기와 생석등을 배분합니다. 터지면 넴드의 한쪽뒤로 모여서 3페를 시작합니다.

3페에서는 주기적으로 대재앙으로 공대원 피가 50% 밑으로 떨어지고, 주기적으로 파멸의 환영을 거는데(10인 2명, 25인 5명), 파멸의 환영 걸린 사람은 4초후에 주위에 데미지를 주며 공포에 걸리기 때문에 공대를 빠르게 이탈해주도록 하며, 대무/해제를 활용하여 빠르게 해제해주도록 합니다. 25인에서는 본진의 양옆으로 빠지게 했고 암사들에게도 양쪽으로 바닥을 찍고 대무를 캐스팅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간간히 잠식의 공포라고 보라색 바닥을 (모구샨 4넴 전멸비슷한 모습으로)무작위 대상의 방향에 까는데 빠르게 좌우로 피해주도록 하고 너무 넴드와 멀리 있으면 피하기 힘드니 가급적 넴드뒤로 미리 뭉쳐주는게 좋습니다.

주로 전멸하는 경우는 2페 탱급사(아파요), 덫에 작쫄이 올라가는 경우, 3페에 파멸의 환영 안나가서 공대에 과도하게 데미지 오는 경우, 공포해제가 안되서 바닥에 힐러들이 죽는 경우 정도네요.


너무 기네요. 전체적으로 2,3,6넴은 25인이 힐이 상대적으로 빡센 대신에, 4,5넴은 25인이 딜/힐압박이 훨씬 덜한 느낌입니다.(대신 바폭이나 차단 미스가 빈번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