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즈샤라 호드에서


'리동현'이라는 아이디로 플레이하고 있는 와재입니다.



투기장을 많이 하지는 않지만,


주변에 종종 신기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어서


신기의 기본적인 팁들이 도움이 될까 하여 통전게에 공유합니다.


사진은 기존에 '드루이드'님께서 아주 좋은 스샷을 올려주어 도용토록 하겠습니다..(감사)



전 개인적으로 사제에 대해 잘 모르는 부분이 있어서,


힐사제 투기장 유저 분께서 한번 글 작성 해주셨음 참 고마울 것 같네요...(바람)




전장 혹은 22는 많이 안해서


33기준으로 작성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1편에서 특성이랑 명특으로 기본적인 신기라는 케릭터 먼저 설명 후.


2편에서 실제 신기의 33 투기장에서의 플레이 순으로 작성하겠습니다.




1. 특성


(1번째줄)


▶ 신념수여

 응징의 성전사를 찍지 않는 이상 고정이라고 봐도 무방.

 신충처럼 즉시힐은 아니고, 시간이 만료되면 생명력을 어느정도 회복시켜주는 건데,

 간단하게 보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나다.

▶ 빛의 망치

 써본적 없음. 쿨도 너무 길고 지정된 자리에 있어야만 힐을 받을 수 있음.

 이펙트는 아주 화려하므로 쐐기에서 놀때 쓰는거 추천.

▶ 성전사의 권능

 이 스킬은 좀 취향이 갈리기는 한데, 저같은 경우는 응징의 성전사를 쓸 경우 찍습니다.

 어떤분들은 응징끝나고 소강상태에서 보막이 아쉬워서 신념수여 찍는분들도 계십니다.

 성전사의 권능을 찍게되면 신충 여빛을 응징동안 원없이 쓸 수 있어서 응징의 성전사와 케미가 잘 맞습니다.



(2번째줄)

▶ 기병

 일반적으로 찍는 스킬.

 군마로 빠르게 자리 이탈할 때, 심주 or 눈뽕 메즈 넣으로 갈 때에 좋고, 본인이 맞을 경우 자축군마로 드리블 시 좋음.

▶ 불굴의 정신력

 군마 2충전이 별로 필요없을 때.

 지속적으로 신기가 물리고 상대 해재클이 많아 자축이 의미가 없는 경우,

 혹은 상대가 2메즈 조합이라(요새 많이 없는 파법같은 경우 빠른 무적을 보고 싶을때) 찍어도 괜찮습니다.

 자축없을 시 가장 패기좋은 힐러가 바로 신기입니다.

▶ 법의 통치

 레이드 말고 찍어본 적 없음. 써보신 분 후기좀.



(3번째줄)

 

▶ 심판의 주먹

 심판을 칠때 마다 심주의 쿨이 줄어들어, 1분짜리 쿨을 거진 30초에 쓸 수 있게 해줍니다. 보통 찍는 스킬.

▶ 참회

 신기는 대부분의 힐이 캐스팅이고 오프힐이 없고 계열도 신성 하나기 때문에 짤리거나 힐이 비면,

 그만큼 손해를 많이 봅니다. 참회 쓸 시간이 잘 나지 않기도 하고, 요새 조합들이 광딜 위주가 많아서 

 크게 이득보는 스킬은 아닌듯. 깔끔한 메즈조합일 경우, 혹은 2기사 조합(징기신기 혹은 보기신기 등)에 가끔

 쓰이는 정도.

▶ 눈부신 빛

 눈뽕이라고 불리는 기사의 광역 메즈기. 공포류와 점감 먹고, 자신의 조합에 스턴류가 많을 경우 찍음.

 이 스킬을 찍으면 심주는 1분으로 고정이 되지만, 한번에 긴 메즈를 넣을 수 있습니다(심주 -> 눈부신 빛 11초 메즈)



(4번째줄)

 

▶ 헌신의 오라

 기본적으로 쓰는 스킬. 본인이 팀원 주위에 없이 혼자 맞을 경우에 뎀감 20% 챙길 수 있음

 오라숙련 켰을 시 팀원이 10미터 내일 경우 팀원 전체가 20% 뎀감을 받습니다.

 오라숙련이 아닐 경우는 20% 뎀감을 나눠가짐.

▶ 희생의 오라

 안씀.

▶ 자비의 오라

 레이드에서 쓰고 안씀. 투기장에서 도움될 만한 힐량이 아님.



(5번째줄)


▶ 신성한 목적

 엠이 빨리 타는 경우에 엠 세이브 목적으로 써봤는데 별로인듯. 신복이 간절함

▶ 신성한 복수자

 기본적으로 찍는 스킬. 티르와 같이 쓸 경우 가속빨 많이 받음. 응징의 성전사 켰을시 신복 같이 키면 절대 죽지 않음.

 즉시힐인 신충 치유량이 증가하므로, 엠세이브 혹은 마차 있을 때 신복켜면 신충질로 힐업 잘됨.

 신복+신의 은총으로 빠른 오숙힐 가능. 가장 좋음.

▶ 신성한 반사

 나쁘지는 않으나, 신성한 복수자가 너무 좋음.



(6번째줄)


▶ 열렬한 순교자

 효율구림. 안씀

▶ 축성의 분노

 날개힐을 TOP로 만들어 주는 스킬. 날개키면 지속시간도 늘어나고 신충(즉시 힐) 쿨이 반으로 줄어듬.

 날개 신충+여빛이면 치감 없을 경우 거의 만피 만들어줌. 기본적으로  찍는 스킬.

▶ 빛의 심판

 안씀. 레이드에서 씀.



(7번째줄)


▶ 신념의 봉화

 일명 '투봉화'. 상대가 광딜(고흑 암사 등등)이어서 팀원이 지속적으로 피가 빠지는 경우나, 응징의 성전사 썼을 때 가끔 

 찍음. 치유효과 감소 때문에 잘 쓰이진 않지만, 응징의 성전사 썼을 때는 케미가 좋음. 명특 설명시 얘기하겠지만, 

 응징의  성전사라는 스킬은 피해를 입히는 퍼센트에 비례하여 피가 차는데, 천 or 가죽(흑마,드루 등)을 패면 투봉화로도

 충분히 피가 잘 차기 때문에, 상대가 천 or 가죽 도트 or 광딜조합일 경우, 응징의 성전사+신념의 봉화는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혹은 상대가 팀원을 두루두루 돌려까기 하는 순간딜 조합일 경우도 봉화를 바꾸는데 글쿨이  

 드는것이 힘들다면 써봐도 나쁘지 않음.


▶ 빛의 수호자의 봉화

 기본적으로 찍는 스킬. 나머지 두 특성보다 좋아서 씀.

 신기의 유물력 스킬라인 중에서, 봉화대상 피가 50% 이하일 경우 빛섬 혹은 성빛 힐량이 2배 뻥튀기 되는게 있는데,

 이를 잘 활용하여 맞는 대상 봉화는 무조건 잘 바꿔주는게 좋음. 또한 봉화를 잘 밖는것이 엠세이브에 지름길임.

 한가지 맘에 안드는 것은, 예전에 문양으로 봉화글쿨이 없었는데, 생겨서 불편함...(불만러임)

 지금 신기는 타 힐러보다(수사제외) 엠수급 혹은 엠효율에 있어서 좋은 편이 아니므로, 봉화의 중요성을 잘 인식해야함.

 만약 봉화없는 대상에게 성빛이 아닌 빛섬 혹은 순교자로 계속 힐 한다면?

 불 붙은듯 활활 타들어가는 마나를 볼 수 있을 것이다...  


▶ 고결의 봉화

 쐐기 최고조넘 스킬. 안씀.



2. 명특



▶ 검투사의 메달

 기본적으로 찍음.(냉무)

▶ 상황 적응

 상대의 꾸준한 메즈가 들어오는 경우 찍지만, 상대가 상황 적응을 찍은 것을 알면, 아무 쿨도 키지 않고 상황적응 만

 뺀 다음, 다음 메즈에 풀쿨키고 들어오는 경우, 혹은 메즈로 상황 적응 빼고, 풀스턴으로 까는 경우에 좋지 않기 때문에

 잘 안씀. 가장 효율이 좋을때는 암사상대로 좋음. 암사 침묵이 45초(맞나..)인데, 거의 침묵과 같이 돌아서 가장 효율남.

▶ 가혹함

 오크술사만 쓰는거 아니에요? 라고 할 수 있지만, 팀원 딜러가 자신이 메즈시에 잘 버텨 줄 수 있는 생존기를 가지고

 있거나, 잦은 짤 메즈로 인하여 급장으로 많이 이득 못 볼 때 찍음.



▶ 약자의 수호자

 응징의 성전사 찍을 경우 케미 좋음. 가속빨로 존나 씨게 팰 수 있음.

▶ 활기와 원기

 신기가 거의 맞지 않는 경우. 뒤에서 힐만 땡겨도 되는 경우 찍으면 이득 봄. 힐량 20% 라는 어마어마한 수치라서,

 쿨기 아니고선 어지간하면 살림. 오숙이 굳이 필요없을 경우에 씀. 엠세이브에도 좋음.

▶ 신의 은총

 신기의 유일한(다른클도 마찬가지?;) 오숙 힐.

 편하게 예전 신기 오숙힐이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기본적으로 찍음.



▶ 천상의 시야

 안써봄. 안씀. 안쓸꺼임.

▶ 해방된 자유

 자축시 이속 30% 증가. 은근히 개꿀인 특성. 나머지 2개 보다 좋음.

▶ 약자 정화

 상대가 지속 도트힐일 경우 좋음. 흑마 혹은 암사 등.



▶ 성스러운 의식

 안씀.

▶ 정화의 심장

 상대 암살 도적일 경우에 씁니다. 자신 혹은 자기와 20미터 안에 있는 대상 한정이므로, 멀리 있으면 적용 안되는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 빛의 은혜

 성빛의 치유량 50% 증가 + 3중첩 5% 뎀감(최고 15%). 기본적으로 찍는 특성. 이거만 봐도 신기의 기본 힐은 성빛인 걸

 알 수 있습니다. 적은마나+높은힐량+뎀감..(+긴 시전시간)



▶ 응징의 빛

 안씀.

▶ 궁극의 희생

 필수스킬. 예전 짱깨 희축같이 지워지지도 않고, 어정쩡한 뎀감이라 메즈 씹는 용도로 쓰던 희축이 완전히 리뉴얼 됨.

 100% 데미지를 먹어주므로 완전 무적기라 할 수 있음. 또한, 순간딜을 지속피해로 나눠서 먹기 때문에 급사하진 않음.

 하지만, 그렇게 좋아진 만큼 쓰는데 아주 신중해야 함. 그냥 피가 좀 떨어진다고 혹은 메즈 맞을까봐 쓰는 것보단,

 팀원과 확실히 생존기 교환을 상의 한 다음에 써야함. 예를 들어, 도법 조합의 경우, 첫 양을 씹는다고 무조건

 주기 보다는, 첫번째 메즈의 팀원이 자신의 생존기로 살면 그냥 양 맞고, 두번째 양 메즈 오기 전에 쓰거나 하는 식.

 좋아진 만큼 쓰는데 신중해진 스킬.

▶ 여명 전의 암흑

 안씀.



▶ 복음 전파

 안씀.

▶ 축복받은 손길

 2축으로 불리는 스킬. 보통 찍음. 축이 2개 있으므로 아주 유용한 특성.

▶ 응징의 성전사

 고흑 혹은 도트 조합에 힘들었던 기사를 위해 블쟈에서 신경써서 만들어준 스킬... 인 것 같음.

 접었다 와서 뭐가 너프 되고 버프된지 정확히는 모르지만 확실한건 아직까지 좋은 스킬인것 같음.

 응징의 성전사 사용 시, 봉화가 매우 중요함. 빛수봉을 찍는 경우, 빛수봉+응징의 성전사면

 그냥 심판에 성격한대만 쳐도 만피되는게 보일 꺼임.

 응징의 성전사 사용시, 흑마조합을 만나도 불고가 많이 발려있으면 응징 사용시에도 지워주는게 좋음.

 응징때 보통 쓰는 스킬이 심판, 성격, 신충 등인데, 불고를 지워서 침묵에 걸려도

 심판과 성격은 '물리'이므로 지속적으로 패서 힐업을 할 수 있음.

 응징의 성전사+신념의 봉화(2봉화)를 쓰는 경우는, 상대가 치감이 없거나 혹은 천 가죽때기라서 피를

 잘 깎을 수 있는 경우 쓰면 나쁘지 않음. 흑암 조합같은 경우, 원봉화로 가면 봉화 대상을 지속적으로 바꾸는게 

 힘드므로, 2봉화도 나쁘지 않은 선택임. 다만, 애초부터 20%의 치유량 감소 패널티를 먹는것은 아쉬움.

 응징을 쓰기 힘든 경우는, 상대가 메즈조합이거나, 한방딜이 쎄거나 혹은 치감을 가지고 딴딴한 조합(전사..)의 경우

 좋은 효울을 기대하기는 힘듬.




퇴근시간이네요... 오늘은 요까지 하구 낼 2편 써볼께용


다들 와우하러 갑시당!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