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캐 고술로 드군 1시즌부터 투기장 입문해서 2시즌부터 같이 할 사람이 없어 운무를 시작해서 지금까지 고정팀을 짜서 전죽수를 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가이드까지는 아니고 팁글 몇가지만 써봄.. (가이드를 쓸 정도로 잘하는 사람이 아닌지라 ㅎ..) 

이 글은 운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가진 사람들을 기준으로 썼습니다.



1. 빨대힐 매크로
운무의 메인힐은 빨대를 꼽은 상태에서 바르는 빨대힐+포용의 안개+쇄도의 안개라 볼수 있다. 빨대힐이 아군에게 꼽힌 상태에서는 아군이 나의 시야를 벗어나도 계속 꼽혀있지만 포용이나 쇄도를 감을 수는 없다. 

#showtooltip 쇄도의 안개
/시전 [target=player] 쇄도의 안개

#showtooltip 포용의 안개
/시전 [target=player] 포용의 안개

하지만 위 두개의 매크로를 만들어서 각각 단축키에 대신해서 넣고 사용하면 빨대가 꼽혀있는 상태에서 아군이 무빙하면서 기둥 안으로 들어가도 (사거리만 너무 벌어지지 않는 이상!) 스킬이 들어간다.


2. 마나 관리
다른 힐러를 하다가 운무를 처음 경험 해보는 사람들은 대부분 느끼겠지만 운무는 기본적으로 마나가 금방 마른다. 애초에 마나를 채울수 있는 마나차라는 스킬이 있는 직업이기 때문에 다른 힐러들에 비해 기본적으로 마나효율이 좋을 수가 없다. 
하지만 마나차를 빨아도 너무 이른 시간에 마나가 부족해서 힐을 못하겠다고 하는 사람들을 보면 대부분 힐 스킬들을 비효율적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다 (물론 팁을 쓰는 본인도 상대로 전고힐이나 흑술 조합을 만나면 투기장 문 열린지 몇분도 안되어 마나에 허덕일때가 많다).

운무는 기본적으로 힐을 할때 아군 대상들에게 소생의 안개를 감고 주 힐대상자에게 선의구슬도 유지해주고 빨대를 꽂은 다음 쇄도의 안개나 포용의 안개를 시전하는 방식이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운무의 메인힐은 포용도 아니고 쇄도도 아닌 빨대힐인 위안의 안개인 것이다. 대부분 포용의 안개를 운무의 가장 강력한 힐로 알고 있어 빡힐해야할 상황에 쇄도로 기를 빠르게 모으고 포용을 여러번 박으면서 아군이 살길 바란다. 물론 이렇게 하면 당신의 마나만 거덜날뿐 아군은 살아나긴한다. 하지만 요즘 딜러들의 딜이 압도적으로 강한 상황에서 위급한 상황이 한두번 오는것도 아니고 매번 이렇게 힐하면 당연히 마나가 마를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마나 낭비를 아끼기 위해선 포용을 여러번 감는게 문제가 아니라 포용이 유지된 상태에서 빨대힐을 최대한 유지시켜 주는 것이다.

포용의 안개의 스킬 설명에서 볼 수 있다싶이 포용이 감긴 대상에게는 빨대힐량이 30퍼만큼 증가한다. 또한 포용의 안개를 빠르게 중복해서 넣는다고 해서 포용의 힐량이 늘어나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만 조금 늘려줄 뿐이다. 따라서 포용의 안개가 해제가 된것이 아닌 이상 포용을 계속 연속적으로 감는것은 비효율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운무가 가장 강력한 힐을 할 수 있는 순간은 상대방에게 힐짤기가 없거나 오숙을 킨 상태에서 아군 힐대상에게 포용이 감긴 상태의 빨대힐을 하는것이다.


3. 기 수급
포용을 감기 위해서는 기가 3개나 필요하기 때문에 운무에게 있어서 기 수급은 매우 중요하다 볼 수 있다. 

다음은 운무가 기를 수급할 수 있는 스킬들이다:

  

  

여기서 힐량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자면: 원기주(치비 특성+본인 힐일 경우) >>> 쇄도 >>> 해악 축출(본인 힐일 경우) >>>>> 소생 정도라 볼 수 있고

마나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면: 원기주>>>>>해악>>>>>소생>쇄도이다.

원기주는 본인이 알아서 효율적으로 쓰면 되고 무빙하면서 기를 수급 할때 가장 효율적인건 해악 축출 그리고 소생이고 힐업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기를 수급해야하면 소생을 박는것보다 쇄도가 마나대비 힐량으로 보자면 몇배 더 효율적이다. 소생은 그냥 더미버프용으로 박아서 포용이 해제되는것을 최대한 방지하는 역할이므로 스탠딩 힐 상황에서 기수급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힐로보나 마나 효율로보나 비효율적이라 볼 수 있다. 

무빙할때 습관적으로 해악 축출을 사용하도록 하자.



조합별 운영 방법이나 힐멧돼지 상황시 생존은 개인적으로 내가 전죽수 외엔 운무로 해본 경험도 별로 없고 고평 고수님을 모시고 전고수를 할 기회가 있었으나 연이은 패배로 멘탈만 박살난 기억밖에 없기에 확신이 없어서 따로 적진않고 혹시나 태클이나 질문있으면 댓글이나 쪽지로 답변하겠습니다.

전죽수 운영법에 대해 물어보신다면...아군 전죽이 상대 힐러 대가리 박살내기전에 우리팀이 죽으면 왜 먼저 죽이지 못하냐고 욕하라 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