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층 입주 기념으로 간단하게 쐐기 공략을 써볼까합니다. 개인적으로 누구든 20단정도는 운무로 가능하다는걸 알려주고싶어서 쓰는글입니다. 그이상 고단은 아직 제가 경험하기못해서 20단기준으로 설명드리려합니다. 그나저나 겨우 27층인데 한와기준 8등이라니...다들 접으셨나봅니다 허허....

일단 제 스펙인데 괜히 하지도않는 풍양조 스왑고려해서 정기올가미도 치유로 맞추고 기공손목도 유연몰빵으로해서 가속이 그렇게 높지않습니다. 심지어 1넴반지(치유) 먹으면 아마 가속이 더 낮아질듯한데 저는 가속이 낮아도 그럭저럭 고수원운무 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10.0.7 되서 츠지소환 시 미니고치+세이룬시전시간감소특성이 들어오면 더더욱 가속의존도가 더 낮아질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다시말씀드리자면 할만하다는거지 운무만 고려하면 가속30근처에 유연으로 맞추는게 맞다고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힐러들의 특화는 보통 딜에 관여하지않고 피할 수 없는 데미지들에 대한 뎀감때문에 쐐기기준으로 유연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장신구의 경우 딜지원을 위해 숫돌을 들었고 영약값을 아끼기위해(...) 유연돌을 들고있습니다. 물론 bis 장신구는 징표+혈속지기 인것으로 보입니다만 이런템들이 존재하긴하려나요? 구경도 못해본...본인이 큰 데미지에 대해 자신이없다생각하시면 숫돌대신 용맹힐장신구도 괜찮다고봅니다. 

고수원운무의 기본힐사이클은 간단하게는 4타겟이상이면 페이지맥+학다리, 3타겟이하는 범장후려해오름 입니다. 기본메커니즘같은경우는 다른 공략글에도 많기때문에 스킵하겠습니다. 저는 숫돌을최대한 빅풀에서 쓰려고하고있고 가속 버프가 떠버리면 아쉽지만 세이룬 버프 후에 쓰려고 노력하고있습니다. 세이룬은 그리고 큰 힐이 필요한 구간이 아니면 버프용으로 8-9스택쯤되면 그냥 써버리는 편입니다. 집중의천둥차는 정수의샘이나 해오름차기를 적절하게쓰시면됩니다.

 

1. 루비

-1넴전까진 애드조심 바닥조심하면서 페이지맥 학다리만 하면됩니다. 만약경화여서 학다리로만으로도 탱커힐이 힘들다싶으면 츠지소환 후 학다리를 돕시다. 중간중간 내려치기로 인해 광뎀이들어와도 당황하지말고 학다리를 돌다보면 어느새 만피가 되있을겁니다. 재활, 고치 등의 쿨기를 아끼지말고 씁니다. 어차피 넴드전이 어렵지않아서 쿨기가 없어도 문제없습니다.

-1넴도 역시나 페이학다리가 중요합니다. 새끼용타이밍엔 정말 아무것도안하고 페이학다리만해도 괜찮습니다. 물론 그래도 정샘소생도트를 감고 하는게 훨씬안정적이긴합니다. 생존기는 얼음대상자에 걸렸을때를 대비하여 아껴두시면 무난할겁니다. 페이지맥관리만 잘하시면 크게어려움이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생존기없는냥꾼술사가 얼음대상자가 되면 피관리 잘해줍시다. 1넴 후 보통 바로 천둥용을 잡으러갈텐데 그때대비해서 재활은 아껴둡니다.

-2층 천둥용은 보통 디버프가 2번 많으면 3번정도오는데 처음엔 츠지 그다음은 재활이나 세이룬 및 깡힐로 버티면 됩니다. 처음에 츠지를 써야 그다음 불정령무리에서 츠지가 또오기때문에 처음엔 꼭 츠지를 써줍시다. 

-2층 불정령 부분에서는 정샘, 츠지, 세이룬을 적절히 활용하여 넘기면됩니다. 특히 츠지소환 후 꽁포옹 한번만써도 웬만하면 파티힐이 안정되있으니 츠지는 꼬박꼬박 써줍니다. 불대상자단일힐을 중간중간 꼭봐주셔야하는데 dbm이 보통 누가대상자라고 알려주기때문에 주시하고있다가 경화기준 피가 55퍼? 정도 이하면 고치를 꼭 던져줍시다. 냥꾼술사는 60퍼이하면 던져줍시다. 불디버프딜보다 그뒤에오는 지옥불광뎀에 죽을확률이 높아그렇습니다. 불정령옆에 죽을때 주변광뎀주는불꽃술사는 피를 보고있다가 죽을것같을때 꼭 평고로 옆으로 치워버립니다. 그거 광뎀맞고 불정령 지옥불맞으면 살아남기 힘듭니다. 생존기는 지옥불타이밍에 마해-해악 번갈아쓰면 충분합니다.

-불용은 요새거의 안잡긴하는데 혹시나 잡게되면 용50퍼이하부턴 소생정샘최대한 많이바르고 츠지 세이룬 재활을 이용하면 살리는거자체는 생각보다어렵지않습니다. 불용의 문제는 여기서 이러한 쿨기들이 빠지면 그다음 불정령무리에서 쓸 쿨기들이 없는게 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2넴은 페이지맥 쿨을 최대한 신경쓰며 진행하시면됩니다. 소생을 충분히 발라놨다면 정샘생충만해도 파티원은 안죽습니다. 어차피 중간중간에 힐업할 시간이 있기때문에 파티원이 살아만있으면 됩니다. 문제는 파티힐에 신경써 탱커힐을 등한시하면 바로 터집니다. 탱커대상기술이 엄청나게아프기때문에 파티힐은 정말 죽지않게만 해두고 탱힐을 열심히 봐야합니다. 생존기가 안올라오고 탱커가 이동하면 고치는 무조건 던져야하고 빨대포옹생충생충은 꼭해야할것같습니다. 공굴러가유 유도를 잘하면 생각보다 어렵지않지만 글로벌에서 자주 터지는 넴드이기도 합니다. 정샘생충할때 냥꾼술사는 꼭 소생을걸고 냥꾼대상으로 생충을 합시다.

-2넴후 3넴전까지도 역시나 페이지맥학다리가 중요합니다. 다만 천둥폭풍딜이 상당히 강력하기때문에 소생과 정샘도트를 꼭 걸어두고 학다리를 찹시다. 3타겟이하면 츠지를 꼭 켜야할 것 같습니다. 냥꾼술사는 꼭 소생을 꼭 걸어둡시다.

-3넴에서는 중간에 합체 페이즈전까지는 무난무난하게 디버프대상자 힐을 신경쓰며 진행하시면됩니다. 냥꾼술사여도 만피기준 소생생충만걸어줘도 대상자는 죽지않으니 너무 호들갑안떠셔도됩니다. 용이 브레스를쏠때 생각보다 입이 넓은지 좀만 입쪽으로 위치해있으면 브레스판정이 들어가기때문에 확실하게 옆구리를 칩시다. 합체페이즈 이후가 가장중요한데 3명정도가 디버프에 걸리는패턴이 적으면 2번 많으면 3-4번정도옵니다. 바닥상황이나 파티의 원거리딜러들의 위치 등등 많은변수가 있지만 최대한 생존기로테이션(마해-해악-강화주) 을 돌리면서 보스에 절대 떨어지지않고 힐을하시면 됩니다. 바닥때문에 이게 어려워지는경우가많은데 고수원운무 특성상 칼을 때게되면 힐량이 많이떨어지기때문에 죽기살기로 붙어야합니다. 보통 첫번째랑 두번째 패턴을 버티는게 중요하기때문에 재활이랑 츠지, 세이룬10스택을 이타이밍에 쓰는걸 추천합니다. 

루비는 대충 25k 정도 딜이나오는것 같습니다.

 

2. 대학

-개인적으론 벡사무스가 빡세기때문에 벡사무스를 먼저가는루트를 좋아하지만 글로벌기준 보통은 나무를 많이 먼저갑니다. 대학자체가 운무에게 유리한편이라 생각합니다. 아무리못해도 5타겟이고 빅풀이 많은던전이기때문에 바닥에 신경쓰며 중간중간 팽차평고활용을 하며 페이지맥 학다리만 하면 쫄힐은 거의 대부분 문제가없을거라생각합니다.

-나무보스는 바닥만 잘 뭉쳐서 깔아주시고 페이지맥만 돌면 그 어떤 힐러보다도 진짜 쉽게깹니다. 탱커독해제는 15중정도에 한번해주고 팽차지원해주고 하면 별문제없을거라생각합니다. 바닥을맞은 생존기없는 냥꾼술사는 그다음 광역딜에 죽을 확률이높기때문에 꼭 주시하고있다가 고치를 줍니다. 

-크로스도 폭군기준으로 탱커힐만 잘 봐주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바닥을 잘봐주시고 광역딜 타이밍에 근딜 및 탱커랑 절대 겹치지않도록 합니다. 4중까지 버틴다하면 무조건 생존기를 킵니다. 마해가 가장 적절합니다

-벡사무스가 대학에서 가장 힘든것 같습니다. 이것만 어찌어찌 잘넘기면 무난합니다. 파티전부를 이곳에서 몰아쓰게 많이 아껴두는걸 추천드립니다. 힐러가 디버프 대상자가 되는경우가 왕왕있는지라 생존기3세트(마해-해악-강화주)+고치까지 자신한테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대상자디버프랑 광역딜이 같이오는 타이밍이 중반이후에있어서 그거대비 생존기를 잘 킵해두시는걸추천합니다. 저는 초반에 드워프종특이있을때 구슬여러개 혼자먹으며 돌아다녔습니다.

대학의 경우 못해도 딜량30k는 뽑는 것 같습니다.


3. 옥룡사

-1넴가는길은 탱커가 물정령 파킹 잘시켜주면 힐이 빡시지않고 만약 제대로 파킹이안된다해도 정샘도트 항상유지에 츠지정도 쓰면 물정령 한 개정도는 생각보다 그렇게 빡세지않습니다. 경화기준 1넴전 무리가 빡세긴한데 그건 파티원들과 함께 차단,팽차,평고를 잘 이용하여 캐스팅을 적절히끊어주면 물정령한개 상대하는느낌으로 힐해주시면됩니다. 1넴은 정신똑바로차리기가 팁이라면 팁일것같네요. 다만 캐삭빔을 피해야하는데 라자게스바닥이오고 물바닥도 올라올타이밍이면 그냥 생존기키고 구르기를 써서 캐삭빔은 피하고 물바닥맞는게 낫습니다. 생존기를 키면 물바닥 한번정도는 죽지않더라고요(20단언저리기준)

-2넴가는길 첫무리에 있는 팬더들은 경화기준 정말 칼해제를 해주셔야합니다. 2틱도 위험하고 재활도 여기서 쓸 생각하셔야합니다. 제가 드워프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제가 여러 번걸리기를 기도하며 진행합니다. 옥룡사는 전반적으로 3타겟풀링이 많아서 무지성학다리는 힘듭니다. 조그마한 터지는샤는 페이학다리를 차다가 다 터지고나서는 정샘,세이룬으로 피를 채웁니다. 냥꾼같은경우 샤가 터질때의 광딜을 못버티는경우도 있어서 꼭 소생을 발라놔야합니다. 경화때 무슨샤인지 까먹었는데 탱커에게 엄청큰데미지주는 애가 있어서 걔가 있는 무리풀링시에는 탱커체력을 주시하셔야합니다.

-2넴은 그냥 할수있는대로 힐 쿨기 다 써주시면됩니다. 초반에 도트작업하다가 어어하고 피빠지게되면 그냥 쿨하게 재활 눌러주면되고 그뒤에는 디버프대상자 잘봐주고 페이지맥 잘 깔고 힐업하면됩니다.

-3넴은 이제 옥룡킥대비를 해야하는데 저는 디비엠으로 바닥 생기기전에 미리 나가서 빨대포옹생충 작업을 미리합니다. 신경쓰는탱커라면 아마 몇번째 옥룡격에 고치달라고 콜할테니 그때 주고 그런게없다면 저는 3번째쯤에 그냥 던집니다. (츠지)빨대포옹생충난사하면 바닥이나 웨이브 맞지않는이상 못살린다고 생각이 들지않습니다.

-막넴은 고수원버프 끊기지않게 잘관리하면서 힐을 해주시면됩니다. 페이지맥으로 고수원버프유지하기보단 페이지맥은 최대한 덜깔고 정샘으로 버프유지하는게 마나세이브에 도움이되는듯합니다. 중간페이즈에 쫄대상으로 페이학다리하면 힐업은 어렵지않습니다. 첫번째 사이페가 생각보다 금방오기때문에 츠지는 첫사이페이후 힐업할때 쓰는게 괜찮다고생각합니다. 운무는 생존기 3종세트에 고치까지있어서 최대한 다른딜러들은 먼저 풀고 본인은 생존기쓰고 버티는게 좋습니다. 당연하게도 냥꾼과 술사를 제일먼저 해제해야합니다. 여기서 진짜냥꾼 살리기빡셈니다;;

옥룡사는 20k~25k 사이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4. 어둠달

-1넴전 초반 해골들이 탱커에게 무지아프므로 적절하게 팽차평고로 탱커지원을 해주면 무난합니다.

-둠달1넴이 생각보다 빡쎕니다만 세이룬이 생긴이후론 그냥저냥 할만합니다. 만피상태에서 들어오는 지속광딜은 소생정샘생충 고수원힐로 살릴만합니다만 문제는 큰광딜(달의의식?) 이후에 바로오는 지속광딜이 빡셉니다. 이때를 대비하여 개인생존기와 함께 세이룬스택을 모아두시고 큰광딜캐스팅이 끝나는순간에 맞춰 세이룬을 캐스팅하고 피가안찬사람은 소생생충으로 채워주시고 그다음 똑같이 정샘후 베이스힐을 해주면 무난하게 넘어갈듯합니다. 쫄이나오는 사이페때 저는 페이지맥때문에 그냥 짜비번으로 수도사버프만 묻혀두고 평고지원만하고 보스계속치긴합니다. 재활은 세이룬스택으로도 좀 부족하다 싶을때나 사고용으로 쓰면 무난하게 넘어갈듯합니다.

-막넴전까진 특별히 뭐가없고 경화기준 막넴전 2마리 힐업이 상당히 빡세긴합니다. 20단기준으로 두마리 광딜을 힐없이맞으면 보통 죽기때문에 집전차정샘으로 무조건 힐을 다 감아두고 시작하셔야하고 바닥때문에 고수원힐하기가 까다로울수도 있습니다. 그때는 그냥 츠지뽑고 포옹난사하는것도 좋은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재활은 이때를위해 그전에 꼭 킵해두셔야합니다. 쿨기를 아낌없이 씁니다.

-막넴은 일단 괜히 자신없는분들은 쫄페이즈때 쫄딜하지말고 나와있는보스를 치거나 옆에서 도트작업하고 학다리 좀 차는걸추천드립니다. 괜히 줄에 닿으면 절대로 살수없기때문에 괜히 얼마안되는 힐러딜 넣는다고 쇼하는것보다 힐에 집중하는게 좋습니다. 원딜을 힐을 잘봐주셔야하는데 폭군기준 절대로 피 80퍼 이하로 유지시키면 안된다는 생각으로 빨대힐 잘해주시면됩니다. 원딜들이 최대한 멀리가려고하기때문에 고수원힐 사거리가 거의 닿지않는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어둠달은 조금신경쓰면 30k정도 나오는것 같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나머지는 다른편에 쓰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