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서식 중인 공검입니다.



간단하게 쐐기 가이드 작성하겠습니다.

가자구 어서!



대학 20단 디피량 



대학 20단에서 고감 업타임... 

고감 중독자는 아주 행-복합니다. 

돌아온 고감으로 인해서 더욱 생존력이 좋아졌고 아주 만족 중입니다. 



루비 20단 디피량 

아직 더 돌아봐야겠지만 이 정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특성 및 딜 사이클

1. 광딜 빌드



경화 주간에 사용하면 좋은 광딜 빌드입니다. 

하늘색 동그라미 친 부분에서 왔다 갔다 할 수 있습니다.

광딜 특성의 단일딜이 고민이 된다면, 혈행성 전이를 포기하고 집행자의 정밀함을 찍으면

마격 타임에서 조금 더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10.0.5 패치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조금 더 유연해졌을 뿐입니다.

(현재 필자는 압도적인 격노를 빼고 재기의 바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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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하는 쿨기 매크로

/시전 전쟁파괴자
/시전 거인의 강타
/시전 투신
/시전 알게타르 수수께끼 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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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가 사용하는 딜 사이클

●단일 사이클

1. 소칼폭에 전파자(거강) 넣는 사이클

돌진 - 제압 - 분쇄 - 제압 - 쿨기 매크로 - 천포 - 소돌 - 필격 - 제압 - 제압 - 칼폭 - 소돌 - 필격 - ~~~

2. 소칼폭 이후 전파자(거강) 넣는 사이클

돌진 - 제압 - 분쇄 - 제압 - 투신 - 전파 - 천포 - 소돌 - 필격 - 제압 - 제압 - 칼폭 - 소돌 - 필격 - 제압 - 제압 - 필격 - ~~~

광딜 사이클

1. 소칼폭에 전파자(거강) 넣는 사이클

돌진 - 제압 - 천벼 - 제압 - 쿨기 매크로 - 천포 - 소돌 - 회베 - 제압 - 제압 - 칼폭 - 회베 - 소돌 - 제압 - 회베 -
천벼 - 휩쓸기 - ~~~


2. 소칼폭 이후 전파자(거강) 넣는 사이클

돌진 - 제압 - 천벼 - 제압 - 투신 - 전파 - 천포 - 회베 - 소돌 - 제압 - 제압 - 칼폭 - 회베 - 소돌 - 제압 - 제압 - 회베 - 천벼 - 휩쓸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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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일 빌드



폭군 주간에 사용하면 좋은 단일 빌드입니다.

여기서 1~2포인트 정도 다르게 갈 수도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하늘색 동그라미 포인트 부분에서 왔다 갔다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필자는 폭군 주간에 단일 빌드를 타기도 광딜 빌드를 타기도 합니다.

(현재 필자는 압도적인 격노를 빼고 재기의 바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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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하는 쿨기 매크로

/시전 투신
/시전 전쟁파괴자
/시전 알게타르 수수께끼 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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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가 사용하는 딜 사이클

단일 사이클 

돌진 - 제압 - 분쇄 - 제압 - 투신 - 전파 - 천포 - 소돌 - 필격 - 제압 - 제압 - 필격 - ~~~

광딜 사이클

돌진 - 제압 - 천벼 - 제압 - 투신 - 전파 - 천포 - 소돌 - 회베 - 제압 - 제압 - 회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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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빌드에서 휩쓸기의 경우는 딜 사이클 중간중간 어디에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단/중단/고단 등등 상황에 따라 몹이 녹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필자의 경우에도 휩쓸기를 미리 켜고 들어가기도 하고 맨 뒤에 사용하기도 하고 중간에

사용하기도 하는 등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합니다.

여러분들도 상황에 맞게 잘 사용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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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기준에서는 저만의 딜 사이클이 가장 제 손에 맞고 리듬감 있게 팰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느낌이고 생각이기 때문에 참고하시고 본인만의 사이클을 만들어서 리듬감 있게 패면 됩니다. 

쐐기 딜 사이클의 경우에는 10.0.5 패치 이전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요즘 느끼는 건 딜 사이클은 각자 다르기도 하고 가장 중요한 건 리듬과 템포가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기본만 지킨다면 큰 차이는 없으며 전혀 문제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생존기(사용법)

현재 무전의 생존기는 좋은 편입니다.

지속 광역딜이 들어오는 경우, 아주 강한 광역딜이 들어오는 경우에 강한 편입니다.

그러나 좋다고 한들 활용을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에 생존기의 종류와 활용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투사의 혼 = 투사의 혼


무전의 기본적인 생존기 중 하나인 투혼입니다.

보다시피 무기 막기 확률이 100%만큼 증가하는 스킬이죠.

탱커가 급사를 했을 때 탱커가 전부를 받을 수 있도록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또한 투혼을 사용했을 때 받는 피해가 30%만큼 감소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은 대미지 감소기로 많이 사용합니다.

용맹 펜리르의 피의 향기, 노쿠드 켄타우로스?(큰쫄)의 광역 바닥, 노쿠드 막넴의 강철의 창 등등

투혼으로 씹을 수 있는 패턴들이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한다면 아주 좋습니다. 

주문 반사 = 주문 반사


주반은 전사에게 있어서 아주 중요한 생존기 중 하나입니다. 

보통 단일 대상에게 사용하는 마법을 한 번 반사할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의외의 경우가 있는데, 예를 들어 어둠땅 시절 "저편" 던전의 막넴이 사용하는 브레스 및 광역기를 튕겨낼 수 있는 등 광역기를 반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마법 대미지 감소기로 사용합니다. 무려 20%만큼 감소하기 때문에 훌륭한 마댐기로 사용 중입니다.

이처럼 잘 활용한다면 아주 좋은 생존기가 되어주겠죠?

위크오라가 있으니 사용한다면 더욱 좋습니다.



주반을 잘 씁시다.

https://wago.io/tDT26wrXg (주반 위크오라)

선봉대 = 방어 태세



평소에는 전투 태세를 사용하지만 댐감기가 필요한 경우에 바로 변환해서 쓸 수 있는 방어 태세입니다.

댐감기가 필요한 경우에 전투 태세에서 빠르게 방어 태세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활용을 잘 한다면 아주 훌륭한 댐감기가 되어주겠죠?

그러나 까먹고 방어 태세로 계속 두고 있는 경우 딜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시전 [stance:2] 방어 태세; 전투 태세 (태세 변환 매크로)

고통 감내 = 고통 감내


기다리고 기다리던 고감입니다. 용군단 들어오면서 삭제가 되었는데 다시 돌아온 훌륭한 생존기죠.

참고로 필자는 고감 중독자이기 때문에, 너무나 기분이 좋습니다.

분노가 넘치는 경우 또는 정말 필요한 경우에 고감을 잘 써주세요.


연전연승 = 연전연승


무전의 자생기입니다.

쫄구간 전투 시 막타를 쳤을 경우 활성화됩니다.

예견된 승리 = 예견된 승리


특성에서 예견된 승리를 찍으면 연전연승이 예견된 승리로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막타를 치지 않아도 분노만 있다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아주 활용도가 높은 자생기입니다.

힐량이 좋기 때문에 피가 닳았을 시 써주면 아주 좋습니다.

재집결의 함성 = 재집결의 함성


일명 "피뻥" 공대 및 파티 생존기입니다.

쐐기에서도 광역 대미지가 들어오는 경우 사용하면 파티에 도움이 되겠죠?

파티원 체력을 잘 보고 상황에 맞게 사용하길 바랍니다.

 = 사기적인 면역


어둠땅 때 키리안 성약단을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던 약병이었지만, 용군단 들어오면서 특성으로 편입됐습니다.

평소에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때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한다면 좋은 생존기가 될 것입니다.

재기의 바람 = 재기의 바람


던전별 상황에 따라서 선택하면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필드 사냥 시에도 좋은 특성입니다.

뛰어난 도약 = 영웅의 도약


평소 이동기로써 훌륭한 스킬이지만...

광역 바닥 등 급하게 피해야 할 때 좋은 생존기가 되어주는 고마운 내 친구 김영도...

영도로 용맹의 펜리르가 쓰는 도약을 피할 수 있습니다.

칼날폭풍 = 칼날폭풍


칼폭은 이동 방해 효과나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이 되기 때문에 정말 급한 경우 생존기로써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패 올리기 = 방패 올리기


방패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 고통과 결실


패시브 스킬입니다.

필자는 자주 이용하는 특성인데, 치유량이 괜찮습니다.

 = 격렬한 원동력


고감이 돌아오기 이전에 자주 사용했던 특성입니다.

현재는 잘 쓰지 않습니다만, 치유량은 좋습니다.



생존기 사용법을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생존기는 기본적으로 투혼 등 단일 생존기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너무 아픈 광역딜이 들어오는 경우

생존기를 합쳐서 사용합니다.

고감 + 투혼 or 주반 or 방태 + 예견된 승리

투혼

투혼 + 주반

투혼 + 주반 + 방태

투혼 + 주반 + 방태 + 재집

등등 경우의 수가 많아 다 적지는 않겠습니다.

필자의 경우 너무 아픈 광역딜이 들어온다 싶을 때

고감 + 투혼 + 주반 이런 식으로 합쳐서 사용을 합니다.

그리고 항상 마무리로 예승을 사용해서 힐러의 힐 부담을 덜어줍니다.

우리 모두 생존기를 잘 써서 잘 살아남는 무전이 되어보아요.

스탯



제 캐릭터의 스팩입니다.

현재 2차 스텟은 치명과 가속으로 밀고 있습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무전의 2차 스텟의 중요도는

"가속 > 치명 > 유연 ≥ 특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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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신구

알게타르 장신구 고정에 나머지 한 쪽은 현신의 징표/무리의 굶주림/전율하는 루비/광휘의 선물 등등

착효 및 깡스텟 힘 장신구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중 고르자면 "현신의 징표 or 무리의 굶주림 + 알게타르 장신구" 조합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이번 주 주간 보상을 선택하기 전 2차 스텟 상태입니다.

보다시피 치가템을 착용하여 치명과 가속 위주로 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주 주간 보상으로 421 가특 신발이 나왔군요.

"이런... 무전의 스텟은 치명과 가속이 중요한데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라고 고민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필자의 인벤토리에 무리의 굶주림이 떡하니 있는 게 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현재 무전의 적정 치명률은 30% 정도이니까 기존에 사용하던 전율하는 루비 대신

무리의 굶주림을 끼고 치가템을 가특/가유템으로 교체하면 되겠다."라고 생각이 들었고,

버리지 않고 은행에 맡겨두었던 가특/가유템을 가져와서 교체한 상황입니다.

(기존) -> (교체 후) 

치명과 가속의 변동은 거의 없고 특화와 유연성이 증가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현신과 무굶은 깡치명이 많이 오르기 때문에 기존에 끼고 있던 치가템을 가특/가유템으로 교체하여

부족한 특화와 유연성을 챙겨줄 수 있으므로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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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축기



약간의 오해?가 있는데 저는 왕손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단축기는 오른쪽/왼쪽 숫자 키보드를 사용합니다.

컨트롤 + 숫자
쉬프트 + 숫자
알트 + 숫자

컨트롤 + 알파벳
쉬프트 + 알파벳

이렇게 세팅하여 사용합니다.

마우스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무조건 키세팅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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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템

기존에 기공 전부 손목을 사용했는데, 창의성 불꽃을 하나 더 먹은 뒤로 기공 전부 머리를 만들었습니다.

현재는 "기공 전부 머리 / 유연 손목 / 무기 / 목걸이" 이렇게 착용했습니다.

그 외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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쫄 2~3마리일 때는 회베 보다는 필격과 마격을 치고 4마리 이상일 때는 보통 회베를 치지만 

찍어서 단일을 쳐야 하는 쫄몹이 있다면 필격과 마격을 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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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격돌 관련 특성을 찍지 않았기 때문에 격돌은 쓰지 않습니다.

단일딜 상황에서 분쇄 도트 리필 시 천벼보다는 분쇄로 리필합니다.

+피드백 추가

단일딜 시 필격이 쿨일 때는 필러기로 회베를 사용한다(티어 4셋 효과를 보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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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쐐기에서 칼폭 빌드를 사용할 시 마격 타임에는 마격을 필러기 느낌으로 사용 중입니다.

제압과 필격을 중점적으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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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다음 전투가 이어지기 전에 미리 제압 스택을 쌓아두고 다음 쫄무리를 맞이하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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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생각나는 게 없어서 생각이 날 때마다 채워 넣겠습니다...


그리고 계속 모니터링 후 수정할 사항이 있으면 수정하겠습니다...

 
(엊그제 얻은 마탑룩 자랑)

아.. 그리고 이번에 무전이 상향이 되었는데, 드라마틱한 상향은 아닙니다.

기존에도 딜 자체는 준수한 편이였지만 특성 트리가 좀 유연하지 못했습니다.

이번 10.0.5 패치 이후에는 휩쓸기가 기본 스킬로 돌아오는 등 기존보다 좀 더 유연해졌고

약간의 딜 상향이 있었습니다.

현재 계속 쐐기를 하면서 느낀 부분들 그리고 생각의 변화가 있을 때마다 수정 및 추가 중이고,

부족한 부분이 없는지 꾸준하게 모니터링하면서 수정 및 추가하고 있습니다.



무전 친구들



그럼 이만 안녕//